T12 2셋 + T13 2셋 허수디피 : 약 27000~28000
T13 4셋 허수디피 : 약 28000~29000
(둘의 스탯 차이는 민첩 50정도 차이가 납니다. 나머지는 비슷비슷)

딜사이클 : 정폭 - 화충 - 토템박고 - 폭격 - 용채 - 5마엘번화 - 대충 - 늑정 - ...
(저는 용채가 0순위, 그다음 최대한 번화를 많이 뽑아낼 수 있도록, 즉 폭격 쿨이 돌아왔어도 4마엘쯤이면 5마엘을 기다리거나
4마엘 번화를 사용한뒤 폭격을 치는 형식으로 딜을했음. 화충유지와 토템유지는 필수)

일단,  T13이 T12보다는 안 좋지만 나름 블리자드가 생각해서 만들어 놨구나 라고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그 이유는 사실 고술이 다른 클래스에 비해 순간적으로 몰아치는 딜을 못했습니다.
하지만 용의영혼에서는 보다시피 딜을 집중해야될 구간이 불땅보다는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하가라, 등짝 등등)
이것을 어느정도 극복할 수 있게 해주는것이 바로 T13 4셋 효과라고 생각됩니다.
(아쉬운 점이라면 행렬 내부쿨은 1분30초, 늑정쿨은 2분... 교대로 오는데 눈물납니다 ㅠ)

자 이제 잡담아닌 잡담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첫번째. 아이템
제가 생각하는 용맹점수 아이템 구입순위
1. 허리 (378->397, 민첩이 100넘게 차이남)
2. 머리 (적중, 특화의 뛰어난 옵션)
3. 신발 (역시 민첩차이) or 목걸이 or 망토
4. 취향껏 

두번째. 문양
고술 가이드를 보면 문양이 잘 나와있지만, 저 나름대로의 생각을 적은것입니다
사실 바꿀수있는 문양은 상급문양중에 1자리 밖에 없습니다.

1. 질풍의 무기 : 질풍의 무기 효과가 발동할 확률이 2%만큼 증가합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쓰이는 문양으로 솔직히 2프로가 얼마나 큰지는 잘 모르겠지만 무난하다고 생각함(무책임해서 ㅈㅅ;)

2. 번개 화살 : 번개 화살의 공격력이 4%만큼 증가합니다.
사실 T13에서 효과를 보면 좋을것 같지만, 막상 써보면 글쎄..라는 생각이듬

3. 용암 폭발 : 용암 폭발의 주문의 공격력이 10%만큼 증가합니다.
사실 데미지 차이는 확실하게 나는 문양. 단지 용폭의 비율이 그다지 높지 않은게 문제

4. 화염 충격 : 화염 충격의 지속시간이 50%만큼 증가합니다.
좀 더 원활한 딜사이클을 낼 수 있다는 점에서는 좋으나, 딜사이클에 익숙해지면 그리 필요할까...
대신 T13 4셋 늑정뽑았을때는 유지시간이 길어서 조금 좋을수도.

5. 야수 정령 : 자신의 전투력의 30%만큼 늑대 정령의 전투력이 추가로 증가합니다.
T13 4셋효과와 함께, 극딜을 필요로하는 넴드가 있을시 매우 좋다고 생각됨(순간디피 적어도 500이상의 차이)

세번째. 스탯
역시나 고술 가이드를 보시면 됩니다.
스탯 사이의 순위는 변동이 없는것 같지만, 자세한 수치를 몰라서 저는 몸으로 체험했습니다 ~_~
(4.3 고술 ep값 올려주세요!!)
1. 민첩 : 역시나 부동의 1위... 무조건 올려줘야합니다.
2. 적중 : 주문적중17%, 우선 맞춥시다
3. 숙련 : 26, 맞춰야됩니다... 진짜 애매하다싶으면 25라도
4. 특화 : 없으면 안됩니다 재연마로 최대한 몰아줍시다
5. 치타 : 은근히 딜에 영향 미칩니다.
6. 가속도 : 고민하지마세요. 그냥 버려줍시다.

리카운트 내역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용암채찍이 1순위 입니다
따라서 특화도가 중요하고, 치명타도 은근히 중요합니다.
만약 레이드에서 버프를 더 받는다면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네번째. 주무기/보조무기
사실 주무기에 맥뎀이 높은것을 낀다는게 정답입니다.
하지만 전 계속 용암채찍이 걸리더군요... 그래서 전 보조에 맥뎀 높은걸 꼇습니다.
사실 허수 디피상으로는 큰 차이가 안납니다. 하지만 레이드는 여러가지 상황이 더 많습니다.
이건 제가 잘못하는 것일수도 있겠지만 개인취향이라고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냥 맘편히 쌍노칼 들고싶습니다ㅠ)


다섯째. 넴드별 특성
*근거없는 저만의 생각이 많습니다(하드경험은 도적으로 하가라 까지밖에 없습니다)*
1. 모르초크 : 무난하게 돌발톱+주분 잘 돌려주기.(복원쪽 치유증가 특성이나 뎀감특성도 나쁘진 않을듯)
2. 요르사지 : 국민트리면 충분
3. 존오즈(하드) : 촉수가 나오는데 그중에서 눈은 차단이 됩니다. 이점을 이용해서 보막연마2포인트를 빼서
               [숙련의바람](차단시 저항증가)에 찍는것도 좋지 않을까...[산울림]찍어서 차단쿨감소도 좋을듯.
4. 하가라(하드) : (버그가패치되서막힘) 생존기의 적절한 활용. 얼음or번개 페이즈 후 극딜하러갈때 늑정+전질사용.
5. 울트락시온 : 국민트리 & 극딜.
6. 블랙혼 : 하드는 모르겠습니다.. 국민트리가 좋을듯
7. 등 : 극딜. 정기쪽 [산울림] 특성을 찍고 늑정뽑고하면 더 원활한 극딜이 힘줄에 가능할듯
8. 광기 : 생략

비판 환영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