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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표기법 추가
+주술사 공통+ 주술사 모두가 사용 가능한것은 여기에.
블러드? = 피의 욕망 (피의 욕망 영문판 이름이 블러드 러스트)
(와우의 모태인 워크래프트는 영문판으로 오랫동안 존재했기 때문에 입에 붙어버린듯)
(블러드와 같이 한글보다 영문이 짧고 부르기 좋아서 쓰는게 몇가지 됩니다 줄임말 좋아하는 우리들..)
웅심? = 영웅심. 피의 욕망 얼라이언스 버전 이름
피?, 피통? = 체력, 생명력 (뭘 써도 알아먹을 수 있기 때문에 표기합니다. 체력1 = 생명력 10)
엠?, 엠통? = 마나
불타? = 불타는 토템
대충? = 대지 충격
화충? = 화염 충격
냉충? = 냉기 충격
번보? = 번개 보호막
물보? = 물의 보호막
정작? = 정기 작렬 (특성기)
축전? = 축전 토템 
정폭? = 정기 폭발 (데미지 0 단순 버프기술로 변모)
  기존 정기폭발이 무기에 인첸트된 무기에 따라서 스킬효과가 발생된데 반해 드군에서는 
  특성별로 아주 그냥 고정되었습니다.
 -고양: 정기폭발: 다음 화염계 주문 뎀증40%, 다음 6번의 공격동안 60%공속 증가 
          (기존 질풍의무기,불꽃의무기 인첸트효과)
 -정기: 불꽃폭발: 다음 화염계 주문 뎀증 40% (불꽃의 무기 인첸트 효과)
 -복원: 생명폭발: 즉시힐+다음힐증 30%
  
격폭? = 격노 폭발(주술사 90레벨특성 격노폭발을 선택하면 정폭에 추가로 기능이 더 생성 (1글쿨에 정폭+격폭효과))
 
날바?, 칼바?, 칼바람? = 현재는 날카로운 바람 (이름이 짧은시간에 꽤 여러번 변경되어 혼란이 있습니다.)
번화? = 번개 화살
연번? = 연쇄 번개
윤회? = 죽었을떄 부활 가능
윤회대부? = 윤회 후 대규모 부활 시전 (대규모 부활은 길드 레벨 25달성시 주어지는 사용기술)
불정? = 상급 불의 정령, 원시 불의 정령
대정? = 상급 대지의 정령, 원시 대지의 정령
치비? = 치유의 비
고인? = 90특성 - 고대의 인도(사용시10초간 딜량의 40%, 힐량의 60%를 오토힐로 만드는 공대힐업기)
치유?, 치토? = 치유의 토템, 치유해일의 토템(특성시)
나그네?, 방랑자?, 무빙 시전? 등 = 영혼나그네의 은총 (15초간 이동하며 시전가능)
늑정? = 늑대 정령 (이속 +30%)
속박?(1) = 속박의 토템 (범위형 이동방해기술, 특성시 토템에 접근하면 범위형 뿌리묶기 시전)
속박?(2) = 정령 속박 등 (정령 메즈)
불회? = 불꽃 회오리

헥스?, 주술?, 개구리?, 변이?, 개변? = 사술(원래 주술 이었다가 어느 패치를 기점으로 사술로 변경됨.)
마법정화 토템?, 마정토템?, 마흡토템?, 마흡? = 마법흡수 토템 (패치로 이름 변경되었음)
바토?, 바람? = 바람걸음 토템
~기: ~기술

*일반*
녹템? = 템 이름이 녹색인 아이템
파템? = 템 이름이 파란색인 아이템
에픽? = 템 이름이 보라색인 아이템
전설?, 전설템?, 레전드템?, 레젠더리? = 템 이름이 주황색인 아이템
코어전설?, 코어템? = 군단확팩에서 추가된 전설템은 월드드랍의 형태로 출현하고 다른 아이템에서는 볼 수 없는 
고유한 전설옵션이 있어 케릭터의 성능을 다른 전설보다 많이 높여줄 수 있는 전설
(기존디아3에서는 스킬트리를 구성하는데 있어 빠저서는 안되는 필수 템을 코어전설이라고 하였음)
아티팩트? = 템 이름이 빨간색인 아이템(이론으로만 존재하고 게임상에는 존재 하지 않습니다..)
급장?, 계급장? = 자신의 이동 방해효과, 제어 불가 효과를 제거하는 장신구 아이템(PVP용어)
형변?, 룩변?, 외변? = 본인에게 귀속되었던 템은 형상변환소에 저장되어 형상변환사를 통해 언제든지 외형을 변환가능


마부? = 마법부여
가세? = 가죽세공
보세? = 보석세공
기공? = 기계공학
재봉? = 재봉술
주각? = 주문각인
대장? = 대장장이


PVP?(Player Versus Player -사람들과의 전투)
이감? = 이동속도 감소 (천천히 이동 할 수는 있음)
이불? = 이동 불가 (조금도 이동 불가)
뎀감?, 뎀감기? = 데미지 감소, 그러한 효과가 있는 기술
피뻥? = 장신구 등으로 피통을 순간적으로 부풀림 
   (적진영의 극딜타임 대비용, 일종의 생존기. 주술사의 자연의 수호자)
스턴? = 적을 잠시동안 기술을 이용하여 기절시킴 
  (대표적인 스턴으로 급가, 비습, 폭망, 축전...등이 있..어요 )
생존기? = 생존에 도움을 주는 기술(뎀감기, 힐쿨기 다 포함)
무적기? = 사용하면 거의 무조건 생존 할 수 있는 기술 (법사 얼음방패 / 냥꾼 공격저지 / 기사 천상의 보호막 등)
마격기? = 대상 체력이 일정 이하일때 부터 사용 가능한 강력한 기술 (마무리 일격 기술)
쿨?, 쿨기?, 힐쿨기?,딜쿨기?  = 쿨타임 있는 기술 (힐하거나 힐에 도움주는 쿨기 / 딜하거나 딜에 도움주는 쿨기)

어뷰징? = 남의 케릭을 잘하는 사람이 대신 돌려주어 점수를 올리는 행위 (서로 짜고 승과 패를 임의로 결정함)
            
         
영문
디피?, dp? = dps, damage per second 초당데미지 (총딜량나누기 전투시간으로 구합니다.)
힐피?, 힐디피? = hps, heal per second (힐디피라는 말은 콩글리시 입니다.잘못된 말.)
? = cooldown(대기시간: 한번 사용 후 스킬이 보유한 쿨동안 그 기술을 사용하지 못함)
글쿨? = Global cooldown (전역대기시간:기술을 쓴뒤 1초~1.5초간 거의 모든 기술에 쿨이 들어가는것)
 (글쿨이 없는 기술도 있음 : 일부 생존형 기술과 사용형 장신구, 탈것등등)
DD? = Direct Damage
 (용개를 말하기도 하지만...여기선 dot 와 반대인 즉각타격기. 사악한 일격같은.DOT반대개념)
DOT? = Damage over time 
(도트. 부패 같은 것입니다. 걸어놓으면 지속적으로 데미지를 입히는. DD와 반대개념입니다.)
Tick? = 틱. 도트 데미지에서 지속적으로 들어가는 데미지의 한 단위
(도트뎀지는 틱당 뎀지가 거의 똑같다 100...100... )
HOT? = Heal of time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도트힐. 성난해일 같은 것 입니다. 지속적으로 치유하는 힐 기술.  도트힐역시 콩글리시)
TPS? = Threat Per Second (초당 어글량, 어그로 미터기가 나타내는것이 이것 )
AoE? = Area of Effect (광역기술)
PTR? = Public Test Realm (공개 테스트 서버 = 테섭)
BIS? = Best In Slot (각부분 최고효율을 내는 템: 졸업템)

+고양 주술사 편+
고술? = 고양 주술사 
폭격? = 폭풍의 일격
용채? = 용암 채찍
쌍수? = 양손에 각각 무기를 드는것
야정? = 야수정령 (고양 주술사가 소환하는 두마리 늑대)
주분? = 주술의 분노
마엘? = 소용돌이치는 무기 (타격시 확률로 획득가능 20%마법시전 감소 5중첩 가능)
5마엘?, 풀마엘? = 10초 미만의 자연계열기술 즉시 시전 가능 (부활불가)
발걸음?, 전질? = 정령의 발걸음(사용시 모든이감, 이불기해제, 15초간이속증가)
 
+정기 주술사+
정술? = 정기 주술사
쇄도?, 꽁용폭? = 용암쇄도 (화충이 도트데미지입힐시 확률로 발생, 용암폭발 쿨무시 즉시시전)
정깨? = 정기의 깨달음
용폭? = 용암 폭발
번뜩임? = 정술지속효과 정기의 집중 (마법크리시 2회,15초동안 딜15%, 힐량 50%증가시키는 번뜩임 효과를 얻음)
천폭? = 천둥 폭풍 (뒤로 튕겨짐)
서약? = 정기 특성의 정령의 서약 (파티원 치명타5%증가)
정밀함? = 정기 특성의 정기의 정밀함(정신력1=적중1, 정신력이 곧 적중)
대충? = 정기 특성에 있는 연쇄천둥+성난 부르짖음의 효과. 대지충격 데미지, 성난 부르짖음 데미지 각각 동시에 들어감. (과거에 데미지가 너우 우월해서 핵대충이지 지금은 아님)
9중첩 번개 보호막일때 대지 충격을 사용하면 아주 강력한 데미지를 낼 수 있습니다.
연쇄 천둥?(번화 연번 적중시 확률로 번보 중첩 +1 증가) 
  +
성난 부르짖음?(번개보호막 3중첩 초과일ㅤㄸㅒㅤ 대지 충격 사용하면 초과된 중첩만큼 소모하여 뎀지줍니다.)

+복원 주술사+
복술? = 복원 주술사
지각력? = 지각력 집중 (충격류 시전시 해당 충격류의 엠소모의 25%만큼 다음 치유기술의 마나소모량 감소+치유량30% 증가)
자전류? = 자연의 전류 (번화사용시 입힌 데미지의 xx%만큼 엠 회복)
스피릿?, 스피릿 링크?, 정고토템? = 정신 고리의 토템
 (피통을 평균으로 유지시켜줌, 이것역시 블러드와 마찬가지로 
워3 스피릿링크의 와우 버전입니다. )
신속? = 특성의 자연의 신속함 (사용시 다음 자연계열 주문 즉시시전)
굽물
? = 복원 특성의 굽이치는 물결 
대보? = 대지의 보호막
성해? = 성난 해일
연치? = 연쇄 치유
상치? = 상급 치유의 물결
치물? = 치유의 물결
치파? = 치유의 파도
해일? = 마나 해일 토템

+파티 플레이+
*탱? = 탱커(몸빵-맞아주는사람)
*딜? = 딜러(데미지 딜러-몹을 때리는 사람)
*힐? = 힐러(치유사)
*팟? = 파티 (최소단위 팀플. 정원 5명.)
*몹? = 몬스터


직업명칭 (전냥술수, 죽도마드, 성사흑)

-전사(2딜, 1탱)
전탱?, 방특? =방어특성인 전사 탱커
전딜? = 직업이 전사인 딜러 (분노, 무기 통칭)
분노? = 분노특성인 전사 딜러
무기? = 무기특성인 전사 딜러
(분무, 무분은 오리지날~리분까지 였던 특성트리에 따른 주특성, 부특성을 부르는 말로 과거의 표현법)

-사냥꾼 (3가지 특성 모두 딜러= 퓨어)
야냥? = 야수 특성인 사냥꾼 딜러
격냥? = 사격 특서인 사냥꾼 딜러
생냥? = 생존 특성인 사냥꾼 딜러
(대개 파티 모집시 이런구분없이 냥으로 통칭함,)

-주술사 (2딜, 1힐)
고술? = 고양 특성인 주술사 근접 딜러 
정술? = 정기 특성인 주술사 캐스터 딜러
복술? = 복원 특성인 주술사 힐러 

-수도사 (탱1, 딜1, 힐1)
양조? = 양조 특성인 수도사 탱커 
풍운? = 풍운 특성인 수도사 근접 딜러
운무? = 운무 특성인 수도사 힐러

-죽음의 기사 (탱1, 딜2)
혈기?, 혈죽?, 죽탱?, 죽박탱? = 혈기 특성인 죽음의 기사 탱커
냉기?, 냉죽?, 냉쌍?, 냉양? = 냉기 특성인 죽음의 기사 근접 딜러
부정?, 부죽? = 부정 특성인 죽음의 기사 근접 딜러 

-도적 (3특 다 딜러인 퓨어딜러)
전투? = 전투 특성인 도적 근접딜러
잠행? = 잠행 특성인 도적 근접딜러 
암살? = 암살 특성인 도적 근접딜러

-마법사 (3특 다 딜러인 퓨어딜러)
비전?, 비법? = 비전 특성인 마법사 캐스터 딜러
화염?, 화법? = 화염 특성인 마법사 캐스터 딜러
냉기?, 냉법? = 화염 특성인 마법사 캐스터 딜러

-드루이드( 탱1, 딜2)
수호?, 야탱?, 곰탱? = 수호 특성인 드루이드 탱커 
(야탱은 오리~리분까지 특성트리 있던 야성특성찍었던 드루이드 탱커를 칭하는 과거적표현)
조화?, 조드?, 똥빼미?, = 조화 특성인 드루이드 캐스터 딜러
야성?, 야딜? = 야성 특성인 드루이드 근접 딜러

-성기사 (탱1, 딜1, 힐1)
보호?, 보기?, 보박? = 보호 특성인 성기사 탱커
징벌?, 징기?, 징박? = 징벌 특성인 성기사 근접 딜러
신성?, 신기?, 신박? = 신성 특성인 성기사 힐러

-사제 (딜1, 힐2)
암흑?, 암사? = 암흑 특성인 사제 캐스터 딜러
수양?, 수사? = 수양 특성인 사제 힐러
신성?, 신사? = 신성 특성인 사제 힐러

-흑마법사 (3특이 모두 딜인 퓨어딜러)
파흑? = 파괴 특성인 흑마법사 캐스터 딜러
악흑? = 악마 특성이 흑마법사 캐스터 딜러
고흑? = 고통 특성인 흑마법사 캐스터 딜러

-오리지날-
*오닉? = 오닉시아의 둥지(오리지날40인 / 리모델링 10-25인)
*화산?, 화심? = 화산심장부(40인)
*검둥? = 검은날개 둥지(40인)
*(구) 줄구룹? = (인원수 기억안남;)
*안퀴?, 폐허?, 사원? = 안퀴라즈 폐허(10인) / 안퀴라즈 사원(40)
*낙스? = 낙스라마스 (오리지날40인 / 리모델링 10-25인)

-확장팩:불타는성전-
그룰? = 그룰의 둥지(25인)
마그? = 마그테리돈의 둥지 (25인)
라잔? = 카라잔(10인)
불뱀?바쉬? = 불뱀제단(25인), 여군주 바쉬(보스)
폭풍우?, 켈타스? = 폭풍우요새(25인), 캘타스 선스트라이더(보스)
줄아만? = 10인
하이잘? = 하이잘 산의 전투(25인)
태샘? = 태양샘(25인)

-확장팩:리치 왕의 분노-
(신)낙스? = 낙스라마스(리모델링, 10 또는 25인)
아카본= 아카본 석실(10 또는 25인)
영눈?, 말리고스? = 영원의 눈(10 또는 25인)
(신)오닉? = 오닉시아의 둥지(리모델링, 10 또는 25인)
흑요석? = 흑요석 성소(10 또는 25인)
울두? = 울두아르 (10 또는 25인)
십자군? = 십자군의 시험장 (10 또는 25인)
얼왕? = 얼음왕관 성채 (10 또는 25인)
루비? = 루비 성소(10 또는 25인)

-확장팩: 대격변-
바라딘? = 바라딘 요새
검날? = 검은날개 강림지
네바람? = 네 바람의 왕좌
황요? = 황혼의 요새
불땅? = 불의 땅
용영? = 용의 영혼

-확장팩: 판다리아의 안개-
모구? = 모구샨 금고
공심? = 공포의 심장
영봄? = 영원한 봄의 정원
천둥?, 레이션? = 천둥의 왕좌, 막보스
오공? = 오그리마 공성전

-확장팩: 드레노어의 전쟁군주- 
높망? = 높은망치
용광로?, 검용? = 검은바위 용광로

*짤? =  발차기, 날카로운 바람 등 마법시전 방해기술로 적의 성공적인 마법시전을 저지함 
*템렙? = 아이템레벨 
 └와우에 존재하는 착용가능한 모든 아이템은 그 성능에 따라서 숫자를 매겨 놓았는데 그것이 아이템레벨
*파밍? = 템을 얻기위해 노력
 (어원불분명..대강 검색해본바 farm-ing 농사를 지어 작물을 수확한다 뭐 이런식인듯)
*딜로스? = 전투상황에서 딜 할 수 있는 상황인데 어떤 이유나 사정때문에 딜을 못하게됨
(딜의 누수라고 생각하면편함)
*던전? = 인스턴스 던전(소용돌이치는 입구, 일반 필드와 독립된 지역)
 (딜3 탱1힐1  5인 규모의 파티를 중심으로 진행되는 가장 낮은 수준의 아이템 파밍 장소)
*영던? = 영웅모드 인스턴스 던전 (일반 던전보다 몹이 더 강력하고 좋은 보상을 얻을수 있다 - 463급 장비)
*시나리오? = 와우의 스토리에 기반한 던전
*영시? = 영웅모드 시나리오 (기존시나리오 모드보다 한층 어렵지만 템렙516장비를 얻을 수 있음)
*공찾? = 공격대 찾기 (레이드중에 가장쉽고 접근성이 좋다)
*로머?, 로밍? = 순찰 하는 몬스터 
 (└ 돌아다니다는 뜻의roam 이라는군요 -Ariez님 감사합니다
    정해진 구간을 왔다갔다 하여 파티 플레이시 이를 발견 못하면  난이도상승->파티전멸로 이어짐)
*애드? = 몹 추가 (로머또는 로밍하는 몹을 발견하지못했거나 파티원의 실수로 잡아도 되지 않을몬스터를 끌어들임)
*링크? = 몹들의 연결 
  (애드의 무서움은 링크에서 일어난다. 특정보스나 특정 던전의 몹들은 거리가 아주 멀어도 공격했을떄 그 보스또는 몹을 도와주러 온다.)
*리젠? = 몹 재생성 (몹이 죽어 시체가 되고 다시 살아있는 몹이 재생성됨, Regeneration에서 온 말인듯함)
*메즈? = 몹을 잠시 바보로만듬
(Mesmerization?와 비슷한 뜻으로 기술을 사용하여 몬스터를 바보로 만들어 공략 난이도를 낮춤 ex:양변이)
*공대?, 레이드? = 공격대 (던전과 마찬가지로 탱딜힐구성)
(5인 파티로 할 수 없는 더욱더 스케일이 큰 규모의 던전을 가기 위해 조직. 10인과 25인, 40인이 존재합니다.) 
*정공? = 정규 공격대
(다수의 인원이 단체를 조직하여 서로 임무를 부여하고 매주 같은 인원으로 가기로 정한 공격대. 
 에픽 전리품이 드랍된다. 와우 오리지날~불성때 매우 성행하였음. 현재도 드물게 존재)
*택틱? = 보스를 잡기 위한 공격대의 전술 (탱킹, 딜링, 힐링, 무빙, 포지셔닝, 차단, 스킬운용 기타등등)
└ (전술이 영어로 택틱..ㅋ)
*단일?, 단일타겟?, 단일타겟딜? = 레이드전투에 있어 1개의 타겟을 대상으로 하는 딜(쫄이없는) 또는 
                                     쫄이 나오는 넴드일경우 쫄을 제외한 오직 넴드 딜량을 말함.
*광역?, 광딜?, 멀티?,멀티타겟딜? = 레이드전투에 있어 2개이상의 타겟을 대상으로 하는 딜 
  (와우에서의 광역기술들은 대부분 논타겟형이 많아 소수타겟2~3보다는 4 이상급에서 광딜효과가 많이 나와서
    2~3타겟을 광딜로 보지 않는 사람도 있습니다만 정확히 선을 긋자면 2이상이라고 하였고 저또한 
    2~3타겟에서 광딜빨이 잘 안서는것에 동감합니다. )

*트라이? = 보스를 처치하기 위해 하는 전투
*막트? = 마지막 트라이
*x탐팟? = 영약 한번 먹으면 지속되는시간1시간을 1탐이라고 하며 5탐팟이면 영약을 5번 먹는것이고
경매와 그외 진행을 생각하면 5시간 30분정도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하드?,하드모드? = 영웅 난이도(영어를 더 많이 쓴다...이유알수없음)
*x하드? = 1~X까지의 네임드를 하드로 잡을 것.
*올하드? = 모든 네임드를 하드로 잡을 것.
*드랍테이블? = 이 네임드 또는 이 던전에서 나오는 아이템들의 목록 
*뽕맛? = 어려운 네임드를 계속 시도하여 잡아냈을때의 그 성취감, 개운함 등의 복합적인 느낌



*퓨어?,퓨딜? = 퓨어 딜러 (Pure의 뜻인 순수를 생가하면 이해가 쉽다 딜러만 되는 직업을 말함 - 흑법냥도)
*하이브리드? = 하이브리드 딜러 (특성변경으로 두가지 이상 역할수행이 가능한 직업을 말한다)
*근딜? = 근접 딜러 (딜하려면 몹에게 붙어야 공격이 가능한 고술,도적 등등)
*캐스터?, 원딜? = 시전형 원거리 딜러 (딜하는데 거리 제약이 근딜보다 비교적 자유롭고 지능템을 쓰는 원거리딜러)

전쟁벼림?, 티탄벼림?, 전벼?,벼림? = 파티플레이, 레이드에서 아이템을 획득할때 아이템레벨이 높게 나오는 옵션
[전쟁벼림=5~10레벨], [티탄벼림=xx레벨]

파초? = 파티 초대
공초? = 공격대 초대
공탈? = 공대 탈퇴
공장? = 공격대 대장
대원? = 공대 인원
겜톡?, 톡?, 토크온?, 보이스?, 방? = 보이스 채팅인 게임톡이나 토크온의 방 제목과 비번
(파티플레이와 달리 인원도 오더할 것도 많고 상황이 급박하게 돌아가기 때문에 보이스 채팅을 주로 이용함.)
헬팟? = 헬 파티 (디아블로의 헬 난이도 또는 지옥을 뜻하는 Hell 단어를 생각하면 이해가 빠르다.)
 (레이드의 기본인 탱힐딜이나 공략을 몰라서 또는 전멸 원인을 몰라서 계속반복 전멸하는 공대)
골팟? = 골드 파티(공격대 단위의 전리품 분배 방식을 골드 경매를 통하여 분배.)
주팟? = 주사위 파티(공격대 단위의 전리품 분배를 주사위를 통하여 분배.)
득주? = 저득 주사위 아이템 분배방식 (낮을 低 얻을 得)
(주사위팟에서 주로 쓰는 룰로써 적게 템을 먹은 사람이 템 입찰에 우선권을 가진다.)
특무? = 특성 무관

딜컷?, 딜금?, 딜금지?, 딜중지? = 전술상의 문제로 네임드에게 딜 행위 그 즉시 (넴드공격하는행위) 중단
                                     들어가있는도트는 어쩔수 없음
(목적: 네임드 체력을 더 이상 떨어뜨리지 않는데에 주된 목적)
(특정상황또는체력일때시전이나 기술을 한번 보고 넘어가야 된다거나 , 나즈그림 방태 등)

전부? = 전투부활 
(전투중 사용 가능한 죽은 플레이어를 되살리는 기술)
(주술사 윤회는 1회/3회 회수에 포함 되지 않는다.)
http://kr.battle.net/wow/ko/game/patch-notes/6-0-2  [전투 중 부활]부분 참조바랍니다. 

네임드?, 넴드? = 보스 (1넴,8넴 = 첫번째 보스, 여덟번째 보스)
넴드리셋? = 도적의 소멸, 냥꾼의 죽은척하기와 같이 어그로를 완전 초기화 시키는 기술을 이용하여 리셋
(과거에는 이러한 리셋이 필요한 넴드는 거의 없었으나 오그리마 공성전에서 암흑주술사, 나즈그림 혹은 가로쉬 에서 풀링후 한번 리셋을 하여 전투시작에 유리한 위치나 환경을 만들어 본전투에 임하는 경우가 생겼습니다)
(넴드 리셋되는 조건: 넴드의 위치를 특정 지역밖으로 이탈시키기(끌고나가기) , 풀링후 죽척,소멸등 어글리셋)

주특? = 주 특성 (자신이 레이드에 참여한 그 특성)
무득? = 아무템도 획득하지 못함
무득팟? = 무득자 골드 분배방식(템을 얻지 못한, 안먹은 사람에 한하여 골드를 분배받음)

딜힐 스왑 힐딜 스왑, 스왑 딜솹힐?, 힐솹딜?= 2중 특성 사용 가능자
정술<->복술 // 고술 <-> 복술 과 같이 특성을 바꾸어서 레이드에서 다른 임무수행이 가능한지 여부.
(파흑<->고흑<->악흑 // 화법<->냉법<->비법 같은경우는 스왑이라 이야기 하지 않음. 딜<-><->)
타 클래스의 경우는 탱딜스왑또는 딜탱스왑 과 같은 말이 있다. 
(그사람이 메인특성외에 추가로 템을 더먹고, 안하던것을 시킨다는 그런 점 때문에 
스왑 한 클래스의 능력치 또는 실력이 낮아도 종종 용인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굉장히 잘못된 마인드입니다.)
EX - [난 딜로 온것이니까 힐스왑해서 못해도 상관없어] 또는 [난 힐로 온거니까 딜좀 낮아도 상관없어]라던지..
 뭐로 참여 하건 간에 열심히 해야 합니다.

본케? = 메인케릭터 (원래 하던 거, 또는 제일 썐 케릭터)
부케팟? = 강력하고 익숙한 메인케릭터의 서브 케릭터들의 공격대 
└(좀 수준 있는 파티 - 좀 하는 사람들 모여서 후딱하고 오자 이런뜻)
확고팟? = 레이드 참여 하는 모든 인원이 자기 케릭과 레이드보스를 잡는데 있어 숙련된 자들로 구성된 파티
(공략법에 있어서 별다른 설명이 필요 없고 생존기 순서 또는 포지셔닝, 차단순서등만 정하고 진행)
xx직팟?= 다른 것은 무시하고 xx만 잡으러 가는파티()
(광기 직팟, 라그 직팟, 가로쉬직(막넴)의 경우는 패스의 의미보다 못잡아서, 안잡아서 그것만 잡으러 가는 사람들)
└우리나라 특성상 모든보스를 당일 잡기 때문에 후반부에 높아지는 난이도에 대한 성공률이 좀 떨어진다
브리핑? = 공격대에서 보스를 잡기위해 공대장이 공략법을 설명하고 전술을 짜고 지휘하는것
막넴? = 마지막 네임드의 줄임말로 그 레이드의 최종보스
(최종보스라서 난이도 또한 높다)
티어? = 클래스 전용 세트 아이템 (세트보너스가 있다)
(최종단계의 에픽 방어구 장비. 일반모드에서 드랍되는 영웅과 하드모드에서 드랍되는 상급 영웅 으로 구분된다)
토큰? = 티어의 교환권 (전사냥꾼술사수도 / 죽기도적법사드루 / 기사사제흑마 로 3가지로 나뉜다. 
줄여서 - 전냥술수/죽도마드/성사흑)
일반? = 일반 난이도 공격대 
영웅모드?, 하드모드? = 영웅 난이도 공격대 
학원?, 학원팟?, 트라이?, 해딩팟? = 초행자, 입문자, 공략미숙자 등을 위해서 꾸려지는 공격대 
(신규 공격대 던전이 오픈된지 얼마 안되었거나 초심자 들을 위해 공대장이 선생님 역할을 자처하며 꾸리는 공대.
 참여시 요구 되는 장비 수준이 조금 낮아 레이드 입문자들에게 적절하다
빠전
?, 빠른전멸?, 리트?(라이) = 보스중에 중대한 실수나 허망하게 죽는경우와 같이 공략에 차질이 생겨 
                                         빠르게 전멸하고 다시진행 

버스?, 손님?, 쇼퍼?, 사장?, 회장?  = 골팟에서 공대장이 정한 장비 수준에 미달되거나, 
                                           갓 만렙이 참여 하여 골드 분배는 받지 않고  골드입찰 권한만 갖고 있는자를 말함

업적손님?,업손? = 용점업글과 벼림시스템으로 템렙은 높지만 업적 또는 경험이 없어 선수로 참여 할 수 없는 
                      사람들이 분제된 상태로 레이드에 참여하는것

선수? = 자기 직업 이해도가 좋고 장비와 경험이 레이드 공략에 있어서 1인분 몫 이상을 해내는 자 (손님의 반대말)
확고팟? = 선수클라스 끼리만 모여서 공략의 브리핑없이 빠르게 진행하는 파티
(탱딜힐 다들 파밍수준이 좋아 실력적, 공략적인면에서 더이상 설명이 필요 없고 그냥 생존기, 차단기 순서정도만 정하는 가장 정상적인 파티 )
올킬팟? = 확고팟의 하위호환 개념 파티 
(넴드 딸피 일떄 공대원 죽어나가고 바닥 핼 되지만 어쨋건 원트에 잡는..)
분제? = 분배 제외
(골드파티에서 선수로 와서는 레이드 공략에 있어서 1인분 미만의 실력을 보이는자 또는 
선수의 딜량 힐량이 손님하고 비슷할때 공대장의 판단으로 골드분배 제외 - 일부공장은 공대원의 의견을 수렴하기도함)
골셔? = 골드셔틀, 양산형 부케릭 
(레이드 입장 조건인 업적, 템렙만 맞춰서 레이드 분배금만을 노리는 돈버는 케릭터. 
돈만 벌면 그것으로 목적이 끝나기 때문에 실력 향상의 의지도, 패기도 없고,
떄문에 대충대충 하는 경우가 많고 돈만 벌기 때문에 착용뎀보다 상급템이 나와도 경매에 참여 하지 않음)
※물론 제 할일 다 하면서 돈버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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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 클래스 기술(생존기)
오숙, 헌오 = 헌신의 오라 
(6초간 침묵과 마법방해효과 면역, 마법뎀감 20%. 오라 숙련이라는 과거 성기사 사용기술의 현재 형태)
카볼? = 혼돈의 화살: (파괴흑마전용 - 생긴것도 멋지고 구조상 데미지가 큼)
대혼란? = 디버프형식으로 걸린대상에게도 동시에 공격하는주문 (흑마법사 기술 - 흑마법사가 10딜할수 있는 원천)
속거? = 속임수 거래(도적공통 - 지정한 대상에게 6초간 어그로를 넘겨주고 대상에게 15%공격력증가)
눈속? = 눈속임(냥꾼공통 - 지정한 대상에게 4초간 어그로를 넘겨준다.)
쇄포? = 쇄도의 포효(드루공통 - 광역이감/이불 해제, 광역 이속증가)
해깃? = 해골 깃발(전사공통 - 공대원 치명타피해 20%증가 - 치명타 20%올라가는거 아닙니다 치명타의 뎀증)
재집? = 재집결의 함성(전사공통 - 10초간 공대원 피통30%증가)
사깃? = 사기 깃발 (전사공통 - 광역 도발)
대마지? = 대마법 지대(죽기공통 - 3초간 마법데미지 40%감소 3초 지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