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자로 아이시베인에 고술도 가이드 글이 올라왔네요 중요해 보이는 것만 번역해 봤습니다.
영어 실력이 매끄럽지 못해서 의역한 부분도 있으니 이해 바랍니다.

출처 : https://www.icy-veins.com/wow/enhancement-shaman-pve-dps-guide

0. 목차

1. 기본적인 소격아에서의 고술 변경점
2. 소격아 특성 선택
3. 각 라인별 특성 비교
4. 딜 사이클
5. 스탯 우선순위 
6. 전설템 선택


1.  기본적인 소격아에서의 고술 변경점

1) 
- 소용돌이 최대치150에서 100으로 감소
- 폭풍의 일격의 소용돌이 소모가 40에서 30으로 감소,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에서 9초로 감소
- 폭풍인도자가 이제 다음 폭풍의 일격의 소용돌이 소모량을 50%에서 100%로 감소
- 폭풍채찍 삭제

2) 새로운 스킬, 메커니즘 변경점
- 용암채찍은 이제 40의 소용돌이를 소모, 소용돌이 소모량에 따라 더 많은 피해를 입힘 - 군단 정술 대충이랑 비슷한 것 같네요
- 번개 쇄도 토템은 이제 축전 토템으로 이름 변경, 재사용 대기시간이 45초에서 1분이 되고,  스턴 지속시간이 5초에서 3초로 감소
- 대지의 정령 이 돌아옵니다. 정술이랑 똑같은 스펙. 재사용 대기시간 5분, 지속시간 1분
- 진동토템이 돌아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분, 지속시간 10초, 매초 30미터 내의 파티 및 공대원의 공포, 현혹, 수면 효과를 제거합니다.
- 유물무기의 거센 폭풍우 특성이 폭풍인도자의 기본 효과에 포함됩니다.
- 유물무기의 휘몰아치는 폭풍 특성이 낙뢰의 기본효과에 포함됩니다. (중첩당 5%)


2. 소격아 특성 선택

2.1 레이드 단일딜 특성

45, 75렙 특성은 상황에 맞게 선택할 것.


2.2 쐐기 - 광딜 특성


75렙 특성은 상황에 맞게 선택할 것.

3. 각 라인별 특성 비교

3.1  15렙 특성


- 바위주먹과 뜨거운 손은 군단 특성과 차이가 없습니다.
- 번개 보호막 - 격아 신규 특성


- 현재 번개 보호막성능이 가장 좋으면서도, 고술의 능력과 가장 유연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고, 또한 딜 로테이션에도 영향이 가장 적습니다
- 뜨거운 손 특성은 완전히 단일 타겟 딜 특성인데, 용암채찍을 공짜로 쓸 수 있게 하면서 소용돌이를 보존합니다. 다만 발동이 뜸한 경우 소용돌이 낭비를 일으킬 수 있어서 비추됩니다.
- 바위주먹 특성은 글쿨을 더 잡아먹는데 번개보호막보다 자원 생성 정도가 더 떨어집니다. 또 대지이빨이 딜량 비중이 그리 높지 않습니다.


3.2  30렙 특성


- 산사태 : 격아 때 옵션 변경됨.
 대지이빨20% 확률로 다음 폭풍의 일격 피해량을 100% 증가시킵니다. 
- 거센 바람, 토템 특화 : 격아 신규 특성
 

- 산사태는 단일딜에서 추가적인 로또(...)를 제공해서 폭딜의 가능성을 높여주지만 광딜에는 효과가 거의 없습니다.
- 거센 바람은 착실하게 단일딜을 올려주는데 광딜에서 낙뢰와 결합해서 크게 딜량을 올려줍니다. 스택이 쌓이는 속도가 훨씬 빨라지는데, 예를들면 낙뢰로 공격 시 3마리 적에게 질풍이 터지면 셋 다 3중첩된 상태의 거센 바람 효과가 적용이 됩니다.
- 토템 특화는 글쿨을 잡아먹는 데다가 딜 상승 기대치도 낮아서 추천하지 않습니다.


3.3  45렙 특성

- 늑대 정령 : 격아 신규 특성
 복술의 유물무기에 있던 특성입니다.
 유령 늑대로 변신 시 매 초 5% 이동속도, 5%의 뎀감이 4초동안 적용됩니다. (최대 4스택)
- 대지의 보호막 : 격아 신규 특성

- 전하 충전 : 격아 신규 특성
 기절한 적 하나당 축전 토템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초만큼 감소하고, 최대 20초까지 감소합니다.

- 늑대 정령은 확실한 뎀감은 보장하지만 딜량에 대한 기회비용이 너무 큽니다.
- 대지의 보호막은 싱글 컨텐츠에서 자생력을 도와주지만 위급한 상황에서 살게 해줄 정도는 아닙니다.
- 전하 충전은 쐐기에서 추가적인 광역 cc기를 제공합니다. 확실히 필요한 상황이 있을 때는 쓰는 것을 추천합니다.


3.4  60렙 특성

- 우박폭풍, 과충전 : 군단 특성과 동일
- 이글거리는 맹공 : 격아 신규 특성

(불꽃 혓바닥 시전 시 입니다. 시전 후 버프로 평타 때려서 들어가는 것에는 해당하지 않음)

- 이글거리는 맹공은 거의 딜 사이클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다른 특성에 비해 더 많은 딜량을 줄 수 있습니다.
- 우박폭풍은 딜량이 매우 낮고, 추가적인 자원 관리와 버프 유지를 요구해서 비추합니다.
- 이와 유사하게 과충전도 비추합니다.


3.5  75렙 특성 

- 야생의 약진, 바람 질주 토템 : 군단 특성과 동일
- 자연의 수호자 : 격아 신규 특성


- 무빙이 많이 필요 없는 곳에서는 자연의 수호자로 조금이나마 생존력을 챙기는 게 좋습니다.
- 공대 전체의 무빙 지원이 필요하면 바람 질주 토템이 좋습니다.
- 개인 무빙이 필요하면 야생의 약진이 좋은 선택입니다.


3.6  90렙 특성

- 세 특성 모두 군단 특성과 동일
- 세계의 분리 : 물리피해에서 화염타격(화염/물리) 피해로 변경 (12:46 수정)
- 세계의 분리가 가장 좋은 특성. 고술의 가장 약점이었던 순간 폭딜을 어느정도 해결해주고 (폭풍의 일격의 약 2배 정도의 피해량입니다.), 단일에서 탄탄한 딜 상승 또한 보여줍니다.
- 몰아치는 폭풍은 딜 기대치는 적지만, 자원이나 딜사이클에 영향이 없어서 가장 쉬운 특성 입니다.
- 바람의 격노는 딜 사이클에 너무 많은 영향을 주고, 소용돌이에 압박을 많이 줘서 추천하지 않습니다.


3.7 100렙 특성

- 원소 정령 : 격아 신규 특성
 - 화염 강화 : 용암 무기 버프 / 냉기 강화 : 얼음창 같은 예리함 버프 / 번개 강화 : 짜릿한 격동 버프 획득

(이 버프는 중첩 됩니다. - 늑대 2마리가 둘다 번개 강화 된 경우 짜릿한 격동 버프를 2개 가지고 있습니다.)

- 대지의 쐐기 : 군단 특성과 동일, 추가 피해량이 30%에서 20%로 감소
- 승천 : 군단 특성과 동일, 재사용 대기시간과 자원 소모량 감소율이 80%에서 66%로 감소

이 세 특성은 상황에 따라 적절히 선택해야 합니다.
- 승천은 가장 높은 폭딜 기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3분 쿨기 타이밍이 맞아 떨어지는 경우에 추가적인 단일 폭딜에 가장 좋습니다.
- 원소 정령은 야수 정령의 빈도수를 높여주고 추가되는 버프는 단일딜, 광딜 모두 상당히 높여줍니다.
 (예 : 용암 무기 버프 활성화 시 세계의 분리 / 짜릿한 격동 버프 활성화 시 거센 바람
 하지만 로또가 들어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대지의 쐐기는 잦은 우선적인 딜 요구(지속적으로 나오는 시간 제한 있는 단일 쫄처리 같은 얘기 같습니다.) 와 광딜을 단일딜로 모을 때(?)에 이상적입니다. 3가지 선택지 중 가장 폭딜 기대치는 낮지만, 쿨마다 쓸수만 있다면 쿨기에 가장 영향을 적게 받는 특성이 됩니다.

4. 딜 사이클

이 항목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https://www.icy-veins.com/wow/enhancement-shaman-pve-dps-rotation-cooldowns-abilities

선택한 특성을 체크하면 딜사이클이 그때그때 변경되네요.
위에서 추천해준 특성을 기준으로 하는 딜사이클만 여기에 정리해 놓겠습니다.
현재 광딜 사이클은 따로 정리된 것이 없네요.

4.1 단일딜 사이클 (추천 특성 기준)
1. 대지이빨 시전 (산사태 버프가 없고, 2스택이 쌓일 것 같을 때)
2. 바람의 일격 시전 (승천 버프 있을 때)
3. 불꽃혓바닥 시전 (불꽃혓바닥 버프 없을 때)
4. 야수정령 쿨마다 시전
5. 승천 시전
6. 폭풍의 일격 시전 (폭풍인도자 버프 유무에 관계 없이)
7. 불꽃혓바닥 시전 (버프 지속시간에 상관 없이 이글거리는 맹공 특성 발동을 위해서)
8. 세계의 분리 시전
9. 대지이빨 시전 (소용돌이 70 미만이고, 2스택이 쌓일 것 같을 때)
10. 용암채찍 시전 (소용돌이 40 이상일 때)
11. 대지이빨 시전

- 낙뢰용암채찍의 딜량이 상승하면서 이제 단일딜 로테이션에서 빠졌습니다.

4.2 오프닝 딜 사이클
1. 지속되는 힘의 물약 (풀링 전에)
2. 대지이빨 (소용돌이 조금 채우기)
3. 바람의 격노 (특성 찍었으면)
4. 불꽃 혓바닥
5. 냉기의 무기 (우박폭풍 찍었으면)
6. 야수 정령
7. 대지의 쐐기 (특성 찍었으면)
8. 폭풍의 일격
9. 승천 으로 폭풍의 일격 쿨 초기화, 아니면 폭풍인도자 터졌어도 승천으로
10. 단일딜 사이클로 들어감

5. 스탯 우선순위

5.1 스탯 우선순위
민(1.99)>가(1.86)>치(1.80)=유(1.76)>특(1.25)

- 격아에서 고술은 다른 직업들과 마찬가지로 1차스탯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게 됩니다. 이는 곧 템렙이 깡패라는 이야기가 됩니다.
- 가속 21% 부근에서 딜량이 한번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승천원소 정령 특성의 버프가 지속되는 15초 동안 한번 더 기술을 시전할 수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 21%까지 가속을 찍더라도 가속을 포기하지 말고 계속 올려야 합니다.

6. 전설템 선택

6.1 전설 우선순위
1. 이글거리는 심장
2. 선견자의 반지
3. 뒤틀린 황천의 눈

- 이글거리는 심장은 부동의 0티어 전설이니 설명은 생략합니다.
- 선견자의 반지는 이제 산사태 특성을 줍니다. 따라서 우리는 거센 바람 혹은 토템 특화 특성 중에 하나를 선택하게 되는데, 거센 바람 특성의 가치가 매우 높아서 1티어 전설이 되었습니다.
- 뒤틀린 황천의 눈은 이제 손전설과 신반지 조합에 밀리게 되었지만 여전히 좋은 전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