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즈호드에 서식중인 쌀밥을안주시네 입니다.

격아 출시되고 정술부터 바로 만렙달고, 어제 보랄러스 신던을 끝으로 10신던을 모두 마무리했네요. 초반이다보니 도저히 부캐 키울 여력이 없어 정술만 돌리다보니 이런저런 느낀 점이 있어 간략하게나마 적어봅니다.

1. 다시금 불정느님체제, 불정이 부리는 소환수 정술로 돌아왔습니다.
아직 스탯이 완벽하게 갖춰지지않은 확팩초반 성격상 불정이 상대적으로 강력한 때입니다. 덕분에 신던에서 넴드마다 불정을 제대로 뽑을 수 있다면 넴드시에 딜은 크게 떨어지지않으나 상대적으로 불정을 뽑기 애매한 타이밍인 중간보스나 쫄구간에는 느낌상 딜이 많이 내려간 기분을 받네요. 그래서인지 쫄구간에도 거침없이 불정을 뽑을 수 있는, 그리고 넴드에 따라 두번도 뽑을 수 있는 살게셋(버그셋)이 계속 눈에 밟히구요. 이것은 굳이 버그를 고치지않아도 차후에 스펙이 오르면 자연스레 살게셋보다 현격아템을 차는 현상이 올수도 있으나 당장은 힘들듯합니다..

2. 초반엔 가속, 갈수록 치명타.
블러드말렛에서 가속치타의 비중이 가속》치타에서 어느 순간 치타》가속으로 바뀌었더군요. 그래서 세팅 막 변경해보면서 무작도 여러번 돌리고 허수도 치고했는데 느낀 점은, 아직까지는 가속이 우위, 차후 스펙이 갖춰질수록 가속보다는 치타가 중요해질것같습니다. 그래서 몇몇 사이트들이 울디르템들을 기준으로 스탯중요도를 변경한것같다는 생각입니다.

3. 아제라이트 속성
운이 좋은건지 나쁜건지, 다른 장비는 안나와도 아제라이트장비는 엄청 잘 나오더군요..그래서 심크상 상위 여러 속성들은 실험해볼 기회가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느낀 결론은,
1) 용폭 확률 업, 데미지 추가 속성(화성암어쩌구..)은 무조건 1개는 있어야된다. 특히 용쇄 확률 3퍼증가가 체감이 꽤 큽니다. 무빙딜이 취약한 정술의 특성상 1개는 꼭 있어야된다고 보지만, 2개 이상은 효율이 떨어지기때문에 나머지 2개는 다른걸 선택하는게 나은것같습니다.

2) 등뒤의단도는 발동도 좋고 데미지도 준수하나, 몹의 뒤를 잡아야된다는 점이 너무나 아쉽습니다. 신던 혹은 쐐기에서 뒤를 확실히 잡기가 어려울뿐더러, 레이드에서조차 몇몇 네임드빼고는 무빙이 잦고 네임드 자체가 많이 움직이기때문에 위치선정에 곤란을 겪을 수도 있는바, 저는 개인적으로 '앞으로 꺼려야겠다' 생각이 들더군요. 다만 위치선정에 자신있으신분은 확실히 차고가시면 효과가 괜찮을 듯 합니다.

3) 천둥작렬은 확실히 체감이 될 정도로 딜에 괜찮은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다만 천둥작렬이든 등뒤단이든, 울디르 이상 넘어가게되면 주간보상 외에는 구하기가 힘들거란 단점이 있어서...ㅜㅜ

4) 불정 후 30초 스몰불정 - 얘는 아직까지는 그저 '불정끝난 뒤에 조그만 애가 따라다니네' 정도의 느낌입니다. 다만 레이드가 시작되고 전투시간이 길어질수록 체감이 될거라 생각하는게, 얘가 비록 캐스팅도 엄청 느리긴해도(30초간 몇발 안쏘더라구요) 장신구 하나정도의 밥값은 하더라구요..

5) 울디르가 시작되면 상위 아제방어구는 이제 레이드가 훨씬 구하기쉬워질 것이라 생각해서 울디르 아방 속성들을 찬찬히 살펴봤는데.. 아뿔싸..어이구..세상에....할 말이 안나옵니다. 왜 정술 고유의 속성 중 쓸만한건 안보일까요?

6) 기공뚜껑 제작 여력이 있으신분은 만들어보시길 추천드려요!템렙340이긴 하나 광에서는 밥값이상을 합니다. 덕분에 쫄과 넴드 세팅을 벌써부터 다르게 가져가게되었지만 그래도 폭수마그마 쿨기없이도 꽤나 버틸만한 여력을 만들어줍니다!

7) 번화, 연번시 지능증가는 한몹에도 중첩이 쌓이더군요. 다만 지능의 상승도가 적다는 점이 꽤나 아쉬웠습니다. 그리고 단일보다는 바로 지능 버프를 풀버프 만들수있는 광딜시에 더 효율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단일시에도 5중첩이 된 이후에는 중첩이 끊기기가 힘들지만, 역시나 지능상승수치가...ㅜㅜ

8) 대정 딜 상승 속성은 레이드용, 쐐기 등에선 자기가 대정 뽑을때마다 칼같이 도발끄고, 불정때 다시 칼같이 제물킨다하는 분 아니고선 쓰기가 애매할것같다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레이드에서도 단일보다는 광딜에 초점이 맞춰진 속성인데다가 5분 쿨기, 더더군다나 네임드 초기화가 안되는 어마무시한 특징을 갖고있는터라 함부로 고르기가 조금 꺼려집니다.

4. 최종적으로, 군단때도 마찬가지였지만 신던, 쐐기 등에서의 딜은 쿨기배분이 50퍼 이상을 차지한다고 생각합니다. 폭수와 마그마의 적절한 배분, 넴드 전 불정 가능성 및 던전 사이즈를 보고 넴드 사이 불정 한번 더 뽑기 등등.. 아직까지, 특히 신던은 대부분이 1번밖에 못돌아본 상태이기에 상대적으로 쿨기없이도 상위딜이 가능한 직업이나 쿨기 쿨타임이 짧은 직업이 각광받을 수도 있다 생각하지만, 정술도 제약된 무빙딜, 제약된 1분, 2.5분 쿨기등을 상황에 맞게 운용하는 능력을 통해 앞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꽤나 있다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이미 천상계에 계신 냉법님을 제외하고는 정술도 나름대로 쓸만한 장점이 많아요. 마나 제약 거의 없는 마해, 짧은 시전차단, 저주해제, 진동토템, 배달 및 구더기밟을때 남들보다 약간 더 빠른 이속, 스턴, 군단보다 많이 좋아진 생존, 많은 몹 무리 중 한마리만 빠르게 집중공략하는데 수월함 등등..뛰어나다 볼 순 없지만 암울하다할정도는 또 아니라 생각됩니다.
게다가 가장 중요한(?), 8.1때 대격변이 예정되어있다......까지..ㅜㅜ
물론 레이드에서 여전히 2정술은 오바라는 인식에 변함없음은 많이 안타깝고 어쩔수없다치지만(덕분에 격아는 아직까지 백수네요ㅜㅜ), 현재까지의 정술 성능에는 개인적으로 만족도 10점 만점에 7.5점 정도는 되지않나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군단때 느낀 점은, 딜적인 측면에서 적어도 정술만큼은 해외정술들보다 국내에 더 잘하는 분들이 많다는 점?ㅋㅋ

앞으로도 이곳에서 정술에 대한 연구 등이 활발해지고, 나아가 정술들이 제대로 굽은 등 피고 당당히 '나 정술이다' 외칠 수 있는 날이 오기를 기대하며, 짧지만 긴 소감 주절주절 적어봤습니다. 여전히, 모바일로 적어 가독성이 개판인 점, 양해바랍니다...

ps. 상급 불정 사용시 제물까지 키고 딜하시는게 좀 더 낫더라구요. 더불어 메테오도 꼭 쓰시되 (단일인경우) 중간에 쓰시기보단 시작하자마자 바로 메테오 쓰도록 하시는게 낫습니다. 중간에 쓰시면 얘가 화염작렬을 캐스팅하다가 끊고 메테오를 써요..ㄷㄷ30초안에 이놈이 쓰는것이 한정되어있는데 이렇게되면 스킬을 한번 못 쓸 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물론 쫄들이 나왔다 혹은 나올것이다싶을땐 아껴뒀다쓰시는것이 훨 좋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