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전게에 같이 올린글이라 반말인점 양해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후는 편하게 -



음 복술을 더 찰지게 팰수있지않을까 싶어서 씀

바로 ㄱㄱ




목차


(1). 기본 스킬의 변경 및 삭제

 1-1. 돌아온 진동토템
 1-2. 굽물 2스텍 특성 삭제 
 1-3. 돌아온 자연의 수호자 
 1-4. 대보 vs 정메
 1-5. 사술토템 삭제

(2). 유물무기가 사용하지 못하게 됨으로써 잃어버린 유물무기 내의 삭제된 효과

 2-1. 치유토템 사용시 데미지감소
 2-2. 유물 액티브 스킬
 2-3. 굽물 강화효과
 2-4. 안개 품은 늑대 옵션 변경
 2-5. 주문 극대화시 다음 치유 시전시간 20% 감소 버프





1. 기본 스킬의 변경 및 삭제



1-1. 진동 토템이 돌아왔다!

- 위협 혹은 영절을 진동토템으로 크로스 시도 가능.
+ 파티원이 위협 맞았을때 해제 가능.(위협은 물리판정 공포라 풀수있는게 굉장히 제한적이었음 - 군단 내)

- 흑마법사 공포 및 서큐버스 현혹 대응 가능

냥꾼 비룡쐐기 대응 가능 > 이번 패치로 사라진듯?




1-2. 밀어닥치는 파도 특성 삭제 (굽물 1스텍으로 고정) - 


- 현재 옵션은 치물 시전시간 30% 감소 치유파도 극대화율 40% 증가 및 1회사용으로 고정


굽물은 이런스킬로 복술의 유연한 힐사이클을 만들어주는 핵심인 스킬이었는데

가이들 거의 고정적으로 찍던 밀파 스킬이 아예 사라지면서 1스텍으로 고정이 되어버렸다.
(밀파는 굽이치는 물결을 만들어주는 스킬 사용시 2스텍으로 만들어주던 특성이었음)


군단의 힐 미는 타이밍 보다는 힐 사이클이 좀 덜그럭 거릴거로 예상되지만,
(ex : 성해 - 치물2 - 성해 - 치물2 - 성해 - 치물2 이런식이 가능했었음)



90특성에 이런 스킬이 추가되었다.

아마 다들 이걸 찍을거로 예상되는데
(옆에 두개는 투기장이나 전장에서 활용도가 되게 적을듯)

그래도 이전의 밀파특성 보다는 쓰레기다.


복술이 군단 pvp에서는 치유물결의 보정효과때문에 보통의경우에는
(0.X초 차이로 시체로 변하지않는 경우)

치물을 다들 땡기는데 위 특성은 굽물과 비교했을때, 확실히 별로다.
(복술 시전 땡기는거라고 치유물결 / 치유파도 정도가 끝임. 투기장에서 연치 땡길거 아니잖아..?)

위 굽물효과의 시전시간감소는 보이는것과 같이,

다음 치유능력의 시전시간 20% 감소()라 사술이랑 조합해볼각은 아예 안나온다.


근데 울며 겨자먹기로 써야됨 이거 안찍으면 진짜 힐사이클 굴리기 난감함





1-3. 자수가 돌아왔다! - 

술사 3특을 정말 죽이기 힘들게 만들었던 악명높은 자수가 돌아왔다



군단에서는 아예 없었지만

드군 이전버전보다는 내부쿨이 30초에서

45초로, 15초 증가된 형태로 돌아왔다.
(회복되는 체력도 약 5% 너프된듯? 30초/25% 로 기억)


쿨 증가로 인해 군단 이전의 확장팩에서

내 메즈 점감사이클(18초)이 올때마다

보통 자수를 대부분 들고 찰지게 맞을 수 있었지만.(vs도법힐 제외)


이제는 쿨이 45초라 첫딜에 자수가 터져버리면

다음 메즈때는 들고있지 않은 상황에서 맞아야 하는 상황이 나올 수 있다고 보면 되겠다.


역시 쌈박질하는데에서 옆에 두개는 활용성이 없으므로 이걸 찍고한다.

이게 생존기라고 생각하고 텔미웬이나 위크오라로 내부쿨을 확인하면서

이번 메즈에 대응할 힐사이클과 힐쿨기를 생각해보자.

쿨 15초가 이전보다 체감이 어느정도 될지는 격아가 제대로 나오고

직접 맞아봐야 알겠지만 자수 성능에 대해서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1-4. 대보가 기본 특성으로 돌아왔다! 하지만..?


밀파 삭제 다음으로 복술입장에서 개병신같은 패치라고 보면 되겠다. 왜냐?







이걸 같은줄에 넣어놨다.

생각보다 이걸 고민하는 가이들이 있던데 무적권 정메 찍고 가시면 되겠다.


음 대보는 내가 진짜 작정하고 메즈당해서 샷건치고싶게 만드는 조합을 만날때는 써봄직하지않나?

는 생각이 들수도있지만 이번패치로 인해 마법해제를 할수있는 클래스가 더욱 늘어나서
(악사, 냥꾼펫, 블엘비격도 마법해제로 변경)

상대적인 너프라고 보면 되겠다.
(9중첩이 그냥 마법해제스킬 한방에 날라감)

게다가 받는데미지 10% 감소도 아니고 받는힐량 10% 증가라 더욱 더 아쉽다.



음 대보는 내가 진짜 작정하고 메즈당해서 샷건치고싶게 만드는 조합을 만날때는 써봄직하지않나?

는 생각이 들수도있지만 이번패치로 인해 마법해제를 할수있는 클래스가 더욱 늘어나서
(악사, 냥꾼펫, 블엘비격도 마법해제로 변경)

상대적인 너프라고 보면 되겠다.
(9중첩이 그냥 마법해제스킬 한방에 날라감)

게다가 받는데미지 10%감소도 아니고 받는힐량 10% 증가라 더욱 더 아쉽다.




1.5 사술토템 삭제

사제 메즈면역기 버프 쓰면 걍 이거한번 던져주면 됐는데 삭제됨






2. 유물무기 번인으로 인한 유물무기 내에 포함된 삭제 된 효과들



2-1. 치유토템 사용시 뎀감 13%




2-2. 유물 액티브 스킬(여왕의 선물)삭제 로 인한 피뻥10%
(마나도 안들고 은근 꿀이었는뎅..)




2-3. 굽물 강화효과 삭제
(스텟 다 찍으면 치물 시전시간 약 40%감소 치유파도 극대화율 약 50% 육박 하던게 사라짐)

(짤은 이해를 돕기위한 드군 스샷)
- 현재 옵션은 치물 시전시간 30% 감소 치유파도 극대화율 40% 증가로 고정)




2-4. 안개 품은 늑대 옵션 변경
- 늑대정령 변신시 6초동안 받는데미지 4%감소를 (6중첩 가능. 즉 6중첩을 만들면 6초동안 데미지가 24% 감소됐었음)



이렇게 간단하게 변경.
(늑정 변신시 1초마다 5%씩 이속과 받는피해가 중첩이 된다.)

위 스샷은 4초동안 늑정폼을 한 모습인데 일단 6초라는 제한적인 패널티가 사라져서
(여전히 20%를 만드려면 4초간 늑정이 강요되긴 하지만)

예상되는 스킬이나 몇초후에 센딜메즈와 함께 딜이들어온다고 할 때에, 쓰면 좋음.
(죽손 땡겨질 때에 변신, 급가 맞기전 변신, 쳐 맞고있을때 힐 < 뎀감 20% 사이즈가 나올때 변신)

패치이전에도 죽손이나 급가맞기전이나 도법오프닝때에 종종 써봤는데 확실히 하고 안하고 차이가 있긴있음

* 기본 늑정효과로 이속억제효과(죽기로치면 진군)가 달려있고 이속30%증가도 여전히 달려있다.





2-5. 주문 극대화시 다음 치유 시전시간 20% 감소 버프 삭제

크리터지면 다음 치유 시전시간 약 20% 감소시켜주는 꿀스킬이었는데 삭제





대략 큼지막한것들은 이정도? 라고 보면 되겠고

명특같은경우는

부푸는 너울(개인적으로 비선호) / 잔잔한 파문 / 해일인도자 정도를

제외하고 상황에따라 활용할 수 있는 명특은 매우 많다고 보는데

보통 하늘격노 고정으로 다른걸 유동적으로 가면 될듯?



음.. 격아는 소스가 얼마나 더 나올지는 모르겠지만

팁글 계속 쓸 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