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으로 작성해 모바일은 가독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영어듣기에 문제가 없으신 분들은 영상을 직접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시작하기에 앞서ㅡ
1.북미에서 복술을 메인으로 가져가는 씨듀의 가이드 영상입니다. 본문은 이 영상 의역본이 대부분 섞여있습니다.

최근 다른 대회선수 힐러들과는 실적차이가 조금씩 나고 있긴 하지만 어디까지나 정상급 프로 사이에서의 얘기고 충분히 공신력이 있는 탑급 힐러인건 사실이기에+가장 방송을 많이 하는 대회선수 힐러중 하나이기에 첨부합니다

본섭이 열리기전쯤에 아제라이트 특성중 고리 관련이 (용솟음치는 영혼) 핫픽스로 너프가 된적이있습니다
정신의 고리 명특고리 도 같이 너프되서 8초 쿨이 생기고 마나소모가 조금늘고 지속시간이 +4초 되서 24초가 됐습니다
베타에선 패치노트보다 일주일정도 빨리 잠수함패치가 됐었는데 이 패치가 적용된 후의 영상이기에
지금 시점과는 다른점이 크게 없습니다. 그대로 따라하셔도 무방하리라 생각합니다( 생명 폭발 생폭의 첫틱 버프가 있을때 쯤입니다)


2. pvp의 밸런스패치는 95%가 북미,유럽의 3:3투기장이 기준입니다. 따라서 저도 3:3기준으로 글을 쓰기에, 2:2의 대세흐름과는 일부분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무작전장과도 차이가 있을겁니다.(개인적으론 투기장특성 그대로 무작전장에 들어가도 1인분할걸 1인분 못하거나 특별히 아쉬운부분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기때문에+무작이라고 따로 찍을만한 다른 특성이 없기에 그대로 쓰겠습니다)


주요 변경점

1. 군단동안 사라졌던 진동의 토템 이 돌아왔습니다. 제 기억으로 판다 말기~드군 초반쯤 공포중 사용불가 패치가 된걸로 압니다. 미리 깔아줘야 합니다. <요즘님의 가이드(링크)>에서 진동토템 부분을 참고하시면 더 잘 쓸 수 있습니다. 옛날 진동은 1초마다 한번씩으로 기억하는데 격아진동토템은 아마 2초마다 한번씩 울립니다. 재수없으면 깔고 틱과 틱사이에 깨지면 진동효과를 못볼수도 있습니다. 쿨도 늘어났네요ㅋㅋ

2. 승천 에 글쿨이 생겼습니다. 그 외 대대적 글쿨패치에 당한 스킬은 없지만, 핵심쿨기중 하나이기에 순간빠른힐업이 1초가량 늦습니다.

3. [돌풍]이 삭제됐습니다. 빠른 자리잡기가 아쉬운 부분은 조금 있습니다. 생존면에서는 달라란 테두리에서 뛰기,범봉 테라스 점프, 칼날 2층에서 돌풍낚시등의 드리블이 불가능해졌지만 치명적인 패치라고는 생각하진 않습니다. 어차피 결정적일때 맞을거 안맞진 않는다고 생각하기에ㅎㅎ 상대 딜러가 조금이라도 눈치가 있으면 뛰는순간 스턴이나, 이불기로 묶어서 씹히게 만드는 경우도 대부분이구요.
돌풍이 삭제되서 체감이 가장 많이되는 부분은 필드에서 낙사방지가 안된다는거?

4. 굽이치는 물결 수급이 힘들어졌습니다. 군단이 되면서  성난 해일이 [굽이치는 물결]버프를 1개만 충전시켜줬죠. 이걸 [밀어치는 파도]특성으로 2충전해서 계속 써왔지만 이번에 [밀어치는 파도]가 삭제되면서 어쩔수 없어졌습니다.


5. 유물무기의 부재로  치유의 파도 의 의미가 다시 생겼습니다. 군단 초중반에  치유의 물결 힐량이 치파를 앞서는 패치를 하면서 치파를 쓸일이 크게 없었지만 (치물 힐량=치파크리 힐량, 시전속도 동일) 이젠 얘기가 달라졌습니다. 
상황에 따라 치물과 치파중에서 어떤걸 땡길지 선택해야됩니다.
치유의 파도 = 마나소모가 큰 빠르고 작은 힐
치유의 물결 = 마나소모가 적은 느리고 큰 힐
드군때나 군단pve때처럼 힐량계수를 치파를 더 높게해줬으면 하는 개인적 바램이 있지만 지금설계도 나쁘지 않은것 같네요. 시전할때마다 선택해야되기때문에  이 두개를 얼마나 노련하게 골라쓰냐에 따라 마나관리와 실력이 갈릴겁니다.
베타에서는 많은 북미유럽 힐러스트리머들은 치파를 많이 쓰긴했습니다. 시전시간이 많이 느려져서 그런듯 합니다.

6. 핵심스킬중 하나인  대지의 보호막 가 명특에서 기본특성으로 오면서 효과가 드군때로 온전히 롤백됐습니다.
뎀감버프,쿨,해제 안됨,4스택 > 뎀감버프x, 쿨없음, 해제 됨, 9스택~이 되고 감긴 대상이 복술에게 받는힐량 10% 증가가 붙었습니다.

7. 주술사 생존의 핵심인 자연의 수호자 가 돌아왔습니다. 드군때와 비교해서 바뀐점은 45초로 내부쿨 늘어남, 툴팁수정이 있습니다.
툴팁이 수정되서 버프로 안뜨기때문에, 따로 애드온을 쓰지 않으면 이게 터진건지 안터진건지 본체 피통을 보고있지 않으면 알아채기 힘듭니다.

8. 군단동안 복술 포함 몇몇직업 특성들이 가지고 있던 숨겨진 차단시간 감소 패시브는 소격아시점부터 없어졌기에 법사 마차를 맞으면 6초 다 들어오고, 칼바를 맞으면 3초 그대로 들어옵니다. 

1번, 3번, 6번, 7번 의 이유로 군단시절 복술보단 드군시절 복술에 더 가깝지 않나 싶습니다. 군단때 쉬다가 복귀하시는 분이라면 익숙한 스킬셋, 추가된  영혼 이동 /  대지의 벽 토템  때문에 더 게임하기 편하리라 생각합니다.


특성 & 명특



이 특성, 명특을 고정으로 두고 상황에 따라 스왑하는 식이 됩니다.


15렙
아군조합, 적군조합, 패치, 메타등에 따라 가장 유동적으로 많이 변하는 라인이며, 개인취향, 플레이스타일에 따라서도 갈릴 수 있습니다. 
군단때는 격류,기복중 하나를 골랐었고 현시점에서는 셋 다 좋지만 당장은 기복  생명 폭발 사이에서 왔다갔다 할겁니다.
[기복]의 장점은 시전 평힐의 증가, 단점은 지워지는 마법 버프, 차단이 많거나 맷돼지등으로 시전할 여유가 많이 없을때 망함 
[생폭]의 장점은 지워지지않는 버프(마법아님), 버프되서 준수한 즉시시전 첫틱 힐량. 단점은 15초 쿨입니다.
시전이 다들 느리다보니 준수한 즉시힐이 있고, 브렐종특 리뉴얼+악사에게 생긴 마해 등으로 마법버프가 지워질 위험이 더 커졌기에 
생폭을 선택하는게 지금시점엔 좋아보이지만, 확팩초가 지나고 2차스탯이 풀린채 별다른 패치가 없으면 자연스레 생폭을 찍는 빈도가 줄어들거라 생각합니다. 

덧) 씨듀는 군단초중반 다들 기복 찍을 때 혼자 생명 폭발 을 고수한 적이 있습니다. 제가 직접 도네이션으로 기복과 생폭에 대해 물어본적이 있으며 그때 씨듀의 답변은 " [기복]버프는 지워질 위험이 있음+[격류]와는 다르게 생폭성해의 경우 첫틱증가뿐만 아니라 도트힐도 생폭에 적용을 받기때문에 메즈전에 미리 생폭성해로 보다 쎈 도트힐을 감아놓는게 가능하다+생폭이라는 스킬을 개인적으로 정말 좋아하는데 안쓰게된게 너무 아쉬움 아예 망한 특성도 아니라서 그냥 씀ㅎ" 이었습니다. 

때문에 생폭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씨듀의 말은 어느정도 걸러들어야 하긴 합니다만 지금시점에서 생폭은 최소 중간이상은 가는 선택일겁니다. 저는 지금 신던에서도 생폭을 찍습니다. 시전힐이 너무 느려져서 기복 못찍겠어요ㅠ


30렙
대지의 보호막 고정이지만, 상황에 따라 정메를 이용한 운용방식도 가능할 것 같아 정메를 스왑으로 뒀습니다. 군단시절 대보와는 확연히 다르고 안좋아졌다고 할 수 있지만, 대보는 여전히 좋은 선택지입니다. 받는힐량 증가와 대보힐량은 복술의 오프힐에서 가지는 비중이 크기때문에 계속 가져가야 할 스킬입니다. 드군때나 군단때나 도법힐 상대할때 미리 본체에 대보를 감아놓으면 생사가 갈릴 정도로 대보는 중요한 스킬이기에 비록 해제가 되는 대보라도 그거 지우는 글쿨하나만큼 생존가능성이 올라가기에 대보를 찍으면 됩니다.

45렙
구속의 토템 늑대 정령 스왑입니다. 축전토템이 기본스킬이 된 지금, 구속이 좀더 범용성 있는 선택이긴 합니다. 기본스킬이 된 축전 토템과 연계도 되구요. 근데  늑대 정령 도 굉장히 좋습니다. 유물스킬이었던 [안개품은늑대]의 맥락이 지금 늑정특성입니다. [안개품은늑대]와는 다르게 늑정만 유지되면 지속시간무한+5%씩 4중첩, 이속도 추가되서 5%씩 4중첩입니다. 스턴맞기전에 미리 늑변을 하는식의 플레이는 격아때도 이어지고, 돌풍대신 늑정으로 자리잡는데 애로사항을 좀 덜어줄수 있겠죠. 지나친 사치일수도 있지만 대놓고 복술만 끝까지 가는 맷돼지 조합(ex: 악악악)같은 경우 명특 영혼의 회복력 과 같이 쓰면 복술본체 하나는 우주끝까지 도망다녀서 살 수 있는 그림이 나옵니다. 전하 응집 을 찍은 고술 등 극소수의 직업들 제외하곤 절대 못따라옵니다.
복술을 틈틈히 스턴주고 한번씩 패는 조합상대로는 고독한 늑대 이 좋은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60렙
대방토에서 이름이 바뀌었네요. 영문판도 바뀌었습니다.  대지의 벽 토템 고정입니다. 핵심생존기이자 넓게 보면 좋은 외생기도 됩니다.
저는 대방토와 고리에 [@cursor]매크로를 씁니다. 메즈사이에 비는타이밍도 있고 0.1초를 다투는상황에서 까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단축키누르고 땅 찍을 시간마저 아깝더라구요.

75렙
굳이 도법을 상대하지 않더라도 복술본체에 글쿨없고, 메즈에도 알아서 터져주는  자연의 수호자는 고정입니다. 정 본체를 안오겠다 싶으면 다른특성을 찍어도 되겠지만, 과연 복술을 안치는 상대팀이 있을까 싶습니다. 영혼나그네 빨리돌아오거나 질주토템 보고 타겟바뀔수도 있구요. 질주토템은 쿨도 길고 자축효과도 붙어있지 않기때문에 찍는 의미가 없습니다. 아이콘만 구 자축토템이랑 똑같네요

90렙 
범람의 치유 고정입니다. 군단의 [밀어치는 파도]의 하위호환 특성입니다.  폭우 는 쓸일이 없습니다. 유물스킬일때도 사실 크게 중요한 스킬은 아니었는데다가 지금 [폭우]에는 유물스킬과 다르게 피뻥도 없고 한번 더 터지는것도 없고, 무엇보다 마나소모가 있습니다. 단일힐 관련을 포기하면서 [폭우]를 찍을 이유는 없네요. 전장에선 고려해볼수도? 폭우의 토템 도 쓸일이 없습니다. 드군때는 [폭우토템]라인에 찍을게 워낙 없어서 찍는 스킬이었지만, 지금은 치토 대체,범치 고정등의 이유로 여전히 버리는 특성입니다. 메즈가 가득한 pvp에서 오프힐도 없어지고, 상대가 멀쩡한 사람이라면 폭우토템 보고 깨면 끝이거든요.

[범람의 치유]를 쓰는 이유는 시전힐이 너무 느려졌기때문입니다. 확팩초라기때문은 둘째치고, 치물깡시전이 원래 연치랑 시전시간이 똑같지않았거든요..지금은 똑같은데 일부러 더 늘려놓은거같습니다. 
힐시전 속도는 범치치파>깡치파=범치굽물치물>굽물치물>범치치물>깡치물 순으로 빠르네요

100렙
승천  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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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특
마법흡수 토템 부푸는 너울 영혼의 회복력 정화하는 물 하늘격노 토템 반격 토템 감전 부두 숙련 잔잔한 파문 정신의 고리 차분한 물 해일인도자

급장라인
검투사의 메달 고정에 경우에 따라  상황 적응 을 찍을수도 있겠네요.가혹함 이 오크종특과 중복이 안되게 패치됐지만, 여전히 복술은 오크/드워프가 유일한 종족입니다. 가혹함이 없을때도, 옛날의 기절얼개등이 없더라도 다른선택지가 없습니다. 종족차이가 크게없다고 하는경우도 있지만 복술만큼은 예외입니다. 그 줄어든 1초언저리 안에 죽을걸 살고 맞을 메즈 안맞습니다. 
이제 중복은 안되니 가혹함 을 메인으로 쓰는 일은 없을겁니다. 성축찍은 징기나 임프찍은 흑마와 같이 하지 않는 이상 상황 적응 찍는일도 거의 없을겁니다. 군단 야냥사처럼 로테가 빨리 도는 긴 메즈가 있는 조합을 상대할땐 중복안되는것 감안하더라도 가혹함 이 좋은 선택이 될수도 있겠네요
 
나머지 3개 명특 

위에 영상에서도 그렇고 저는 저 이미지대로  잔잔한 파문 마법흡수 토템 감전 을 고정으로 두고 스왑할거 같습니다.

잔잔한 파문 [잔잔한 파문] 고정에 나머지 두개를 고릅니다.  정기의 메아리 대지의 보호막 가 같은 라인이 되서 정메를 못찍게 되는데  대지의 보호막를 찍어도 
성해를 2충전으로 가져갈수 있게 해주는게 이 [잔잔한 파문]입니다. 성해 도트갱신,무효화(마해), 만료 시에 추가로 힐해주는것도 좋습니다. 

남은 두칸중 한칸은  마법흡수 토템 이 고정이 되겠지만, 마흡할게 없으면 다른걸 찍으면 되겠지요.

마지막 한칸은  하늘격노 토템  부푸는 너울  영혼의 회복력  감전 중 하나를 상황따라 찍어주시면 될거같습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어차피 딜지원 할거라면 [하늘격노 토템]보다는 [감전]으로 정화 지원을 해주는게 더 좋아보인다고 생각합니다.
하늘격노 토템 는 범위제한도 있고, 기둥뒤에 깔지 않는이상 바로 부서질테니까요

부푸는 너울  영혼의 회복력  투밀리조합에 자주 채용이 되겠죠.  영혼의 회복력 는 고술특성이었지만 공용이되고 추가효과로 이속+10퍼가 붙으면서 좋아졌습니다. 옛날 주문양으로 늑정에 이감저항을 줄수있었는데 군단부터는 패시브가 되서 늑정이면 이속이 100퍼 이하로 안내려가는데  영혼의 회복력 로 늘어난 10퍼도 포함이 되서 늑정 이속이 110퍼 이하로는 절대 안떨어집니다.( 늑대 정령 로 늘어나는 이속은 이감저항이 안됩니다)
시전힐을 못땡기는 상황에서 피회복도 은근 체감이 잘됐습니다.


명특이 세칸으로 줄었지만, 라인이 없어져서 경우의 수도 더 많아지고, 시너지를 받을수있는 특성들도 있지만, 복술은 거의 안쓰이는 특성이 몇개 있어서 명특을 찍는데 고민은 좀 덜할겁니다.
차분한 물 같은 경우는 군단때는 20초동안 70퍼 짤시간 감소였지만, 10초동안 50퍼 감소로 너프됐습니다. 따라서 [차분한 물]을 찍고 안찍고는 소수의 상황 제외하고는 크게 차이가 없을겁니다. 뭣보다 그 빈칸에 들어갈 다른 좋은 명특 대신 [차분한 물]을 찍는건 낭비이기에..

반격 토템 도 굳이 찍을 필요가 없습니다. 군단초라면 모를까. 기둥뒤에 깔수도없고, 범위도 가깝고, 한번에 깨지고, 피통가장적은대상한테 몰아주는 효과도 없어진지 오래기때문에.. 꼭 유틸토템을 하나 더 써야겠다면 차라리  하늘격노 토템 를 쓰는게 나을겁니다.

기타  정화하는 물 부두 숙련 등은 군단때와 위상이 크게 바뀌진 않을겁니다. 소수의 제한된 상황,특정 택틱에서만 쓰이겠죠

정신의 고리 는 최근 패치로 8초쿨이 생기고, 지속시간이 4초늘어서 24초가 됐고, 마나소모가 더 늘었습니다.데미지 분배도 줄어들었네요.
마나를 원체 많이먹던 스킬인데다가, 당연하게도 고리가 걸린상태로는 복술이 전투가풀려도 탐이 안됩니다. 앉았다가 딜들어오고 바로 탐이 끊깁니다. 아제특성 패치까지 있어서 마찬가지로 쓸일이 거의 없을겁니다. 

+ 해일인도자 이건 버려요


아제라이트 특성 

복술 전용 아제라이트 특성은 이렇게 있습니다. 모두 첫번째(가장 큰 원)이고, 2,3번째 원은 전직업or3특 공용이므로 적당히 템따라 그중 가장 좋아보이는거 고르시면 되겠습니다. 스턴,이불에 힐차는거라던가. 법사 주문술사의흐름처럼 주스탯 증가시켜주는 특성도있고 깡으로 2차스탯 올려주는것도 있고 많습니다.

위안의 물 - 연치 첫대상에게 추가힐
몰아치는 해일 - 피통50퍼 미만에게 성해를 감으면 추가 보호막을 걸어줌
너울대는 물결 - 3초마다 치토(혹은 폭우토템)에서 하급 연치를 내보내 최대 3명 조금힐. 전달시 30퍼씩 감소
밀물과 썰물 - 치해토가 아군이 가까이있을수록 힐을 더받음
범람의 파도 - 치비 범위 10%증가, 치비 첫틱힐 생김(안토셋효과)
용솟음치는 영혼 - 고리토템이 만료되면 1초동안 주위 모든 아군에게 힐

머리어깨가슴 3부위를 중복시킬수 있으며 이렇게해서 베타때 가장 많이 쓰였던건 [용솟음치는 영혼]입니다
명특고리를 찍으면 저 아제특성은 만료때가 아닌 스킬을 쓰자마자 힐이 적용됐고 마나를 좀 태워서 시전힐 없이 스킬한번만으로 3명피를 전부 25~30퍼정도 채워주던 특성이었습니다. 이 때문에 패치때 80퍼가량 칼질이 된걸로 알고 있습니다. 때문에 저 특성은 찍을일이 이제 없게됐네요ㅎㅎ

[범람의 파도], [위안의 물]은 치비 연치를 땡길일이 0에 수렴하는 투기장 특성상 찍는 의미가 없겠습니다.

[밀물과 썰물]은 나쁘지 않을수도있지만 3분쿨기인 치해토에 의존해야됨+ 효율을 더 보기위해 아군들까지 붙어있는 경우가 별로 없음+치해토가 부서질 위험 때문에 범용성이 있다고 보긴 힘들거같습니다.

[몰아치는 해일], [너울대는 물결] 두가지 특성중 한가지를 채용하게 될텐데요. [너울대는 물결]은   정기의 메아리 와 함께 치토 2충전으로 효과를 자주 볼수도 있고, 오프힐을 보다 강하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유의할점은 연치와 작동 방식이 똑같은 스킬이다보니 튕기는 사거리가 그렇게 길지 않습니다. 

[몰아치는 해일] 현시점에서 가장 범용성 좋고 힐량이 빵빵한 아제라이트 특성입니다. 340신던템 기준으로 성난 해일첫틱만큼의 보호막을 걸어주고 마법버프가 아니라서 지워지지 않습니다. 머리어깨가슴 3부위를 모두 이 특성으로 맞추면 딸피아군을 성난해일 한번으로
성해첫틱+ 잔잔한 파문 효과(성해 갱신하면 성해 첫틱만큼 참)+아제특성 보호막x3 만큼 채워주는데 전체피통의 20퍼정도를 웃도는 보막+힐이 들어갑니다.
이것만으로 충분히 효과를 보기때문에, 굳이 [격류]까지 찍는건 과하지 않나 싶네요 

정신고리나 시전힐없이 딸피아군을 살리는건 정말 좋은거죠ㅎㅎ사기라고 해도 할말없고 아마 조만간 너프될거 같습니다ㅋㅋ


이 특성이 붙은 장비는 머리=투기장,썩은굴 / 어깨=썩은굴 막넴 / 가슴=저택 막넴 이렇게 드랍합니다.

스탯은 정말 모르겠습니다 지금.. 일단 템도 안나오구요ㅋㅋㅋ 원래대로라면 치>가 조금 맞춰놓고 나머지 특유에 몰빵하면 될텐데 워낙 모든스탯이 바닥으로 떨어져서 전 가속7~8퍼,유연 5퍼쯤에 나머지  특치로 밀고있습니다.. 시즌열리고 대회선수들이나 북미유럽 보고 맞춰야 될거 같습니다


추후 버프, 메타에 따라 복술의 메이저 조합에서 바뀌는 특성,명특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앞으로있을 잦은 핫픽스, 패치에 따라 많이 바뀔테지만 현시점에서 크게 변동이 없는한 위 글대로 갈거같습니다

제가 술게에 자주 안와서요ㅠ 혹시 툴팁등에서 어긋난부분이있다면 댓글로 써주세용 후에 수정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