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추천 장신구
8. 쐐기 팁


7. 추천 장신구


딜 장신구

공명하는 저장소 - 태초의 존재의 매장터 타락한 예언자 다우세그네 ★
다른 딜 장신구와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의 최고존엄 장신구입니다.
특히 광딜은 다른 장신구와 비교도 할 수 없으며 단일딜도 우수한 편입니다.
사용하실 때 주의점은 현재 내가 지정한 타겟의 위치로 날아가는 투사체가 날아간 후에 퍼지는데 이 속도가 느린편이라 만약 탱커가 드리블을 하는 도중이라면 디버프가 안 발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최대한 몹이 뭉쳐 있는 가운데에, 무빙을 하지 않는 타이밍에 던지는 것이 좋습니다.

영혼 점화기 - 나스리아 성채 태양왕의 구원
시즌1때 우수한 광역 딜을 자랑하던 장신구입니다.
차징 시간이 필요하다보니 공명하는 저장소에 비해 사용이 조금은 까다로우며 추가적인 애드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공포화염 그릇 - 나스리아 성채 대영주 데나트리우스
동화 작용의 문양 - 나스리아 성채 기술자 자이목스
강력한 단일 피해 장신구들입니다.
하지만 광역딜에는 도움이 되지 않아 전체적인 딜량은 낮습니다.
있다면 사용하시다가 바꾸시거나 아니면 광역딜이 상대적으로 덜 필요한 던전에서 필요에 따라 사용하셔도 됩니다.

봉투에 담긴 꼬마 우편의 정령 - 타자베쉬
상태가 나쁜 피조물 핵/아란의 마음이 편해지는 루비 - 카라잔
그럭저럭 쓸만한 딜 장신구들입니다. 하지만 우편정령과 루비는 주스탯이 없다는 점이 가장 큰 단점입니다. 레이드를 전혀 하지 않는 분들이라면 충분히 사용해 볼 만 합니다.


스탯 장신구 (착효) 
각각의 장단점이 있는 장신구들입니다만 이 중에 상황에 맞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밀사의 성가집 - 나스리아 성채 대군주 드나트리우스 ★
치명타 스탯을 매우 큰 폭으로 증가시켜주며 파티에 다른 사용자가 있으면 더더욱 효율이 증가합니다. 또한 템렙이 높아 1차 스탯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것 또한 강점입니다. 하지만 중간에 버프가 꺼지는 타이밍이 있다보니 막상 힐이 필요할 때 버프를 못 받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거대한 안구 분비선 - 지배의 성소 간수의 눈
안구 분비선도 우수한 장신구입니다만 체력이 줄었을 때 버프가 꺼진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존재합니다. 한 방 한 방이 위협적이 되는 고단으로 가면 업타임이 확연히 줄어들 수 있습니다.

금단의 강령술 고서 - 지배의 성소 켈투자드
치명타 스탯이 꾸준히 오르며 템레벨도 높아 우수한 장신구입니다만 사용 효과가 쓸모 없으며 이왕 쓴다면 성가집이 더 낫습니다.

영원한 존재의 비가 - 태초의 존재의 매장터 판테온의 원형
분비선과는 다르게 체력 조건도 없고 파티 내에 같은 성약단이 있으면 추가적인 스탯 증가도 가능해 우수하지만 전 시즌과는 다르게 현 시즌에는 같은 키리안 성약단을 택하는 직업도 많이 줄어들었으며 무엇보다도 비가를 착용하는 인원 자체가 적어져 상대적으로 큰 효율을 보지 못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소레아의 은밀한 기술 - 타자베쉬 소레아 ★
소다른 스탯 장신구들과는 다르게 원하는 스탯을 골라 올릴 수 있다는 독보적인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쐐기 장신구라 템레벨이 낮다는 한계점과 원하는 스탯을 가진 파티원이 없을 경우 효율적이지 못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스탯 장신구(사효)

어둠에 물든 고문의 보주 - 지배의 성소 넬쥴의 잔재
일시적으로 특화 스탯을 큰 폭으로 증가시켜줍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특화 스탯이 효율을 제대로 보기 어려운 스탯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첫 번째 인장 - 태초의 존재의 매장터 판테온의 원형
일시적으로 유연 스탯을 매우 큰 폭으로 증가시켜줍니다. 이를 통한 순간적인 딜/힐량의 증가는 기대해볼만 하지만 해당 장신구를 쿨마다 돌릴수록 이득인 딜러와는 달리 힐러는 쿨타임마다 해당 장신구를 사용하기엔 어려움이 있어 쐐기 던전의 시간 단축에 기여한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딜러는 쿨마다 장신구를 사용, 쐐기 던전 시간 단축에 기여가 가능하지만 힐러의 경우 해당 장신구를 통한 딜 상승으로 유의미한 딜량증가를 가져와 시간 단축에 기여하기도 어렵고 만약 딜 용도로 사용할 경우 힐업이 힘든 구간에서 장신구를 사용이 불가능해집니다. 반대로 힐 용도로 장신구를 사용할 경우 장신구의 업타임이 매우 줄어듭니다.)

집행자의 섬광 수류탄 - 강철 선착장
첫 번째 인장의 마이너 버젼 느낌입니다. 5분이라는 너무도 긴 쿨타임때문에 장신구를 쿨마다 돌리지도, 아껴두기도 애매했던 것과 반대로 쿨타임이 짧아 상대적으로 유동적으로 사용하기 수월합니다. 하지만 1차 스탯이 없다는 큰 단점이 존재합니다.


힐 장신구

일등급 치유 분배 장치 - 타자베쉬 경이
그냥저냥 쓸만한 장신구입니다. 하지만 이 장신구보다는 스탯 장신구를 추천합니다.

마나결속 거울 - 나스리아 성채 대영주 데나트리우스
이번 시즌 장신구의 선택지가 많다보니 버려진 장신구입니다만 성능 자체는 매우 우수합니다. 쿨타임이 짧아 부담없이 사용 가능하며 마나 효율을 극도로 높여주는 장신구입니다. 캐스팅 회복 스킬이 많은 복술에게 즉발적으로 회복기를 하나 더 갖추게 해 주어 조금 더 유연한 상황 대처가 가능해집니다. 하지만 여전히 못 살릴 걸 살릴 정도의 슈퍼 세이브 능력을 갖춘 장신구는 아닙니다. 장신구는 두 개밖에 끼지 못하기 때문에 다른 장신구에 비해 비교우위를 갖지 못해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글거리는 깃털 뭉치 - 나스리아 성채 태양왕의 구원 ★
슈퍼세이브가 가능한 장신구입니다. 멀티 타겟 힐업이 빡빡한 타이밍에 한 명에게 걸어두고 다른 사람 힐을 봐줄 수도 있고, 복술이 취약한 단일 폭힐업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 시즌 힐업이 힘든 던전들이 존재하므로 추천하는 장신구입니다. 사용하실때는 꼭 누구에게 사용했다고 보이스 콜을 해주거나 사용하면 귓속말이 가는 위크오라 등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사용에 익숙해지는 데에는 조금 연습이 필요합니다.

조각된 상아 기념품 - 지배의 성소 운명필경사 로칼로
그럭저럭 쓸만한 장신구입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쐐기에서는 마나결속 거울의 하위호환이라고 생각하며 좋은 장신구 선택지가 많은 이번 시즌에는 장신구 착용 칸이 아쉽습니다. 굳이 사용하시려면 쐐기보다는 레이드에서 추천합니다.


8. 쐐기 팁


파멸철로 정비소 - 키리안 or 벤티르 추천

생각보다 시간이 넉넉하지만 1네임드가 수문장입니다. 파티조합, 본인의 숙련도 및 취향 등에 따라 키리안 혹은 벤티르 성약을 추천합니다. 또한 워낙 맵이 좁다보니 대지의 정령이 사고를 내는 경우도 일어나기 쉽습니다. 이 점에 유의해가며 파티원을 살리기만 하면 시클한다는 생각으로 플레이하시면 좋습니다.

파멸철로 감독관 - 지속적으로 돌진 스킬을 사용해 전방에 피해를 입히고 절단하는 후려치기라는 스킬로 전방베기를 사용하므로 절대로 정면에 서시면 안됩니다. 보통 탱커가 구석으로 데려가 파킹해 잡으니 혹시나 탱커의 무빙으로 인해, 혹은 태풍 등의 어픽스로 인해 탱커의 머리가 돌아갈 때를 제외하고는 멀리서 딜을 넣어줍니다.

파멸철로 기술자 - 5,0000볼트라는 스킬은 주술사의 연쇄 번개처럼 대상과 주변 대상에게 큰 피해를 입히며 기절시킵니다. 본인이 아닌 다른 대상이 맞았을 경우 해제해 주면 되지만 힐러가 맞게 될 경우 파티가 매우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활성화 중이라고 하며 근처의 강철의 별을 활성화시키는 스킬을 사용하는데 강철의 별은 폭발하며 전멸급의 큰 피해를 입힙니다. 기술자는 사용하는 두 스킬이 모두 매우 위협적이므로 무조건 끊어주어야 합니다. 유일하게 차단 지원이 가능하다는 강점을 살려 같이 차단 지원을 봐 주시고 이 외에도 축전 토템을 통한 스턴 역시 가능하므로 필요에 따라 차단 등 메즈도 걸어줍니다.

파멸철로 노동자 - 같이 광쳐줍니다.

파멸철로 폭격수 - 탱커가 붙기 전까지 계속 폭탄을 던집니다. 고저차가 있을 경우 바닥 스킬이 제대로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으므로 올라가실때 주의합시다. 해당 몹은 메인 타겟에게 지속적으로 큰 피해를 주며 출혈 디버프를 겁니다. 이중 베기의 피해량은 계속해서 증가하므로 갈수록 탱커에게 힐업이 빡빡해집니다. 도중에 탱커가 디버프를 한 번 초기화 할 수 있도록 파티에 냥꾼이나 흑마가 있을 경우 펫으로 도발콜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특히 경화주간에는 탱커 급사가 나기 쉬우므로 탱커 체력관리를 잘 해줍니다.

강철 보병 - 같이 광쳐줍니다.

그롬카르 사수 - 파편 작렬이라는 차단 불가능한 스킬을 사용하는데 경화 주간에는 매우 위험한 스킬이므로 중간중간 축전 토템을 지원해주고 가능하다면 사술까지 사용해서 최대한 스킬을 끊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경화 고단의 경우 정면 원턴킬이 날 수 있으므로 무조건 정면은 피하고 가능하면 머리가 돌아가지 않게 대지의 정령도 아끼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나 작열 디버프가 묻었을 경우 바로 개인 생존기를 사용해주고 드워프 등 종족 특성으로 지울 수 있다면 바로 지워줍니다.

그롬카르 폭탄병 - 검은바위 수류탄이라는 스킬로 광역 피해를 입히므로 가능한 한 약산개 진형을 취해주며 바닥이 표시되면 즉시 경로에서 벗어나줍니다. 보통 그롬카르 사수와 그롬카르 폭탄병은 탱커가 머리를 구석으로 돌려놓지만 피웅덩이 등의 어픽스로 인한 드리블, 폭풍 어픽스로 인한 탱커의 진영붕괴 등이 있을 경우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늘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롬카르 잿불현자 - 침묵을 걸던 용암의 고리라는 스킬은 픽스로 인해 제거되었습니다. 불꽃 바닥은 아마 탱커분들이 드리블로 빼줄 겁니다. 바닥에 유의하며 안전한 위치에서 딜/힐을 해줍니다.

그롬카르 거한 - 지속적으로 공격력이 증가하는 몹입니다. 강력하고 CC기도 통하지 않지만 복술은 해당 몹에 대해 해줄 수 있는 게 없습니다. 탱커 힐을 봐주며 같이 광쳐줍니다.

그롬카르 선견자 - 경화 폭군 가리지 않고 둘 다 위험한 몹입니다. 광역 피해를 입히는 폭풍 방패는 무조건 차단해주셔야 하는데 몹을 몰았을 경우 그롬카르 대장의 회전베기로 인해 근딜이 차단을 못 볼 수 있으므로 주시를 잡고 차단지원을 꼭 해주도록 합니다. 천둥 지대는 한 틱만 밟아도  지속피해로 인해 총 피해량이 전체 체력의 100% 이상이나 되는 강력한 스킬입니다. 특히 경화 주간에는 개인 생존기를 쓰더라도 힐업이 따라가지 못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천둥 지대는 랜덤 대상의 현재 위치에 깔리므로 캐스팅이 시작하면 바로 이동을 시작하면 원래 있던 자리에 바닥이 깔려 한 틱도 맞지 않고 피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파멸철로 운반병 - 같이 광쳐줍니다.

파멸철로 정찰병 - 비전 공세라는 바닥 스킬을 사용하므로 지속적으로 움직이며 피해줍니다. 해당 스킬이 스케일링이 잘못 됐는지 맞아도 별로 아프지 않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또 언제 픽스될 지 모르니 피하는 습관을 들입시다.

그롬카르 대장 - 무모한 베기라는 주변 회전베기 스킬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절대로 근접해 계시면 안되고 원거리 포지션을 잡고 같이 딜해줍니다.


로켓스파크와 보르카

같이 피를 맞춰 잡아야하며 하나가 죽으면 다른 하나가 광폭화되는 흔한 투타겟 네임드입니다. 파멸철로 정비소의 수문장 느낌으로 힐업이 매우 힘든 네임드 중 하나입니다. 해당 네임드때문에라도 굳이 키리안을 고집하는 것이 아닌 벤티르 성약을 고려해보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키리안 성약단을 사용할 경우 만과 토템의 효과 범위 안으로 파티원들이 들어올 수 있도록 토템의 위치를 조정하거나 다들 모일 수 있도록 콜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철도관리인 로켓스파크(이하 고블린)이 지속적으로 발사하는 빨간 바닥을 피해주시면서 육중한 보르카(이하 오크)이 사용하시는 격돌의 광역피해를 꾸준히 힐업해줍니다. 고블린의 미사일은 가볍게 피해주시면 되는데 지속적으로 사용되는 오크의 격돌의 힐업이 조금 힘듭니다. 
격돌 - 폭우토 - 힐업 - 격돌 - 폭우토 회수
의 형태로 힐업 계획을 세워 두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고블린의 X21-01A 미사일 난사는 동시에 5인 모두에게 광역 피해가 들어오는 것이 아니라 랜덤한 두 명을 대상으로 피해가 들어오는 형태로, 운이 좋다면 탱커나 개인 생존기를 사용한 아군이 대상이 되겠지만 운이 없다면 몸빵이 안좋은 사람에게 죄다 꽂힐 수도 있는 운빨도 조금 중요한 네임드입니다.  고블린이 상자 위로 올라갔을 경우 무지막지한 광역 피해가 들어오게 되므로 공생기를 어떻게 사용할 지 전투 전 미리 계획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미사일 난사는 오크가 돌진을 한다고 바로 들어오는 데미지가 끊기는 것이 아니라 박치기 직전 발사해서 날아오던 중인 미사일 피해량이 박치기 이후에 들어올 수 있으니 안심하고 힐을 끊어서는 안됩니다.

평상시의 힐업에 대한 루틴, 그리고 고블린이 올라갔을때의 힐업 계획에 대한 사전 구상이 필요한 네임드입니다.

하나 팁을 드리자면 고블린을 먼저 딜집중을 해 체력을 10%로 만들어 더 이상 위로 올라가지 않도록 한 후 오크를 마저 딜하고 그 후에 같이 잡는 것을 추천합니다. 괜히 처음부터 둘의 피를 같이 빼려고 하면 지속적으로 고블린이 위로 올라가 딜집중도 되지 않으며 미사일 난사로 인한 피해량을 복구할 수가 없습니다. 고블린만 먼저 체력을 뺀다면 미사일 난사 페이즈를 줄일 수 있기 때문에 격돌의 피해량만 힐업하면 돼서 힐업도 편해지며 딜집중도 편해집니다. 초반에 힐업기와 마나를 털어가며 빡세게 힐을 하시고 고블린의 체력을 10% 밑으로 까 더 이상 올라가지 않게 된 후에는 중앙에 모여 치유의 비를 깔고 최대한 마나를 아끼고 쥐어 짜면서 효율적인 회복을 하셔도 됩니다.
최대한 체력을 맞춰 잡되, 둘 중 고블린을 먼저 잡는 편이 파티의 생존 측면에서 더 유리합니다.


니트로그 썬더타워

지속적으로 쫄들이 나와 그 쫄들에게 나온 각종 폭탄을 줏어 처리하는 네임드로 사실 힐러가 해줄 수 있는 게 별로 없는 네임드입니다.
네임드의 대포가 폭탄 세 번만으로는 터지기에 약간 딜이 모자라 네임드가 습격포에 탔을 때 가능하면 힐러는 습격포 딜을 해 주는 편이 좋습니다.
그 외에는 최대한 광역피해를 같이 맞지 않도록 산개해가며 힐업과 딜링에 신경써줍시다.


하늘군주 토브라

택틱은 간단하지만 힐업이 꽤나 힘든 네임드입니다. 네임드의 피해를 주는 패턴이 복술에게 매우 불리합니다. 지속적으로 라일라크가 천둥 숨결을 뿜는데 바닥을 밟아 도트 피해를 받지 않더라도 즉발 피해량이 꽤나 큰 편입니다. 즉사급의 창과 덫을 하나도 맞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천둥 숨결의 사용 간격이 15초 내외로 매우 짧아 폭우토를 통한 휘몰아치는 해류 도관+폭우토 회수를 통한 힐업의 의존도가 매우 큰 복술이 힐업하기에 매우 빡빡합니다. 그렇다고 치유의 파도를 난사하자니 긴 전투에서 마나관리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어떻게하면 긴 전투동안 마나를 아껴가면서 15초 간격의 큰 힐업을 꾸준히 봐줄 수 있을지 생각해 가면서 힐업을 하셔야 합니다.

키리안 성약일 경우 산개 진형이라는 점 때문에 밀집 진형일 때에 비해 만과 토템의 효율이 상대적으로 떨어집니다만, 만과 토템을 통해 딜 스킬이 만과 토템의 힐로 치환될 수도 있다는 점, 원딜 진영의 힐업만을 보는 것 만으로도 근딜 진영에 깔아둔 만과 토템으로 양쪽의 힐업이 동시에 된다는 점 때문에 상대적으로 마나 관리가 수월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벤티르 성약의 경우 성약 스킬이 주기적으로 강력하게 파티 전체의 힐업이 가능하다는 강점이 있습니다만 반경 20미터에 범위에만 맞기 때문에 근딜 진영과 원딜 진영이 나뉘어 있을 때 그 중간으로 가서 사용해줘야 하는 번거로움은 있습니다.
키리안, 벤티르 중 좀 더 취향에 맞는 성약단을 고르시면 됩니다.





강철 선착장 - 키리안 추천 

시간이 매우 부족한 던전입니다. 키리안 성약으로 가능한 한 딜지원을 하며 조금이라도 시간 단축을 노리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너무 아픈 출혈 도트 피해가 많아 해제가 가능한 키리안 물약도 사용 가능한 키리안을 추천합니다.

그롬카르 보병 - 미친놈입니다. 돌진 베기라는 스킬로 원거리를 우선적으로 대상으로 돌진해 출혈 디버프를 거는데 이 피해량이 말도 안됩니다. 진짜 아프니 드워프나 검무드 직업 스킬로 지워주시면 좋고 키리안 물약도 적극 활용해줍니다. 출혈 피해를 받고 있는 아군의 힐업도 잘 봐주며 정신 고리 토템 및 공생기를 적응 활용할 준비를 해두고 전투합니다. 광역 스턴을 연계해 주시면 좋습니다.

그롬카르 소각병 - 화염탄이라고 하는 해제 가능한 마법 디버프를 주기적으로 겁니다. 물론 아프지만 보병의 출혈 디버프에 비하면 별로 안아픕니다. 쿨타임마다 해제를 해도 따라가지 못할 정도로 많이 걸기 때문에 보통 2~3중 이상 쌓인 대상을 위주로 해제를 해주며 힐업으로 버텨주는 걸 추천합니다.

그롬카르 전투대장 - 원래 보병처럼 돌진 베기를 사용했었으나 패치로 사라졌습니다. 칼날폭풍때문에 근접해 있지만 않다면 힐러는 크게 위험하지 않습니다. 사슬 끌기 스킬로 주변으로 끌어오는데 이 때 경로에 나스레짐의 수면바닥이 있을 경우 후속 피해에 위험해질 수 있으므로 해당 몹을 잡을 때는 몹과의 직선거리에 수면바닥이 있는지 꼭 확인합시다.

그롬카르 명사수 - 주기적으로 다리 사격이라고 하는 스킬을 사용해 65%나 이동 속도를 감소시켜 짜증나는 몹입니다. 해당 스킬이 아파도 충분히 힐업으로 버틸만 합니다만 문제는 다른 몹과 함께 붙여 잡기 때문에 감소된 이동속도로 인해 다른 스킬을 피하지 못해 급사가 날 수 있으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광역 스턴을 연계해주면 좋습니다.

용사 드루나 - 광역으로 주변 몹들의 물리 공격력이 10%나 증가하는 버프를 사용합니다. 안그래도 아픈 강철 선착장의 입구 몹들이 더욱 강해지기 때문에 경화 주간에는 최대한 잡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롬카르 기술자 - 윤활유/망치/수류탄 중 하나씩을 던집니다. 대상이 현재 서 있던 원래 있던 위치로 떨어지므로 계속 무빙을 해가며 전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윤활유는 맞으면 스턴이 걸려 몹을 몰아 잡을 경우 다른 추가피해를 피하지도 못하고 죽을 수 있으며 경화 고단으로 갈 수록 추가 피해 없이 단독으로도 충분히 위협적인 피해량이 들어옵니다. 일일이 대상을 보고 확정적으로 피하지는 못하더라도 지속적으로 움직여 맞을 확률을 줄이는 것만으로도 필요 회복량이 줄어 좀 더 안정적인 게임이 가능해집니다.

공성전문가 오루가 - 파괴의 일격이라고 하는 전방 스킬을 사용하니 근접하지 않으셔야 합니다. 중간중간 관문파괴자라고 하는 회전하는 망치를 던지므로 보고 피하시면 됩니다. 관문파괴자를 사용하고 나면 잠시간 공격 속도가 증가하므로 혹시나 탱커가 위험해지지 않는지 주시합니다.
그롬카르 기술자의 윤활유나 그롬카르 명사수의 다리 사격, 혹은 나스레짐의 수면바닥과 함께 관문파괴자가 날라올 경우 급사 당할 수 있으니 유의하며 전투합니다.

구덩이감시자 그왈노크 - 다른 중간보스들을 섞어놓은 듯한 스킬을 사용합니다. 상기한 다른 몹들과 비슷하게 대처하시면 됩니다.

그롬카르 갑판원 - 손도끼 던지기라는 스킬을 사용하는데 다른 몹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위협적이지 않습니다. 같이 광쳐줍니다.

오그론 일꾼 - 주기적으로 천둥 발구르기를 사용해 큰 광역피해를 입힙니다. 경화 주간에는 꽤나 많이 아프므로 파티 힐업에 신경써줍니다.
혹시 강철의 별을 굴리러 가는 도중이라면 탱커가 어그로를 확실히 먹었는지 확인을 하며 힐업을 해줍시다.

천둥군주 사냥꾼 - 악독한 도트 피해를 많이 거는 몹입니다. 톱니 창도 보병의 출혈처럼 엄청 아프므로 종특과 키리안 물약으로 최대한 지워주시고 생존기가 없는 아군에게는 대지의 보호막을 옮겨서까지 힐업을 봐 줍니다.

광란의 갈래발굽 - 주기적으로 돌진을 사용하는데 이 돌진은 해당 경로에서 이탈하면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먼 사거리에 위치해 있다가 본인에게 오면 좌우로 피해주면 됩니다. 원딜 포지션을 우선적으로 타겟팅하므로 돌진시 근딜 본진쪽에 같이 있을 경우 파티 전체가 피해를 받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니 가능하면 근딜진영과 떨어져 있는 것이 좋습니다. 생각보다 해당 몹의 덩치가 커 히트박스가 크기 때문에 여유있게 피해야 피해집니다.

강철날개 화염라일라크 - 지속적으로 불바닥을 까는 몹입니다. 불바닥을 피해가며 딜해줍니다.


살점분리자 녹가르

녹가르는 전투 중 불타는 화살과 날카로운 화살 포화를 주기적으로 사용합니다. 둘 다 맞으면 꽤나 아프므로 캐스팅을 시작하면 지속적으로 무빙해주도록 합니다. 특히 날카로운 화살의 경우 경화 판정을 받는지 경화때도 매우 아프므로 지속적으로 움직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불타는 화살의 화염 바닥은 난간에 올라가면 화염 바닥 피해를 피할 수는 있으나 날카로운 화살은 여전히 맞으며 녹가르와 늑대가 분리되었을 때 빠른 달래기가 되지 않게 되는 경우도 있으니 난간에 올라갈 지는 파티 상황에 따라 정하도록 합니다.
녹가르의 체력이 줄어들어 공포송곳니가 나오게 되면 공포송곳니는 주기적으로 파티원 한 명에게 달려들어 잔인한 짓이기기를 사용하는데 비슷한 패턴의 스킬들이 보통 멀어지면 맞지 않거나 피해량이 줄어드는 형태를 보여 도망가려고 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지 않으셔도 됩니다. 멀어진다고 해도 피해량이 주는 것이 아닌데다가 해당 패턴 대상은 이동 속도 감소가 걸리기 때문에 대상이 되면 차라리 개인 생존기를 올리고 제자리에서 치유에 집중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또한 이 패턴 이후에 딱히 단일 타겟으로 위험한 스킬이 없으니 개인 생존기가 없는 플레이어에게 걸렸을 경우 정고토를 비롯한 공생기를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곧이어 바로 파괴의 휩쓸기가 올 수 있으니 정고토로 체력을 재분배 해 준 이후에는 바로 산개하도록 합니다.
시간 단축을 위해 다른 잡몹들과 붙여 잡는 경우가 많은 네임드입니다. 따라서 간단해 보이는 패턴도 빠른 대처가 없으면 파티 전멸로 이어질 수가 있기 때문에 전투에 집중하셔야 합니다.


파멸철로 집행단

셋이 서로 다른 스킬을 사용하며 체력 공유는 되지 않는 의회형 네임드입니다. 이것 저것 사용하지만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맞으면 안 될 것같은 것들을 맞지 않으면서 잡으면 되는 네임드입니다.
유의할 것은 아리오크 두그루가 혈기의 구체를 사용했을 때는 다른 타겟을 공격해주셔야 합니다. 예전에는 해당 스킬의 보호막양이 스케일링 문제로 인해 묻딜로도 부셔져 차라리 치감을 걸고 광역 딜을 하는 방법이 유효했습니다만, 해당 보호막이 깨지면 네임드 세 마리가 모두 체력이 퍼센트 단위로 회복되기 때문에 단수가 올라갈수록 불이익이 너무 커집니다.
해당 보호막에만 유의하며 광역딜을 넣어주고 피가 닳은 아군을 회복시켜주며 플레이하시면 됩니다. 그 외에 조금 신경쓰면 좋은 부분은 근딜진영이 서 있는 방향의 반대쪽에 서 계시면 좋습니다. 잿불칼날 마코그가 종종 사용하는 용암 휩쓸기는 원딜 포지션을 우선적으로 타게팅하여 사용하므로 근딜 진영과 반대방향에서 유도해주시면 근딜들이 딜을 하기 좀 더 수월해집니다.


오시르

탈옥 스킬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구석탱이 알려지면서 호구가 되어버린 네임드입니다. 식사 시간은 딜러 중 한 명에 걸리는데 단수가 올라갈수록 피해량은 점점 극심해지고 식사 시간을 끝내기 위해 빼야 하는 체력 5%는 단수로 인해 늘어난 체력 때문에 한참 걸리므로 패턴 전 미리 대비를 해두셔야 합니다. 파티에 죽은 척, 소멸 등 해당 스킬을 씹을 수 없는 파티원이 있는지, 방금 전에 걸려서 개인 생존기가 빠진 파티원은 있는지 파악해 두시고 대지의 보호막을 탱커가 아닌 해당 파티원에게 걸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지의 보호막을 통한 힐량 증가에도 힐업이 힘들면 공생기를 아낌없이 사용해주셔도 좋습니다.
탈옥은 포악한 늑대 - 라일라크 하늘공포의 순서로 사용하는데 늑대는 매우 아프기 때문에 각종 cc기를 걸어 아군은 피해를 받지 않고 늑대는 빨리 잡힐 수 있게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키리안 성약이라면 성약스킬 쿨감 및 광역 딜링을 위해 만과 토템은 네임드 시작이 아닌 늑대에 맞추시는 것이 좋습니다. 라일라크 하늘공포는 잡지 않고 메즈를 하는데 딜러가 메즈에 시간과 신경을 쓰지 않도록 사술로 전담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는 원시의 공격이 보이는 것보다 생각보다 피격 범위가 넓기 때문에 충분히 여유있게 피해주시면서 딜해주시면 됩니다.


스컬록

처음에 속사의 메커니즘을 몰랐을 땐 잡으라고 만들어놓은 네임드인가 싶었습니다... 도감과 공략을 제대로 읽어야 한다는 걸 깨닫게 해 준 네임드입니다.
처음에 나와 있는 스컬록과 코라마 중 한 명을 잡으면 포탑에 타 있던 조고쉬가 내려와 전투에 합류하며 역시 체력 공유가 되지 않는 의회형 네임드입니다.
전투가 시작되면 조고쉬가 파티원 한 명을 타겟잡고 지속적으로 속사를 시전하는데 이 스킬은 대상 뿐만 아니라 포탑과 대상 일직선 상에 있는 모두가 같이 맞습니다. 따라서 원딜은 서로 위치가 겹치지 않도록 포탑으로부터 방사형으로 산개해 위치해야 합니다. 이게 피해량이 꽤나 높아 힐업에 집중하셔야 합니다. 이 스킬 하나가 위험하다기보다 속사에 이은 코라마의 도약이나 스컬록의 발구르기등이 이어지면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첫 번째 발구르기때는 조고쉬가 아직 살아있어 속사가 날라오는 와중에 발구르기로 날아가 스턴이 걸리므로 모든 파티원들의 개인 생존기는 첫 발구르기에 빼는 것이 좋습니다.
코라마를 처치한 이후에는 스컬록을 주 타겟으로 해서 딜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스컬록의 대포 포화는 매 첫 번째는 끊기지 않으므로 괜히 빨리 끊겠다고 앞으로 달려가지 마시고 안전하게 이동합시다.




다시 찾은 카라잔 : 하층 - 키리안 추천


몹들이 매우 많으며 각각의 몹들이 주는 퍼센테이지가 적은 편입니다. 시간 단축을 위해 최대한의 딜을 우겨넣어야 합니다. 특정 구간 힐업이 빡센 부분이 있으나 상대적으로 힐업이 빡센 편은 아닙니다. 맵이 넓으면서도 전투 과정에서 밀집 진형이나 약산개를 취하는 경우가 많아 만과 토템의 효율도 우수합니다. 키리안 성약 및 대정 토템이 매우 효율적입니다.

유령 후원자 - 올려치기라는 스킬로 탱커를 아프게 때리니 탱커 힐만 잘 봐 주면서 같이 광쳐줍니다. 

유령 자선가 - 주기적으로 천상의 동전이라는 스킬을 사용합니다. 바닥에 동전을 뿌리고 맞으면 매우 큰 피해가 들어옵니다. 바닥을 피해주시며 같이 광쳐줍니다. 언데드형 몹이기 때문에 사술이 통하지 않아 몹들이 모여서 동전을 쓰기 시작하면 축전 토템으로 끊어주면 딜러들이 딜을 하기 편해집니다. 동전을 뿌리고 난 후 파산이라는 디버프를 주변에 걸어 받는 피해를 50%나 증가시킵니다. 후술할테지만 이 디버프때문에 이 몹을 네임드에 데려가 같이 잡는 전술이 유효합니다.

보조 가수 - 정화와 불의 땅 차원문이라는 스킬을 사용합니다. 불의 땅 차원문은 캐스팅이 완료되면 엄청난 광역 피해가 들어오기 때문에 정화는 흘리시고 불의 땅 차원문은 딜러들과 각자 하나씩 차단을 봐줍니다. 모든 차단을 다 볼 수 없어 광역 스턴 연계로 잡아야 하는 다른 힐러 조합과는 다르게 복술은 하나 더 차단 담당을 볼 수 있어 상대적으로 안정적으로 무리를 잡는게 가능합니다.

유령 대역 - 중간중간 시적인 격돌 스킬을 사용하는데 밝은 노란 범위에 광역피해와 기절을 거므로 차단을 꼭 봐줍니다. 또한 가끔 핀라이트 조명이 하늘에서 내려오는데 그 안에 있으면 공격력이 50% 증가하므로 몹은 꼭 그 밖으로 빼주고 대신 그 안에 들어가면 공격력 50% 버프를 받으며 전투가 가능합니다. 체력이 다 떨어지면 최종막이라는 스킬을 사용하며 죽습니다. 맞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사용하는 스킬들이 죄다 밝은 노란빛이라 어떤 스킬인지 잘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유령 인부 - 보통 패스하는 몹입니다.

해골 안내인 - 잡았을 떄 퍼센트는 많이 주지만 꽤나 너프를 먹었음에도 아직도 강력한 몹입니다. 표 뚫기 스킬로 탱커의 방어도를 지속적으로 감소시켜 탱커도 아픈데다가 강력한 광역스킬인 손전등도 사용해 탱커를 비롯한 파티원들의 급사가 나기 쉽습니다. 손전등은 정면을 바라보면 방향 감각 상실에 걸리고 뒤를 돌면 cc에는 걸리지 않지만 그래도 큰 피해는 받기 때문에 기둥 뒤로 시야를 꺾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그 과정에 표 뚫기 중첩이 쌓인 탱커가 급사가 나기 쉽고 그렇다고 손전등 피해량을 견뎌가며 탱커 힐업을 봐주기에는 손전등 피해량이 만만치 않습니다. 웬만하면 패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유령 손님 - 같이 광쳐줍니다.

죽지 못하는 하인 - 노에의 족쇠라는 스킬을 사용하는데 걸리면 공격력과 이동 속도가 매우 큰 폭으로 감소하므로 꼭 해제하거나 차단을 봐 줍니다.

유령 종업원 - 주기적으로 사기의 외침이라는 스킬을 사용, 광역으로 공격력을 20%나 감소시킵니다. 위의 몹의 디버프가 해제가 가능했던 것과는 다르게 해제도 불가능한 디버프이므로 유령 종업원의 차단을 우선적으로 봐 줍니다.

유령 당원 - 광역 어둠의 화살 스킬 차단을 꼭 봐줍니다.

수행원 유령 - 어둠의 회복 스킬이 말도 안되는 회복량을 가지므로 차단을 꼭 봐 줍니다.

유령 보초 - 멀리서 지속적으로 사격을 가하는 몹입니다. 경화 주간에는 꽤나 아프니 힐업을 잘 봐줍니다.

유령 경비병 - 악랄했던 방패 강타 스킬이 너프로 없어져 악령 사냥개를 소환하는 스킬만 남았습니다. 같이 광쳐줍니다.

건전한 시녀 - 근딜 진영에 매혹됨 디버프를 지속적으로 겁니다. 100중첩에 다다르면 정배가 되기 때문에 중첩이 어느 정도 쌓이면 주기적으로 해제해주시거나 진동 토템을 사용할 마음의 준비를 해 둡시다. 체력이 50% 미만이 되면 밴시로 변신, 밴시의 통곡을 사용하므로 차단을 봐 줍니다.

교화된 무희 - 추파라는 디버프를 먼저 건 후 체력이 50% 미만이 되면 서큐버스로 변신, 마음 파괴자를 사용해 해당 디버프가 있는 플레이어에게 매우 큰 피해를 줍니다. 만약 해당 복도 몹들을 몰아 잡는 경우 추파가 걸린 대상이 다수가 될 수 있으므로 해제 쿨에 밀려 해제를 못하는 일이 없도록 빠르게 해제 해 주시고 만약 스스로 지울 수 있는 플레이어에게는 자해제를 콜합니다.

고결한 부인 - 체력이 50% 미만이 되면 언데드로 변신, 연발 어둠의 화살을 사용하므로 차단을 봐 줍니다.

비전 감독관 - 많이 강력한 몹입니다. 두 명의 플레이어에게 불안정한 충전을 사용하는데 이 스킬은 해제 불가능한 디버프로 일정 시간 후 폭발해 범위 내의 플레이어 및 몹들에게 피해를 줍니다. 경화때는 많이 아프므로 선조의 활력을 꼭 발라줍시다. 이 폭발 피해는 몹에게도 들어가므로 몹들이 맞게 서주면 좋지만 괜히 그러다가 팀킬이 나지 않게 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해골 사냥개 - 모로스 근처 몹들 중 유일하게 은신 감지 능력이 있는 몹입니다. 만약 은신으로 패스하려면 해당 몹에 거리를 두고 패스해야 합니다.

해골 웨이터 - 많이 강력한 몹입니다. 중간중간 탱커에게 받는 피해를 무려 35%나 증가시키는 부러진 뼈 디버프를 걸기 때문에 바로 해제해 주셔야 합니다. 저주 스킬이라 복술은 가볍게 해제 가능합니다!

유령 제빵사/유령 급사장/유령 조리사 - 잘 안 잡는 루트의 몹들입니다. 탱커에게 이것저것 디버프를 거니 해제하면서 같이 광쳐줍니다.

얼음안개 과부거미/얼음안개 땅거미 - 근접 대상에게 맹독을 걸고 거미줄을 까는 몹입니다. 이 몹도 너프를 먹어 이쪽 루트를 사용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제가 이쪽 루트를 가보지 않아 정확히 잘 모르겠습니다만 독이라는 이름과는 다르게 해제 불가능한 디버프라고 합니다. 어차피 복술은 독 해제도 안 되니 원거리에서 힐업에 집중하며 광딜을 쳐주면 될 듯 합니다.

유령 준마 - 탱커가 보통 몹들의 머리를 구석으로 위치시키기 때문에 평소에는 돌진 스킬을 크게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만 탱커 무빙시, 혹은 어픽스로 인해 탱커의 포지셔닝이 자꾸 트러질 때를 대비해 보라색 바닥이 있는지 주의깊게 보셔야 합니다. 짓밟는 발구르기 스킬은 차단이 새지 않도록 같이 차단을 봐 줍니다.

유령 수습생 - 유령 수습생들은 플레이어에게 불타는 낙인이라고 하는 스킬을 사용, 대상과 주변에 피해를 입힙니다. 특히 경화 주간에는 범위 내에 겹칠 경우 큰 피해를 받게 되므로 겹치지 않도록 산개하셔야 합니다. 도감에는 없지만 개인적으로는 본인이 대상이 되어 맞는 것 보다 다른사람의 디버프 범위에 들어가 맞을 경우 피해가 더 큰 것 같다고 체감되었습니다만 실제로 기분탓이고 상관없이 아무튼 서로 맞지 않도록 약산개합시다.

유령 마구간지기 - 해당 몹은 주기적으로 치유의 손길을 사용해 몹의 체력을 회복시키니 꼭 차단을 봐 줍니다. 또한 대상의 방어도를 50% 감소시키는 스킬을 사용하는데 혈죽이 이 몹을 정배해 활용 가능합니다.


오페라 극장 

오페라 극장은 팝업에 꽤나 긴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힐러는 해당 동선으로 오는 도중 미리 중간에 나와 팝업을 시켜두면 좋습니다.

우끼드

너프 전에는 힐이 많이 부족한 네임드였지만 너프 후 많이 할만해졌습니다. 엘피라와 갈린더는 각각 캐스팅 스킬을 사용하므로 로테이션으로 돌아가며 최대한 차단을 봐서 파티의 체력을 안정화시키면서 중간중간 소환되는 조수도 같이 광쳐주시면 됩니다.

엘피라가 자주 사용하는 칙칙한 화살은 탱커를 대상으로 한 스킬로 탱커가 보통 자생할 수 있는 정도거나 평범한 정도의 회복 지원으로 버틸 수 있는 정도입니다. 갈린더는 현란한 화살을 무작위 대상에게 사용하는데 상대적으로 탱킹력이 부족한 딜러이다보니 조수들의 공격과 겹쳐 맞게 될 경우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엘피라와 갈린더를 각각 차단을 볼 로테이션을 정해 돌아가며 차단을 해서 파티의 체력 안정화를 해주시면 됩니다.
엘피라는 주기적으로 중력을 벗어나 스킬을 사용해 바닥을 깔고 이후 이어지는 갈린더의 매우 멋진 마법을 이 바닥을 밟아 회피하는 형태의 전투입니다. 보통 5번 바닥이 깔린 후 매우 멋진 마법을 사용하는 로테이션의 형태를 취합니다만 종종 딜량에 따라 패턴이 넘어가 바닥이 열개씩 깔릴 때도 있습니다. 이때 주의하셔야 할 점이 이 공중으로 띄우는 바닥은 밟으면 꽤나 큰 피해가 들어온다는 점, 이로 인해 딜로스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먼저 생긴 바닥을 밟으려고 하다가는 매우 멋진 마법 직전에 바닥이 사라질 수 있다는 점으로 괜히 매우 멋진 마법 캐스팅 끄트머리에 밟으려다가 바닥이 사라져 허무하게 죽는 일이 없도록 미리 어떤 바닥을 밟을 지 서로 보이스를 통해 소통하거나 기둥 징을 찍어두거나 혹은 사라질때를 대비해 조금은 시간적 여유가 있도록 빠르게 밟는 것이 중요합니다.


서부 몰락지대 이야기

토우니 페이즈, 아옳리아 페이즈, 그리고 마지막 페이즈로 이어지는 전투입니다. 토우니 페이즈와 아옳리아 페이즈의 쫄들은 cc기가 통하니 축전 토템을 활용해가며 전투하시면 좋습니다.
토우니 페이즈 때는 토우니가 돌진하는 맹렬한 불길을 사용하면 해당 범위에서 벗어나시고 불타는 다리 후리기도 해당 범위에서 벗어나시면 됩니다. 직관적으로 위험해보이는 건 다 피하시면 됩니다. 문제는 데피아즈단 조직 깡패들이 지속적으로 거는 독이 매우 아픕니다. 키리안 물약, 드워프 등의 종족 스킬, 다른 플레이어들의 독 해제 스킬 등을 동원해 최대한 버티면서 광을 쳐줍니다.

아옳리아 페이즈는 천둥 의식을 걸어 모든 플레이어들에게 광역 피해를 줍니다. 이 피해량이 고단으로 갈수록 꽤나 아프기때문에 폭발 전 최대한 모든 플레이어에게 선조의 활력을 발라줄 수 있도록 합니다. 그 외에 멀록들의 방울 폭발을 가능한 한 많이 차단해주면서 다른 모든 투사체를 피해주시면 됩니다.

마지막 페이즈는 쫄들은 제외한 채 토우니와 아옳리아와 전투를 하게 되는데 각각의 스킬들은 어찌저찌 버틸만 하더라도 천둥 의식이 터진 직후 토우니의 돌진하는 맹렬한 불길 스킬이 겹쳐 오는 타이밍이 있고 이때가 정말 위험합니다. 선조의 활력은 무조건 발라주셔야 하며 개인 생존기가 있다면 꼭 사용해주셔야 합니다. 네임드가 두 마리지만 하나를 먼저 점사해 잡아주시는 것이 훨씬 안전합니다. 산개진형을 해야 하다보니 파티원 모두가 정고토를 받지 못하더라도 일부만이라도 받을 수 있도록 깔아주는 것도 좋습니다.


미녀와 짐승

파티에 따라 잡는 순서가 조금씩 다른 듯 합니다. 저희 파티는 배블릿(빗자루)->루미노르(불)->가마솥 부인의 순서대로 잡습니다만 루미노르->가마솥->배블릿의 순서로 잡는 파티도 있다고 합니다. 파티원들과 상의 후 잡는 순서를 정하시면 될 듯 합니다. 단, 루미노르->가마솥 부인의 순서로 잡아 주셔야 불 바닥을 지울 수 있습니다.

빗자루는 플레이어 한 명을 주시잡고 따라가 지독한 먼지털기를 맞추면 대상이 피해를 받고 실명에 걸립니다. 그리고 배블릿이 불 바닥에 닿으면 무더운 열기 버프를 얻어 이동속도가 250%나 증가하기 때문에 최대한 불 바닥은 피해 주시고 만약 불 바닥을 밟았을 경우에는 정화로 이동 속도 증가 버프를 지워주시면 됩니다. 대상은 최대한 도망다니면서 드리블을 해주면서 그 경로에 불 바닥이 없도록 하고 그 과정에서 다른 플레이어들이 루미노르와 가마솥 부인의 차단을 볼 수 있도록 너무 동떨어진 위치로 가지 않게 적정 거리를 유지해 주시는게 좋습니다.

루미노르가 사용하는 타오르는 불길은 그냥 바로 바닥에서 나와주면 되고 열기의 파도는 매우 치명적이기 때문에 이 스킬만 무조건 차단을 봐 주면 됩니다.

가마솥 부인의 수프 뿌리기는 피해량은 큰 편이지만 일부러 차단을 흘리고 불바닥을 지우는 용도로 활용 가능합니다. 잔반 처리 스킬은 범위 밖으로 피해주면 되지만 근딜들의 딜로스가 나기 때문에 가능하면 차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 코글스톤은 방어구 훼손을 주기적으로 사용해 탱커의 급사를 조심해야 하며 주기적으로 소환하는 은제 포크들의 공격 역시 매우 아프므로 출혈 디버프가 중첩된 파티원의 힐업에 신경써야 합니다. 이 디버프 역시 드워프의 종특이나 키리안 물약등으로도 해제 가능합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걸리는 디버프이기 때문에 1중보다는 2~3중첩이 쌓였을 경우 해제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코글스톤이 소환하는 포크들은 cc기가 통하므로 어느정도 쫄이 쌓였다 싶으면 축전 토템을 활용합시다.


고결의 여신

고결의 여신이 사용하는 스킬은 별로 많지 않지만 약 50초마다 사용하는 참회 패턴때마다 딜/힐이 빡빡해집니다. 랜덤 대상에게 사용하는 차단이 불가능한 스킬인 신성한 화살은 6미터 내 주변 플레이어에게 튕길 때마다 피해량이 증가해 오히려 대상보다도 옆에 있던 사람이 의문사 당하기 쉬운 스킬입니다. 무조건 약산개 진형으로 전투해야 합니다. 신성 충격은 차단해 주시기만 하면 되고 신성한 대지는 밖으로 나가 외곽에 깔아주시면 됩니다.

고결의 여신 전투의 하이라이트 대규모 참회 패턴때는 신성한 대지를 밟아 도트피해를 받아 참회를 풀어야 하지만 형제 갈등의 흉터 장신구의 지속효과를 비롯한 다른 피해나 강령군주 메릴레트 영혼결속의 살덩이 창조 등의 cc기 무시 스킬로도 대처 가능합니다. 복술은 보통 형갈흉 장신구를 잘 쓰지 않고 쐐기에서 강령군주 성약단을 하지 않으니 바닥을 밟으셔야 합니다. 그래도 복술의 정고토의 체력 재분배 효과가 피해를 받는 판정이 되기 때문에 파티원 중 한 명만 밟고 정고토를 깔아두는 등의 방법을 통해 딜로스와 마나소모를 최소한으로 줄이며 한 턴을 벌 수 있습니다.

상기 서술했던 마굿간지기의 방어도 감소 디버프를 이 때 사용해 신성한 보루를 깨는데 필요한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으니 활용하도록 합시다.


사냥꾼 어튜멘

탱커가 많이 어려운 네임드입니다. 무형의 존재라는 스킬이 있었을 때는 힐러도 많이 힘들었지만 패치로 사라진 후 힐러의 부담은 많이 줄어든 상태입니다.

어튜멘이 천둥이를 타고 있을 때는 주기적으로 사용하는 강력한 발구르기가 스킬을 차단시키는데다가 매우 아픈 편이니 시야 밖으로 숨거나 30m 밖으로 피해줍니다. 한 번 내렸다 탄 후 부터는 유령 준마를 소환하는데 이 스킬도 최대 사거리를 잡으면 안전합니다. 하지만 간혹 탱커의 드리블에 따라 위치가 바뀌어 해당 스킬 사거리 안쪽으로 들어와 준마가 나옴과 동시에 사망할 가능성도 있으니 아예 안쪽 근딜라인에 붙어 피하시거나 아니면 지속적으로 최대 사거리를 잡으시면 좋습니다.

어튜멘이 말에서 내리고 나면 상대적으로 탱커와 근딜들의 고난이 시작됩니다. 보통 최대 사거리를 잡고 있는 힐러는 천둥이의 뒷발 뛰기 돌진 범위 밖에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안전 거리인 경우가 많고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나누는 고통을 보통 탱커 혼자, 혹은 무적기 있는 클래스 정도만 같이 맞아주는 식의 택틱을 사용하기 때문에 그저 탱커에게 선조의 활력을 꾸준히 발라주며 탱커가 잘 생존하길 바라면서 딜을 해주시면 됩니다. 혹시나 탱커가 다음에 파티 전원이 같이 맞아줘야 한다고 콜을 하면 정고토를 활용해 추가 뎀감을 사용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모로스

모로스는 여섯 명의 손님 중 네명을 데리고 나옵니다. 보통 메즈를 하고 위험도에 따라 골라 잡는 식으로 진행되며 간혹 위험하지 않은 손님 두명을 같이 광쳐 잡기도 합니다만 이는 파티마다, 단수마다, 어픽스마다 다르니 미리 상의하고 진행합시다. 파티 내의 드워프 숫자가 얼마나 되느냐에 따라 난이도가 천차만별인 네임드입니다.

모로스 본체는 주기적으로 소멸을 하고 파티원 한 명에게 목조르기라는 흉악무도한 출혈을 겁니다. 출혈이므로 각종 해제 스킬과 키리안 물약으로 해제 가능하지만 해당 스킬의 우선도는 힐러가 이 효과가 걸려 있지 않으면 무조건 힐러를 대상으로 사용합니다. 다행히 해당 디버프의 지속시간이 무한에서 1분으로 너프되었지만 힐러에게 무조건 사용하기때문에 본인의 생존이 매우 중요한 네임드 전투입니다. 따라서 물의 보호막으로 얻는 마나회복량보다 자힐업에 땡기는 마나 소모량이 더 크기 때문에 물의 보호막 대신 본인에게 대지의 보호막을 유지하는 것도 좋습니다. 소멸 후 목조르기를 할 때 짧게 정도 행동 불가 상태가 걸리는데 이 짧은 찰나의 순간에 다른 손님들의 패턴 바닥을 맞게 된다든가 힐업이 밀린다든가 할 가능성이 농후하기 때문에 소멸을 사용하는 시간 주기를 확인하시면서 전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모로스는 탱커에게 주기적으로 겉옷 보관이라는 스킬을 사용해 방어도를 무려 75%나 감소시키는 디버프를 거니 바로 해제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모로스의 체력이 60%가 되면 손님들의 모든 메즈가 풀려가디 때문에 가능하면 묻딜이 들어가지 않도록 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손님들은 파티원들끼리 무엇을 먼저 잡을지 정해가면서 잡으시면 됩니다.

남작부인 도로시아 밀스타이프는 스킬을 무조건 차단해가면서 잡으시면 됩니다.
여군주 카트리오나 본인디도 스킬을 무조건 차단해가면서 잡으시면 됩니다.
남작 레이프 드류거는 강철 소용돌이를 사용해 광역 피해를 입히니 점사해서 잡습니다.
여군주 케이라 베리벅은 강화된 무기를 사용해 모로스에게 해제 불가능한 강화 버프를 거는데 상대적으로 차단 중요도가 가장 떨어지는 스킬입니다. 차단을 봐주며 잡습니다.
군주 로빈 다리스는 회전하는 무기를 던지는데 바로 피해주시면 됩니다. 이 패턴과 모로스의 목조르기 타이밍이 겹쳐 급사에 유의합니다.
군주 크리스핀 페렌스는 의지 파괴자라고 하는 광역기를 사용하는데 생각보다 바닥이 잘 보이지 않거니와 전투 장소에 널린 의자와 테이블에 낑겨 아 피했는데!(못피했음) 같은 상황이 벌어지지 않도록 바로 피해주도록 합니다.



다시 찾은 카라잔 : 상층 - 키리안 or 벤티르 추천

상대적으로 쫄이 적은 던전입니다. 따라서 키리안 성약단의 광역딜 능력이 힘을 쓰지 못하며 쫄은 적은 대신 힐업은 매우 빡빡합니다. 해당 던전은 딜이 부족해서 시간이 부족해서 돌이 깨지는 던전이 아니고 ㅇㅇ넴드 선에서 컷 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살리기만 하면 깬다'는 생각으로 아주 수비적인 세팅을 하셔도 좋습니다. 어차피 딜세팅을 한다고 해도 만과토템과 대정 지진 전설 자체가 힘을 쓰기 힘들게 몹의 개체수가 적은 편이니 복술 본체의 딜에 신경쓰지 않고 아예 수비적으로 딜장신구와 딜전설까지 포기하셔도 좋습니다. 힐러의 본분은 팀원을 살리는 것이니까요.

외로운 영혼 - 입구에 있는 몹으로 보통 패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작 한 마리 덜렁 있는 주제에 잡는데 시간도 꽤나 걸리고 탱커에게 주는 피해량도 매우 많습니다. 탱커에게 디버프를 걸면 바로 해제해줍시다.

손상된 골렘 - 역시 보통 패스하는 몹입니다. 카페트의 정중앙을 가로질러가면 애드가 나지 않습니다.

추상적인 종결자 - 주기적으로 마력 칼날을 사용해 탱커에게 큰 피해를 줍니다. 특히 경화 주간에는 탱커가 많이 아플 수 있으므로 힐업에 신경 써 줍니다. 또 가끔 무효화라고 하는 스킬을 사용해 무기를 뺏고 이를 다시 줏으면 공격력과 치유량이 무려 100%나 증가합니다 . 보통 이 몹을 잡고 보스방 안쪽의 몹들을 몰아와 잡기 때문에 딜러가 이 대상이 되는 경우가 좋습니다. 힐러가 걸리게 될 경우 rdps적으로 손해가 되기 때문에 시야를 꺾어 안보이는 곳에 숨어 무효화 대상이 되지 않도록 하면 좋습니다.

마나 혼합체/마나로 포식한 지룡 - 마나 혼합체는 비전 탄막을 사용해 꽤나 아픈 피해를 줍니다만 충분히 힐업 가능한 정도의 피해입니다. 같이 광쳐줍니다.

마력 깃든 화염술사 - 보통 패스하는 몹입니다. 동선이 좋지 않을 경우 애드가 나지 않도록 가운데 기둥 뒷 편 외곽으로 빙 돌아 가시면 됩니다. 좁은 지역인데 보통 여기서 나스레짐을 끌어와 잡기 때문에 만약 수면 바닥이 좋지 않게 깔린다면 진동 토템을 깔아 파티원들이 수면 바닥을 그냥 밟고 지나갈 수 있도록 해줍니다.

격노수호병 불꽃인도자 - 보통 패스하는 몹입니다. 만약 잡게 된다면 탱커 힐을 잘 봐줍니다.

거미/쥐/고대 마법서 - 보통 패스하는 몹입니다.
아제로스의 멸망을 몇 번이나 막은 내가 고작 쥐새끼 한마리한테 벌벌 떨어야되나 싶은데 쥐가 진심 개아픕니다. 주기적으로 쇄도를 쓰는데 이 쥐두인 벽은 점프로도 피해집니다. 최대 사거리를 잡으면 굳이 피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체력이 매우 많아 잡는데 시간도 오래 걸리며 탱이 많이 아파하니 탱커 힐업에 유의합니다. 이상하게 가까운 것 같은데도 애드가 안 날 때가 있고 이상하게 애드 범위 아닌 것 같은데 애드 되기도 하고 좀 이상한 몹입니다. 조심합시다.

마나 포식자 - 주기적으로 구슬이 마나 포식자쪽으로 다가옵니다. 몹에게 이 구슬이 들어가면 광역 피해가 들어오므로 몸으로 구슬을 막아줍니다. 구슬을 먹으면 공격력이 증가됩니다. 근데 이 구슬도 이상하게 판정이 조금 좋지 않기 때문에 잘 비벼줘야 합니다.

똘똘한 학살자 - 외나무 다리에서 잡기에는 조금 위험한 몹입니다. 거센 휘두르기라는 전방 베기를 사용해 근딜이 위험하고 육중한 강타는 이상한 바닥을 까는데 그 위에서는 미끌어집니다. 안전하게 뒤로 빼와서 잡는 것이 좋고 그나마도 원딜은 멀찍이서 안전하게 딜하시면 됩니다.

킹 - 주변의 폰, 나이트, 비숍 등을 잡아야 무적이 풀려 딜이 들어갑니다. 다른 체크 말들의 바닥찍기와 장판등을 피하면서 딜해주시면 됩니다. 해당 지역이 뭔가 판정이 이상한지 소환수가 본체가 때리는 대상이 아닌 킹에게 정신팔려 킹이랑 맞짱뜨다 죽는 경우가 잦습니다. 5분쿨기인 대지의 정령이 내 말 안듣고 킹이랑 맞짱뜨다 죽으면 피눈물이 줄줄 납니다.


전시 관리인

카라잔 상층의 제 1 수문장입니다. 패턴은 매우 간단합니다. 중간중간 나오는 쫄들 안밀리게 딜해주면서 바닥 이쁘게 깔고 환기 때 극딜해주기. 하지만 티르너 사이드도 1넴이 수문장이었듯이 많이 빡셉니다. 일정 간격 주기가 아닌 지속적인 광역 피해가 들어오기 때문에 복술이 힐업하기 조금 힘듭니다. 치유의 파도만으로 힐업을 하자니 마나가 거덜나기 십상이니 남은 전투시간을 고려해 치유의 물결도 섞어가며 마나관리를 꼭 해 줍니다. 중간중간 사용하는 동력 방출은 시전시 보이는 범위보다 피격 범위가 조금 더 넓은 편이므로 확실하게 안전하게 피해준다는 느낌으로 피해줍니다. 환기가 끝난 후 과부하라는 광역 피해를 주고 이 피해는 갈수록 커지기 때문에 생존기와 정고토를 잘 배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네임드 전투는 빡빡하지만 사실 큰 팁을 드리기가 어려운 네임드입니다...
굳이 복술만의 팁을 좀 더 드리자면, 네임드가 소환하는 불안정한 마력은 연쇄 번개 외에도 주 어그로 대상에게 점프를 뛰어 연쇄 번개보다도 훨씬 강력한 전하 충전이라는 광역 피해를 주는 스킬을 사용합니다. 보통은 탱과 딜러들이 어느정도 이격해 있기 때문에 탱커가 맞는 스킬입니다만, 조심하셔야 할 것이 이 네임드 전투에서 딜을 하겠다고 지진 전설을 낀 대정을 함부로 뽑았다간 대정이 구슬의 어그로를 끌어와 대정의 위치에 전하 충전을 사용하는 일이 생깁니다. 대정이 서 있는 위치를 마음대로 바꿀 수 없고 대정이 자꾸 지맘대로 이동을 하는 일이 생겨 다른 파티원이 끔살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므로 대정을 사용할 땐 유의하셔야 하며 쓰더라도 환기 타이밍에 구슬이 남아있지 않아 안전한지를 꼭 확인하시고 위험하다 싶으면 바로 소환 해제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정을 환기 타이밍에 뽑아 1분간 딜을 한다고 해도 지진 전설이 단일 타겟보다는 광역 딜링에 더 효과적이기 때문에 개인적인 측정 결과 약 50만 언저리의 딜량밖에 뽑지 못합니다. 과연 그 딜량이 전멸의 위험을 무릅쓰면서까지 사용해야 하는지 생각해보면 절대 아닙니다. 만약 활기 충전 도관을 통해 대지의 정령을 생존기로 쓰고자 할 경우에는 환기가 끝나 과부하가 터질 때 잠깐 소환했다가 바로 소환해제 하시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메디브의 망령

전투시간도 매우 길어 마나도 활활 타고 스킬 하나하나가 위협적입니다만 무엇보다도 집중된 마력 타이밍에 어떤 스킬이 오는지 운빨좋망겜 네임드입니다. 그나마 복술이 있음으로 인해 차단 스킬이 하나 늘어 딜러들이 몇몇 스킬을 피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은 다행이라고 생각합시다.

탱커에게 사용하는 관통 투사체나 불지옥 화살은 보통 한번씩 일부러 차단을 흘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탱커에게 대지의 보호막을 걸어둔 채 치유의 파도와 치유의 물결을 섞어가며 마나를 너무 쓰지 않도록 유의해가며 힐업해줍시다. 그 외에는 최대한 빡빡하게 차단을 봐 가며 딜/힐로스가 없도록 합니다.

그리고 집중된 마력이 오면 본격 겨울이 오길 바라는 기도메타가 시작됩니다.
끝없는 겨울은 그냥 계속 점프해 주시면 됩니다. 영혼나그네의 은총을 사용해 조금이라도 더 딜/힐을 우겨넣어도 좋습니다.

화염의 고리가 올 때를 대비해 약간씩 뭉치되 너무 붙지는 않도록 미리 콜해두고 화염의 고리를 맞이합니다. 복술에게 약한 순간 단일 폭힐업을 두 타겟을 봐야 하므로 상당히 힐업이 빡빡한 편입니다. 미리 살짝 뭉쳐둔 콜은 정신 고리 토템 범위에 가능한 두 명이 모두 자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한 명에게는 대지의 보호막을, 한 명에게는 이글거리는 깃털 뭉치를 사용한다든지 개인적으로는 이 패턴때 정고토를 사용하지만 다른 방법으로 살릴 수 있다면 활용해 줍니다. 고단 폭군에서는 해당 패턴을 두 번 보게 될 수도 있으므로 빠르게 공생기나 장신구를 사용해 쿨타임이 한 번 더 돌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힐업이 매우 빡세고 정신 없어 차단을 못 볼 수도 있으므로 꼭 차단 콜을 도와달라고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호자의 환영은 파티원에게 지속 광역피해가 들어오고 추가적으로 특정 인원에게 화살이 꽂힙니다. 3타겟의 차단을 모두 볼 수는 없기에 몹 스킬 대상이 되었을 때 소리가 나는 위크오라를 써서 개인 생존기를 올리면 조금이나마 생존에 도움이 됩니다. 개인적으로 영혼나그네의 해일 토템 전설을 유용하다고 느끼는 패턴입니다. 치해토를 하나의 공생기로 활용 가능해 해당 패턴을 넘기기에 좋았습니다. 딜러들이 점사하는 대상 외의 다른 수호자를 하나 주시잡아 놓고 쿨마다 차단을 봐주며 전투하시면 좋습니다.


마나 포식자

상대적으로 힐러가 해 줄 수 있는게 적은 네임드입니다. 그저 구슬을 먹고 디버프가 생긴 아군의 힐업을 잘 봐주면서 들어갈 것 같은 구슬을 먹고 짬 날 때마다 바닥을 지워주는 것 외에 크게 해줄 수 있는 것이 없습니다.
주기적으로 오는 광역 피해 전에 파티원들의 체력만 잘 채워 줍시다.


감시자 비즈아둠

앞의 네임드들이 워낙에 힘들어서 상대적으로 호구처럼 느껴지는 네임드입니다. 그냥 '피해야 할 것 같은 것'들은 다 피해주시면 됩니다. 혼돈의 그림자 대상을 해제할 때 움직이는 도중에 해제하지 않는 것에만 주의합시다. 이동 중에 해제가 될 경우 해제 되어 나온 구슬에 다시 맞고 죽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보이스중이라면 멈추라고 콜을 꼭 해줍시다. 지옥 광선은 가능하면 네임드에서 멀리 깔아줘야 나중에 다음 단상으로 넘어갈 때 바닥 위에 깔려 포탈을 타다 죽는 불상사를 막을 수 있습니다.

2단상은 아무도 네임드에 붙지 않고 멀리서 공격하면 날로 먹으면서 단상 하나를 넘길 수 있습니다. 물론 모든 딜러가 붙어 딜하는 것보다 시간은 조금 오래 걸리지만 매우 안전하므로 시간이 조금 넉넉하다면 이 방법을 추천합니다.

3단상에서는 지속적으로 떨어지는 바닥을 조심하며 같이 쫄들 광을 쳐줍니다.





작전명 : 메카곤 고철장 - 키리안 추천


같은 시즌의 쐐기돌이라고는 이해가 가지 않을 정도로 타 쐐기 던전에 비해 난이도가 많이 낮습니다. 던전의 버프 3종 세트만 잘 유지하신다면 다른 던전보다 최소 2단 이상은 높은 단수까지 갈 수 있는 부담이 적은 던전입니다.
상대적으로 딜/힐의 여유도 있으며 충격 로봇의 발동이 가속에 비례해 고가속일수록 더 높은 딜을 냅니다. 따라서 고철장만큼은 다른 던전의 세팅과는 다르게 상대적으로 고가속 세팅을 하셔도 됩니다. 물론 극단적인 고가속 세팅은 마나만 활활 탑니다. 어찌됐건 본분은 힐러라는 사실을 명심하며 적당한 수준의 가속 세팅을 합시다. 

고장난 기계로봇 - 중간중간 자이로 폭풍으로 근접거리에 딜을, 오작동 불꽃으로 바닥을 까는 패턴을 사용합니다. 보고 피해주며 딜을 넣어줍니다. 죽기 전 자폭 프로토콜을 사용해 주변에 자폭을 하는데 이 역시 원딜 포지셔닝을 잡으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도중에 연기 배출을 사용해 연막 안쪽에 숨어 딜을 못하게 하는데 이때 탱커가 빼주지 않으면 딜/힐 로스가 나게 되니 유의합니다. 간혹 폭탄 주간에 연막 안쪽에 폭탄이 생기면 들어가서 깨야 하는 귀찮음이 생깁니다만 폭탄이 많지 않다면 그냥 터트리고 힐업으로 버팁니다.

메카곤 재규격 설계사 - 중간중간 축소와 거대화라는 스킬을 사용합니다. 축소는 랜덤 플레이어에게 사용해 공격력 및 치유량을 무려 99%나 감소시키고 다른 플레이어에게 밟히면 매우 큰 피해와 함께 기절을 하게 만드니 무조건 바로 영혼 정화로 해제해줍니다. 거대화는 다른 몹에게 사용, 생명력과 공격력이 무려 100%나 증가하는 버프이므로 경화주간에 특히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바로 정화 해주도록 합시다.

메카곤 부대원 - 나노 절단기라는 출혈 디버프를 겁니다. 하지만 다른 몹들에 비해 크게 위협적이지 않으니 같이 광쳐줍니다.

양극산화 코일지기 - 중간중간 충전된 코일이라는 스킬을 사용해 광역 피해를 입힙니다. 경화주간에는 매우 아프니 즉시 차단을 봐줍니다. 방어 장치라는 스킬로 보호막을 만드는데 격아 현역시절에도 그랬는데 스케일링이 잘못 된건지 아니면 원래 지정된 수치 자체가 적은건지 굳이 해제를 보지 않아도 금방 깨집니다.

독성 흉물 - 중간중간 독성 촉수로 플레이어를 끌어당겨 귀찮게 하는 몹입니다. 끌어당겨진 후 바닥을 깔아 바닥을 밟으면 치유량을 흡수하고 역병 피해를 주는 질병을 겁니다. 복술은 질병 해제가 되지 않기 때문에 자해제가 되지 않는 탱/딜이 맞았을 경우 많이 위험합니다. 단수가 올라갈수록 치유 흡수 양이 매우 많기때문에 정고토나 대지의 보호막으로 집중 케어를 해줘도 질병이 벗겨지지 않는다면 밟은 그 사람을 탓하도록 합시다.
맵 중간중간 있는 파이프 등에 살짝 걸쳐 서 계시면 몸이 걸려 끌려가지 않습니다.

수액 정령 - 중간중간 사용하는 수액 화살은 차단을 보시면 됩니다. 수액 물결이라는 차단 불가능한 스킬이 매우 위협적인 편입니다. 스턴으로 끊을 수 있으니 즉발 스턴이 없는 복술이 끊기는 조금 어려우니 머리를 잘 보고 안전지대에 서 계시는 것이 좋습니다. 축전 토템을 활용해 돌진 끊기를 지원해주시면 좋습니다.

맹독 잠복꾼 - 숨막히는 매연을 사용해 한 명을 행동불가로 만듭니다. 차단을 잘 봐줍시다. 도감에는 써있지 않은 내용입니다만 해당 몹을 잡으면 바닥에 도트피해+치감 50%의 바닥이 생깁니다. 가능하다면 몹들을, 특히 나스레짐을 이 바닥 위에 올려 잡으시면 상대적으로 시간 단축을 크게 하실 수 있습니다.

노움 먹는 수액괴물 - 전투를 진행하면 수 차례 분열하며 광역 피해를 줍니다. 경화 폭군 가리지 않고 꽤나 많이 아프기때문에 힐업에 신경써줍시다.

기계머리 정비공 - 주기적으로 다른 몹의 체력을 50%나 회복시키는 수리, 주변 몹들의 가속을 100%나 증가시키는 과조작을 사용합니다. 수리는 절대 차단이 새면 안되고 과조작 위협적이긴 합니다만 차단이 새더라도 해제가 가능합니다.

기계머리 사수 - 주기적으로 속공을 사용해 랜덤한 위치로 날아가 무작위 대상을 공격합니다. 사수를 다수 몰았을 경우 이 속공이 플레이어 하나에게 동시에 꽂혀 위험할 수 있으니 특히 경화주간에는 힐업에 유의해줘야 합니다. 또한 멋대로 이동하는 바람에 주 타겟으로 연쇄 번개를 사용할 경우 추가적인 애드가 날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고철 수류탄은 보고 피해주시면 됩니다. 간혹 바닥에 오브젝트 등으로 인해 바닥이 잘 보이지 않을 경우도 있으니 조심합니다.

고철사냥개 - 멍.멍.이라고 하는 스킬로 전방 부채꼴 방향으로 큰 피해를 주고 10초나 가속과 이동속도가 50%나 감소합니다. 경화 주간에는 피해량 자체도 매우 높은데 가속까지 50% 감소해 체력 복구가 힘들어지니 조심하도록 합시다. 부채꼴 방향으로 범위가 미리 보임에도 불구하고 생각보다 눈에 잘 띄지 않기 때문에 아예 최사를 잡고 계시거나 아니면 확실히 보고 피할 수 있도록 합시다.

중형 고철로봇 - 고장난 고철로봇과 유사한 스킬들을 사용합니다만 고장난 로봇과는 다르게 오작동 불꽃 스킬 대신에 수리 프로토콜이라는 스킬을 추가적으로 사용합니다. 이 스킬이 차단되지 않으면 체력이 100%나 다시 회복되기 때문에 꼭 끊어줍니다. 연기 배출 안에서 사용하면 외부에서는 차단이 되지 않기 때문에 유의합니다.

기계머리 사냥꾼 - 탱커를 아프게 떄리는 몹입니다. 탱커 힐업을 신경쓰며 같이 광쳐줍니다.

무장한 거미전차 - 웬만해서는 잡지 않는 몹입니다. 체력도 많고 강력하니 애드를 조심합시다. 충격 코일 스킬은 아픈 광역 피해를 주고 고철 대포는 한 대상과 그 경로의 플레이어에게 큰 피해를 줍니다. 둘 다 단수가 올라갈수록 위협적이니 주의하도록 하고 혹시나 애드가 났다면 공생기를 다 쓸 생각을 합시다.

고철뼈 게걸쟁이 - 어그로 없이 랜덤 대상을 계속 바꿔가며 주시를 잡고 때립니다. 적당히 맞을만 합니다만 몹을 많이 몰았을 때, 특히 강화나 분노 등의 어픽스와 겹치면 딜러들이 많이 아파지니 조심합시다. 괜히 원딜 진영으로 너무 멀리 자리잡으면 묻딜이 안 들어가 죽지 않고 계속 귀찮아질 수 있으니 적당한 위치에 자리잡도록 합시다.

고철뼈 고기갈이꾼 - 중간중간 해골파쇄를 사용해서 탱커를 아프게 때립니다. 탱커 힐업을 봐주며 같이 광쳐줍니다.

고철뼈 쓰레기투척꾼 - 중간중간 점프를 뛰면서 원거리 공격을 합니다. 가끔 폭탄을 던지니 보고 피해줍니다.

고철뼈 주술사 - 돌가죽 - 휘감는 사슬의 순서로 스킬을 사용합니다. 돌가죽은 해제가 가능해서 흘리는 것도 괜찮지만 휘감는 사슬은 꼭 차단을 봐주셔야 합니다. 파티원 모두에게 사술을 걸어 이동불가로 만들며 큰 지속피해를 줍니다. 5명 모두에게 걸어 해제 쿨타임이 따라가질 못하니 꼭 주시 차단을 봐 줍니다.

뼈드득 사우로리스크 - 탱커에게 아픈 출혈 디버프를 겁니다. 탱커 힐을 잘 봐줍니다.

고철뼈 협박꾼 - 격노를 사용해 공격력을 100%나 증가시키니 차단을 잘 봐줍니다. 충격파 스킬을 사용해 정면으로 큰 피해를 주는 브레스를 발사하니 머리를 잘 보고 자신이 없으면 최대 사거리를 잡고 날아오는 투사체를 보며 피해줍시다.

메카곤 호랑이 - 일정 범위를 은신해서 로밍하는 몹들입니다. 악사의 영혼시야나 냥꾼의 섬광탄 등으로 위치를 확인 가능합니다. 은신상태에서 근처에 가면 대상에게 돌진해 급사가 날 수 있으니 해당 위치를 지나갈 때는 조심합니다. 암습 스킬을 사용해 랜덤 대상에게 출혈 디버프를 겁니다. 한 명에게 두 세마리가 동시에 뛰게 될 경우 급사의 위험이 있으니 경화주간에는 정고토 사용을 염두에 두시고 드워프 종특이나 키리안 물약등으로 지워줍시다.

메카곤 기병 - 돌진 스킬은 바닥을 보고 경로에서 벗어나주시고 속사를 꼭 피하도록 조심합시다. 몹들이 몰려 있을 경우에는 머리 방향을 보기 힘드니 최사를 잡으시면 편합니다.


왕 고바막

기력이 100 될때마다 사용하는 충만한 강타를 같이 맞고 주변의 기계를 활성화시켜 쫄들을 처리해주는 것이 핵심인 네임드입니다. 충만한 강타 이후 로봇을 활성화시키는 디버프 자체에도 지속 피해량이 있기 때문에 네임드 전투 전 각자 어떤 기계를 활성화 시킬지 정해두고 시작하는 편이 좋습니다. 두 번째 충만한 강타 타이밍이 강타와 땅울림이 겹쳐 오기 때문에 이 타이밍이 제일 위험합니다. 이 타이밍만 조심하도록 합시다.


진창오물

한 방 한 방 큰 피해는 없는 대신 전투 내내 지속피해가 들어오는 네임드라 치명상 주간이 되면 난이도가 급증하는 네임드입니다. 네임드와 닿거나 바닥에 닿으면 끈적이가 걸리게 되는데 질병 해제가 없는 복술은 좀더 유의해 피해야 합니다.

끈적이 바닥을 지워주는 분사 로봇은 굳이 계속 들어가 있을 필요 없이 일정 패턴때만 들어가 주셔도 되니 분사 로봇을 계속 따라다니느라 딜/힐로스를 겪지 않으셔도 됩니다. 계속 분사 로봇을 따라다니다가는 튀기기 때마다 분사 로봇 하나가 확정적으로 끈끈이에 걸리기 때문에 오히려 더 위험해질 수도 있습니다.
튀기기는 보고 피해주시고 합치기때는 본인과 네임드의 일직선상에 끈끈이 바닥이 있는지의 여부만 확인하시면 됩니다. 만약 일직선 상에 끈끈이 바닥이 없다면 굳이 피하지 않고 끌려가는 것을 저항하기만 하시면 됩니다.
맹독의 파도때만 분사 로봇의 범위 안에 확실히 들어가줍니다.


트릭시&레노

정공 방법으로는 꽤나 정신없고 까다로운 네임드입니다만 네임드 옆쪽 구석에서 전투하는 방법이 퍼진 후 매우 쉬운 네임드가 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트릭시의 스킬을 모두 차단하며 전기 활공을 피하고 네노의 나사 타격기 정면을 피해가며 질주를 다 피하고 트릭시가 초강력 전류 충격을 사용할 때 네노가 깔아둔 연기 속으로 들어가 피해야 하는 매우 정신 없는 전투입니다.
하지만 구석에서 단차가 있는 곳에 올라가시면 네노의 질주를 피하지 않아도 되므로 탱커가 머리를 돌려 맞을 일 없는 나사 타격기도 걱정 없이 트릭시의 차단만 봐 주면서 딜해주시면 됩니다. 비록 초강력 전류 충격은 무적 클래스가 아니면 밖으로 나가 연기에 들어가야 하긴 합니다.

유일하게 주의하실 점들은 트릭시나 네노가 둘 다 오지 않았을 때 힐을 과하게 했을 경우 남은 한 마리가 힐어그로를 먹고 힐러를 먼저 대상으로 잡고 와 급사가 날 수 있으니 늘 밖에 있는 네임드의 어그로 대상이 나인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또 둘의 체력을 같이 빼지 않으면 남은 하나가 강화되는 형태이기 때문에 혼자 남으면 광역피해를 주는 네노보다는 가속이 100% 증가하는 트릭시를 남기는 편이 안전합니다. 만약 동시에 잡을 상황이 안된다면 네노를 먼저 잡도록 합시다.


HK-8 공중 압박 유닛

전차 타격기 마크1 페이즈와 본체를 딜하는 페이즈로 나뉩니다.

마크1은 주기적으로 폭발성 충격이라는 디버프를 랜덤 대상에게 거는데 매우 아프기때문에 대지의 보호막을 대상자에게 옮겨 회복시켜줍시다. 특히 한 대상에게 연속으로 걸리면 개인 생존기가 빠진 후라 매우 아플 수 있으니 집중 케어해줍니다. 어차피 마크1 페이즈가 끝나면 힐을 할 상황이 거의 없기 때문에 마나를 마음껏 쓰셔도 됩니다. 마크1은 폭발성 충격 외에도 파쇄로 탱커를 아프게 때리니 탱커 체력도 잘 봐줍니다.
중간에 소환되는 워키 충격기 X1는 속박 토템과 축전 토템으로 최대한 저지해주시면 됩니다.

마크1을 잡고 나면 두 충전소 중 하나가 활성화되는데 이곳을 올라갈 때 치해토와 영혼나그네를 쓰고 힐업해가면 좋습니다. 특히나 치명상 주간에는 조금 위험할 수 있으므로 파티원들의 체력을 회복시켜가며 올라가도록 합시다. 경비로봇은 밟으면 시작점으로 돌아가 다시 올라가면 되지만 파란색 환풍구 처럼 생긴 바닥은 즉사급의 피해가 들어오니 꼭 피하도록 합니다. 괜히 서두르려다가 다시 시작점으로 돌아가거나 사망해서 버프를 다 날릴 수 있으니 자신이 없다면 천천히 가더라도 안전히 가도록 합시다. 일단 올라가면 과충전소를 우클릭해 기력을 0으로 만들고 떨어진 HK-8 공중 압박 유닛을 딜하시면 됩니다. 이때 블러드와 모든 쿨기를 사용해 최대한 한번만에 잡는 것이 베스트이며 다시 올라가기 직전까지도 딜이 들어가기 때문에 끝까지 딜집중을 해줍니다.

최대한 딜집중을 위해 과충전소의 기력이 조금 남았을 때 딜러들을 미리 보내고 힐러가 남아 끝까지 해킹을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과충전소의 기력을 확인하는 방법을 모르시는 분들이 종종 계신데 과충전소를 좌클릭해 대상으로 잡으시면 남은 기력이 보입니다.





작전명 : 메카곤 작업장 - 키리안 or 벤티르 or 강령군주 추천


다른 던전들은 그래도 신사만큼은 아니어도 복술도 할만 하다고 생각하지만 작업장만큼은 복술이 신사를 절대 따라가지 못합니다. 그래도 아쉬운대로 최선을 다해봅시다.
작업장은 딜과 힐이 매우 빡빡하고 시간도 부족합니다. 딜 세팅을 하자니 힐이 힘들고 힐 세팅을 하자니 딜이 부족합니다. 게다가 딜 세팅을 하더라도 몹 개체수가 많지 않은데다가 몹을 몰아 잡기 힘들어 상대적으로 지진 대정 전설의 효율이 높지 않습니다. 이 부분을 신사는 정배를 통한 시간 단축이 가능하지만 복술은 죄다 때려잡아야 하며 빡빡한 힐량을 채우기 위해 힐 세팅을 하더라도 신사의 힐량은 따라가기 힘들고 마주 페이의 빈자리를 대체할 본체딜까지 부족해져버려 신사에 비해 매우 불리합니다.
...힘냅시다

어차피 상대적으로 딜 세팅이 큰 효율을 발휘하지 못하니 아에 목표 단수를 조금 낮추고 힐업에 집중하시는 편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키리안을 선택할 경우 상대적으로 딜량을 높일 수 있고 쫄구간에서 타 성약에 비해 높은 퍼포먼스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마지막 네임드에서 힐업이 비교적 어렵다는 단점을 가집니다.
강령군주는 딜 기댓값이 거의 할 수 없지만 마지막 네임드 2페이즈의 레이져 3명의 힐업을 좀더 수월히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강령준수를 선택한다고 해서 해당 패턴 대처가 무조건적으로 쉬워지는 것은 아니고 태고의 파도와 미리 설계한 힐업에 익숙하지 않다면 제대로 활용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벤티르는 키리안에 비해서는 딜 기댓값은 낮으나 산개진형에서 힐업 능력이 상대적으로 더 우수합니다. 특히 네임드 패턴 때 연쇄 수확을 하나의 공생기처럼 활용이 가능하기때문에 다른 성약단에 비해 힐업적인 측면에서 더 자유롭고 딜 지원도 키리안에는 못미치지만 강령군주보다는 기댓값이 높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성약스킬 쿨타임이 길고 캐스팅 시간 역시 길다는 단점은 여전하기 때문에 언제 사용해야 할 지 미리 설계해 두셔야 합니다.

폭탄 통통 로봇/타조 통통 로봇/로켓 통통 로봇 - 맵 외곽의 망치와 타조 로봇의 비행쪼기, 로켓 로봇의 로켓 연발탄을 몹에게 맞춰서 잡는 것이 해당 몹들을 딜해서 잡는 것보다 더 빠르고 효율적입니다. 괜히 전 파티원들이 다 진입할 경우 쫄들이 바닥을 파티원들을 향해 사용하기 때문에 차라리 탱커 혼자 가서 잡는 편이 좋습니다. 만약 같이 가서 잡게 된다면 폭탄 로봇의 스킬은 너무 아프기 때문에 캐스팅은 꼭 끊어 주셔야 합니다.

폐기물 처리 유닛 - 폐기물 처리 유닛과 초강력 드릴 스킬을 사용하는데 안전하게 원거리 포지션에 계시면 됩니다.

살아 있는 폐기물 - 죽을 때 불안정한 쓰레기 스킬로 광역 자폭피해를 주는데 시야를 꺾으면 피해를 받지 않습니다. 근처에 나스레짐이 있어 미리 숨으면 수면바닥이 이상하게 깔리기 쉬우므로 미리 진동 토템을 깔아 놓거나 아니면 밖에서 바닥을 유도하고 숨는 게 좋습니다.

고철장 개 - 꽤나 아픈 불타는 앙금 디버프를 랜덤 플레이어에게 쏩니다. 마법 해제가 가능한데 2네임드 앞에 줄가묵스랑 같이 잡게 될 경우 탱커의 디버프도 해제해줘야 하다보니 해제 쿨이 모자라기 쉽습니다. 해제를 쿨마다 돌려가며 해제가 밀리지 않도록 해줍니다. 경화 어픽스에 강화나 분노 등이 합쳐지면 매우 아프기때문에 유의합시다.

경.비.견 - 같이 광쳐줍니다.

메카곤 땜장이 - 신사 조합에서는 엄청난 시간 단축을 가져오는 몹이지만 우리는 그냥 같이 광쳐야 하는 몹 1입니다. 초강력 맹타는 경화때 많이 아프니 차단을 잘 봐 주시고 대인 다람쥐는 피해줍시다. 대인 다람쥐는 멈춰서 폭발을 캐스팅 하기 전에 이동하면 터지지 않고 계속 따라오므로 폭발을 시전하면 피해줍니다. 또한 광역 스턴을 넣는 것도 폭발 시전 후에 넣어 주셔야 합니다.

방어 로봇 마크 I / III - 굽이치는 감전 스킬을 사용하는데 몹이 세마리 모여 있기 때문에 바로 해제를 보시면 해제한 대상에게 다시 걸리는 경우가 생깁니다. 가능하면 2중 이상 쌓인 대상 먼저, 그리고 개인 생존기가 없는 클래스를 후순위로 해제해줍시다. 방어 로봇 마크 III는 누전 발생이라는 아픈 광역기를 사용하는데 이때 힐업에 신경써줍니다. 특히 경화 주간에는 정고토를 쓸 준비도 해둡시다.

작렬로봇 X-80 - 음파 파동과 고성능 로켓 발사는 정면으로 사용하니 몹의 머리 방향을 잘 보고 피해주시면 됩니다. 축전기 방전은 4개 방향 중 한 군데만 빈칸이니 그 곳으로 피해주시면 되는데 탱커가 이 몹을 구석으로 데려가고 원딜들이 최대 사거리를 잡으면 말뚝딜이 가능해집니다. 하지만 이 때 축전기를 안맞는다고 넋놓고 딜하지 마시고 몹이 고개를 돌려 음파 파동과 고성능 로켓 발사할 수 있으니 잘 보면서 딜합시다.

메카곤 기술자 - 다른 몹의 체력을 2초마다 10% 회복시키는 정비라는 스킬과 주변 로봇들의 가속을 100%나 증가시키는 사용합니다. 둘 다 가능한 한 차단을 봐 주고 과조작은 새면 바로 정화해줍시다.

메카곤 방어병 - 주 타겟에게 출혈 피해를 주는 사슬칼날을 사용해 탱커를 아프게 괴롭힙니다. 그보다도 중요한 점은 주기적으로 보호막 생성기를 만들어 뎀감 75%를 줍니다. 몹들이 이 안에 있으면 몹들도 피해 감소 효과를 받기 때문에 탱커는 밖으로 드리블을 해 주고 딜/힐러는 이 안에 숨으면 생존하기 좋습니다. 특히 마크 III의 누전 발생도 이 안에만 있으면 크게 무섭지 않습니다. 하지만 방어막에도 체력이 있어 묻딜에 깨질 수 있으며 75% 뎀감이 되더라도 대인 다람쥐에는 죽을 수 있으니 조심합니다. 그래서 차라리 대인 다람쥐를 바깥쪽에서 유도하고 터지면 방어막으로 들어가는 식으로 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거미 전차 - 패턴은 위의 작렬로봇 X-80에서 축전기를 뺸 형태입니다만 여긴 두 마리이기 때문에 좀더 머리를 잘 보셔야 됩니다. 경화주간에는 탱을 떄리는 것 부터가 많이 아프니 탱 힐업에 유의합니다.


통통 격투

탱커가 혼자 백금 난타로봇의 백금 장갑을 벗기는 동안 딜러들과 무자. B. 노움전차의 딜을 해줍니다. 원래 외곽의 망치의 딜량이 괜찮아 딜러 힐러들이 망치로 딜을 쏠쏠히 넣을 수 있었는데 망치 딜이 많이 너프된 것 같습니다. 주기적으로 사용하는 추진체 분출이 매우매우 아픈데다가 무빙이 강제되다보니 힐업이 많이 빡센 편입니다. 추진체 분출을 앞으로 어떤 식으로 대처할 지 미리 힐업에 대한 계획을 세워 두셔야 합니다. 정고토가 산개된 상황에서 효율을 볼 수 없는 스킬이다보니 미리 몇번째 정고토 쓸 예정이다, 몇 번째 분출때 어디쪽으로 모여달라 미리 콜을 해두고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추진제 분출이 9미터 전방 안에서는 피해량이 5배나 증가하기 때문에 정고토를 쓸 타이밍엔 최대한 멀리 자리잡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움전차의 추진체 분출 대상이 되면 당황하며 일단 지구 끝까지 도망가느라 힐 시야 밖으로 나가는 딜러들이 많습니다. 힐시야 밖으로 너무 도망가지 말라고 전투 전 미리 말씀해 두시고 본인의 머리 징표를 찍어두면 좀 더 힐업하기 좋습니다.

통통 격투 업적 중에 분쇄기 나가신다 라고 하는 업적이 있는데 전차가 외곽에 돌진을 했을 때 추가적으로 몹이 나오기도 합니다. 이 몹이 힐어그로를 먹고 힐러를 계속 때리는 경우도 있으니 너무 당황하지 말고 탱커쪽으로 가 탱커에게 붙여줍시다. 좀 더 아파지긴 하지만 딜러들 도시락이라고 생각합시다.


쿠. 조.

딜러가 얼마나 폭발 도약을 씹어줄 수 있는지, 탱커가 얼마나 파킹을 잘 해주는지에 따라 난이도가 바뀌는 네임드입니다. 힐러는 딱히 해줄 것은 없고 최대한 박스 뒤에서 안전한 상태를 유지하면서 딜을 넣어줍시다. 폭발 도약은 단수가 올라갈수록 많이 아파지므로 선조의 활력도 발라주면 좋습니다.


기계공의 정원

피지컬 싸움입니다. 톱니는 맞더라도 은닉 화염포는 절대 맞으시면 안됩니다. 식물은 토템 쿨 감소 도관을 사용중이면 나올 때마다 축전 토템이 사용 가능합니다. 은근히 가랑비에 옷 젖듯 아프고 혹시나 톱니를 맞았다든지 풀피가 아닌 사람이 대상이 될 경우 급사가 날 수 있으니 최대한 축전 토템을 지원해줍니다.


왕 메카곤

정말 아픈데 전투시간까지 긴 정말 힘든 전투입니다. 초강력 감전 대상은 진짜 엄청 아프기 때문에 대지의 보호막을 감아주고 집중 케어해줍니다. 그리고 가뜩이나 아픈 레이져인데 1페이즈 레이져는 2페이즈에 비해 더 아프기 때문에 대상에게는 선조의 활력을 꼭 발라줍시다. 하지만 전투가 길고 2페이지에 마나도 엄청 빡빡하므로 치유의 물결과 치유의 파도를 섞어가며 마나관리를 해가며 1페이즈를 넘깁니다.

2페이즈의 초강력 감전 즉발 피해량은 1페이즈보다 적지만 도트 피해량은 똑같이 아픈데다가 이번엔 한 번에 세명이 걸립니다. 힐업만 봐도 힐업이 힘든데 구슬도 피해야 하고 잦은 무빙으로 힐 사거리 밖으로 나가는 딜러도 생기게 되어 힐업이 많이 힘듭니다. 대지의 보호막은 탱커보다는 생존이 약한 딜러에게 주는 것이 좋습니다. 웬만하면 레이져 대상자가 피하지 말고 대상자는 앞뒤로만 피하고 주변에서 피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기력 로켓팔은 사람들이 끌려당겨지는 것에 버티느라 앞쪽에 뭉치기 때문에 정고토를 쓰기도 좋고 의외로 버틸만한 편입니다. 1페이즈에 아껴온 마나를 불태워 파티원들을 살립시다.




타자베쉬 : 경이의 거리 - 키리안 추천


그 전 확장팩 쐐기 던전들에 비해 힐 요구량이 많이 빡세지 않습니다. 그리고 몹들도 몰아잡기 좋아 키리안 성약으로 딜 넣기도 좋은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세관 경비병 - 빛경화 지휘봉이라는 버프 스킬을 써 평타를 강화하는데 짬 날 때 해제 봐 주시면 됩니다. 분열 수류탄은 잘 보고 피해주며 같이 광쳐줍니다.

관문지기 조마즈 - 광휘의 고동이 경화 고단으로 갈 수록 많이 아파집니다. 개인 생존기, 공생기를 동원해가며 잡아줍시다.

지원 장교 - 처음에 굴절 보호막을 갖고 있어 이 몹을 공격하는 대상에게 반사 피해를 주므로 바로 해제해 주셔야 합니다. 초광속 화살은 짬 날 때 차단해주시고 빛경화 방벽은 정화해주시면 됩니다.

심문 전문가 - 구속의 문양이라는 디버프를 걸어 랜덤 플레이어에게 도트피해와 이속 감소를 겁니다. 단일 도트로는 위협적이지 않습니다만 몹들을 몰아 잡는 상황에서 수류탄이라든지 절단기 등을 피하기 힘들어지므로 해제 쿨이 밀리지 않도록 바로바로 해제해 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정지 광선은 차단을 꼭 봐줍시다. 만약 차단이 쿨타임이거나 고취 어픽스 등으로 인해 차단을 볼 수 없을 경우 정지 광선이 걸린 대상을 정화해주면 풀려납니다.

무장한 감독관 - 회전하는 광선 절삭기를 설치합니다. 밖으로 아예 피하시거나 점프해서 피할 수 있습니다. 웬만하면 딜러나 탱커 근처에 유도되지 않도록 외곽쪽에 서서 멀리 유도될 수 있도록 해주면 좋습니다.

차원문술사 조혼 - 이것저것 스킬을 사용하지만 강화된 구속의 문양만큼은 꼭 차단 봐 주셔야 합니다. 피해량도 높으며 이동 속도가 감소되어 후속 피해가 피하기 힘들어집니다. 파티원 다섯명이 다 걸리기 때문에 해제가 따라가지 못합니다. 광휘의 고동은 시야를 꺾어 피해줍니다.

추적자 조코르스 - 요즘은 잘 가지 않는 왼쪽 루트입니다. 원 범위 안쪽에서 파티의 이동경로 반대쪽에서 광선 절삭기를 유도해주면서 한다면 딜로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고대의 심장부 사냥개 - 두 마리의 체력을 동시에 깎지 않으면 부활하는 몹입니다. 용암 숨결은 전방에 아픈 브레스를 뿜으니 뒤를 잡습니다. 고대의 공포는 이름은 공포인 주제에 저주 효과라 진동 토템으로 해제가 안되고 하나씩 해제해야 합니다. 차단이 새지 않도록 합시다.

격노한 공포뿔 - 광포한 돌진은 단차 높은 곳에 올라가면 돌진을 씹을 수 있습니다.

광포한 밤표범 - 랜덤 대상에게 광란의 도려내기라는 지속피해를 거는 스킬을 사용하는데 한 명에게 2~3중 쌓이면 많이 아픕니다. 상황 봐서 정고토를 써줍니다.

중개단 잠복꾼 - 쾌검이라는 스킬을 사용해 아픈 출혈 피해를 줍니다. 계속 조금씩 움직여주면 쾌검을 피할 수 있습니다.

중개단 밀수업자 - 랜덤 대상에게 초광속 폭탄이라는 디버프를 거는데 일정 시간 후 폭발해 광역 피해를 입힙니다. 빠르게 해제를 봐 주지 않는다면 해제 쿨이 밀릴 수 있으므로 바로바로 해제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중개단 폭력단원 - 방향 감각 상실에 걸리는 바닥을 까는데 원딜 포지션을 잡고 있는 힐러는 크게 위험하지 않고 탱커가 방향 감각 상실 바닥을 맞는 상황이 제일 위험합니다. 단차가 있으면 바닥이 잘 안 보일 수도 있고 특히 해당 몹이 캐스팅하는 순간에 이 몹이 죽으면 바닥이 안 보이는 경우가 있어서 주의하셔야 합니다.

노련한 불꽃술사 - 사용하는 스킬들이 모두 위협적이기 때문에 캐스팅을 다 끊어주도록 합니다.

시장 평화감시단 - 10미터 이상 떨어진 대상에게 진압의 일격을 사용해 큰 피해를 주고 스킬을 차단시키기 때문에 탱커 위치로 붙어서 같이 딜해주시면 됩니다. 결사의 방진은 스턴 등으로 끊어주시면 됩니다.

상업구 집행자 - 주기적으로 본체와 주변의 공격력과 받는 피해를 증가시키는 격노 효과를 겁니다. 탱커가 버틸 수만 있다면 해제를 보지 않은 채 받는 피해 증가 효과로 몹들을 빨리 잡을 수 있습니다.

사령관 조파르 - 보통 충격 지뢰와 치명적인 위력을 피하도록 원거리 딜러 한 명이 기둥 바깥쪽에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키가 작은 캐릭터의 경우 각도에 따라 기둥을 너머 공격이나 힐이 안되기도 합니다. 만약 탱커 힐이 필요가 없는 단수나 조합이라면 힐러가 나가고 원딜을 안쪽으로 보내는 것도 좋습니다.
사제 조합이면 조파르에게 위안을 걸고 막넴 팝업을 시킬 수 있지만 복술은 섵불리 하다가는 애드가 나기 쉬워 도적이나 냥꾼이 소멸이나 죽척으로 어그로를 리셋한 후 팝업시켜주는 편이 안전합니다.

우.정.국. 직원 - 편지칼로 탱커에게 매우 아픈 출혈딜을 겁니다.

불량 분류기 - 우리를 열어 귀찮은 몹들을 팝업시킵니다. 기계형이라 사술로 끊어줄 수도 없으니 해당 몹이 팝업을 하러 가면 축전을 던져주면 좋습니다.

과부하된 우편의 정령 - 악성 우편 분류기 스킬을 차단해주면서 다른 몹들과 같이 광쳐줍니다. 해당 몹이 잡히면 가속이 증가하는 바닥을 까니 네임드 전투 직전에 잡아서 가속 바닥을 활용해주면 좋습니다.


파수꾼 조펙스

억제장과 밀수품 압수가 겹쳐 오는 타이밍을 제일 조심하셔야 합니다. 딜러가 최대한 억제장을 무시해서 피해를 안 받도록 하는 것이 베스트입니다만 혹시나 파티원 한 명이 억제장이 걸리게 된다면 힐업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억제장 자체로도 큰 단일 피해가 들어오고 억제장이 깨질때 큰 광역 피해가 들어오고 바로 이어서 밀수품 압수로 인한 즉발 피해가 들어와서 급사가 날 수 있습니다. 반드시 폭우토 작업을 해 억제장이 깨짐과 동시에 파티원들이 풀피가 될 수 있도록 바로 터트려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나 힐업이 힘들거나 위험할 경우 정고토를 아끼지 말고 털어 줍시다.
이 네임드를 잡을 때 딜러들은 딜물약 말고 거침없는 행진의 물약을 사용해 억제장을 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대사육장

흑마와 냥꾼이 있다면 난이도가 급감하는 네임드입니다.

알크룩스는 그냥 열심히 딜 해줍니다. 폭식 디버프는 웬만하면 딜러들이 먹을 수 있도록 멀리 떨어져서 딜합시다. 혹시 나스레짐을 붙여 잡는 상황이라면 허기의 손아귀때 브레스를 조심하시고 수면바닥이 깔릴때를 대비해 진동의 토템을 깔아두면 좋습니다.
아칠라이트의 해제는 흑마가 있다면 정화 프로토콜 해제 하나를 부탁합니다. 만약 흑마가 없다면 개인 생존기가 없는 사람을 먼저, 그 다음은 근딜을 우선순위로 해제해 주시고 그 후로는 선조의 활력을 발라주고 살아주길 기도해줍니다. 채찍질 프로토콜은 바로 해제를 해 주셔야 킬타임 낭비를 막을 수 있습니다. 
벤자 골드퓨즈의 저주의 사슬은 냥꾼이 기교펫으로 풀어줄 수 있어 냥꾼이 있다면 상대적으로 쉬워집니다. 저주의 사슬이 걸려도 늑대 정령폼으로 어느정도 도망 가능합니다.


우편물실 대소동

힐이 많이 힘든 네임드입니다. 매 우편뿌리기 때 어떤 식으로 힐업을 할 지 미리 생각을 해두시고 전투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험 용액은 최대한 밟아서 전투 장소를 넓게 유지하는 것이 베스트겠지만 그렇다고 너무 많이 지우려고 욕심을 부리다간 지속 피해가 크게 들어올 수 있으니 적당히만 밟아줍시다.
같이 맞아야 하는 스킬인 우편환은 무적클래스가 씹을 수 있다고 할 때 현재 본인이 쌓아둔 폭우토의 힐량, 잔여 마나, 앞으로 남은 전투시간등을 고려해 같이 맞을지의 여부를 콜해 주시면 좋습니다. 폭우토에 힐량을 잔뜩 쌓아두고 이제 막 전투를 시작해 앞으로 누가 또 걸릴지 모르는 상황에서 전투 초반부터 무적기를 빼버리면 다음 우편환을 씹을 수 없어 힐이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반대로 전투 시간이 거의 남지 않은 상황에서 우편환이 걸린 대상은 혼자 죽게 하고 딜집중을 하는 것이 나은 상황이 있을 수 있으니 빠르게 판단해 콜 해주도록 합시다. 같이 맞을지 혼자 맞을지 무적기로 씹을지 등은 최대한 빨리 판단해 말씀해주셔야 혼란과 딜로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마이자의 오아시스

쉬운 네임드입니다.
보통 힐러는 드럼을 맡는 게 국룰인데 드럼에 앉으면 중간중간 날아오는 부패한 음식을 피하지 않아도 피해를 입지 않습니다. 나스레짐의 수면바닥 수면은 걸리니 나스레짐을 중간에 데려온다면 밖에서 바닥 유도를 미리 하고 앉는 걸 추천합니다.
중간 사이 페이즈에 나오는 쫄들은 처음에 탱커가 어그로가 먹기 전 어그로가 튀는 걸 조심하며 방해꾼 손님의 초광속 화살을 차단해줍니다. 오아시스 보안요원의 난동+보안강타는 매우 위험하므로 탱커 힐업에 유의합니다.

조그론이 나오면 열심히 딜해주다가 억제의 불꽃은 드럼에 앉아 끌려가지 않게 하고 음표를 먹어줍니다. 보안 강타 방향이 드럼쪽이 아니면 계속 앉아 있는 채 음표를 먹으면서 딜을 계속 해도 됩니다.
주의할 점이 드럼에 앉은 채 대지의 정령을 소환하면 가끔 정령이 고장나는 일이 생깁니다. 꼭 드럼에서 내린 상태에서 소환하도록 합시다.


소아즈미

운빨좋망겜 넴드입니다. 운이 나쁘면 마수를 미친놈처럼 연속으로 써제낍니다.
딱히 드릴 팁이 없는 네임드입니다. 그저 마수 운이 좋기를 기도합시다.
쾌검은 위의 쫄 때 처럼 조금씩 무빙하면 피할 수 있습니다.
이동기는 마수가 조금 더 다가오면 타야지 하고 기다리다가 타려고 하는 순간 위치가 바뀌는 경우가 종종 있으니 안전하다면 빨리빨리 타주셔야 사고를 막을 수 있습니다.




타자베쉬 : 소레아의 승부수 - 키리안 추천


광딜이 매우 필요한 던전입니다. 키리안을 타고 광딜을 펑펑 넣어줍시다.

진흙소금 껍질분쇄자 - 중간중간 광역 격노 스킬로 공격력을 50% 증가시킵니다. 경화에 분노나 강화 등의 어픽스등이 합쳐지만 많이 아플 수 있습니다. 한번에 광역으로 격노를 걸기 때문에 다 해제를 보긴 어렵고 스턴등을 봐 주시면 좋습니다.

진흙소금 해안길잡이 - 같이 광쳐줍니다.

진흙소금 파도도약꾼 - 멀리 점프를 해 피해를 줍니다. 같이 광쳐줍니다.

진흙소금 생선술사 - 경화주간에는 물화살이 많이 아프기때문에 차단을 봐 줍니다. 예전에는 버그로 복어의 피해량이 들어오지 않았었으나 이제는 위협적인 스킬이니 꼭 피해줍니다. 물 속에 바닥이 깔리게 되면 잘 보이지 않으니 웬만하면 물 밖에 위치하도록 합시다. 캐스터 몹이라 탱커가 풀링을 할 때 멀리서 캐스팅을 땡기느라 오지 않아서 탱커가 어글을 꽉 먹기 힘든 편이라 그 사이에 힐어그로가 튀어 물화살을 맞게 될 수도 있습니다. 주의하도록 합시다.

진흙소금 비늘결속자 - 생선 꼬챙이라는 토템을 소환해 광역 뎀감과 체력을 회복시키는 위험한 몹입니다. 꼭 스턴으로 끊어줘야 합니다. 혹시라도 점감이 먹지 않도록 축전을 너무 막 쓰시면 안 됩니다. 쿨타임을 보고 축전이나 사술로 끊는 지원을 해주시면 좋지만 연습이 필요합니다.

해안방랑자 거수 - 발구르기를 쓸수록 받는 피해가 증가됩니다. 중첩이 무한히 중첩되는 건 아니기 때문에 한 번은 정고토로, 한 번은 개인 생존기로 버티는 식으로 넘기시면 됩니다. 바위 투척도 물 속에서는 잘 안보이기 때문에 물 밖에 위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폭풍벼림 수호자 - 보통 패스하는 몹입니다. 파지직과 응집된 파동이라는 스킬은 그냥 보고 피하시면 됩니다.

건장한 갑판원 - 초강력 농주를 사용해 공격력을 50% 증가시킨 이후에 사용하는 비장의 주먹이 위험합니다. 초강력 농주를 축전 토템이나 사술로 끊어주는 것이 베스트입니다만 안될 경우 속박 토템이라도 깔아줍시다.

모래시계 파도현자 - 엄습하는 해일 바닥을 피해주면서 염수 화살 차단을 봐줍니다. 경화 주간에 분노, 강화 등이 겹쳐진 상태에서 두 방 연속으로 차단이 새면 탱커가 급사할 수 있으므로 차단을 같이 봐 줍니다.

해군 장교 - 도검 던지기 스킬은 6미터 내의 다른 아군에게도 튕기기 때문에 약산개 해주시면 좋습니다.

헌신적인 동조자 - 계속해서 탱커에게 마력 베기를 사용하고 마력 베기로 받는 피해량을 증가시키는 디버프를 겁니다. 이 중첩은 해제가 가능하므로 주기적으로 해제 해 주시면 됩니다. 체력이 50% 미만으로 떨어지면 활기 고취를 사용해 체력을 회복하고 가속을 올리는데 보통 이건 광역 스턴으로 끊어줍니다. 혹시나 차단이 샜다면 해제를 해서 증가된 가속을 없애줍니다.

몰두하는 의식술사 - 초광속 화살도 아파서 끊어주면 좋지만 불안정한 균열은 무조건 끊어주셔야 합니다. 불안정한 균열 차단 담당자가 정해져있다면 차단 쿨을 놀리느니 초광속 화살이라도 가끔씩 끊어주면 좋습니다.

화려한 별예언가 - 떠도는 별은 정면을 피해 주시고 떠도는 전파 천체를 시전하면 큰 광역피해가 들어오니 광힐업을 잘 봐줍니다. 특히 경화 주간이면 더욱 아프니 해당 패턴때 공생기를 사용해도 네임드 전투 때 다시 돌아오니 위험하다 싶으면 사용해주셔도 됩니다.


힐브란데

단수가 올라갈수록 은근 급사가 나기 쉬운 네임드입니다. 정화의 작렬이 랜덤 3명의 대상에게 피해를 주는데 이 스킬이 많이 아픕니다. 정화의 작렬 타이밍을 꼭 체크해서 스킬 사용 전 파티원 전체를 만피로 채우고 선조의 활력을 꼭 발라주셔야 합니다.
그 외에 힐러가 신경 쓸 부분은 크게 없습니다.

쫄이 나왔을 때 탱커가 어그로를 먹기 좋도록 너무 외곽에 서 있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쫄 차단이 샐 것 같으면 차단을 봐 주시고 쫄들이 네임드에게 강화된 방어를 써 뎀감을 시킬 때 축전 토템을 깔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불의 정화 바닥은 밟는 순간 데미지를 입는 것이 아니고 0.1초정도 아주 짧은 시간이 지나고 나서야 피해가 들어옵니다. 만약 불의 정화 바닥이 예쁘지 않게 깔려 구슬 위에 깔렸다고 하더라도 이속기를 쓰고 순간적으로 이동해 줏으시면 됩니다. 불의 정화 대상이 죽으면 근처 랜덤 대상에게 쫓아가므로 불의 정화 대상에게서는 이격해 계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에 쫄들을 무시하고 네임드 단일 딜만 밀어야 할 때에는 쫄이 나오는 외곽쪽에 속박 토템을 깔아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쫄들이 나오자마자는 무적 판정처럼 스킬이 통하지 않아 나오자마자 사술을 걸면 스킬은 씹히고 쿨타임만 돌게 됩니다. 그래서 우선 속박의 토템으로 네임드에게 오는 시간을 늦춘 후 사술을 거는 방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시간선장 후크테일

탱커의 운전에 따라 난이도가 좀 많이 바뀌는 네임드입니다.
기본적으로 쫄들이 나오는 쪽에 속박의 토템을 유지해주고 브레스에서 벗어난 쫄에는 사술 및 축전 토템을 걸어줍니다. 만약 탱커가 아직 브레스를 맞추기를 어려워 하는 분이거나 글로벌이라서 마음이 안 놓이신다면 구속의 토템 특성을 찍고 가는 것도 방법입니다. 아래쪽에서 나오는 쫄들에게 구속을, 위쪽에 속박을 깔아두면 브레스로 맞추기 매우 쉬워집니다.
그 외엔 포탄과 꼬리에 맞지 않도록 조심하며 열심히 딜해주시면 됩니다.


소레아

전투 시간이 매우 길고 마나가 빠듯한 네임드 전투이니 마나 관리에 신경쓰셔야 합니다.

붕괴하는 별 타이밍에 반드시 폭우토와 만과 토템이 있도록 쿨타임 관리를 하셔야 합니다. 자비로운 영혼 특성을 찍으시면 매 붕괴하는 별마다 영혼나그네 쿨이 딱딱 맞게 돌아오기 때문에 별을 밟으면서 힐업을 하기 좋습니다. 폭우토 힐량을 쌓아가며 힐업을 하고 터트려가면서 힐을 해 주시되, 폭우토를 많이 쌓아두고도 더 많이 채우겠다고 회수를 너무 늦게까지 안해주다보면 붕괴하는 별 지속피해에 초광속 불꽃이 겹쳐 급사가 생기거나 딜러들이 불안해서 생석과 치물을 먹어 폭우토 힐량이 낭비되는 경우가 생기니 딜러들이 불안해지지 않게 적당히 쌓이면 터트려줍시다.
네임드가 소환하는 쫄은 광역 스턴이 통하니 축전 토템을 깔아 두시면 좋습니다.
전투시간이 길어 폭군때는 1페이즈때 공생기를 사용해도 2페이즈 때 쿨타임이 충분히 돌아 다시 사용 가능하니 상황을 봐서 공생기를 섞어주시는 것이 마나 관리와 파티원들 체력 관리에 용이합니다.

2페이즈로 넘어가는 도중에 남은 마나의 양을 보고 딜물약을 먹을지 원기회복 물약을 먹을지 판단해두면 좋습니다. 2페이즈로 넘어가는 시간이 매우 길기 때문에 만약 마나관리가 안 된 상황이라면 그 때 원기회복을 풀로 먹어 2페이즈 전투에 대비하면 좋습니다.

2페이즈 때는 붕괴하는 별과 마력 조각, 초광속 폭발이 겹쳐 오는 타이밍이 있어 붕괴하는 별을 제대로 밟기 힘들기 때문에 만약 피치 못할 상황이면 다른 사람에게 밟아줄 것을 요청하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2페이즈부터는 초광속 폭발로 인해 붕괴하는 별을 밟을 때 해당 범위 밖으로 벗어나기 쉽도록 튕겨나가는 방향을 잘 골라 부딪히는 것이 좋습니다. 1페이즈때 사용하고 쿨타임이 돌아온 공생기를 순서대로 올려가며 2페이즈에도 붕괴하는 별 타이밍에 폭우토와 만과 토템 쿨을 꼭 맞추시고 쿨마다 영혼나그네를 쓰시면 됩니다. 
전투시간이 길고 힐업이 많이 빡빡하지만 지난 시즌에 비해 상대적으로 스탯이 넉넉해져 조금 난이도가 낮아졌으니 마력 조각만큼은 맞지 않도록 조심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