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초에 벤티르 냉법을 하다가 공대 진도를 위해 나페 화법 전향후 올킬을 했고 공대장님이 승인을 해주셔서 벤티르 냉법으로 돌아왔습니다. 화법 한명이 냉법으로 바뀌게 되면 후반 네임드에서 공대 차원의 쿨기 배분이 꼬이기도 하고 여러모로 복잡한데도 불구하고 허락해주시고 이해해주신 공대원분들께 감사함을 느낍니다. 역시 저는 냉법이 제일 재밌습니다. 오랜만에 느껴보는 이 서늘하고도 묵직한 감각...
아무튼 주관적인 생각/후기를 남겨보려고 합니다. 

1. 냉법은 시즌초에 왜 이렇게 안좋았나?
넴드 설계나 중간에 있었던 버프들을 제외하고 생각해보면 기본적인 2차스텟 요구량이 너무 높았던 것이 원인인것 같습니다. 화법처럼 치명타 보정도 없는 상황에서 33.34%를 맞춰야되는데 확팩초엔 불가능한 수준이었던것 같습니다. 심지어 치명타 이후엔 가속도 900까지 맞춰주는게 베스트인데 아무리 생각해도 2차스텟 요구량이 너무 높습니다. 도관 레벨도 화법은 단순 딜이 늘어는 형태인것에 비해 냉법 도관 차가운 추진력은 얼핏 업타임이 비약적으로 늘어나기 때문에 이런 이유들이 겹쳐져 시즌초에는 냉법이 안좋을 수 밖에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런 이유 때문이라도 지금 법사를 시작하는 분들은 파밍이 어느정도 되기 전 까지는 화법을 하시는게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인식이나 취직면에서도 그렇지만...

2. 그렇다면 지금 냉법은 어떤가?
결론부터 말하자면 충분히 쓸만합니다. 리미트 공대장도 이야기했었지만 돌군단에서 미친듯한 캐리력을 보여주기 때문이죠 돌이켜보면 이번 시즌 찐보스는 돌군단이었기 때문에 유의미한 이야기입니다. 6넴까지의 성적은 여러사람들이 이야기해서 아실거라 생각하고 후반부 네임드들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7넴인 의회에서는 의외로 엄청좋습니다. 얼어붙은 바람 전설이 버프된 후로 눈보라를 통해 얼구 쿨을 줄이고 수행원딜과 막페 딜을 빡쌔게 넣는게 가능해졌기 때문입니다.
8넴인 진흙주먹은 익히 아시는대로 평균적으로는 화법이 압도적입니다. 다만 트라이 기간때처럼 냉법이 킬을 방해하는 정도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마법사 게시판에서 심심찮게 나왔던 진흙주먹에서 냉법 화법간의 실제 딜 대비 로그점수 비교는 물론 화법이 평균적으로 훨씬 더 높은 딜을 뽑았던 것도 있지만 중국인들의 마주 킬로그 영향도 컷다고 생각합니다 6마주로그라던가...
9넴인 돌군단에서는 순간/지속광딜, 2타겟을 같이 쌔게 쳐주는 소위 깔대기 딜이 정말 중요합니다 척후병의 피를 계단식으로 만들어줘야되기 때문인데 지속광딜, 깔때기딜에서 냉법이 엄청나게 강하기 때문에 말도 안되는 성능을 보여줍니다.

10넴인 데나트리우스에서는 트라이가 진행 될 수록 1,2페이즈의 딜은 크게 중요하지 않고 마지막 페이즈에서의 딜이 정말 중요한데 불타는 손길이란 마격스킬이 있고 제가 아직 연구가 부족해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아직까진 화법 할때 만큼의 마격딜을 뽑아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현재 까지는 화법이 더 좋은 것 같습니다.
종합적으로 봤을때 의회, 돌군단에서 냉법 기용가치는 충분히 있고 진흙주먹, 데나트리우스에서는 화법이 더 좋다고 볼 수 있는데 돌군단장군이 보통 트라이수를 더 잡아먹기 때문에 냉법도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맨 위에 링크한 로그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자면 사실 신화로그는 북미의 icelandian 이라는 분이 9.05에서 아직 냉법으로 뒷 넴드를 킬 하지 않았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달성한 1등입니다. 저도 아직 특화 다이어트에 성공하지 못했고 얼어붙은바람 전설도 210이기 때문에 (오픈2주부터 토르가스트 다 돌았는데도 영혼재가 모자릅니다... 미얼 빙조 격앙 삼위일체 얼바...) 모두 갖추고 북미 성님을 제치고 싶네요. 이번주엔 신화에서 마주도받고 해보기로 했으니 100점도 여러개 건져서 와보겠습니다.

시즌초에 엄청나게 평가절하되버린 냉법의 인식이 지금까지도 이어지고 있지만 냉법을 하시는분들이 글로벌이나 자기 공대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 하루 빨리 인식이 개선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