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티어셋, 4티어셋, 2전설에 대한 의견이 아닌 시즌초 티어셋을 파밍하기전 쐐기를 돌때 어떨까하는 의견을 제시하는 글임을 먼저 밝힙니다

1. 개인적인 의견 및 가설

눈보라 딜 너프와 얼구 딜 너프에다가 치명적인 눈보라쿨감 너프까지 받아버리면서 현재 냉법에게 여러가지 문제점이 생기게됩니다
9.2 PTR에서 너무 오버파워해서 생긴일이라고 생각합니다 ㅠ_ㅠ
그에 따라 냉법 유저분들이 상당히 혼란에 빠져있을때일텐데 여러가지 심크가 나오게되면서 얼구가 덜 돌아오게되면서 얼바에서 나오는 딜이나 얼핏유지에 이슈가 있다고 생각하고 쓰는 글입니다

왜 얼바가 간접너프?

얼바가 간접너프를 먹었다고 생각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의견이 있겠지만 제 의견은 여러 상황을 포함해서 얼구 시전 횟수가 줄어들게되면 얼바 전설의 활용도와 시전 횟수가 함께 줄어들면서 전체적인 딜링에 이슈가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심크에서도 다타겟 전투에서 얼바가 크게 강한 모습을 보여주고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얼바 + 나페 조합이 보여주던 광딜에서 전보다 약한 모습을 보여줄거라고 예상됩니다

단일이나 2-4타겟에서나 약하지 광딜은 똑같지않나요?

약해진 단일~4타겟정도에서 끝날 문제가 아니라 거기다가 얼구 눈보라의 딜 너프까지 받았으니 빅풀에서도 얼구의 시전횟수는 줄어들거고 거기에 얼구와 눈보라의 딜은 약해졌으니 광딜을 더 강하게 밀어주기위해 약해진 얼바대신 다른 해결책을 찾아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빙조의 채용 가능성?

빙조와 얼창은 9.2로 넘어오게되면서 따로 너프를 먹지않았습니다
거기에 많은 유저분들이 알듯이 빙조는 광에서는 킹갓이지만 단일에서는 쓸모없는 전설이란걸 모두 아실겁니다
하지만 현재 높아진 스펙으로 나페 + 얼바나 빙조 + 벤티르나 단일에서 크게 얼핏유지에 있어서 다를게없다고 생각합니다
거기에 약해진 광딜을 보완해줄수있는 빙조가 채택될수있는 가능성은 충분히 존재합니다
거기에 주로 빅풀이 많은 던전에서 광딜의 비중은 눈보라와 얼구가 많은 비중을 차지했는데 딜 너프를 먹음으로써 이를 빙조로 보완해줄수있게 됩니다

강령 + 한랭전선은?

많이 고려해보았습니다만 이 부분은 현재 3분쿨기에만 강한 모습을 보일거라고 예상해서 일단 제외했습니다
사실 2전설이 가능하고나서부터는 충분히 채택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이 글은 티어셋과 2전설을 파밍하기전을 염두에 두고 작성하는글이므로 일단 제외시켰습니다

빙조의 단점은?

빙조의 단점은 얼핏 유지 난이도가 얼바에 비해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1글쿨을 하나하나 정말 신중히 사용하면서 얼핏을 조금이라도 더 줄이는 플레이를 요구하기때문에 걸어서 무빙하는 플레이를 줄여야하고 패턴을 점멸이나 시돌같은 이동기로 얼화의 시전 횟수를 최대한 끌어올려줘야합니다
그리고 빙조의 치명타는 따로 얼핏 쿨감에 기여하고있지않아서 얼바의 확정서손에 비해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2. 구체적인 틀

단일딜에 도움을 주기 위한 벤티르를 이용합니다
결속자는 테오타르에 도관은 얼핏, 얼구, 얼창 도관을 사용합니다
특성은 빗냉을 채용하지않고 갈얼만 채용합니다
단일 타겟에서는 거울과 얼핏을 같이 사용해준다는 느낌으로하며 얼구는 상황에 맞게 유연하게 날려주는게 좋습니다
2타겟 이상부터는 눈보라 얼핏 얼구 이후 무지성 얼창난사와 눈보라 리필, 그리고 다음 풀링에 영향이 가지않는선에서 얼구를 날려주시면 되겠습니다
중요한 점은 빙조에 터지는 치명타가 얼핏 쿨감에 영향을 주지않기때문에 광 상황에서 다음 무리에 얼핏을 가져가기위해 얼회의 확정 치명타를 이용한 얼구와 냉기돌풍 사용을 고려해야합니다
필자는 허수아비를 1시간넘게 쳐보았지만 3타겟은 얼핏 풀로 써도 평균 쿨이 20초정도 남았습니다
그러므로 얼핏을 다음 무리에 가져가기 위해서라면 3타겟까지는 거울을 사용해주어야하고 이에 따라서 거울 설계를 해줄 필요도 있습니다

참고로 필자는 9.2 PTR 쐐기를 돌아보진않았지만 딜사이클같은 부분이나 거울 사용처같은 부분은 얼구가 얼마나 돌아오냐에 따라서 바꿔줘야할것 같습니다
사실 현재로서는 얼마나 얼구가 늦게 올지 감이 잘 안잡히는 상황입니다


3. 심크

필자 스펙 템렙 251 분비선 + 변신수 사용중입니다
나페 + 얼바를 채용했을때의 스탯은 치명타 34% 가속 25% 특화 9% 유연 11% 에 전설 부위는 손 입니다
벤티르 + 빙조를 채용했을때의 스탯은 치명타 33% 가속 24% 특화 8% 유연 13% 에 전설 부위는 등 입니다
이 심크는 9.2 PTR 기준이 아닌 9.15 기준입니다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나페 + 얼바 + 갈얼 1타겟 8,780 dps
나페 + 얼바 + 갈얼 2타겟 14,528 dps
나페 + 얼바 + 갈얼 5타겟 26,968 dps
나페 + 얼바 + 갈얼 8타겟 41,719 dps

나페 + 얼바 + 빗냉 1타겟 8,447 dps
나페 + 얼바 + 빗냉 2타겟 12,221 dps
나페 + 얼바 + 빗냉 5타겟 28,632 dps
나페 + 얼바 + 빗냉 8타겟 51,292 dps

벤티르 + 빙조 + 갈얼 1타겟 8,925 dps
벤티르 + 빙조 + 갈얼 2타겟 14,815 dps
벤티르 + 빙조 + 갈얼 5타겟 34,075 dps
벤티르 + 빙조 + 갈얼 8타겟 54,522 dps

이를 확인해보시면 9.2가 아닌 9.15기준임에도 모든 타겟에서 벤티르 + 빙조가 심크상 더 강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빙조가 충분히 채택될수 있다고 생각되는 부분입니다


4. 요약 및 마무리

요약을 먼저 해드리자면
1. 9.2때 얼구 사용빈도가 줄어들게되면서 얼바가 간접 너프
2. 광을 위한 빙조 + 단일을 위한 벤티르 사용 가능성 있음
3. 여러면에서 확인해봤을때 빙조도 나쁘지않음

딜사이클의 수정과 적응은 항상 귀찮지만 블리자드가 4티어셋을 맞췄을때 냉법이 너무 강해서 너프를 먹였으니 저희가 초반에는 맞춰줘야겠죠
이 글은 벤티르와 빙조의 조합도 충분히 가능성있다고 전반적인 그저 가설입니다
방향성을 제안한거 뿐이지 ' 아닌데? 그래도 나페얼바가 훨씬 나은데? ' 라고 무작정 하신다면 뭐 따로 드릴 말씀은 없습니다
와우헤드에도 아직까지는 9.2 가이드에 나페 얼바가 가장 강하다고 나와있기도합니다
어디까지나 가설이고 의견이기때문에 그냥 재미로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수정내용

눈보라 딜 너프 얼구 딜 너프 쿨감너프 체감이 너무 심합니다 벤티르 빙조고 뭐고 냉법원툴아니라 2특 되신다면 화법이나 비법 스왑을 강하게 추천드립니다 너무 약해졌습니다 너무

그냥 블리자드는 법사 버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