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영! 아즈샤라-오즈린토 닉네임을 사용중인 양민마법사(...)입니다.
  9.0.5 말미에 벤티르 태양왕-화염파열 화염마법사 뇌피셜빌드를 올린 이후 두번째 게시글이네영...

  키리안 비법을 하면서 다른 빌드를 할 만한 게 뭐가 있나 두리번거리다가, 격전의 아제로스 4시즌 말기에 종종 만났던 냉법 분들의 특이한(?) 빌드가 떠올라서, 이렇게 저렇게 조합해보면 어떻게 좀 써봄직한 빌드가 만들어지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께 소개합니다! "키리안 혹한의쐐기 냉기마법사" 빌드!

  지난번 벤티르 태양왕-화염파열 화염마법사 빌드마냥, 성약단은 옮기기 귀찮고, 다른 빌드는 써보고 싶고... 귀차니즘과 욕심이 결합된 욕망의 항아리 빌드입니다. 이 또한 공유 및 기록의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이오니, 이런 생각을 하는 정신나간 친구가 있구나... 정도로만 읽어주셔도 감사할 것 같습니당 ㅎㅎ;

  --키리안 냉기 마법사 : 혹한의 쐐기 특성 연구

1. 서론

  9.1 시즌이 되면서 냉기 마법사는 대충 이렇게 정리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벤티르 성약스킬 고문의 거울고문의 거울과 미끄러운 얼음 전설(혹은 얼어붙은 바람),  연쇄 반응연쇄 반응 특성,  두뇌 빙결두뇌 빙결 패시브와  서리의 손가락서리의 손가락 패시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산산조각산산조각 패시브가 적용된  얼음창강화얼음창으로 꾸준한 딜을 박아넣는 꾸준딜러
  2) 차디찬 추진력 도관의 효과를 극대화하여 3분 쿨기인  얼음 핏줄얼음 핏줄의 쿨타임을 감소, 결과적으로  얼음 핏줄얼음 핏줄의 업타임을 최대한 많이 가져감으로써 상시 쿨기를 유지하는 지속딜러

  (물론 냉법이 주가 아니라서 이렇게 정리해도 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뇌피셜입니당 ㅎㅎ;)

  현재 메타에서의 냉기 마법사는 얼마나 많이  서리의 손가락서리의 손가락과  두뇌 빙결두뇌 빙결을 띄우느냐가 중요하고, 이 때문에  얼음 핏줄얼음 핏줄의 쿨다운을 감소시켜주는 차디찬 추진력 도관이 BIS도관으로, 미끄러운 얼음 전설이 BIS전설이 된 거라고 여겨집니다. 
  가속이 높아진다 =  얼음 화살얼음 화살을 많이 땡길 수 있다 =  서리의 손가락서리의 손가락과  두뇌 빙결두뇌 빙결 패시브가 발동될 확률이 높아진다.
  그리고 이 모든 행위들은 결국  산산조각산산조각 패시브가 발동된  얼음창강화얼음창을 최대한 많이 소모하기 위함인 것이지요. 
  즉, 현재 냉기 마법사의 메타는  산산조각산산조각 패시브가 적용된  얼음창강화얼음창을 전투시간 내내 최대한 많이, 최대한 빠르게 때려박는 원버튼(?) 지속딜 메타라고 볼 수 있겠네요. 물론 세세한 딜사이클은 분명 존재하겠습니다마는... 단적으로 간략히 요약한다면 이런 느낌이 아닐까요?
  결국 냉기 마법사라는 것은  얼음창얼음창의 대미지 계수에 따라 폭딜이 나올수도, 아닐수도 있지만, 변하지 않는 것은 "지속딜에 특화" 된 딜러라는 게 되겠습니다. 그리고 그 장점을 극대화하는 빌드가 현재 유행하고 있는 벤티르  고문의 거울고문의 거울- 열기 동공열기 동공 빌드인 것이지요.

  이런 환경 속에서, 냉기 마법사는  산산조각산산조각 패시브의 극적인 활용을 위해 치명타를 33% 어간으로 맞추고, 가속과 유연성에 투자하는 빌드에 종속되게 됩니다. 자연스럽게 특화는 버려지게 되는 거구요. 왜 특화가 버려질 수밖에 없느냐? 



  특화가  얼음창얼음창 강화에는 1도 도움이 안되는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특화: 고드름고드름이  얼음창얼음창에 묻어나가니 아예 관련이 없다고는 못하겠지만...  특화: 고드름고드름 5개를 모아서  얼음창얼음창을 사용하자니 현재 메타인 "최대한  얼음창강화얼음창을 많이 때려박는다" 는 방침에 근본적으로 반하는 행위인 셈이죠.  얼어붙은 구슬얼어붙은 구슬의 대미지가 36% 증가한다고는 하나, 미터기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는  얼어붙은 구슬얼어붙은 구슬의 대미지가 올라봐야 썩 기쁘지도 않을 테구요. 결과적으로 현재 메타상 냉기 마법사에게 특화는 애물단지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 셈이 됩니다.

  하지만! 이 특화를 효율적으로 써먹을 수 있는 빌드가 바로 여기 존재했으니...!

2. 키리안 사무치는 냉기-혹한의 쐐기 냉기 마법사 빌드

  우선 빌드 설명에 앞서서, 혹한의 쐐기혹한의 쐐기가 대체 뭐하는 스킬인지 리마인드를 해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요약하면,  특화: 고드름고드름 5개를 원기옥처럼 모아서 힘 세고 강력하게 후려치는 극딜 스킬입니다. 설명을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이 스킬은  특화: 고드름고드름의 영향을 매우 크게 받는 스킬임을 알 수 있습니다.
   혹한의 쐐기혹한의 쐐기는 기본적으로 1차 스탯인 지능 계수(와우헤드상으로는 주문력의 297%라고 하네영)를 1차 대미지로 가지며,  특화: 고드름고드름의 개별 대미지를 합산한 값을 2차 대미지로 가집니다. 즉, 표기상으로는 주문력의 297%만 적혀있지만, 실제 대미지는  혹한의 쐐기혹한의 쐐기 자체대미지 +  특화: 고드름고드름 5개 분량의 대미지가 되는 것이지요. 표기상의 대미지가 좀 작다고 얕봐선 안되는 셈입니다.

  이렇기 때문에, 혹한의 쐐기 냉기 마법사는 특화의 영향을 많이 받는 전형적인 고특화 클래스가 되는 겁니다. 더불어  혹한의 쐐기혹한의 쐐기는 약 12~15초에 한 방씩 날릴 수 있는 스킬이기 때문에 기존의  열기 동공열기 동공 빌드와는 달리 폭딜 클래스의 성향을 띠게 되는 셈이죠.

  따라서, 이제는  얼음창강화얼음창을 꾸준히 때려박는 것이 아닌,  혹한의 쐐기혹한의 쐐기 한 방 한 방을 어떻게 하면 최대한 쎄게 때려박을 수 있을지를 고민해야 하는 시점이 된 것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키리안 성약단의 성약 스킬인  빛나는 불꽃빛나는 불꽃에 주목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비전 마법사 유저가 키리안을 선택하는 이유이기도 한 이 스킬은, 쉽게 요약하면 (도관 미적용 기준) 최대 40%의 대미지 증가 디버프를 대상에게 부여하는 무지막지한(?) 스킬입니다. 키리안 비전 마법사의 5비작비탄이 바로 이 스킬의 특성을 이용하여  비전 탄막비전 탄막의 대미지를 무지막지하게 뻥튀기시키는 빌드임을 생각해본다면, 그 효과가 정말 엄청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혹한의 쐐기혹한의 쐐기 빌드는 기초적인 그림이 비전 마법사와 유사하다고 봅니다. 가장 강력한 공격스킬인  비전 탄막비전 탄막과  혹한의 쐐기혹한의 쐐기를 가장 강한 타이밍에 가장 강하게 때려박는 시즈 폭딜 클래스. 따라서, 비전 마법사가 키리안 성약단을 사용함으로써 가지는 이점을  혹한의 쐐기혹한의 쐐기 냉기 마법사 또한 공유한다고 할 수 있겠죠.
  즉, 우리는 키리안 비전 마법사가 그러했듯이,  빛나는 불꽃빛나는 불꽃을 이용하여  혹한의 쐐기혹한의 쐐기를 최대한 강하게 키워서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2-1 특성 연구



  기본적으로는 격전의 아제로스 4시즌 말기 혹한의 쐐기혹한의 쐐기 빌드와 유사하게,  1031023 빌드를 사용합니다.

   고독한 겨울고독한 겨울은 근본적으로  열기 동공열기 동공 빌드의  얼음창강화얼음창과 관련된 특성이므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혹한의 쐐기혹한의 쐐기 대미지가 중요한 우리에게는  얼음창얼음창 대미지 25% 증가보다는 전체적으로 주문 공격력을 올려주는  사무치는 냉기사무치는 냉기 특성이 더 어울릴 것입니다.
  (물론 고독한 겨울고독한 겨울 특성은 얼음 화살과 진눈깨비 대미지도 올려주니까 좋긴 합니다)

  4번, 35레벨 라인에서  얼어 붙은 손길얼어붙은 손길을 찍어줍시다.  연쇄 반응연쇄 반응 특성 또한  얼음창강화얼음창을 더욱 강하게 때려박기 위해 찍는 특성이므로 우리에겐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보단  두뇌 빙결두뇌 빙결 발동률을 20% 더 올려주는 게 훨씬 나을 것 같네요. 격전의 아제로스 4시즌 말 당시에는  칠흑화살칠흑화살도 쓰시던 것을 본 적이 있는 것 같습니다마는... 45초마다 확정  두뇌 빙결두뇌 빙결을 발동시킬 수 있다는 것 외에는 메리트가 별로 없으므로 찍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2-2 2차 스탯 연구

   혹한의 쐐기혹한의 쐐기 대미지는 1차 스탯인 지능을 올리지 않는 이상  특화: 고드름고드름 대미지의 영향을 많이 받을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즉, 특화를 올리면 대미지가 올린 만큼의 보람이 느껴질 정도로 올라간다... 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치명타 및 극대화를 33%로 맞추면  산산조각산산조각 패시브의 효과로 100%의 치명타 및 극대화를 손쉽게 맞출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치명타 및 극대화와 특화를 위주로 2차 스탯을 맞춰보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우선은 치명타 및 극대화를 33%로 맞춰줍시다. 장신구가 치명타 및 극대화를 보정해줄 수 있는 아이템으로 갖춰져있다면 그보다 낮은 수치도 상관은 없겠습니다마는, 개인적인 마지노선은  산산조각산산조각 패시브 보정으로 적용되는 치명타 및 극대화 확률이 90.5%가 되는 27%가 마지노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산산조각산산조각 패시브 보정을 받았을 때 치명타 및 극대화 100%가 되는 최소량은 33.34%이니 참고하시면 좋겠네영.

  이후 가속을 어느 정도 챙겨가면 좋겠는가...인데, 열심히 계산기를 두드려 본 바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1) 가속 30%에 얼음 화살얼음 화살 시전시간이 1.5초가 된다. 즉,  혹한의 쐐기혹한의 쐐기는 7.5초에 한 번씩 돌아온다.
  2) 가속 30%에  혹한의 쐐기혹한의 쐐기 시전시간은 2.3초가 된다.  빛나는 불꽃빛나는 불꽃은 발동 10초 후에 만료되므로 만료 7초 전에는  혹한의 쐐기혹한의 쐐기가 시전되어야 한다.
  3)  빛나는 불꽃빛나는 불꽃의 쿨다운 시간은 30초이다. 가속 30% 기준으로  혹한의 쐐기혹한의 쐐기가 돌아오는 주기와 시전시간 등을 고려해봤을 때  혹한의 쐐기혹한의 쐐기 3번당  빛나는 불꽃빛나는 불꽃 1번이 겹친다.
  4) 글로벌 쿨다운 및 스킬 시전시간을 고려하였을 때, 혹한의 쐐기혹한의 쐐기의 주기가 10초를 넘기지 않는 선에서 가속을 맞추면 될 것이다.(핵심)

  대충 가속 30%를 기준으로  얼음 화살얼음 화살의 쿨다운은 0.5초가 줄어들기 때문에... 가속 0% 기준으로 글로벌 쿨다운 1.5초,  얼음 화살얼음 화살 2초를 놓고 보면  혹한의 쐐기혹한의 쐐기 주기를  빛나는 불꽃빛나는 불꽃과 동기화시키기 위해선 대충 가속이 10~15%정도만 되어도 충분할 것으로 보입니다. 15%면 얼음 화살얼음 화살의 쿨다운이 0.25초쯤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므로, 1.7초의  얼음 화살얼음 화살 5번 캐스팅은 충분히  혹한의 쐐기혹한의 쐐기 주기를 10초 간격으로 맞출 수 있을 것으로 보이네요.

  이후 남는 수치를 모조리몽땅 특화에 때려박도록 합시다. 특화 =  특화: 고드름고드름 딜 상승 = 혹한의 쐐기혹한의 쐐기 딜 상승이니까요. 점감 수치를 고려하더라도 이 빌드에서 특화는 다다익선이 될 것 같습니다.

  유연성은 1%당 대미지 1% 상승이라는 매우 직관적인 2차 스탯이긴 하나... 1% 상승당 요구치가 타 스탯에 비해 상당히 높은 편이므로 챙길 수 있으면 챙기되 너무 목메지는 마라... 정도로 챙겨두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정리하자면,
  치명타 및 극대화를 최소 27%, 가속을 최소 10~15%를 맞춘 상태에서 남는 수치를 모조리 특화에 몰빵
  이 되겠습니다.

 2-3 영혼결속 및 도관

  단일은 펠라고스, 광은 미카니코스를 선택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펠라고스는 전투명상과 함께일 때 더 강한 우리를 통한 특화뻥, 새로운 결의를 통한 지능뻥으로 인해  혹한의 쐐기혹한의 쐐기가 요구하는 딜량 증가 수치 중 두 가지를 잡을 수 있는 멋진 영혼결속입니다. 별다른 고민 없이 잠재력의 도관 3개를 공짜로 가져갈 수 있는 장점도 있구요.

  미카니코스는 반대로 영혼빛 분광계를 통해 공격력 그 자체를 최대 5% 올려주며, 분출성 령 가속기를 통해  빛나는 불꽃빛나는 불꽃의 쿨다운을 최대 20초로 만들 수 있는 영혼결속입니다. 기원의 망치를 통해 가속도 쏠쏠하게 챙길 수 있구요. 대신 잠재력의 도관을 2개밖에 가져갈 수 없게 된다는 단점도 존재합니다마는, 사실 큰 단점은 아닙니다. 이 빌드는 잠재력 도관을 챙길 게 별로 없거든요.(...)

  이와 이어져서 도관 얘기를 하게 되는데... 요약해서 말하자면 승천자의 노여움과 적응성 갑옷 파편을 필수로 가져가시고, 잠재력의 도관을 3개 가져갈 수 있다면 차디찬 추진력을 가져가시면 되겠습니다. 무자비한 냉기와 한기의 핵은 쐐기에서 고려해 볼 가치가 있긴 하겠습니다마는,  혹한의 쐐기혹한의 쐐기만 놓고 봤을 땐 썩 어울리는 도관이 없습니다. 차디찬 추진력 도관이 후순위로 밀린 것은,  열기 동공열기 동공을 찍지 않기 때문에  얼음 핏줄얼음 핏줄이 온전히 23초밖에 지속되지 않는 쿨기가 되어버리기 때문입니다. 차디찬 추진력 도관은  얼음 핏줄얼음 핏줄이 활성화 된 동안에만 쿨다운 감소 효과가 발생하기 때문에,  얼음 핏줄얼음 핏줄 지속시간 내에 치명타 및 극대화 효과 횟수를 많이 가져가기 힘든 이 빌드에는 맞지 않는 도관입니다.

  정리하면, 영혼결속은 레이드 - 펠라고스 / 쐐기 - 미카니코스
  도관은 레이드 - 승천자의 노여움과 적응성 갑옷 파편 +@차디찬 추진력 / 쐐기에서 한기의 핵 고려 가능
  정도로 마무리할 수 있겠습니다.

  도관을 다시 정리해야겠습니다. 적응성 갑옷 파편은 탱커 전문화만 획득할 수 있되, 습득하면 사용은 다른 전문화도 가능한... 뭐 아무튼 좀 특이한 도관이네요. 죽음의 기사, 전사, 성기사 등은 획득 및 사용이 자유로우나... 그 외에 탱커 전문화가 없는 클래스는 획득이 불가능한 모양입니다;
  이렇게 된다면,  혹한의 쐐기혹한의 쐐기 빌드에 맞는 도관은 오로지 승천자의 노여움 도관 뿐이므로... 나머지 잠재력의 도관은 광딜 / 단일딜 상황에 따라 적당히 취사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대충 1순위로 승천자의 노여움, 2순위는 차디찬 추진력, 그 아래로 잠재력의 도관 3개 장착이 가능하시다면,
  광딜 - 한기의 핵 or 무자비한 냉기
  단일 - 얼음 이빨
  정도로 선택이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정리하면,
  영혼결속 - 레이드 : 펠라고스
       - 쐐기  : 미카니코스
  도관   - 공통  : 승천자의 노여움 +@차디찬 추진력
       - 레이드 : 얼음 이빨
       - 쐐기  : 한기의 핵 or 무자비한 냉기
  정도로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4 전설 연구

  후보 대상으로 선택한 전설은 미끄러운 얼음, 지도편달, 시간 변곡점, 조화로운 메아리 4개였습니다. 이 중 제가 선택한 것은 지도편달과 조화로운 메아리 2개인데요, 각각 단일 / 광 전설이라고 생각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먼저 단일 - 지도편달입니다.



  화염 마법사 분들의 머스트 해브 아이템이었던 그 전설, 지도편달입니다. 모든 주문의 치명타 및 극대화 "피해량" 이 20% 증가하는 직관적인 전설입니다.  혹한의 쐐기혹한의 쐐기를 최대한 힘 세고 강력하게 때려박아야 하는 우리에게 아주 좋은 전설이 되겠습니다. 게다가  빛나는 불꽃빛나는 불꽃은 비전 주문이므로, 중간에  화염 작렬화염 작렬 한 번만 섞어주시면  혹한의 쐐기혹한의 쐐기에 맞춰서 손쉽게 발동시킬 수 있습니다. 지속시간도 생각보다 긴 편이며, 30초에 한 번씩 돌아오므로  빛나는 불꽃빛나는 불꽃과 맞춰 쓰기가 매우 용이합니다.

  다음은 광딜 - 조화로운 메아리입니다.



  혹한의 쐐기혹한의 쐐기를 5타겟 스킬 비스무리하게 만들 수 있는 전설입니다. 갈라지는 얼음갈라지는 얼음 특성을 찍었다면 6타겟이라고 봐도 무방하겠네요. 이 전설은  혹한의 쐐기혹한의 쐐기를 비단 단일타겟 상황 뿐 아니라 다타겟 상황에서도 쓸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고마운 전설입니다. 단일에는 1도 도움이 안 되는 전설이므로 쐐기 혹은 지속적인 중규모 타겟이 출몰하는 네임드에서 사용하면 좋을 것 같네요.

2-5 장신구 연구

  쭉 살펴본 결과, 다음 6가지 중 택2를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지배의 성소 4번째 네임드 넬쥴의 잔재 지능 장신구인 어둠에 물든 고문의 보주입니다. 블러드 타이밍 내내 효과를 받을 수 있는 오프닝용 장신구( 혹한의 쐐기혹한의 쐐기 빌드 기준)입니다. 2분 쿨다운이 있기 때문에 자주 쓰지는 못하겠지만, 전투시작시 3~4번의  혹한의 쐐기혹한의 쐐기를 강력하게 때려박을 수 있다는 점에서 좋은 장신구입니다.



  지배의 성소 2번째 네임드 간수의 눈 드랍 장신구입니다. 꾸준히 특화를 챙기고 싶다면 고려해봄직한 장신구입니다. 피통이 출렁이는 쐐기에서는 엄청 좋다고는 말하기 힘든 듯합니다만...



  티르너사이드의 안개 장신구입니다. 음식을 통해 발동되는 2차스탯을 조절할 수 있으므로, 부족한 2차스탯을 확률적으로 조율하고자 할 때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겠습니다.


  
  미지의 시장 타자베쉬 장신구입니다. 지금은 아이템 레벨이 많이 낮고, 하드모드도 233으로 지배의 성소 일반 후반부 드랍템 수준에 불과하지만, 차후 쐐기 던전이 활성화되면 충분히 고려해봄직한 장신구입니다. 현재도 올려주는 2차스탯량이 꽤 준수해서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승천의 첨탑 장신구입니다. 광역 딜링 상황에서 쓸만한 장신구로 여겨집니다. 기본스탯으로 특화가 달려있으며, 3분마다 지능도 뻥튀기할 수 있기 때문에 고려할 가치가 있어 보입니다.



  저편 장신구입니다. 킹갓장치... 말이 필요한가요?(...) 오프닝에 힘을 실어주기엔 너무나도 좋은 아이템입니다. 블러드 타이밍에 사용하면 가장 높은 2차스탯에 무조건 적용되며 지속시간도 5초 더 늘어나는 효과가 있으므로, 오프닝만 놓고 봤을 땐 이만한 장신구도 없어 보입니다.

 2-6 딜사이클 연구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이 빌드는 순전히  혹한의 쐐기혹한의 쐐기를 얼마나 강하게 때려박느냐에 모든 것이 달려있는 빌드입니다. 따라서 어떤 특이한 딜사이클이 필요하냐? 고 묻는다면 아니오, 라고 대답할 수 있겠습니다. 기본적인 딜사이클이 너무나도 단순하기 때문입니다.
  아래는 오프닝 딜사이클입니다. 한 가지 유념하셔야 할 부분이 있는데, 우선 딜사이클을 보도록 합시다.

  카운트 2초에  얼음 화살얼음 화살 > 전투시작시  얼음 핏줄얼음핏줄(마력의 룬마력의 룬)+물약 >  얼음 화살 얼음 화살 얼음 화살 얼음 화살얼음 화살x4 > (이후  두뇌 빙결두뇌 빙결 발동시) (지도편달 사용시  화염 작렬화염 작렬) 빛나는 불꽃빛나는 불꽃 >  얼음 화살얼음 화살 >  진눈깨비강화 진눈깨비 >  혹한의 쐐기혹한의 쐐기 >  얼음 화살얼음화살 얼음창얼음창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과거의 빌드와는 달리  혹한의 쐐기혹한의 쐐기 > 진눈깨비진눈깨비 가 아니라  진눈깨비진눈깨비 >  혹한의 쐐기혹한의 쐐기 순으로 사용한다는 점입니다.

  이유는 간단하다면 간단한데...  빛나는 불꽃빛나는 불꽃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함입니다. 버그인지 의도된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진눈깨비진눈깨비의 3타는 각각 1타가  빛나는 불꽃빛나는 불꽃의 대미지 증가 버프 카운트를 올립니다. 즉,  빛나는 불꽃빛나는 불꽃 사용 후  진눈깨비진눈깨비만 날려도 버프 스택이 3스택이 쌓인다는 거죠.

  여기서 문제는,  혹한의 쐐기혹한의 쐐기 속도가 생각보다 매우 빠르기 때문에, 기존의 빌드처럼  혹한의 쐐기혹한의 쐐기를 먼저 사용하면  혹한의 쐐기혹한의 쐐기가  빛나는 불꽃빛나는 불꽃의 대미지 증가 풀버프를 온전히 받지 못한 채로 사용되게 된다는 점입니다. 이와 같은 문제로, 과거와는 달리  빛나는 불꽃빛나는 불꽃 >  얼음 화살얼음 화살 >  진눈깨비진눈깨비 >  혹한의 쐐기혹한의 쐐기 순서의 스킬 빌드를 구성하게 되었습니다.

  이후에는  얼음 화살 얼음 화살 얼음 화살 얼음 화살 얼음 화살얼음 화살(x5) >  혹한의 쐐기혹한의 쐐기를 반복하시면서,  두뇌 빙결두뇌 빙결이 떴다면  진눈깨비진눈깨비를 섞고,  서리의 손가락서리의 손가락 버프가 활성화되거나  산산조각산산조각 효과가 남아있을 때 틈틈이  얼음창얼음창을 섞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여기서  두뇌 빙결두뇌 빙결이 뜨지 않았다고  혹한의 쐐기혹한의 쐐기를 아낄 필요는 없다는 게 제 생각입니다.  두뇌 빙결두뇌 빙결로 인한  진눈깨비강화 진눈깨비는 차후에 지도편달- 빛나는 불꽃빛나는 불꽃 타이밍에만 키핑이 되어있으면 충분하니까요. 그 외의 작은  혹한의 쐐기혹한의 쐐기는 주기를 맞춰주기 위해서라도 적극적으로 때려박도록 합시다.

  광딜 딜사이클은 저 기본적인 딜사이클에서 중간중간에 쿨이 돌 때마다  얼어붙은 구슬얼어붙은 구슬과  눈보라눈보라를 섞어주시는 게 끝입니다. 냉기 마법사의 광딜은 그렇게 어려운 로직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아마도 이 빌드는 구조상 쐐기에서  빗발치는 냉기빗발치는 냉기 특성과 한기의 핵 도관을 가져갈 확률이 높으므로, 조화로운 메아리 전설을 사용한다면  혹한의 쐐기혹한의 쐐기는  빛나는 불꽃빛나는 불꽃과 지도편달 타이밍에 강하게 때려박고  눈보라눈보라와  얼어붙은 구슬얼어붙은 구슬,  얼음창얼음창 정도를 잘 섞어가면서 후려패면 되겠습니다.


3. 마치며

  어... 쓰다보니 할 말이 많아진건지 글이 너무 길어졌네요. 여기까지 읽어주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ㅠㅠ...; 나름 정리해서 올린다고 올렸는데도 공략글을 쓰는 건 쉽지가 않네요. 차분하게 글 잘 써주시는 고수분들에게 오늘도 다시 한 번 감탄하게 됩니다.

  사실  혹한의 쐐기혹한의 쐐기 빌드는 비주류 중에서도 비주류 빌드가 맞습니다.  혹한의 쐐기혹한의 쐐기 자체가 어둠땅으로 넘어오면서 심하게 언더튜닝된 감이 없잖아 있고, 아이시베인에서는 50라인을 안찍은 것보다도 안좋다고 평할 정도였으니... 애초에 냉기 마법사의 특화 설계도 영 구리구리하다는 것도 문제라면 문제겠죠.

  하지만, 저번에도 작성했다시피... OP가 아닌 다른 빌드들은 연구대상이 될 가치조차 없는가? 하면 그건 또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못써먹을 것 같은 빌드도 어찌저찌 짱구 굴려가면서 써먹을 수 있도록 만드는 것도 재미있지 않나요? ...저만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요.

  이번에 쓰는 두 번째 글은, 과거에 올렸던 뇌피셜 빌드가 의외로 진짜 성공적인 빌드였음을 본 뒤 자신감을 얻고 작성하게 된 글입니다. 종종 이런식으로 똥같은(?) 빌드를 어떻게 하면 잘 써먹을 수 있을까...를 뇌피셜로 연구해보곤 하는데, 한 번 성공해보니 종종 생각날 때마다 투척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겠구나 싶었어요.

  아무튼, 뭔가 늘어지는 느낌도 나고 영 루즈해지는 것 같은 와우입니다만... 그래도 어떻게든 재미있는 구석을 찾아본다면 항상 즐거운 게임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혹여나 꼼꼼하게 읽어주신 대마법사 선생님들, 감사합니다. 웬 똥글이야 싶어서 대충 읽으신 분들도 감사합니다. 그냥 지나가신 분들도 감사합니다.

  관심을 가져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 인사 드리며, 이만 글을 마쳐봅니다.

  오즈린토였습니다. 감사합니다!

4. 덧붙인 실험결과(계속 추가 예정)

  아무래도 뇌피셜로만 작성하기엔 데이터에 대한 신뢰성이 떨어지지 않나... 싶어서 들어오는 질의나 개인적으로 궁금한 점에 대해 실험한 결과를 계속 추가해 볼 생각입니다.

1)  혹한의 쐐기혹한의 쐐기는  빛나는 불꽃빛나는 불꽃 대미지 증가 버프의 영향을 받는다? 안 받는다?

>댓글에 오슬라비 님께서  혹한의 쐐기혹한의 쐐기는 대미지 증가 버프를 받지 않지 않느냐, 는 질문을 올리셔서 실험을 한 번 해 보았습니다. 군단 확장팩의 살게라스의 무덤 레이드부터 비슷한 내용의 대미지 증가 버프 미적용 패치가 있었다... 라는 의견이 있었기에 궁금하기도 했는데요,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진눈깨비강화 진눈깨비 >  혹한의 쐐기혹한의 쐐기 순으로 사용한 단순  혹한의 쐐기혹한의 쐐기 대미지입니다. 3번 정도 사용해봤는데, 18K~19K 사이에서 왔다갔다 하는 것 같습니다.


   빛나는 불꽃빛나는 불꽃 >  얼음 화살얼음 화살 >  진눈깨비강화 진눈깨비 >  혹한의 쐐기혹한의 쐐기 순으로 사용한 대미지 증가 버프가 적용된  혹한의 쐐기혹한의 쐐기 대미지입니다. 18,000 x 1.4 = 25,200이니, 대강 강화된 수치가 적용되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결론)  혹한의 쐐기혹한의 쐐기도  빛나는 불꽃빛나는 불꽃 대미지 증가 버프의 영향을 받는다!

2) 동공얼창+얼바전설 vs 동공얼창+미얼전설 vs 사얼혹쐐+지편전설

  결론만 간략하게 말씀드리면... 사실 지금 당장은 재미 혹은 예능, 한방딜의 재미를 추구하는 게 아니고서야 성능차이가 꽤 심하게 난다고밖에는 말씀드릴 수가 없을 것 같네용.
  간단하게 심크 사진으로 비교해보겠슴니당. 전부 5분 허수아비 단일 심크가 기준입니다.

 
>> 사냉혹쐐+지편전설 빌드입니다. 템렙은 246입니다. 키리안-클레이아를 채택했고, 스탯은 있는 템으로 최대한 맞춰본다고 치명23, 가속16, 특화24, 유연13으로 맞춰두었습니다. DP는 5분전투-풀버프풀시너지 기준 7829가 나왔네요.


>> 동공얼창+얼바전설입니다. 템렙은 248이며, 마찬가지로 키리안-클레이아에 치명32,가속22,특화15,유연8로 세팅되어있습니다. 5분 단일전투 풀버프-풀시너지 기준 8931 DPS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 동공얼창+미얼전설입니다. 템렙은 246이고, 키리안-클레이아를 채택했습니다. 치명33,가속21,특화13,유연10으로 2차스탯을 갖추었으며, 5분 단일심크 풀버프-풀시너지 기준 9130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3가지 빌드를 비교해보았을 때 동공얼창+미얼전설>>동공얼창+얼바전설>>>>>>>>>>사냉혹쐐+지편전설 순으로 DPS를 기록하고 있는 것을 보실 수가 있는데... 실제로 코르시아에서 지배셋을 터트리며 5분간 순무를 쳐봤을 때 혹쐐 DPS기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중간에 두빙이 뜨지 않아서 얼화만 땡기고 있었던 시간들까지 포함하면 대충 300초 전투를 기준으로 약 19초에 한번씩 혹쐐를 사용한 것으로 집계됩니다. 위에서 예상했던 것과는 달리 생각 이상으로 혹쐐 주기가 기네여... 이 부분은 차후에 정밀하게 실험해서 왜 이런 일이 일어나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어보입니당.
  아무튼, 치명타 맥댐이 7만 가까이 뜨는 것은 꽤나 멋져보이긴 합니다마는... 평균적으로 300초 허수아비를 기준으로 사용되는 강화얼창 횟수에 비하면 턱없이 모자란 수치가 아닌가 싶습니다. 동공얼창 빌드와 사냉혹쐐 빌드의 DPS값이 비슷해지려면, 아무리 못해도 혹쐐크리뎀 = 8~10얼창크리뎀 쯤은 되어야 하지 않을까...싶은데, 과하게 약한 부분이 없잖아 있는 것도 같긴 합니다. 20초면 얼핏얼구타이밍에 못해도 얼창이 10~15회는 나갈 것이니...
  생각해보니 얼핏얼구 타이밍에 강화얼창을 평균적으로 얼마나 때려박을 수 있는지도 비교연구를 해 볼 필요성이 있어보이네요. 시간날 때 한 번 평균을 잡아봐서 비교를 해봄이 옳을 듯 합니다. 아무튼, 결론적으로는 DPS가 1천 이상 차이가 난다 = 10% 이상 데미지가 약하다, 라는 소리이니... 글쎄요, 운이 엄청 좋으면 보라로그까지는 어떻게 찍어볼만 한 것 같기도 하고... 아닌 것 같기도 하고... 아직까진 약한 비주류 빌드인 게 분명하긴 합니다.

  그리고 덧붙인다면...

>> 주력빌드인 키리안 조화비법 심크값입니다. 템렙은 248이고, 키리안-펠라고스에 치명27,가속18,특화25,유연8로 스탯을 맞춰준 상태입니다. 5분 단일 풀버프-풀시너지 기준 DPS가 10403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아마 키리안으로 비교를 해서 그런 것일수도 있겠지만, 전 그냥 비법을 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