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내용은 얼바 전설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얼라-헬스크림서버에 거주하는 와린이 "남두의권"입니다.

법게에 얼바전설에 대한 글이 많이 보여서 대마법사님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하여 글을 올립니다.


<기본>
얼바전설에 대해 말씀드리기 앞서,
어둠땅에서 냉법 딜 싸이클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차디찬 추진력 도관을 이용해서,
"얼핏 업타임을 최대한 늘려주는 것" 입니다.


치명타로 스킬을 적중 시켰을시, 차디찬 추진력을 발동시키는 주 사용스킬로는,
얼음 화살, 얼음 창, 진눈깨비, 얼어붙은 구슬, 신비한 폭발 등이 있습니다. (눈보라는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각 주요 스킬들에 대해서 추가로 설명을 하자면,

얼음 창 - 얼창의 경우, 서손이 있을 때, 갈얼 특성을 찍었을 경우, 2타겟에게 얼창을 던졌을 시, 차디찬 추진력2회 발동 시킵니다.

진눈깨비 - 진눈깨비의 경우, 총 3타에 걸쳐서 데미지를 입히게 되는데, 두뇌빙결이 있을 경우, 첫 타 후 2타 3타는 혹한의 추위 효과를 받아서 치명타로 터질 확률이 증가하게 됩니다. 그 이후 얼창 2회 또한 치명타로 발동될 확률이 높기에, 두빙진눈 한번에 차디찬 추진력4회 발동 시킵니다.

얼어붙은 구슬 - 얼구의 경우 총 20회 동안 틱으로 데미지를 입히게 되는데, 최대 8명의 적에게 동시에 타격을 입힙니다. 이 틱데미지가 치명타로 터지게 되면 차디찬 추진력을 발동시키고, 차디찬 추진력이 각 타겟에게 개별로 발동되기 때문에, 만약 8 타겟에게 동시에 치명타로 틱데미지가 들어가게 되면, 한틱에 총 차디찬 추진력8회 발동시킵니다.
또한 얼바전설을 사용 할 경우, 평균 8~9회 정도 서손을 발동시키는데, 8~9회 발동된 서손 얼창이 2타겟에게 적중할 경우, 얼핏 쿨을 엄청나게 당길 수 있습니다.

*미세팁으로, 얼구는 적에게 20회 타격을 입히면 사라집니다(적에게 적중 후 약 10초)
  만약 20회의 타격 횟수를 다 채우지 못했을 경우에는 15초동안 머뭅니다.
  따라서 얼바전설을 사용할 경우, 이론상 적에게 19회 타격을 입힌 후, 얼구에서 적을 빼주시면, 얼구를 오래 지속 시킬    수 있으며 서손을 최대한으로 많이 가져올 수 있습니다.
  (우연하게 상황이 만들어지는 경우가 아닌이상 사실상 설계는 불가 합니다만....)

신비한 폭발 - 신비한 폭발의 경우도 얼구와 마찬가지로, 각 타겟당 개별로 차디찬 추진력을 발동시키고, 최대20타겟 까지 타격을 하기 때문에, 광풀(10타겟 이상) 상황에서, 얼구와 눈보라를 이미 시전 하였고, 서손이 없을 경우에 딜사이클 사이 사이에 섞어 주시면 좋습니다.

위의 스킬 내용들을 잘 숙지하시고 딜사이클을 설계하시면 좀 더 효율적으로 딜을 뽑으실 수 있을 것 입니다.

아래는 5타겟 허수아비 치는 짧은 동영상입니다. 
  얼핏 쿨이 굉장히 빨리 돌아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쐐기>

9.05 이전에는 쐐기에서 빙조전설을 사용했으나,
얼바전설이 버프를 먹은 이 후에는 폭군과 경화 모두에서 얼바전설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얼바전설의 장점은 보스딜과 쫄딜 모두 준수하게 나오는 것입니다.
광딜의 경우에는 얼바가 빙조에 비해서 조금 밀리지만, 단일딜에 있어서는 얼바가 빙조를 압도합니다.
특히 교만에서도 벤티르 성약단 스킬인 고문의 거울과 같이 얼구를 사용 할 수 있기에 매우 유용합니다.

무엇보다도, 얼바전설 특징상 얼핏쿨이 매우 잘 돌아와서, (개인적으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풀링마다 얼핏을 가지고 갈 수 있기에, 모든 쐐기 던전에서 높은 얼핏 업타임을 유지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속죄와 티르너 등에서는 얼핏 업타임을 65%이상 유지가 가능합니다)
또한, 빅풀 시, 한 무리에 얼핏을 두 번 이상 사용해서, 얼핏마룬의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얼바전설 또한 빙조전설과 마찬가지로, 캐스팅 스킬의 비중이 줄어들고 즉발 스킬의 비중이 늘어나기 때문에, 무빙 차단 택틱 지원 등을 좀 더 여유롭게 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는 쐐기 DPS 예시입니다.

속죄                           티르너

(지금까지 돌면서 가장 잘나온 DPS를 캡쳐해둔거라, 평균은 위의 사진보다 덜나옵니다..)

쐐기특성

쐐기의 특성은 고정입니다.
40줄에서 서리고리의 경우 고단 쐐기에서는 필수적이기 때문에 무조건 찍어주시기 바랍니다.
혼회 고핀 자군 우르솔 구사등과 함께 이용할 시 극강의 효율을 보여줍니다.

<레이드>

둠땅초기 대다수의 대마법사님들이 화법으로 여행을 떠나셨기 때문에, 
농어촌전형인 냉법으로 로그가 준수하게 찍힌것 같습니다.

아직 7신밖에 못한 찐따입니다만, 각 네임드별 전설을 추천해 드리자면
(현재는 10넴 트라이중입니다. 6/15)

1. 절규날개 - 미얼
2. 알티모르 - 얼바 (2타겟 지속)
3. 굶주린 파괴자 - 미얼
4. 태양왕 - 얼바 (보호막 딜 준수)
5. 자이목스 - 미얼
6. 다크베인 - 미얼 or 얼바 (쫄딜 준수)
7. 의회 - 얼바 (얼바 이용 얼핏 업타임 증가)
8. 진흙주먹 - 미얼 or 얼바(기둥 순간딜 준수) 케바케인 것 같은데, 기둥 순간딜은 얼바가 더 잘나오지만, 얼핏지속 등 미얼이 조금더 좋은 느낌이었습니다. 미얼들고 기둥직전에 두빙 뜨기를 기도하는게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9. 돌군단장군 - 얼바 or 빙조(쫄딜 준수) 얼핏 지속은 얼바가 더 쉽고 좋으나, 총딜량은 빙조가 더 좋았습니다. 빙조를 들고 얼핏을 계속 돌릴 수 있도록 하는게 딜량은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10. 데나트리우스 - 얼바 1페 2페에서 얼바가 미얼보다 압도적이라 얼바고정이 좋은 것 같습니다.
 


마무리 하면서..
필력이 부족하여 짧게 글을 씁니다.
저보다 잘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기에 글을 올리기 망설여집니다만, 위의 글을 통해서 조금이라도 얼바냉법을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추가로 질문사항이 있으시면 댓글을 남겨주시면 확인 후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