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노르간논서버 법사 Elendil입니당. -ㅁ-

요즘 인벤 잘 안오다가 게시판을 보니 흑마(파괴.고통)이 아예 넘사벽이다고 하는 글들이 보여서 올려봐요.

뭐 여러가지 의견이 분분하던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똥개를 안잡고 싸우게 되면 법사쪽에서 아무리 흑마 사거리 밖에서 얼창 짤짤이로 흑마 피를 빼도 딜이 쎄게 들어간 경우에는 흑마 피를 4만~5만정도 뺄 수는 있지만, 그 뒤가 없으므로, 결국엔 법사쪽에서 못견디게 됩니다. 이 얼창 짤짤이로 흑마 딸피를 만든다는건 똥개란 존재가 없다면 가능한 스토리지만, 똥개라는 정말 개X같은 솬수가 존재하는 한에는, 불가능입니다. 그나마 허약한 보호막이라도 쳐가지고 흑마의 맞짤짤이 데미지를 줄여야되는데, 마삼에 보막 먹히면 열이 뻗치겠져. 입와우로 딱 40m 사거리에서 법사 마차쿨 없을때 얼창 짤짤이하면 흑마도 자기 제물시전해봤자 사정거리 미달로 시전 캔슬될것을 뻔히 알고 있으니 서로간의 거리가 40m인 상황에선 같이 지옥불길 짤짤이를 합니다. 아시다시피 지금 법사의 보호막은 보호막도 아니죠. 뭐 왠만한 기술 한번에 터지니까여... 흑마 지옥불길 3방맞으면 얼보는 터집니다...

만약 여기서 40m 사거리를 계속 유지한다는 입와우를 한다면 흑마가 그나마 제물점화 안해준걸 감사해야겠져. 하지만 그럴일은 없습니다.

▼ 현재 파흑전의 실태

자 . 저희는 벌써 흑마의 지옥불길 짤짤이에 얼보가 터지고 말았습니다. 또 마보마저 터집니다. 어 마수도 뚫렸내?
어 이제 맨몸이네여 ? 흑마는 계속 지불 난사로 법사 피를 초당 3천씩 빼고 있습니다. 이미 도트도 몇개 걸렸져.
아 이대로 가다간 내가 흥마 짤짤이에 당하겠네 !! 아옼 피를 채워야해 ! 법사는 피채우는거라곤 전투풀고 물빵질인데 ... !!
아나 저놈의 똥개땜에 탐을 할 수 가 없 엌 ㅋ 아 똥개 간신히 묶었다.
ㅋㅋ 물정 흑마한테 붙여놓고 빵먹어야지. 아 물정 추방당했내 어어어어 흑마새캬 전투 풀면 안되 아오 영거하겟내 ㅅㅂ
영거하게 둘순 없지 점멸 !! (ㅅㅂ ㅜㅜ 피도 못채웠는데) 어 ? 영거도 안했는데 흑마 피가 왜 벌써 이렇게 차있음?

여기서 잠시 흑마의 피 채우는 수단들을 볼까여...?

▶ 마의 갑옷 - 5초마다 흑마법사 최대 생명력의 4% 회복 ( 원래 마의 갑옷의 기본 생명력 회복량은 최대 생명력의 2%이지만, 악마 특성 2번째 라인에 마의 갑옷으로 인한 생명력 회복량이 추가로 50%/100% 증가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안찍는 흑마는 없다고 봐도 무방하기때문에 넘어갑니다. 고로 5초마다 최대 생명력의 4% 회복)
보통 흉포/피굶 검투사의 장비를 모든 부위에 맞춘 흑마의 경우 12만이 넘어갑니다. 즉, 못해도 4800이상은 찬다는 뜻.

▶ 마법 삼키기 - 8초 쿨다운, 적대적인 대상에게서 한개의 마법 효과를 무효화하고 똥개 자신의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역시 흉포/피굶 모든 부위에 맞춘 흑마의 경우, 똥개 생명력이 9만은 됩니다. 이 경우 마법 삼키기를 할 때 똥개가 3000~4000의 생명력을 회복하게 되는데, [문양: 마법 삼키기]를 사용하는 흑마의 경우 이 때 동일한 양의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이하 마삼이라고 부름)
※ 대상에게서 마삼할 버프가 하나도 남아있지 않은 경우, 마삼을 해도 피가 차지 않습니다. 사제의 [문양: 마법 무효화]의 경우 무효화할 디법이나 버프가 없어도 생명력 3% 효과가 나타나지만, 흑마의 경우 예외입니다.

▶ 영혼 갈취 - 영혼의 불꽃 / 어둠의 연소 / 혼돈의 화살로 피해를 입힐 시 즉시 흑마법사 최대 생명력의 4%, 최대 마나의 4%를 회복합니다.

▶ 생명력 흡수 - 파흑의 경우 생흡하는 경우가 적긴 하지만, 그래도 적어봅니다. 3초에 걸쳐(가속에 따라 시전시간 감소, 채널링 방식) 매 초마다 흑마법사 최대 생명력의 2%씩을 회복하고 일정량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 고흑의 경우 [죽음의 은총]이란 특성으로, 흑마 생명력이 25% 미만으로 떨어졌을 때, 생명력 흡수로 매 틱당 3배의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즉, 고흑을 상대할때는 흑마 피가 25% 미만으로 떨어졌을 때 생흡으로 빨면 매 틱당 6%씩 회복 .... (-_-) 때문에 고흑을 딸피까지 빼놓고도 역전당하는 상황이 나오지 않게 하려면.... 마차를 신중하게 써야하겠죠. 노련한 고흑의 경우 피가 바닥치기 시작했을때 생흡을 시도하기 전 대부분 훼이크로 마차를 먼저 뽑아냅니다.

즉 . 흑마의 피 채우는 수단만 보더라돈. 흑마 급장을 뽑아내더라도, 그 이후에 또 피가 차게 되있고, 결국엔 할게 없는데, 아무 생각없는 얼창 짤짤이로는 답이 없습니다. 더군다나 [영혼의 고리] 25%뎀감까지 받고 있는데 딜이 박힐리가 없죠. 즉... 저희는 분노를 담고 저놈의 망할 똥개를 잡아야만 흑마를 잡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흑마는 펫뽑는것도 참 얄밉죠 -ㅅ- 즉시소환이 왜 2개씩이나 되는겅지.

흑마 펫 뽑는 수단 몇가지 .

▶ 악마 환생 - 악마 특성 2번째 라인에 있는 특성으로, 흑마법사 소환수가 죽었을 시, 즉시 소환수를 뽑을 수 있습니다. 악마 환생이 발동되었을 시에는 과거 [마의 지배]와 똑같은 아이콘 버프가 흑마에게 뜹니다. 10초간 지속되는 버프인데, 즉, 이것은 똥개를 거의 다 잡아갈 떄쯤, 흑마에게 최소 1/4변이 (2.5초 변이)가 들어가지 않는 이상, 동결+마차 콤보로는 막을 수 없습니다. 즉, 똥개를 멋지게 잡는다 하더라도 반드시 흑마에겐 최소 1/4변이 정도는 넣을 수 있는 짬을 만들 수 있어야 가능합니다.

▶ 영혼 불사르기 - 지옥사냥개 소환 콤보(매크로) - 말 그대로, 영혼 불사르기를 시전하면 흑마법사 몇가지 기술에 강화 효과가 생깁니다. 소환수도 즉시 소환으로 뽑을 수 있구요. 근데 문제는 이게 45초 쿨입니다. 영혼의 조각 1개 소모.

※ 만약 초 장기전을 가고싶다면 영혼 거두기를 허용하지 않는다는 가정하에, 3조각 말리기로 가셔도 됩니다. 하지만 흑마쪽에서나 법사쪽에서나 서로 욕나올 정도의 더럽고 치사한 경기를 해야되기 때문에 그다지 추천하진 않습니다. 다만, 3조각 말리고 나서 흑마에게 영혼 거두기를 허용하지 않는다는 가정하에는 흑마가 그렇게 쉬울수도 없습니다... 진짜 밥이죠 밥 -ㅅ-; 그 말리는 상황까지 만드는게 힘들뿐이지만.

이론은 여기까지만 보고 ... 이제 제 허접한 실력으로 실력자 흑마분들이랑 싸운 대표적인 3경기를 올려볼게요.

3경기 모두 포인트는, 위에서 거론했듯이, 똥개를 잡고, 흑마에게서 [영혼의 고리] 가 없어졌을 때, 동결+깡마 9초 극딜입니다. 물론, 흑마 급장이 나오기 전까지는 얼핏은 안씁니다. 법사 쪽에선 동결+깡마 9초 안에 최대한 많은 얼창을 쑤셔넣어야 흑마를 식겁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죠. 사용 효과 장신구도 아껴두신다면 좋습니다. 참고로 아래의 모든 경기는 경기 도중에 [매서운 한파]를 쓰지 않은 경기입니다. 만약 올쿨돌린다는 가정하에는 얼핏 두번까지 돌릴수 있으므로, 아무래도 좀 더 수월해지겠죠.

아래의 모든 경기에 나온 흑마 두 분은 노르간논 서버 탑클래스급 흑마분들이고, 똥개잡는 법사에 대한 대응법을 완전히 꿰고있는 분들이십니다.



올린 3경기 중 이 경기가 제일 손에 땀을 쥐게 한 경기같네요. 첫번째 똥개가 얼창 한대 차이로 죽지 않아서 흑마님이 미리 불사르기를 하기 전에 동결을 넣고 똥개를 마무리 지은 후, 깡마로 이은 다음 딜을 시도하지만, 썩 만족스럽게 피를 빼진 못한상태입니다. 7만정도까지 뺐으니까요. 더군다나 여기서 흑마님의 거리 벌리기 이후 리셋 시도로 영혼거두기를 풀로 허용합니다. 흑마님쪽에선 급장도 안빠진 상황. 그렇게 경기가 흐른 후 주잠을 훼이크로 뽑은 후, 도망을 칠 때 흑마님께서 영혼불사르기-영혼의 불꽃을 시전합니다. 제 쪽에선 이 떄가 절호의 찬스. 하지만 아마도 이 영상에 나온 흑마님께서 불사르기를 한번 아끼셨다가 똥깨뽑기로 쓰셨다면 판도는 달라졌을 겁니다. 공포 -> 제물 점화때 얼방쿨이 1초남아있어서 못씹었는데 똥개가 한번 더나왔다면 이 경기는 아마도 제 패배가 되겠죠. 제쪽에선 운이 좋게도 흑마님께서 영불 즉시시전에 쓰셨기때문에 플라즈마로 씹은 후 불사르기 쿨이 오기 전까지 영고 뎀감 25%가 빠진 상태에서 피를 3만까지 빼는데 성공합니다.



이 판은 길드 내의 친한 동생과 한 경기입니다. 이 흑마는 똥개잡는 법사에 대한 대응법이 너무나도 탁월하기 때문에 요즘 들어서는 제쪽에서 좀 힘들긴 하네요. 흑마가 대응법을 잘 모를 때에는 잘 잡았는데 말이죠 -ㅅ- ... 이제 다른식으로 운영을 해볼 때가 온듯합니다. 첫 똥개를 잡을 때 마지막 양을 잇자니 그 텀에 똥개가 나오게 되고 ... 그러다보니 곧바로 동결 후 딜을 시도한 경기입니다. 동결이 끝나고서야 얼핏쿨도 온 상태라, 개를 매끄럽게 잡은것은 좋지만, 그 이후의 제 작업이 좀 미숙했던 경기네요. 아마 얼핏쿨이 먼저 온상태였다면 피를 2만정도 더 뺄 수 있었을듯 합니다.



이 경기 역시 바로 위에 나온 흑마랑 동일한 인물입니다. 똥개 잡는 법사에 대한 가장 좋은 선택은, 흑마 자신에게 풀양이 들어갔을 때 거침없이 급장을 쓰고 법사를 밀어붙이는 것인데, 이 경우 흑마쪽에서 똥개가 발이 묶여있는데 첫 풀양에 급장을 쓰지만, 주잠 사거리를 생각 못하고 그대로 두번째 양을 맞게됩니다. 그 후 전 투명화 리셋 후 똑같이 딜링 시도, 위 3경기중에 가장 딜이 시원하게 박힌 것은 아마도 이 경기가 아닐듯 싶네요.


3조각을 말려죽이는 경기도 올려보고 싶지만, 분량이 약 8분이상에 달하는 관계로 올리진 않습니다 .. -ㅅ-

그리고 이제 같은 서버내에 이런 택틱에 적응하고 있는 흑마들이 많아지고 있는 관계로 새로운 방법을 연구해봐야겠네영.
지금 연구하는건 흑마 본체딜을 하게되면 펫도 상당량의 피해를 나눠받기 때문에, 흑마가 급장만 빠져있는 상태이고, 흑마 본체에게 시도한 딜로 인해 펫 피가 절반정도~ 혹은 그 이하로 떨어졌을 때, 흑마 풀양 후 급 펫킬모드로 전환 후 마찬가지로 동결->깡마로 피빼기로 바꿔보고 있습니당. 펫 먼저 잡는 전략 자체는 상당히 좋지만, 위에 거론했듯이 흑마가 그런 택틱에 대해 완전히 이해하게되면 깔끔한 경기가 나오기가 힘들죠. 따라서 바꿔가면서 해야 뻔한 택틱이 아니기 때문에 흑마쪽에서도 법사가 언제 어떻게 돌변할지 모르기 때문에 부담이 되겠구요.


허접한 영상에 눈 버리셨다면 죄송합니다 ! 'ㅁ'
하지만. 흑마전이 영영 답이 없다는것은 아니기에 도움이 되고자 올려봅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