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위 글로벌 쿨이란 게 있습니다.

 

글 쿨에 대한 이해에 따라

 

1. 매크로 적용

2. 글쿨 타임 이동

 

등 여러 가지에 적용됩니다.

 

글쿨이란?

클라이언트(집의 PC) => 서버(블자서버) 에서의 여러가지 네트워크 상황을 감안하여 어떤 명령을 내린 후에 다음 명령을 내릴 수 있는 최소한의 단위입니다. 이걸 네트워크 상황에 따라 다 다르게 해버리면 네트워크 좋은 사람은 장땡이라서 블자는 이걸 강제로 정하였습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 네트워크 delay < 글쿨이 됩니다. 다만 비정상적인 상황에서 네트워크 delay가 글쿨을 넘어서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글쿨내에 전달되는 다른 커맨드는 모두 무시됩니다. 그리고 시스템적으로 글쿨은 가속의 영향을 받으나 그 최소값은 무조건 1초입니다.(기본은 1.5초) 즉 1초안에 떨어지는 모든 글쿨소모기술은 무조건 1초단위로만 수행이 가능합니다.

 

그러면 어떤게 글쿨이고 어떤게 비글쿨 일까요?

명령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글쿨을 소모하는 것(서버에 즉시 전달 필요), 그렇지 않고 클라이언트에서 네트워크 delay안에 직접 전송하여 다음 글쿨 적용 커맨드에 바로 적용되는 것이 있습니다. (소위 글쿨을 소모하지 않는 스킬이 여기입니다)

 

대부분의 커맨드는 글쿨을 소모합니다. 소위 캐스팅을 하는 것(특히 적에게 직접 해를 주는 것은 글쿨이 반드시 돌아갑니다)

다만 적에게 타격을 주는 것이 아니라 본인을 버프시키는 것들은 글쿨을 소모 안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장신구나 물약 그리고 몇가지 특수 스킬들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또 버프시키는 기술도 의도적으로 글쿨을 소모하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글쿨 소모기술: 주요 딜 기술(얼화,얼창,비작,화구,불작,화작,불태, 동결, 기타 등등 모두....), 보호막기술(마나보호막, 얼음보호막,마법계수호,얼방), 각종 기술(물빵만들기, 신총넣기,환영 등)

 

비글쿨 소모기술: 신마강, 물약먹기,장신구돌리기,냉정,얼음핏줄,발화(4.1부터... 이건 좀 예외적인듯), 마차!!!!! 기타 등등

 

글쿨 소모기술에서도 몇가지 구분을 해야 하는게 시전시간 필요기술과 즉시시전기술입니다. 시전시간 필요기술은 대부분의 캐스팅 타임이 이루어진 다음에 기술이 들어가며, 대부분의 경우 글쿨은 시전시간안에 포함이 됩니다. 물론 노스시절 얼핏에 블러드에 엄청난 가속영향을 받은 비작은 시전시간이 글쿨안에 들어와버리는 불상사도 있었죠. 시전시간이 필요한 기술은 또 이동하면서 시전이 되는 기술(불태), 정지에서만 시전되는 기술로 나뉩니다. 시전이 필요한 기술은 max(시전시간,글쿨)+기술전송시간(화구나 불작이나 얼화가 날아가는 시간) 이후에 데미지가 가해집니다. 즉시 시전 기술은 네트워크 딜레이 안에 즉시에 전송되며, 다만 다음 명령을 받기 위해서는 글쿨은 무조건 대기를 합니다. 즉 그 사이에 내리는 명령은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즉시시전기술은 얼창,비탄,살폭,동결,즉시시전불작,즉시시전얼불화, 얼회, 냉돌,신폭,용숨 그리고 냉정을 사용한 후에 즉시시전 가능한 기술등이 있습니다.(더 추가해주세요)

소위 글쿨내 이동이라는 것은 이러한 즉시 시전 기술을 수행한 후에 남는 글쿨 시간동안에 이동을 하는 겁니다. 참고로 이동은 클라이언트에서 우선 이동하며, 서버에서는 일정시간 이후에 판정이 됩니다. (가끔 이동후에 이동전에 적이 쏜 기술에 맞는 경우는 이 때문입니다)

이동하면서 딜할 수 있는 경우는 이러한 글쿨내 이동딜이 가능한 것 또는 시전하면서 이동이 가능한 딜로 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매크로 작성시 글쿨 사용 기술을 동시에 쓸수 없습니다.

따라서 글쿨을 소모하는 두가지 명령을 수행하려면

연속시전이라는 커맨드로 글쿨 이후에 수행하도록 해줘야 합니다. 즉 동시 시전이 아닌 연속시전이죠.

다만 특정기술이 제한시간에 걸려 사용할 수 없게 된 경우를 판정하는건 글쿨을 소모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cast 화염구

/cast 얼음 화살

 

이 매크로는 죽어라 화염구만 나갑니다. 왜냐하면 화염구는 글쿨을 소모하며 이 글쿨안에 처리가 필요한 얼음화살은 절대로 명령이 서버에 전달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특별한 문양을 쓰면 글쿨을 없앨수도 있습니다.

 

신마강 문양을 사용하면, 환영과 마나보호막의 글쿨이 사라집니다.

 

신마강 문양이 없을시

 

/cast 환영

 

이건 환영만 소환되고 글쿨이 돕니다만

 

신마강 문양을 장착하면

/cast 신비의 마법 강화

/cast 환영 복제

 

하면 환영복제가 있더라도 글쿨이 안돕니다.

 

신마강이 일정시간동안 버프를 해주는 기술인데 환영복제로 글쿨이 돌면 손해겠죠. 1초라도...

 

이번에 발화가 특이하게 글쿨을 소모 안하게 바뀌었습니다. 사실 발화가 직접 데미지를 주는 기술이므로 이건 좀 특이한 경우라고 볼 수 있네요. 다만 일정 시간 이후에 적용되는 도트기술이므로 시스템적으로 이걸 가능하게 만든 듯 하네요.

 

온라인이라서 두서없이 썼고 내용중에도 조금 틀린게 있을 수 있습니다. 수정사항은 과감히 요청해주세요.

 

추신) 비전특성에 신폭 연마 특성이 있습니다. 신폭은 즉시시전기술이며 이루어진다음 글쿨이 돌죠. 일반적으로 1.5초이며 신폭연마 특성을 찍으면 1포당 0.25초의 신폭 글쿨이 줍니다.  20%의 가속만 있으면 1.5초가 1.25초가 됩니다. 즉 자기 가속이 20%만 되면 신폭 연마 특성을 2포를 줄 필요가 없으며 50%가속이면 이 특성을 주는건 바보짓이 됩니다. 물론 위협수준 감소때문에 이를 찍기는 하지만 요즘 왠만하면 20%의 가속은 가능한 상황이어서 이 시스템은 좀 잘못된 것이죠. 오히려 신폭의 데미지를 증가 + 위협수준 감소가 걱절하죠.(글쿨의 감소가 원래 그 취지이므로)

 

추신2) 냉정+비작을 이동하시면서 쓰신분 있나요?(같은 매크로로) 결론은 안된다 이겁니다. 이유를 알아보니 즉시 시전이 가능한 상태를 판단하는 건 서버이고 서버측에서 정보를 받기 전에 캐스팅 타임을 요구하는 마법은 클라이언트에서 즉시시전을 거부한다는 것입니다. 즉 이동중에는 캐스팅 시간을 요구하는 동작이 안되고 이동중에는 그 정보를 받을 틈이 없다는 겁니다. 몰열 불작도 비슷합니다만. 몰열의 경우 몰열의 판정이 서버에서 클라이언트로 접수되는 순간에 불작이 클라이언트에서 즉시 시전이 접수가 그낭합니다.

 

추신3) 마차는 비글쿨 소모기술이라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