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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0-06 12:32
조회: 11,472
추천: 51
간소화에 대한 - Coffin제이님 글 요약Coffin제이 님 글이 좋아서 가독성있게 슥 돌려봤습니다
🔹글의 핵심 논지 “스킬 간소화 = 11111만 누르는 게임 된다”는 주장은 겜안분이다. 블리자드가 말하는 간소화는 스킬 개수를 줄이는 게 아니라, 너무 복잡하게 얽혀있는 ‘스킬-특성-패시브 연계 구조’를 정리하려는 것이다. ⸻ 🔹 현재 WoW의 문제점 1. 스킬마다 5~15개 이상의 패시브·프록이 얽혀 있음 → 플레이어가 직접 계산하기 어려움 → 결국 위크오라 같은 애드온에 의존하게 됨 2. 위크오라 없이는 효율적인 플레이 불가능한 수준 • 예시: • 🔸 고술: 정기작렬 vs 번개화살 실시간 판단 위크오라 • 🔸 비법: 조건문 19개짜리 비탄 헬퍼 • 🔸 냉죽: 얼기 중 룬무강 절멸 추적 • 🔸 분전: 마격 헬퍼 • 🔸 야냥: 야부→검화 타이머 • 🔸 정술: 얼격 후 화염/냉기 트래킹 → 고수든 초보든 간에 “불들어오는 거 보고 누르는” 방식으로 수렴함 3. 복잡성 때문에 생긴 ‘자동화된 반응형 플레이’ • 단순히 편의성 문제가 아니라, 효율성 문제로 넘어감 • 상위 유저조차 연산 부담을 줄이기 위해 위크오라 사용 • “안 쓸 이유가 없음” (ex. 홉풀 인터뷰) ⸻ 🔹 힐러 구조의 붕괴 🟣과거 • 작은힐(메인터넌스 힐) → 꾸준한 유지가 실력의 척도 • 큰힐·공생기 → 기회비용이 커서 사용 타이밍이 핵심 🟠현재 • 모든 필러힐에 부가효과가 붙어 “콤보 단계용”으로 변질 • 작은힐로는 피를 못 채움 • 결국 설계형 힐러만 남은 상태 • 딜러 생존기도 많아져서 전투 피해량 자체가 비정상적으로 커짐 → 모든 힐러가 ‘수사화/용힐화’ 됨 ⸻ 🔹 ‘간소화’의 진짜 의미 • 블자가 노리는 목표: “스킬 수를 줄이는 게 아니라, 스킬과 패시브의 연결 복잡도를 줄이자” • 지금 구조는 너무 복잡해서, 위크오라가 없으면 게임이 불가능한 수준 • 만약 위크오라가 막힌다면, 현재 수준의 복잡성은 도저히 감당 불가 → 따라서 스킬 간소화는 불가피한 전제조건 ⸻ 🔹 결론 • 스킬 간소화 = 난이도 하락 이 아님. • 지금은 오히려 “복잡함 때문에 단순해진 게임” 상태임. • 사람이 아닌 애드온이 연산하고 • 유저는 불빛 보고 반응하는 구조 • 진짜 난이도를 지키려면 사람이 직접 감당 가능한 범위로 가지치기 해야 함. • 그래야 위크오라 없이도 직관적이고 합리적인 플레이가 가능해짐. ⸻ 요약하자면 👇 “스킬이 너무 많아서가 아니라, 스킬이 너무 얽혀 있어서 문제다. 간소화는 난이도 하락이 아니라, ‘인간이 이해 가능한 수준으로의 정상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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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