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는 4.0.0 이후로 보호기사의 셋팅에 대하여 써보고자 합니다.

다룰 부분은 문양과 재연마,특성입니다.



이 글의 내용 대부분은 저의 주관적인 생각과, 대격변 탱킹+본섭 영던 탱킹 경험에 기초합니다.

먼저 특성 부분을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저의 보호기사 특성입니다.

저의 경우는 신성화 심망 징벌을 찍지 않고 정의의방패 크리 특성 1포를 빼고 나머지를 몰아줬습니다.
징벌에는 눈눈과 성전을 주었습니다. 눈눈 같은 경우는 데스위스퍼와 신드라고사에 대하여 실험해보고 시민의 수호자로 돌리거나 하게 될 것 같네요.

이 특성이 베스트라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되도록 범용성있게 대처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는 특성입니다. 리치왕 25하드의 경우 발키르 한마리 스턴을 위하여 문장 데미지를 심망으로 돌립니다.




다음은 셋팅입니다.

방어 셋팅에 대해 쓰기 이전에, 방어 매커니즘에 대하여 먼저 쓰려고 합니다. 

플레이어가 상대방에게 물리 공격을 받을 때는 다음과 같은 식으로 방어행동이 이루어집니다.

플레이어가 모든 버프를 받고 최종적으로 받는 피해가 1만이라고 가정하겠습니다.
이 경우 위의 그림과 같이 방어 행동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저 그림만 보면 방어행동은 곱연산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합연산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방어행동은(빗나감 or  회피 or 무기막기 or 방패 막기)로 이루어지며 저 중 중첩되서 방어행동이 체크될 경우 우선 순위로 방어행동을 하게 됩니다(ex : 확률 체크에서 회피와 무막이 동시에 활성화 되었을 경우 방어 행동은 회피로 이루어짐)

따라서, 플레이어는 빗나감+회피+무기막기+방패막기를 통하여 방어합에 도달할 경우 원칙적으로 모든 물리 공격은 빗나가거나 피하거나 무기로 막거나 방패로 걸러내게 됩니다.(쌩으로 들어오는 피해가 없어진다는 얘기입니다.)

4.0.1 패치 이전에는 탱커의 경우 방패막기 옵션과 완방(회피+무기막기) +방숙(추가로 빗나가게 할 확률)을 통하여 방어합에 도달 할 수 있었으나 거기까지 도달하기 위한 수치는 무지막지 하였고,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체력과 방어도쪽으로 치중하였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특화도를 통하여 전사와 보기는 방패 막기 확률을 올릴 수 있고, 보기는 신성한 방패를 통하여 더욱 쉽게 방어합에 도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방어도템의 너프또한 방어합의 필요성을 증대시켰습니다.)

그러나 재연마를 통해 특화도를 올릴 경우 방패 막기 확률은 방어합 이상으로는 올리지 마세요. 어차피 방어합에 넘치는 스탯은 죄다 잉여 스탯입니다.(회피나 무막은 예외, 이쪽은 우선순위가 높은 방어행동이라)

더이상 보기의 경우 광역탱킹이 아닌 이상 티어10을 낄 필요가 없어졌으므로, 단일템을 통한 셋팅이 좀 더 유리해졌습니다.

다음은 제 셋팅입니다
.
모두 단일템으로 이루어진 셋팅입니다. 무기 숙련의 경우 8이며 진실의 문장을 켤 경우 18입니다. 적중은 물리 적중 9.2% 주문적중 10.79%로 특성으로 받는 6%의 주문적중을 감안하여 도발적중 16.79%의 셋팅을 만들었습니다.
무기 숙련의 경우 열쇠를 동전(숙련 재연마)으로 바꿀 경우 26이 되도록 셋팅을 하였습니다.

방어합을 도달 하였을 경우 남는 스탯으로 자기가 원하는 스탯으로 변환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보석 셋팅의 경우 장비와 장비의 재연마로 이미 방어합에 도달하였기 때문에 올체 셋팅으로 하였습니다. 

다음은 제가 박은 문양입니다.

문양의 경우 저는 
상급 문양 : 정의의방패(광역탱킹시 정망으로 교체), 진실의 문장(숙련10), 영광의 서약(영광의 서약 힐량 10% 증가)
주 문양 : 성전사의 일격(마나 30% 감소), 집중의 방패(응방 공격력 30% 증가, 타겟 수 1로 제한), 구원의 손길 문양(지속시간 동안 어그로 없음 법사의 투명화 비슷함)
보조 문양 : 힘축,신축,진실의문장(보조는 크게 상관없는 문양들, 신축 제외)
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점사가 중요시 되는 4.0.1 부터의 탱킹 특성상 캐스터 몹들이 다발적으로 산재해 있는 구간을 제외하고는 점사몹에 대한 어그로를 상승시키기 위해 응방을 박았습니다. 멀티 탱킹을 하고 있을 시, 점사가 확실히 이루어진다면, 점사몹을 제외한 다른 몹은 신격과 정망으로 어그로가 잘 유지된다고 생각하기에 선택하였습니다.

위의 셋팅은 저의 주관과 대격변에서 탱킹을 하면서 본섭에서는 이래봐야지 하는 생각으로 짜넣은 것입니다. 
다른 분들은 다른 분들의 생각으로 만든 개성적인 셋팅이 있을 것이라 생각되며, 제 셋팅의 경우 참고용으로 이런 셋팅도 있구나라고 봐주면 감사하겠습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을 통한 태클로 보호기사에 대한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사족 : 방어합의 경우 여전히 102.4%일지는 의문이지만, 일단 지금 알고 있는 정보에 감안하여 넣었습니다.

사족 2 : 생각해보니 티어가 쓰레기가 되다시피 한 클은 기사뿐이네요 아오 식빵. 나쁜 블자놈들 예전 티어 10 셋효과도 바보였지만 이제는 아예 쓰레기로 만들어버리다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