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들어 가속에 대해 물어보시는 분이 많은거 같아서;;

 

 

 

1) 적정가속이 존재하고 그 이상의 가속은 불필요하나요?

 

정답: 아니오

 

해설

 

현재 가속에 적정가속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대격변 시스템 내에서 가속의 주요 역할은 (1) 시전 시간 감소 (2) DOT 틱의 간격 감소 입니다.

우선 시전 시간의 감소에 대해서는 말 안해도 모두 잘 아시죠?

 

본래시전시간 / (1+버프받은가속) = 최종시전시간 [단, 최종시전시간은 1초 이상]

 

네 위에 식만 아시면 될듯하네요. 현재 아이템의 수준으로는 글로벌쿨다운(이하 글쿨)까지 신경 쓸 가속수치는 나오기 힘들기때문에 시전시간을 고려한 가속의 적정수치는 찾기 힘듭니다.

 

그렇다면 두번째 역할에 대해서는 어떨까요? 마찬가지입니다. 많은 분들이 오해하는 것이 가속의 역할인데요. 가속의 본래적 역할은 틱간 시간을 줄이는 것이지 틱수를 늘리는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가속과 도트스킬의 기대DPS는 비례하며 이는 연속적인 형태를 지니는 상관관계입니다. 따라서 틱수가 증가되는 구간에서 딜이 비약적으로 상승될것이라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구요.틱수를 증가시키는 가속을 넘어선 가속또한 전혀 불필요하지 않고 동일한 효율을 보여줍니다.

 

정리하자면 가속은 높을수록 좋고 '적정가속'은 현재 없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단, 파흑의 경우는 이야기가 다릅니다. 파흑의 경우는 제물의 틱수가 매우 중요합니다. 이는 점화라는 스킬 때문인데요. 따라서 파흑의 경우는 가속으로 인해 딜이 '뻥튀기되는 구간'( 가속이 1상승했는데 DPS는 말도 안되게 오르는 구간)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그 구간은 제물의 틱이 추가되는 가속일때를 말합니다. (이에 대한 정확한 수치는 검색을 하셔서 많은 분들이 정리해놓으신걸 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많은 파흑 분들이 생각하는 '가속을 어느정도 마추고 다른 스탯으로 돌리는것이 좋을 것이다.' 라는 발상은 매우 위험한 발상입니다. 왜냐하면 다른 두 스탯 ( 특화&치타) 의 효율은 가속의 효율에 비해 정말 낮기 때문이죠. 특화력 1과 치타율 1%를 높이기 위한 특화도와 치타는 약 178로 동일합니다. 이는 가속 1%를 올리기 위한 가속의 수치인 약128보다 한참 높은 수치구요. 게다가 파흑의 경우는 부패와 파멸주문이 특화의 뎀증에 영향을 안받습니다. 따라서 현재 파흑에게 가장 효율적인 특성은 가속이구요 이는 거의 대게의 경우 만족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소각이 글쿨 이하로 떨어지는 가속이 나오기전에는 현재는 가속올인이 정답입니다.)

 

 

2) 생흡 고흑의 경우 특화에 올인한다는데 맞는 말인가요?

 

정답 : 네. (단 filler스킬이 생흡일때만입니다)

 

이는 생흡고흑이 특화의 효율이 매우 높은 특성이기 때문이죠. 생흡고흑의 경우 딜의 거의 90~95%정도가 특화에 영향을 받는 스킬이구요. 특화의 효율또한 파흑과 다르게 굉장히 높습니다. 178의 특화가 1의 특화도를 상승시키고 1의 특화도가 1.63% 지속 암뎀을 증가시킵니다. 이는 128의 가속이 1%의 가속도를 증가시키는 사실을 고려한다면 특화가 가속을 제치고 가장 효율이 좋은 스탯입니다. (이론적으로 부패,불통,고파,생흡은 가속1%증가했을때 약 1%의 dps상승이 기대됩니다.).

 

근데 한가지를 더 고려해야되는데요 그게 바로 유령출몰입니다. 아시는 바와 같이 생흡고흑의 유출에 대한 의존도는 절대적입니다. 따라서 유출의 캐스팅시간을 줄이시는것을 고려한다면 저는 어느정도의 가속을 맞추시고 특화에 올인하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하지만, 어활고흑의 경우는 어활이 특화의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특화보다는 다시 가속의 효율성이 더 높게 되구요. 따라서 현재 대부분의 고흑플레이어들이 어활고흑이라는것을 고려한다면 고흑또한 가속이 가장 효율이 높은 스탯이라는것을 말씀드립니다.

 

 

 

결론 : 파흑에게도 적정가속이란 없다. + 현재 가속의 효율은 모든 구간에 있어서 거의 최고다.

 

결론2 : 4.1때 생흡고흑을 하실 생각이시라면 특화에 올인하는것이 더 좋겠다. 그러나 어선3중첩 유지는 굉장히 빡셀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