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로크 호드에서 막공장을 하면서 배아파(전탱), 김덕칠(드루탱), 손아파, 팔아파, 발아파, 입아파, 일골포탈, 코아파, 등아파(전탱)등을 키웠고, 막고라 얼라에서 배아파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와우 클래식때 오픈과 동시에 열심히 즐기다. 
켈투를 못 잡고 현실로 돌아갔던 전탱입니다.

오리지널에서 접고 제대로 복귀하지 않아서
모든 정보의 기준이 오리지널로 멈춰있습니다.
리분과 불성때 스킬들의 변경사항이 있어서
잘못된 정보를 전달하는 사람들을 종종 보여서 
클래식 기준 전사 탱커에 대해 기초수준에서 설명드리갰습니다.

절대 이 글만 보고 다른 전사들한테 훈수하지마세요. 
저보다 더 잘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성 먼저 설명해하겠습니다.

전사의 특성은 크게
1. 방특탱 (방어 특성 몰빵 탱커)


2. 분방탱 (분노를 메인으로한 방어탱커)

로 나눠집니다.

이 둘의 가장 큰 차이는 자주 쓰는 주력기로 보시면됩니다.



방특의 경우, 방패 밀쳐내기(방밀)

분방의 경우, 피의 갈증 (피갈), 죽음의 소원 (죽소)

해당 주력기들을 쿨마다 계속 써주는것이 좋습니다.
(잡몹처리에서는 몹을 죽일정도의 어글작만 해주고 다음 타겟에 씁니다)

이렇게 보시면 됩니다.

북미 유저들이 적립한 레이드 공략을 바탕으로 해당 특성이 적립되었습니다.
오리지널이 많이 연구되면서, 각 직업군들의 특성 및 빌드가 최적화 되었고,
이에 따라 딜러들이 더 많은 딜을 뽑을 수 있게 되면서,
탱커들도 딜을 바탕으로한 위협 (어글) 확보를 위해 
방패를 내리고 쌍수를 들었습니다.

하지만 분방탱은 급사 위험이 높은 클래스입니다.
방패를 빼고, 쌍수를 들면서 무막 카운터의 위험성이 증가하게 되고
기본적으로 빠른 공속의 무기에 질풍까지 뜨게 되면 급사 위험이 더욱 증가하게 됩니다.

하지만 하드 코어에서도 분방탱은 강제 될 겁니다. 어쩔 수 없습니다.
벨라, 공주 후후란, 오닉시아등과 같은 극한의 어글을 요구하게 되는 몇몇 넴드에서
딜로 찍어 눌러서 패는 공략으로 진행했던 방식이 너무 익숙해져 있습니다.

노데스 레이드 클리어에 관하여는 막공 수준에서는 뭐가 안정적인지는 확답을 못 하겠습니다.
하지만 방특으로도 충분히 대부분의 네임드들이 공략 가능합니다. (막공으로 다해봤습니다.)

랩업과정에는 어떤 특성을 해야하나요?
그냥 무분타세요.

아 요특성으로 던전가면 내가 죽거나 파티 누구 한명 죽이갰다 싶을때,
분방이나 방특타시면 됩니다.

전사 전투의 기초
전사가 스킬을 쓰는데 소모하는 자원은 분노입니다.
분노는 기본적으로 쌔게 때릴수록, 쌔게 맞을수록 많이 찹니다.
이는 충분한 피통(HP)가 확보되었고, 힐러의 역량(MP)이 충분하다면
쎄게 맞아서 분노를 더 많이 수급하여,
더 많은 스킬을 사용하여서 어그로를 먹으면서 더 많은 딜을 하는것이
딜러들이 본인이 가진 모든 역량을 동원해서 딜을 할 수 있게해서
더 빠르게 몹을 잡을수 있게 해줍니다.
이것이 여러분이 종종보는 양손탱들의 이유입니다.

분노는 전투가 종료되는 시점에서 점차 감소하여 0에 도달합니다.
물론 분노를 채울 수 있는 스킬들이 있습니다.

1. 피의 분노(피분)
피의 분노
피분은 전투 여부와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 전투 시작시 분노가 없을 때, 피분을 사용하여 분노를 조금이라도 확보하고
이를 바탕으로 초반에 방밀, 피갈, 영격 등으로 첫 스킬을 시작하는 방식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또한 전투 종료 후 분노가 줄어들때 이를 방지하고자 
6~70에서 피분으로 다음 전투에 높은 분노 상태에서 
전투를 시작할 수 있게 해줍니다.

(잘하는 탱커는 어그로미터기를 보는게 아니라 분노게이지를 보면 압니다.)

2. 돌진
  돌진
전투 중에 사용할 수 없는
전투 태세에서 사용하는 돌진스킬입니다.
이는 강제적으로 탱커들을 태세전환을 요구하게 만든 스킬입니다.

돌진은 전사가 처음 배우는 
이동기면서 동시에
분노수급기 입니다.
기절은 존재하지만, 봉쇄가 주로 기절 목적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거리 제한이 있기 때문에, 
적당한 거리에서(너무 가까워서도 멀어서도 안되며)
전투가 종료된 상태의 전투 태세에서 사용이 필요합니다.
사용 후 획득한 분노를 
다른 태세(방어태세, 광폭태세)에 유지하기 위해서

전술 숙련이 강요됩니다.


이 두가지 분노 획득 스킬은 전투시작이 전사가 분노를 획득하기 위해
오프닝으로 사용하는 스킬들입니다.

활로 풀링 할 경우, 3링크 기준 점사 (3마리 몹 탱킹💀❌🟦)
활공격 > 벽 뒤로숨기 > 피의 분노 피의분노 > 사기의 외침 (적들이 가까이왔을떄) 사기의 외침(사침) > 💀방가(방어구가르기) >tap키(현재 대상인 방가 맞은 적외의 가장 가까운적 선택) > 방가 > 탭 > 🟦방가 > 마우스로 첫번째 타겟 잡고 💀방가 3회 중첩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스킬 3링크 전사 오프닝입니다. 
(이후에 분노가 안정적일때, 아군 밀리(근접딜러)를 위해서 전투의 외침 전투의 외침 을 넣어줍니다)

이후의 스킬 사용은 어글을 잡고 있는 몹들의 체력 상태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제 1 타겟의 몹💀이 3방가 후에도 피가 너무 많이 있으며, ("3방가후 딜하세요" 의 기원)
딜러들의 위협 수준이 높아서 몹이 죽기전에 어그로를 가져갈 것 같을 때는
추가로 방밀 혹은 피갈 > 방가 5중첩로 추가 위협을 통해,
몹이 죽을때 까지 내가 어그로 1순위가 될 정도의 어그로를 확보합니다.
첫번째 몹에 모든 분노를 다 쓰는것이 아닙니다. 전투는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첫번째 몹💀의 어그로작업(몹이 죽을때까지 탱커가 1순위 어그로될 정도만)가 끝났으면
2번째 몹에 방가를 넣어주면서 마찬가지로 어그로작업을 해줍니다.
던전 혹은 레이드를 진행하면서, 해당 파티(혹은 공대)의 딜수준과
몬스터의 체력을 봤을때 어느정도 어그로까지 올려야 되는지 감을 잡아줍니다.

딜러들의 딜이 너무 쌜 경우, 첫번째 타겟에 집중하기보다는
두번째 타겟에 미리 어그로작업하는게 더욱 중요해집니다.
첫번째 타겟💀은 근방 죽었는데 다음 타겟에서 어그로 작업이 충분히 안되면
어글이 튀게됩니다. (보통 이 경우는 💀도발 도발 로 버티는 6초 안에 녹을 경우 도발로 처리합니다.)

만약 딜러들의 딜이 부족할 경우.
중간중간 방가를 다시 넣어주어 디버프를 유지해줘야합니다. (유지시간이 짧아요)

점사 우선 순위 정하기 (💀🟦)
1. 💀_피가 낮은 적, 전투가 길어질수록 골치 아픈 적(캐스터), 딜이 너무 쌔서 힐을 많이 요구하는 적
2. ❌_가장 만만한 근접 밀리몹

보통 3링크의 경우 3번째 타겟🟦은 메즈(양변, 기절, 추방 변이 공포 추방 겨울잠 등)으로 전투 불능 상태로
전투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번째 타켓이 죽어갈때 쯤
3번째 타겟🟦의 메즈를 풀어 어그로 작업을 해주세요.

돌진으로 전투 시작 (분노가 25미만일때)
각 링크들의 간격이 많이 넓을 경우, 로머가 처리되서 애드가 날 위험이 적은 경우
혹은 공략이 너무 확고해져서 확실한 탱킹이 가능한 상황에서는
돌진으로 전투를 시작합니다.

(전투태세) 💀돌진 돌진 > 방어태세 전환>피분 피의 분노 > 사침 사기의 외침(전술 훈련이 없으면 사침을 넣고 태세 전환을 합니다)💀방밀 방패 밀쳐내기 or 피갈 피의 갈증💀방가 >tap키 > 방가 > 탭 > 🟦방가 > 💀마우스로 첫번째 타겟 잡고 방가 3회 중첩

돌진으로 오프닝을 시작할 경우, 돌진으로 순간적으로
아군과 거리를 벌리면서, 더 빨리 적을 에게 맞을 수 있어서
아군이 딜이 시작하기전에 어그로 작업하기가 더 수월해지고,
돌진으로 확보환 분노를 바탕으로 초반에 강한 어글 스킬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전투에서는 첫 💀몹의 어글작업이 중요합니다.
많이 맞아야 분노가 많이 차서, 더 많은 어글을 얻을 수 있는데
초반부터 어글을 못잡으면, 분노도 없어서 추가로 어글 작업을 못해서
난리가 나기 시작합니다.

돌진 봉쇄등 태세 전환 필요하게 되면서 전사들에게 매크로가 필수적입니다.
돌진과 전투태세를 한키로 누르게 한다던가.
방가와 방어태세를 한키로 누르게 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게 매크로입니다.

해당 자료들은 찾아보면 많아서 생략합니다.

위의 방식들을 응용하면, 매즈만 충분하면 5마리 링크 몹들도 점사로 잡는것은 익숙할겁니다.
해당 전투가 마지막 전투가 아니라면, 전투가 끝날때 분노가 가득 채운 상태로 
전투를 종료하고, 그 분노가 모두 날라가기전에 새로운 전투를 시작하는것이
축적한 분노를 기반으로 초반 위협을 확보하기 좋습니다. (체인풀링)

미리 마나클래스들에게 전투가 종료하면 바로바로 물빵을 먹으라고 하세요.
시작한 전투가 종료된 뒤
마나클래스들의 마나가 어느정도 찼고,
새로운 전투를 시작하고 몹들에게 공격 혹은 아군에게 힐을 시작하는
시점에 아군이 풀마나가 되는 타이밍에 맞춰서 다음 풀링을 바로 시작합니다.
(물빵은 전투가 종료된 시점에만 먹을 수 있습니다.)
아군 캐릭터들이 앉는것을 확인하고, 아군 힐러의 마나를 본 다음
타이밍 맞춰서 최대한 빠르게 다음 풀링을 시작해야
이전 전투에 모아놨던 분노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분노가 충분한 상태에서 채인 풀링
💀활공격 > 벽 뒤로 숨기 > (적들이 가까이왔을떄) 사기의 외침  > 💀방밀 방패 밀쳐내기 혹은 피갈 피의 갈증 💀방가(방어구가르기) >tap키(현재 대상인 방가 맞은 적외의 가장 가까운적 선택) >방가 > 탭 > 🟦방가 > 💀마우스로 첫번째 타겟 잡고 방가 3회 중첩

첫 사용 스킬을 💀방밀 혹은 피갈을 통해 확실히 초반 어글을 먹어줌으로써
어그로 개념없이 초반부터 극딜박는 딜려들의 어그로를 잡아줘야 합니다.
이후는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하면되고, 마찬가지로 전투가 끝날때 분노를 최대한 채워주세요.

(분노작)
중요한 네임드몬스터와 전투를 앞두었다면,
자잘한 쫄몹을 한 마리 남겨두고
미리 파티원에게 충분한 정비 및 물빵먹을 시간(탐)을 준후

쫄몹으로 분노를 만땅으로 채운고 해당 전투를 끝내자마자
짧은 탐시간만 갖게하고 바로 네임드 전투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영웅의 일격은 사용하지 않나요?

영격은 1. 다음 근접 공격에 일반 공격을 대신해서 2. 분노를 소비하여 나가는 스킬입니다.
단순히 분노를 소비하는것으로 이해할 수 있으나, 일반 공격을 대신하여 영격을 날림으로써
일반 공격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분노의 기회 비용도 소모됩니다.
분노가 쌓이는 속도가 소모되는 속도보다 월등히 높을 때 주로 사용합니다.
(벨라, 공주 후후란 등) 공속이 빠른 무기를 사용하면, 더 많은 영격을 다른 위협 스킬과 함께 쓸수있어서
레이드때 "" 사용 해야하는 스킬입니다.

랩업구간 쪼랩일때는, 주력기가 방패 밀쳐내기 피의 갈증 없어서 해당 타이밍에 영격 매복 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쪼랩구간 스킬루틴
분노없을때
(🟦 가 양변일 경우는 💀이 죽고나서 어글작업을 합니다.)
활공격 > 벽 뒤로숨기 > 피의 분노 피의분노 > 사기의 외침 (적들이 가까이왔을떄) 사기의 외침(사침) > 💀방가(방어구가르기) >tap키(현재 대상인 방가 맞은 적외의 가장 가까운적 선택) > 방가 > 탭 > 🟦방가 > 마우스로 첫번째 타겟 잡고 💀방가 3회 중첩 > 어그로가 부족하면, 💀방가 5중첩 > 💀(방가 디버프 시간이 충분하고, 어그로가 낮으면) 매복 영격 > 💀(어그로 작업이 끝났으면) 방가 작업 시작 > (어그로 작업이 끝났으면) 🟦 방가 작업 시작 



분노가 충분할때
활공격 > 벽 뒤로숨기 > 피의 분노 피의분노 > 사기의 외침 (적들이 가까이왔을떄) 사기의 외침(사침)  > 💀 매복 영격 > 💀방가(방어구가르기) >tap키(현재 대상인 방가 맞은 적외의 가장 가까운적 선택) > 방가 > 탭 > 🟦방가 > 마우스로 첫번째 타겟 잡고 💀방가 3회 중첩 > 어그로가 부족하면, 💀방가 5중첩 > 💀(방가 디버프 시간이 충분하고, 어그로가 낮으면) 매복 영격 > 💀(어그로 작업이 끝났으면) 방가 작업 시작 > (어그로 작업이 끝났으면) 🟦 방가 작업 시작 

광어글먹기
몬스터의 숫자가 매즈로 해결할 수 없는 숫자가 되거나,
일반 몹이 많이 존재하게 될 경우, 법사 혹은 흑마님들의
광역 공격 스킬을 통해 빠르게 녹여서 해당 전투를 공략하는게 
더 안정적일 수 있습니다. (광치기 신비한 폭발 얼음 회오리 혜성 폭풍 지옥불 )

이렇게 될 경우, 점사를 통한 전투보다
체계적으로 하기는 힘들어 집니다.

이는 클래식 전사는

천둥벼락이 상향되기 전이라 광어글을 확실히 먹기 힘들어집니다.
(누가 돌진쓰고 천벼쓰라고 한다면, 클래식 전사를 하지 않은 사람입니다.
이미 이 논쟁은 4년전에 종결됬습니다.)


어그로를 먹는 스킬은
아군에게 이득이되는 스킬과 적군에게 피해를 주는 스킬들입니다.
여기에는 힐스킬들과 디버프 스킬들이 포함됩니다.
사기의 외침 사기의 외침(사침)은 적들의 전투력을 낮추는 디버프 스킬로
기본적으로 어그로를 확보하면서, 내가 받는 피해를 줄이는 매우 중요한 스킬입니다.


모든 전투시작 오프닝때 사침으로 시작하는 이유는
모든 적들에게 사기의 외침 사침을 맥임으로써
내가 공격하기 전에 기본적인 어그로를 넣어주어
초반에 힐어글로 힐러에게 공격이 가는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광어글 일반적 스킬루틴
활풀링 혹은 돌진 돌진 > 사기의 외침 사침>💀 회전베기 회전베기 혹은 소용돌이 소돌 > 아군 법사에 붙는 쎈적 들 도발 > 다른 적들 최대한 멀티 어글작업

광어글은 상황에 따라 매우 변칙적인 스킬 사용을 요구합니다.
일반적으로는 방어태세에서 

회전베기회전베기를 통해 최대한 많은 적들에게 피해를 주면서 어그로 작업을 하거나

광폭태세에서 소용돌이(소돌) 소용돌이 을 쓰면서 딜에 기여하는 방식으로 갈 수 있습니다.

회전베기회전베기 해주는게 힐러들의 정신 건강에 좋습니다.

광치는 과정에서는 아무리 노력을해도 순간적인 폭딜에 
모든 적들의 어그로를 먹기가 힘들어집니다.

그럴 경우는, 법사에게 가까이 가는적 혹은 위협이 될 만큼 💀쎈적(일반 몹사이에 정예몹(금테))을 위주로
어그로 작업을 해주시는게 좋아요.
바로 도발 도발을 쓰는것은 좋지 않습니다. 스킬로 최대한 어글작업을 해주시고
도발은 위기대처용을 남겨 주시는게 좋습니다.
보통은 일반몹들 사이의 정예몹을 대상으로 찍고 회베 회전베기 랑 방가를 섞어가면서, 
광어글을 먹어주다가, 내가 뭔 짓을 해도 저 몬스터가 때리는것을 막을수 없을 것 같다 싶을때
도발 도발 을 해줍니다.

던전에서 한 두번의 광구간만 있다면 광역도발로 커버쳐줍니다.
광역도발 도전의 외침 을 쓰는 시점은 몹이 아군 법사를 때리기 직전 입니다.

도발기의 사용
(올바른 내용 교정에 도움을 주신 하얀모그님, stupify님 감사합니다.)

위의 루틴 대로 진행하면 손이 굉장히 빠른 전사의 경우는,
도발 버튼 도발 을 누르지도 않고 진행합니다.
하지만, 활풀링 초반 오프닝과 같이
초반에 어그로를 확실히 못 먹는 오프닝의 경우는
도발 도발을 통해서 이를 메꿔줄 수 있고
또한 급한 어글 뒤는 상황에서
급한 불끄는 용도로 사용하는 스킬입니다.

첫번째 도발입니다 도발은 어그로복사기입니다.
도발
가장 기본적인 도발입니다.
순간적으로 적의1순위 위협 수치를 복사하여
6 초간 유지해줍니다.

이때 최대한 추가적인 어그로를 확보해줘야
1순위 위협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도발 버튼만 누르고 가만히 있으면,
2순위로 밀려났던 딜러나 힐러로 다시 어글을 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아무리 쿨타임이 작다고하나
쿨타임이 존재하기 때문에 난발할 수 없는 스킬입니다.

항상 기억하세요. 탱커는 몹이 죽기전까지 1순위의 위협을 유지해줘야합니다.

못하는 탱커의 경우는 계속 도발에 너무 의존하게 되면서
위급상황에 대응을 못해서 도발 쿨때, 사고를 칩니다.

도발기 없이 어글작업을 할 수 있는 연습을 하는 게 좋습니다.
도발은 주문이기 때문에 저항이 뜰 확률이 항상 존재하여, 만능이 아닙니다.

두번째 도발의 일격입니다.

전투태세에서만 사용이 가능하고
2분으로 쿨타임이 길어졌습니다.
태세 전환을 강요하게 되어 분노가 순간적으로 25로 날라가지만
도발쿨타임 혹은 도발이 저항됬을때 
급하게 태세를 바꾸고 도발의 일격을 갈겨줍니다.

도발과는 다르게 6초동안 주시대상을 탱커로 교체됩니다.
그러므로 추가적인 어그로 작업이 필요하지만, 태세 전환으로 인한 분노 감소로
추가 스킬사용이 어려워집니다. 추가 어그로 획득에 실패했다면 쿨타임이 돌아온 도발을 다시 써주셔야합니다.


세번째는 광도발, 도전의 외침입니다.
도전의 외침
모든 적에게 광역 도발을 날려서
순간적으로 주시대상을 6초간 탱커로 변경합니다.
마찬가지로 어그로 복사가 아닌 스킬로 
단일적의 경우 추가적인 어그로 작업 혹은 추가 도발이 필요합니다.

탱커가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다했는데도 
어글을 못 먹었다. (도발 저항, 도발의 일격 빗나감)
애드가나서 예기치 못한 적들이 난입해서 우리 힐러가 위험하다.
와 같은 상황에서 

유언과 함께 메크로로 쓰게됩니다.
ex)
/Y 도전의 외침 사용! 날 기억해줘!
/시전 도전의 외침

10분의 쿨타임이 존재하고, 매우 사기적인 능력이고
아군을 위한 생존기로 생각하시는게 좋습니다.
신중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네임드 단일적 스킬 루틴

네임드 공략과정에서
한마리의 단일 적에게 어그로 작업을 할 경우
극초반에 어그로 획득이 중요합니다.


분노작이나 분노의 물약을 사용하여 
(채력 물약과 쿨타임이 같이 돕니다, 분노의 물약 사용도 어그로를 획득합니다)
분노가 충분한 상황에서 시작한것이 아니라면

딜러들에게 3방가 후에 딜하라고 미리 말씀해주세요.
일반적인 루틴은
전투시작(활/돌진/매즈등) > 피의 분노 피의 분노 > 사기의외침 사기의 외침 > 방밀 방패 밀쳐내기 혹은 피갈 피의 갈증 > 방가5중첩
방밀 혹은 피갈을 쿨타임때마다 계속 써주고
그래도 분노가 남으면 영격을 넣어주고
방가, 사침 사기의 외침 , 전투의외침 전투의 외침 은 제때 제때마다 리필 해주세요

보스몹의 공격이 너무 강력할 경우
영격대신에 방막 방패 올리기 을 쿨마다 써주면서 피해를 감소시켜줍니다.

스킬사용 획득 우선순위는
차디찬 복수 복수 (레이드에선 잘 안쓰김함)= 방필 방패 밀쳐내기 혹은 피갈 피의 갈증 > 방가 > 영격 매복 입니다.

영격은 말씀드렸듯이 분노가 많이 남아 돌때 사용하시는게 좋아요
방패를 들고 방막 방패 올리기 을 시전하면 영격할 여유 분노가 없을 겁니다.

여기까지가 전사의 스킬 사용 루틴이였습니다.
이는 제가 주로 사용하는 방식의 스킬루틴이고
같이 전탱을 했던 여러 유저들에게 배운 방식입니다.
개인의 스타일과 장비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어요.

보스몹을 포함한 3링크 전투의 경우

💀잡몹 ❌보스 🟦메즈 유지(양변 유지)
3링크와 비슷한 방식으로 진행하되 빠르게 해골을 녹이고
x에 최대한 어글작업을 한다는 마인드로 하면 좋습니다.

전사의 생존기

30분 쿨기 3종입니다.
이중 방패의벽과 보복은 생존기로도 쓸 수 있습니다.
방패의벽은 급사 위험이있는 상황에서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 피해의 최대한 낮춰서
유지력으로 버티려고할때 많으습니다.
(보통 최저랑 세트로 사용되며 힐러 마나가 없을때 시간끄는 용도로 쓴다고 보시면됩니다.)

최저와 동시에 쓰면서 방패들고 방패막기를 하면 짧은 순간의 폭딜(광포화)를 막을 수 있고
최저와 나눠서 쓰면 가늘고 긴 딜을 막을 수 있습니다.

보복의경우 사고발생으로  힐러가 마나가 충분할때
광도발이후 보복을 켜서 순간적으로 많은 적에게 골고루 데미지를 주어서
광치는것을 서포팅할 수 있어 잘쓰면 애드로 인한 위기상황을 넘길수 있습니다.
(보통 애드로 다량의 적이 왔을때 광도발 보복, 최저를 같이 키고, 힐러에게 폭힐, 딜러들에게 광딜을 요구합니다.)

무희의경우 마격 마무리 일격 과함께 전투를 빨리 마무리 짓고자 할때
힐러폭힐 받는 상황에서 켜줍니다. 
인던에서 쓰면 힐러한테 차단받을수 있습니다.

최후의 저항
최후의 저항은
순간적으로 피통을 높이면서 마지막에 피를 추가한다고 보시면됩니다
위의 생존기들과 함께 사용하거나, 힐이 불안정할때(힐러가 맞아서 급사될 위험있을때) 써주는게 좋습니다.

크게 위험한 상황이아니면 위의 방패의벽과 따로 돌리면 위기 대응이 더 쉬워집니다.

위협의 외침
위협의 외침은 주변 모든 적을 공포 상태로 
전투 불가능하게 만들지만 어마 무시한 애드를 만들 수 있어서
사용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유틸기
안써도 크게 무리는 없지만 잘쓰면 유용한 유틸기입니다.
차디찬 복수
복수는 낮은 분노로 위협 즉발스킬을 쓸 수 있어서 매우 유용하지만
애드온 도움없이 복수를 제대로 쓰기힘듭니다.
안써도 무리는없지만 기회가 생기면 최우선적으로 써주는게 좋습니다.

방패 가격
방패가격은 방패를 들었을때 , 차단스킬입니다.
딜러들이 영 차단을 못한다 싶을때 써주면 됩니다.
차단도 안하고 딜만하는 딜러들은 차단하는게 속편합니다.


충격의 일격은 방어태세때 쓸수있는 짧은 기절기로
1. 적캐스팅을 끊는 용도
2. 너무 강한 적의 딜을 잠시 멈추는 용도
3. 광칠때 법사한테 붙는 적을 기절시키는 용도
4. 인간형 적이 도망가는것을 순간적으로 막아주는 용도 등으로 사용합니다.


제압은 보통 오프탱때 쓰긴하는데 얘도 마찬가지로 애돈 없으면 쓰기가 어렵습니다.


들이치기
자루공격은 기억하기론 방패가격하고 쿨이 같이 돌아서 
광폭태세로 있을때 같은 위치에 단축키 지정하거나 매크로로 한키로 썼습니다.


사용하기 어렵지만
잘쓰면 정말 멋지고 화려한 봉쇄입니다.

보통 선돌진 후 봉쇄로 2단 점멸기로 사용하거나
전투중에 힐러에게 붙은 적에게 빠르게 다가갈때 사용합니다.

광폭태세가 강요되기 때문에
분노관리가 힘들 수 있습니다.

일부러 어글작업과정에서 캐스터 몹과 거리를 벌렸다가
순간적으로 봉쇄로 캐스팅을 끊어주는 센스도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난발하고 어글작업도 잘못하면 겉멋만든 전탱 녀석이란 인식을 줄 수 있습니다.

그외

마무리 일격
마격의 어원인 마무리일격입니다.
모든 분노를 소모하기때문에 
보통 레이드 넴드 막바지에 
광폭태세로 무희키고 마격처서 빨리잡을때 사용합니다.
급사를 조심해야합니다. 
마격을 치면 분노를 모두 소모하므로 다음 전투 오프닝이 힘들어집니다.

격돌 분쇄
는 탱킹할때 써본 적이 없네요.

랩업할때 빡치던 무장해제는 특정상황에서 가끔 사용하긴 합니다.


천벼(천둥벼락은)
광어글용으로 사용하지않고
공속 디버프를 넣어서 저의 딜을 감소시키는 역할로 많이 넣으며
주로 일반공격이 강한 적에세 오프탱이 넣어줘서 
맨탱의 생존률을 높여주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탱킹을 할때 본대 반대방향으로 머리를 돌려주세요.
근접딜러와 탱커가 같은 방향에서 공격을 하면
그 공격을 보스몹이 맞고 무기막기 카운터를 날릴수 있습니다.
무막카운터는 스위타이밍을 무시하고 나서 일반 공격과 빠르게 들어오면 급사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근접 딜러들이 뒤로가기에는 애드 위험과 딜손실이 생깁니다.
<벽> 탱커 몹 밀리 본대 
순으로 배치하여 안정적으로 밀리(근접딜러가) 뒤를 잡을 수 있게 해주세요.

여기가 대략적으로 기초적인 내용들입니다.
심화적인 내용 (완방합, 적중, 회피, 방막 무막 카운터등)들은 
과거 클래식 시절 인벤 정보 (팁게, 전사게) 뒤져보면 잘 나와있습니다.

탱커는 다른 사람이 탱커하는걸 지켜볼 기회가 많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스트리머들이 하는 것을 따라하기에는
너무 탬차이가 커서 잘 못하면 적절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 적중 딸리는 쌍수 분방탱)

탱커는 아군을 살리기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해서
공부해야합니다.
이글이 많은 초보 전사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