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화심 사건으로 사사게에 많은 글들과 댓글들을 읽어봤습니다.


여기가 일베와 뭐가 다른지 구분이 안되더군요.


처음에는 화심사건의 문제였던 당사자들에게 말하다가 지금에와선 화심에 참여한 모든 사람, 그리고 정공에 포함되어있었으나 사건발생때는 없었던 사람까지 얘기가 나오는 모습을 보니 매우 안타깝습니다.


사사게라는 것의 취지가 사건사고에 대해서 공유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여기서 문제가 되는 사람들을 차단을 하고 욕을 하는 것 까진 문제가 별로 없어보였는데, 지금의 상황은 본인이 등판을 하지 않으니 주변 사람들을 괴롭혀서 본인을 등판시키자. 이런 형태로 가고 있더군요.


아, 그리고 토키님이 내부고발을 하는 모습을 보면서 아 이사람은 정의로운 사람이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고,

대단하다고 생각했는데 후에 정공멤버 명단 전부와 화심멤버 명단 전부를 공개 한다고 했을때 개인적인 감정이 많이 들어가 있네라고 느껴졌습니다.
좋은 일을 하려고 하시는분이길래 혹시나 잘못 될까봐 댓글로 구분을 시키면 좋을 것 같다고 많이 얘기도 했습니다.


단순히 자신의 기분이 나빠서 내부고발을 한게 아니라 더이상의 다른 사람이 피해를 입지 말았으면해서 내부고발을 한것일텐데 그로인해 다른 무고한 피해자가 나올 것 같아 걱정이 되었습니다.


음... 그리고 토키님의 쓰신 글들의 댓글들은 더더욱 가관이더군요.

자신들의 일이 아니니 명단 전부 공개를하자. 전부 공개를 한다음에 사과문을 한명씩 받자. 이런형태의 글들이 매우 많이 보이고 동조하는 사람들이 많이 나오는 모습을 보면서... 사사게에 있는 사람들은 그저 더 재미있는 일이 일어났으면 좋겠다라는 마음만 있는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또한, 이번에 공대장이신분이 감정적으로 쓴 글도 보았습니다. 정말 잘못된 선택을 하신 것 같다고 생각이 듭니다.
조금 더 이성적으로 행동하셨으면 좋았을텐데요. 이미 저지른 일이니 감당 잘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사사게의 특징 중엔 스크린샷이나 로그 등의 정황이 있어야 증거로 채택된다는 암묵적인 룰이 있습니다.

공대장님은 사과를 했다는 글들을 GM한테 요청하여 로그를 받아서 제출을 하면서 주장을 해야하고,

토키아사코님은 명단을 전부 공개한다고 하신다면 무고한 피해자가 생기지 않게 필터를 하셔서 보내야 합니다.

증거가 없는 분들은 증거가 없기 때문에 내버려두셔야하구요. 그게 사사게에서는 맞다고 생각합니다.


사사게 여러분들이 얘기하시는 것중에 화심에 참가한 사람들과 정공 멤버들 모두 조용히 있었기 때문에 다 차단을 해야하니 공개를 해야한다는 여론이 있는데, 그것은 옳지 않은 방법이고 사사게스럽지 못한 방법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과 직접적이지 않으면 침묵하니까요.

토키님처럼 59렙 법사가 문제가 되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고 별로 상관없다고 생각한 사람들도 있을겁니다.
토키님은 매우 용기있는 사람이라 이부분을 수면으로 꺼낸거고 꺼내지 못한 사람들은 평범한 사람들일뿐이니까요.

이렇게 장문을 쓴 이유는 앞으로 사사게에는 얼씬도 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사사게를 보면서 내 일도 아닌데 매우 스트레스를 받더군요. 서로를 갉아먹고 욕하고 무고한 사람들에게 재미삼아 어떻게든 상처를 입혀보겠다고 안달난 사람들이 모여있는 곳 같아서요.

그럼 와우에서 뵈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아, 참고로 성별 부분을 특정하는 부분은 정말 잘못된 것 같아요!! 남녀성차별이 너무 심해요!)
(급하게 쓰느라 두서가 없네요~ 대충 읽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