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로크홀라 호드에서 무분전사 플레이중인 조여름이라고 합니다. 

1페이즈도 거의 끝물인데.. 너무 늦게 작성한 감이 없잖아 있네요.

그래도 무분 하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제 경험을 기반으로 작성한 글이기 때문에 제가 작성해놓은 내용이 정답은 아닙니다.





무분 전사 (Arms Warrior)

무기전사는 양손무기 하나로 딜링하는 직업입니다.

분노전사와 비해 사이클이 조금 더 복잡하고 분노 관리, 분쇄 유지가 중요한 직업입니다.

장점

- 강력한 순간 광역딜 (4타겟 이하)
- 준수한 기동성 (돌격전차 돌진, 봉쇄)
- 준수한 시너지
        치유감소 50%
        전침 전투력증가(힘축에 씹힘)
        지침 체력증가
        사침 전투력감소
        천둥벼락 공속감소
        공대 물리피해 4%
        방가 20%
        분쇄의 투척 순간 방깎 20%
        출혈 데미지 30%
단점

- 부실한 생존기 (방벽은 검방스왑 필요, 방태는 어그로 상승)
- 유저 숙련도에 따라 딜 차이가 극심함
- 장비빨이 심함
- 그냥 약함






무기 선택



무분전사는 특성에 따라 착용한 무기의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근데 사실 도끼 이외에는 사용하지 않으시는걸 추천합니다.

불성까지는 도검류 전문화가 내부쿨이 없어서 무분전사들이 모두 도검을 사용했었지만,

너프된 이상 효율이 너무 좋지 않아 도검류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도끼&장창 >>>>> 둔기 >>>>>>>>>>>>>>> 도검

레벨이 높고 공속이 느리며 맥뎀이 높은 무기가 선호됩니다.

공속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제가 전에 작성한 글을 읽어보시는걸 추천합니다.

https://www.inven.co.kr/board/wow/5534/25134





종족 선택


얼라이언스

- 인간
   인간의 자생력 (급장)
   도검류, 둔기류 전문화 (도검, 둔기 숙련 3 증가)

- 드워프
    석화 (방어도 10%) - 완전무장 특성을 통해 전투력 증가
    둔기류 전문화 (둔기 숙련 5 증가)

- 드레나이
    용맹의 기운 (파티 적중 1%)


PVP를 제외할 경우, 드워프 혹은 드레나이를 추천드립니다.

노움, 나엘은 딜적인 버프가 아무것도 없습니다.

호드

- 오크
   피의 격노 (전투력 증가)
   도끼류 전문화 (도끼 숙련 5 증가)


- 트롤
   광폭화 (가속 증가)

타우렌, 언데드는 딜적인 버프가 아무것도 없습니다.






낙스 풀비스 기준 좌 타우렌, 가운데 트롤, 우 오크 입니다.

종특은 생각보다 어마어마한 차이는 아닙니다.

아무 딜에 도움되는 종특이 없는 타우렌과 피격, 도끼숙을 가진 오크는 같은 세팅에서 약 65정도 차이가 있는데

전사는 오크가 아니면 망한다 그 정도는 아닌 것 같습니다.

지금 핫한 부죽같은 경우는 가고일 스냅샷 부스팅을 위해 트롤이 엄청 각광받고 있는데,

그런 블러드때 목숨 걸어야하는 직업 아니라면 큰 의미는 없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그냥 하고싶은거 하시면 됩니다. 그래도 꼭 최고 종족을 하고싶다면 오크 하시면 됩니다.

얼라는 진짜 종족별 격차가 거의 없으니 마음이 시키는거 하시면 됩니다.








특성, 문양



국민빌드 55-8-8 

숙련이 넘치면 무기전문화 1포를 빼서 취향것 다른거 찍어주시면 됩니다. 분노제어라던지

와우헤드에서는 전술숙련 대신 강건한 의지를 3포 줬던데, 저는 혹시 모를 차단지원이나 봉쇄 때문에 전술숙련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54-17-0 마격연마트리

마격에 중점을 둔 트리입니다. 

영격 촉발을 빼고 분노쪽에 좀 더 힘을 주어 마격연마까지 준 트리인데, 

영격을 잘 치시는 유저의 경우 의외로 55-8-8보다 단일딜이 약합니다.

무분전사를 시작한지 얼마 안돼 영격을 치는것이 아직 조금 어색하신 분들에게는 추천할만 트리입니다.

주문양 추천

분쇄의 문양 : 분쇄 지속시간 3초 증가
     
죽음의 일격의 문양 : 죽음의 일격 데미지 10% 증가

마무리 일격의 문양 : 마무리 일격 사용 시 10의 분노가 추가로 피해 적용

회전베기의 문양 : 회전베기 타겟 수 +1
    
칼날폭풍의 문양 : 칼날폭풍 쿨다운 15초 감소

영웅의 일격의 문양 : 영격 치명타시 분노 10 생성


- 레이드 단일 : 분쇄 죽격 마격 추천

- 레이드 광딜 : 분쇄 회베 마격 추천

칼폭문양은 영던도실때 꽤 쏠쏠합니다

개인적으로 영격문양은 선호하지 않습니다.

보조문양 추천

전투의 문양 : 전투의 외침 지속시간 2분 증가

지휘의 문양 : 지휘의 외침 지속시간 2분 증가

천둥벼락의 문양 : 천둥벼락 사거리 반경 2m 증가

돌진의 문양 : 돌진 사거리 5m 증가

피의 분노의 문양 : 피의 분노 사용 시 생명력 소모 없어짐


천둥벼락 고정에 나머지는 취향것 고르시면 되는데,

전투외침 문양보다는 지휘외침 문양 추천드립니다.

레이드에서 힘축을 받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전투외침을 쓸 일이 많지 않습니다.








능력치 



(각 수치는 전투력 1 대비 얼마정도의 효율을 나타내는지 보여주는 값입니다)

현재 T7 비스 세팅 기준,

만적중 > 힘 >= 방어도관통 > 치명 > 숙련 > 민첩 > 전투력 > 가속

힘과 관통은 거의 비슷비슷한 EP값을 가집니다. 취향껏 하시면 됩니다.

거의 비슷비슷하지만 개인적으로 힘이 좋은 것 같습니다(분노 스왑을 생각하면)

방관에 대해 조금 더 자세한 정보를 알고싶으시다면,

https://www.inven.co.kr/board/wow/5534/25173

링크의 글을 읽어보시는 걸 권합니다.


적중

만적중 : 8%, 263

얼라이언스는 드레나이 종특 버프로 1%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얼라이언스 만적중 : 7%, 230
숙련

만숙련 : 6.5%, 숙련 26

전사는 우선 기본적으로 



강력한 무기 2포인트의 숙련 4 = 1%
무기 전문화 1포인트 1%

위 두 특성을 통해 2%의 숙련을 챙기고 시작합니다.

종족에 따라 무기 숙련을 추가로 부여해주는 종족도 있습니다.
오크 : 도끼 5
인간 : 도검 3, 둔기 3
드워프 : 둔기



(캐릭터창 근접에서 나오는 '숙련'과 마우스를 대면 나오는 '숙련도')


종특이 없고, 강력한 무기 2포와 무기전문화 1포 : 숙련도 148 만숙
인간(둔기, 도검 장착시), 강력한무기 2포와 무기전문화 1포 : 숙련도 123 만숙
오크(도끼 장착시), 드워프(둔기 장착시), 강력한무기 2포와 무기전문화 1포 : 107 만숙
전사 BIS 세팅이 만숙이 아닌 이유

보통 쉽게 접해볼 수 있는 BIS리스트는 주로 Wowhead, wowtbc 이 두 곳에서 작성한 리스트입니다.

아시는 분들은 알고 계시겠지만 두 사이트 세팅 모두 만숙(6.5%)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숙련을 잘 안챙기는 사람이 리스트를 짰는가? 그것도 아닙니다. 도적 고술 징기 등은 모두 숙련 야무지게 챙겨놨습니다.

깊게 생각할 필요 없이, 이유는 단순합니다. 만숙보다 힘 치 방관이 기대값이 더 좋기 때문입니다.



제압은 '상대가 회피했을때' 발동됩니다.

물론 만숙이면 좋지만, 내 공격이 회피를 당하더라도 제압으로 어느정도 커버가 가능합니다.

오크 전사라면 인배, 은둔자흉갑 착용하고 숙련19+무기전문화 1%로 5.75%의 숙련을 챙길 수 있고

오크전사가 아니라면 숙련14+무기전문화 1%로 4.50%의 숙련을 챙길 수 있습니다.

숙련을 맞출 필요가 없다는 것이 아닙니다. 

숙련을 어느정도 맞춰두면 다른 스탯의 성능이 더 좋기때문에

도적, 고술처럼 무리하게 숙련보석 박으면서 숙련을 끌어올리지 않는 것입니다.








도핑



일반 도핑

영약 : 끝없는 분노의 영약 (2시간 지속, 전투력 180)

음식 : 용지느러미 살코기 요리 (1시간 지속, 힘 40)

물약 :

파괴 불가능의 물약 (2분간 방어도 3500 증가)

속도의 물약 (15초 지속 가속 500 증가)

기공일 때 챙기면 좋은 소모품

전방위 열반응 공병 폭탄
초강력 공병 폭탄
사로나이트 폭탄

극한의 딜을 뽑고 싶을때 쓰는 도핑

불꽃송이(생석과 쿨 공유)


스컬지 파멸의 비약 (호드전용)

언데드 상대 전투력 30 증가, 영약과 중복 가능
유령의 땅 트랜퀼리엔 썩어가는 심장 반납퀘스트, 반복 가능







사이클

모든 글쿨에 스킬을 누를 수 있는게 이상적인 상황입니다



스킬 우선순위

단일
방가유지(도적이 약노를 박지 않을 경우) >> 분쇄유지 > > 분노 넘칠때 영격 > 급살마격 > 피의맛 제압 > 분노 넘칠때 죽격 > 마격 > 격돌 > 죽격
분투는 공대장 콜에 맞춰서. 콜 없으면 블러드 타이밍에 넣는걸 추천

2~3타겟 광
휩쓸기 켜고 단일사이클, 영격 대신 회베

4타겟 이상
주 타겟에 분쇄 유지
천둥벼락
칼폭
휩쓸
회베
분쇄 리필 타이밍

분쇄는 21초 지속 도트 스킬입니다. 피의 맛 활성화를 위해서는 무조건적으로 유지해야하는 디버프입니다.

처음 시전 후 남은 시간 18초에 첫 틱이 들어가고 그 후 3초마다 총 7회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가장 이상적인 리필 타이밍은 막틱이 들어가서 없어지자마자 리필하는게 좋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막틱이 들어간 후에 리필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없어지기 전에 리필하실거라면 남은 시간 3초에 6번째 틱이 들어간 후에 넣는게 좋습니다.

칼날폭풍

칼폭 타이밍은 조금 취향의 영역입니다.

로그를 좀 보면 분투 던진 후 칼폭 도시는 분 들도 있고,

분노 없을때 돌리시는 분들도 있고

분투 던지고 분투 끝날때까지 사이클 다 돌린 다음 장신구 효과가 남아있는 동안 돌리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45초 내부쿨 장신구(냉희, 다크문)가 딱딱 알맞게 바로바로 터진다면 오프닝때, 세 번째 장신구 발동때 칼폭이 쿨이 딱 맞게 떨어집니다)

여러가지 방법으로 직접 플레이 해보시고 손맛에 맞는 것을 사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칼폭 돌기 전에는 활성화된 피의맛 제압, 급살마격을 모두 소비한 뒤 돌아주세요.


추가로 팁을 하나 드리면 



칼폭을 돌기 전 영격/회베를 눌러놓은 상태로 돌면 돌면서 치는 평타에 영격/회베가 묻어나갑니다

격돌



격돌은 시전 스킬입니다. 시전 중에는 평타 스윙이 중지되고, 시전이 끝나면 이어서 평타 스윙이 진행됩니다.

불성때처럼 평타를 아애 리셋시키지는 않으니 평타 타이밍 보면서 치실 필요는 없습니다.

분노 대비 딜량이 매우 준수한 무기전사의 주딜 스킬입니다.  T7 티어 2셋효과도 있으니 꾸준히 눌러주시는게 좋습니다.

영격



영격을 잘 누르냐 안누르냐가 전사 수준을 가르는 척도라고 생각합니다.

윗 로그는 제 패치워크 로그인데

평타가 평균 3.3k, 영격이 평균 5.3k입니다.

표본이 적어 딱 잘라 말할수는 없지만 단순 계산으로 영격 1방에 평균 2천 데미지를 더 넣었습니다.

분노 여유가 되면 꾸준히 넣어주세요.






추가



1. 파괴 불가능의 물약은 시작물약(풀링 1초전)으로 매우 좋다

가속물약은 15초 지속인데 방가박고 분투박고나면 거의 끝나있는 상태입니다

 

완전무장 특성을 통해 약 97정도의 전투력을 2분동안 상승시킵니다.

보통 풀링카운트 10초씩 하는 공대가 많은데, 그럴 경우 1초에 파불먹고 물약 쿨 돌면 타이밍 봐서 가속물약 드시면 됩니다.

풀링카운트를 60초 하는 공대는(거의 로그팟, 로그지향팟)

60초 파불 먹기
원하는 타이밍에 맞춰 장신구 위치 변경 (장신구 내부쿨 45초 돌리기)
1초 가속물약 먹기
전투 시작 
방가쌓고 분투박을때 돌아간 내부쿨 돌아옴(장신구 활성화)
장신구 업타임 로스 없이 딜사이클 돌리기

이렇게 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2. 방가 vs 약노

한때 사사게를 활활 불태웠던 떡밥입니다. 

해외 도적 디스코드에서 방가vs약노 효율을 계산하신 분이 있습니다.

간단히 소개해드리면




전탱이 있을때는 그냥 방가 유지

1분노전사, 전투시간 3분미만일때 약노, 3분 이상일때 방가
1무기전사, 전투시간 4분미만일때 약노, 4분이상일때 방가
2분노전사, 그냥 방가
1분노전사, 1무기전사 전투시간 2분 미만일때 약노, 2분 이상일때 방가

사실 지금은 낙스 전투시간 자체가 짧아 암살, 전투 가릴거 없이 도적이 약노박는게 RDPS적으로는 이득입니다

눈에 보이는 딜량 자체가 전사가 너무 낮으니 어차피 낮으니까 니가 박아라~ 하는 식이 된 것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tbmkD2uqCFX0AJD7yjYEYwxT_PSoR3UjwFj08cxRyzY/edit#gid=182401904

여기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마치며

월급도적하며 짬짬히 쓴 글이라 좀 두서없고 난잡한 글이 된 것 같습니다.

누락된 내용은 생각나는대로 계속 추가할 예정입니다.

부족한 사람의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엔 분노전사 편으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