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성클래식에선 법사를 하지만 타클 이해도 올리고 싶어서 

라떼에 했던 기억으로 PTR에 흑마 생성. 법사의 시너지 친구 정술 생성. 법사도 (비법/화법 테스트)

불뱀 바쉬(트라이만)제외 올킬, 폭요 켈타스(정술 흑마로 트라이)제외 올킬. 

한국인/외국인 팟 안가리고 참여해서 트라이했었다.

최대한 간추려서 법사의 입장에서 적어보겠음.


불뱀 제단

1넴 불안정한 히드로스

냉기/자연(독) 의 정령 보스이며, 해당되는 형상일때 그 속성의 마법 피해는 면역이 된다.
한 형상에서 오래 머무를수록 보스의 해당되는 속성데미지는 증가한다.
그러므로 주기적으로 탱커들은 보스를 이동시켜, 보스의 형상을 바꾸어 보스의 속성데미지를 초기화 시켜야 한다.
형상을 바꿀때마다 보스의 어그로도 초기화 된다.
보스를 이동시켜 형상이 바뀔때마다, 해당 형상의 정령 쫄 4마리가 출현한다.


냉기 페이즈- 냉기 마법에 면역이다.  전체적으로 산개 진형(대략 10미터) 이다.
                  수중무덤을 시전하면, 해당플레이어와 주위를 수중무덤에 가두고 4초기절+데미지 이다.

자연 페이즈- 자연 마법에 면역이다. 
                   타락의 진흙 디버프에 걸리면,  공격력/치유량 50퍼 감소+ 데미지 이다.

주의점 - 보스가 형상이 변화되는 대략적인 기준선이 있다.
            보스와 기준선 반대편에서 어글이 튀어 보스가 넘어가 버리면  강제적으로 변환되어 버린다.
            탱커는 다시 어글 가져가려고 노력해야 할것이고, 와리가리 하다보면 쫄은 증식되고 난장판이 되어버린다.
            딜러들은 형상이 바뀔때마다, 초기화되는 어그로를 탱커가 가져갈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마찬가지로 생성되는 쫄도 담당 탱커가 어그로를 먹을때까지 기다리고 광을 치는게 안전하다.

공략 - 냉기형상때 공대원들과 10미터 정도 거리 벌리자. 
         수중무덤은 얼방/얼방취소로 씹을 수 있다.
         타락의 진흙도 얼방으로 씹을 수 있을거 같은데, 확인 못했다.(딜적인 측면에선 이걸 씹는게 나을거 같다.)
         미터기상 dps는 쫄광에서 먹는게 이득이긴하다. 하지만 어그로는 주의하자.
         비법은 냉기형상일때 얼화는 면역이기때문에 비작만 태우거나, 비작+불태 사이클을 돌려야 한다.
          쫄광도 신폭위주라 마나가 금방 마른다.
         화법은 불태유지/염구로 상시 딜가능이고, 쫄광에 불기둥/화폭/용숨 + 신폭. 거를타선은 없다.                              다만 어그로 관리가 두렵다. 보스 넘길때 딜컷 사인이 날테니, 넘기기전 불태5중첩 안날리게 미리 리필
         전체적으로 rdps가 높아져야, 적당한 광dps를 먹을 마나가 유지가 될듯하다.
         전투가 길어지고 형상이 자주 바뀌면, 광쳐야하는 타이밍이 늘어나고 마나유지력으로 흑마한테 밀린다.
         얼방은 쫄광칠때 어그로 빼기 or 수중무덤/타락의 진흙 디버프 빼는용도, 알아서 결정해라.
         다시 한번 적지만, 반대편에서 넴드 어그로 뺏어서 형상변화 시키면 역적이다. 
         딜딸치다가 넴드 어그로 먹고 뒤져도 좋다 싶으면,  차라리 해당 형상 진영에서 처맞고 혼자 뒤져라.
          

2넴 잠복꾼

낚시로 낚아서 팝업 시켜야 하는 보스이다.
주기적으로 잠수 페이즈에 돌입하며, 나가들이 등장한다. 
밀리(남)나가는 담당탱커가 어그로먹고 처리한다. 
원거리(여) 나가는 메즈하거나, 원거리 딜러가 거리 벌려서 처리한다. 원거리가 근접하면 평타맞고 죽을 수 있다.
주기적으로 분출(물대포)을 쏘는데, 맞으면 넉백. 뜨거운 물에 빠져 죽는거다.

공략 - 섬에 배정된 원거리 딜러로서 어그로 신경안쓰고 빡딜했다.
         가끔 팅겨내는 넉백이 있으므로, 바로바로 복귀해서 자리 잡아준다.(난 넉백때 그냥 바로 점멸 눌럿다.)
         분출은 좌/우 랜덤한 방향으로 돌면서 물대포를 쏘는데, 물속으로 들어가면 피할 수 있다.
         잠수때 등장하는 나가들은 지정한 순서대로 처리하면 된다.
         섬에 등장하는 원거리(여) 나가들은 메즈했다가 처리하거나, 전투 끝까지 메즈를 유지할 수도 있다.(변이 등)
         원거리 나가(여)들은 처리하지 않고 메즈를 유지한다면, 다음 잠수때 다시 등장하지 않는다. 
         보통 잠수가 끝나면 바로 분출을 쏘므로, 대비해야 한다.
         이 악물고 캐스팅 손실 보기 싫어서 버티다가  분출맞고 넉백 당하는 경우가 많다.
         차라리 여유롭게 미리 물 속에 들어가서 딜/힐 캐스팅 땡기고, 분출 지나가면 복귀하는게 안전하다.
         조금 일찍 들어간다고, 뜨거운 물 데미지에 금방 죽지 않는다.

요약 - 분출맞고 날아가는 사람들은 ㅈㄴ 까면 된다. 
         쿨기는 오프닝 영웅심/블러드때를 제외하고는, 잠수후 복귀 분출 끝난 타이밍에 보스에 다 박는다.       
         환기는 잠수때 쫄처리하고 사용
         분출을 점멸로 넘어서 피하느니, 얼방으로 피하느니 하는건 너무 비효율적이다.
         분출이 근처로 오기 시작하면, 땡기던 캐스팅 마무리하고 물 속에서 캐스팅 땡기면 된다.
         예를 들면 염구 캐스팅끝-다이빙-물속에서 염구-염구-분출지나가고 나올때 화작 박으면서 복귀
         

3넴 레오테라스

주기적으로 인간/악마 폼으로 변신하며, 바뀔 때마다 어그로는 리셋된다.
체력이 15%가 되면 인간형과 악마형을 동시에 상대해야 한다. 악마형은 주로 화저탱 흑마가 탱킹한다.

인간형 - 주기적으로 소용돌이를 시전하며, 맞으면 물리피해 + 출혈 디버프가 남는다.
            출혈 디버프 대상자는 힐로 살리거나, 무적/얼방/보축으로 지울 수 있다.
            소용돌이가 끝나면 어그로는 리셋되므로, 탱커를 제외한 딜러/힐러들은 어그로에 유의해야 한다.

악마형 - 보통 화저탱 흑마가 탱킹을 담당하고, 탱커가 받는 피해는 광역 데미지이기 때문에 주변에서 빠져야 한다.
            담당 탱커가 안정적으로 어그로를 가져가는 것을 확인하고 딜링을 시작한다.
            랜덤 대상들은 내면의 악마가 걸리는데, 대상자들은 대략 40초 정도에 내면의 악마를 처리해야만 한다.
            내면의 악마를 처리하지 못하면, 정신 지배 당한다.

15% 이하 - 인간형과 악마형이 동시에 존재하게 되며, 역시 담당 탱커들이 어그로를 획득하여야 한다.
                인간형을 최대한 극딜하여 마무리한다.

공략 - 인간형일 때에 소용돌이는 가능한 안맞는 것이 좋다. 점멸을 아끼지 말고 잘 피해보자.
          물론 법사들은 얼방이라는 무적기가 존재하지만, 무한정으로 쓸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딜링은 악마 화저탱이 충분한 어그로 획득 이후에 안정적으로 할 수 있다.
          이때 보통 영웅심/블러드 쿨기를 때려박는 것이다.
         딜러가 내면의 악마를 처리하지 못한다는 것은, 창피한 일이다.
         인간/악마형 변신, 소용돌이 이후 어그로가 리셋되는 것을 인지해야 한다.
         언제나 그렇듯이 어그로 관리는 딜러의 기본 소양이다. 일단 살아야 딜을 조금이라도 더 하는거다.
             


4넴 카라드레스    

카라드레스, 샤르키스(사냥꾼), 타이달베스(주술사), 카리브디스(사제)  4마리와 상대해야 하는 전투이다.
카라드레스는 다른 수호병들이 죽으면 그 들의 힘을 흡수하여, 수호병들의 스킬을 사용한다.
카라드레스를 일점사하여 먼저 처리하는것은 불가능하다. 

카라드레스 - 다른 수호병이 죽으면 그들의 힘을 흡수,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주기적으로 랜덤 대상들에게 연발 어둠화살을 쏘는데, 최대 체력의 50% 피해를 입는다. 
                   힐러들은 공대원들의 체력을 50% 이상으로 유지시켜야 한다.

샤르키스 - 사냥꾼이다. 일제사격을 사용하고, 랜덤으로 야수/정령을 소환한다. 
               소환수를 먼저 죽이면, 다시 소환하기 때문에 샤르키스 먼저 죽여야 한다.
               야수는 탱킹하고, 정령은 탱킹하거나 추방한다.
               내면의 야수를 시전하면, 소환수와 함께 공격력이 증가하므로 힐러들은 유의해야 한다.

타이달베스 - 주술사다. 질풍의 무기를 사용하고 각 종 토템을 까는데, 불 뿜는 토템은 처리대상 1순위이다.

카리브디스 - 사제이며, 45m범위 냉기마법(얼화?)과 치유등을 사용한다.
                  주변에 돌아다니는 돌아다니는 회오리바람을 소환하니, 잘 피해보자. 주로 본진에서 이격시킨다.
                  거리와 상관없이 치유를 사용하므로, 차단 클을 붙여야 한다. 흑마법사의 언저도 걸어준다.
                  주기적으로 주변 근접한 플레이어들을 얼려버리기 때문에, 원거리 차단 클래스도 같이 붙는다.

공략 - 정해진 점사 순서대로 처리하고 마지막에 카라드레스까지 눕히면 된다.
         회오리 바람은 주문 시전시간이 늘어나는 디버프가 생기니 유의한다.(혹시나 맞으면 얼방으로 씹어보자)
          



5넴 모로그림

법사 입장에서 신경 써야할 패턴은 3가지 정도로, 지진/멀록광/수중무덤 정도

공략 - 메인 탱커는 본진 반대로 머리돌려서 탱한다. 오프탱들은 지진 후 등장하는 멀록들의 광역탱을 준비한다.
         멀록들이 등장하면서 힐러들은 힐어그로에 노출되므로, 각종 이감기 지원으로 담당 탱커의 어그로 획득을             지원한다.
         광역 딜러들은 빠르게 멀록들을 처리하여야 하지만, 언제나 그렇듯 어그로 획득에 주의가 필요하다.
         맨탱을 제외하고는, 누구든지 수중무덤에 끌려 갈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오프탱커들도 마찬가지
         수중 무덤이 끝나고 공중에 뜨게되므로, 낙뎀에 노출된다. 이 후 추가로 들어오는 피해를 입게되면 위험하므           로, 수중 무덤 담당 힐러를 정하기도 한다.
         후반부에 수중 무덤 대신 등장하는 물방울은 잘 피해주거나, 사전에 협의된 사람들이 막아주기도 한다.


수중 무덤은 얼방/해제로 바로 씹고 탈출 가능하다. 얼방 쿨일때는 공중에 뜰 때 바로 점멸로 나온다.
수중 무덤은 dps에 치명적으로 작용한다. 멀록 광칠때 끌려가면 마음 아프다.
또한 쿨기/장신구 사용시, 또는 환기 돌리는 중에 수중 무덤 끌려가면, 망했다고 봐야 된다. dbm 잘 보자.
거의 멀록광에서 많은 dps를 먹기때문에, 마나 관리가 필요하다. 
얼방을 수중무덤에서 뺄지, 광치면서 어그로 빼는 용도로 쓸지 순간순간 잘 판단해보자.






6넴 바쉬
                      
막넴인 만큼. 담당 역할을 해주는 사람들의 역랑이 필요하다.
2페에서 포자손 탱/드리블, 핵패스, 물정령 처리, 나가 탱 등이 있다.
막페는 정배자나 처리에 대해 협의해야 한다.

공략은 세세하게 적으면 진짜 너무 길어지니 간단하게 적는다.
          
1페 - 충격폭발은 맨탱에게 쓰는 스킬인데, 마흡토로 막을 수 있다. 혹시 모르니 오프탱의 2어글 유지를 돕자.
        근접범위 휘감기 후, 일제 사격에 주의한다.  담당 자축 기사를 두거나, 2명의 기사가 맨탱 자축을 유지한다.
        전하 충전 대상자는 빠르게 주위 공대원과 10미터 이상 이격하여, 광역 피해를 줄인다

2페 - 본격적인 난장판 시작이다. 
        담당 구역의 오염된 정령을 잡고 핵을 획득/패스 하여, 4군데의 보호막 기둥(?)을 깨야 한다.
        핵을 주워야하기 때문에, 시작 전에 자유룻으로 변경한다.
        포자손은 어그로 담당자가 탱킹/드리블 하며, 이감/속박등을 지원하여 원거리 딜러가 최대한 빠르게 극딜로          처리한다.
        나가는 담당 탱커가 빠르게 어그로 획득하여 탱킹한다. 회전 베기 주의
        물정령이 바쉬에 닿으면 공격력이 상승하므로, 세지 않도록 계속 처리해야 한다. 담당 딜러를 두는 편
        포자손 빠르게 처리하고 나가/물정령 처리를 돕는다.

3페 - 4군데의 보호막 기둥을 까면. 3페 시작이다.
       역시 휘감기 후, 일제 사격에 주의해야 한다. 전하 충전도 마찬가지 이다.
       독 바닥이 깔리면 빠르게 이탈한다. 시간이 지날수록 독 바닥은 계속 늘어나고 타임어택이다.
       탱커 정배되면 진짜 욕나온다. 오프탱커가 최대한 2어글 유지하도록 돕자.
       정배자는 처리는 공대마다 다를 수 있으니, 사전에 협의 한다. 힐러 정배시 바쉬힐에 주의하자.

팁이랄 것도 없다. 순간 순간의 센스있는 대처가 필요하다.
전하충전은 얼방으로 씹을 수 있다.
핵패스 매크로를 꼭 사용해 주자.

/사용 오염된 핵
/script t=UnitName("target") or "대상 없음" SendChatMessage(">>"..t.."<<님께 오염된 핵을 보냅니다.", "WHISPER", nil, t)
/공격대 >>%t<<님께 오염된 핵을 보냅니다.

자유룻으로 변경하여 진행하기 때문에, 혹시 모를 닌자가 발생할 수 있다. ㄷㄷ




폭풍우요새

1넴 알라르(화염 면역, 1페 난간/2페 센터)

일단 트라이 해보니 전투 시간이 10분 안팍으로 김. 
택틱 확실히 잡고 딜 집중되면, 좀 나아지긴 할텐데 마나 압박 심할듯

1페 - 난간 페이즈에서 6군데의 난간 포인트가 있는데,  밑에서 포인트 사이에서 자리 잘 잡고 무빙 최소화.
        주기적으로, 난간에서 랜덤으로 이동한다.(좌/우/대각선) 점멸로 따라가긴 하는데, 마나가 좀 아깝긴 하다.
        알라르가 이동할때마다  생성되는 쫄은. 원거리가 처리해줘야함(죽을때 반경15m인가 폭발)
        가끔 한번씩 센터 하늘 높이 날아올라서 화염깃털 쏘는데, 2층 위에 있으면 컷! 밑에 있는 딜러들은 신경 ㄴ
        화염깃털 때도 넴드딜 할 수 있긴한데, 30M이상 스킬들이 필요함.(사거리 특없는 비법은 센터로 더 근접해야)
        원딜 입장에서 1페는 알라르 딜 열심히/ 쫄처리 열심히 / 쫄 죽을때 근처에 있지 말것.

2페 - 1페이즈 에서 알라르 피 다 빼면 센터에서 살아나는데, 이때부터 센터 지상전투. 센터 비우고 시작.
        카라잔의 아란 화염고리 맹키로 불바닥 생기는데, 이건 바로 피해줘야 되는거
        주기적으로 하늘로 날아올랐다가 운석같이 바닥으로 급강하 하는데, 
        떨어지는 쪽에 데미지+ 넉백 쫄2마리 나옴. 
        메테오 데미지는 뭉쳐있으면 그 데미지를 나눠서 분산해 입는다.
        무적/얼방 클래스가 밖에서 유도해주면 훨씬 쾌적해진다.
        마찬가지로 오프탱들은 쫄 밖으로 빼주고 원거리가 마무리(쫄을 킵할지, 처리하고 갈지는 공대마다 다름)
        
요약 - 오픈하고 트라이때는 전투가 10분 안팍으로 길어질 것이다. 
         쫄처리가 밀리거나, 본진쪽에서 쫄 터지면 사고가 발생할 수 밖에 없다. 쫄처리 잘하자.
         비법은 초반에 마나 확 털고 환기 돌리면 2번 돌릴 수 있긴한데, 아무래도 사거리/마나 압박 심할듯하다.
         요새 워낙 비법뽕이 심하고, 냉혐이 심해서 이런 말 하기 뭐하지만 
         상대적으로 냉법은 마나효율/사거리에서 비법보다 우위에 있어서, 트라이 기간만큼은 냉법 손들어주고 싶다.
         하지만 2페이즈 파밍되고 숙련도/스펙 올라오면 역시 비냉이 대세가 될듯.


2넴 절단기

막공의 입장에서 절단기는 쌉호구인데 불구하고, 어깨티어까지 주는 고마운 네임드이다.
정술로는 산개/흑마로는 한점에 모이는 택틱으로 잡았고, 역시 모이는 택틱이 쉽다.
보주 맞으면, 침묵+데미지 너무 아프다.

본진은 절단기에 한점으로 뭉치고, 밖에서는 상대적으로 무빙에 자유로운 냥꾼들이 보주 유도했다.
주기적으로 탱커한테 날려버리기로 어글감소, 본진에는 땅울림으로 공대피해가 들어온다.
맨탱은 역시 어글 잘먹는 야탱이 해주는게 좋고, 본진 피해는 광역치유로 커버 가능하다.
무지성 닥딜이 가능하지만, 혹시나 맨탱 어글감소로 어글이 튀는 사태가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땅울림에 시전이 밀리는데, t4 2셋은 염구/얼화 시전이 밀리지 않으므로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거 같다.
어활파흑으로 1.5k정도 뽑고 3분 넘어가는 시간에 잡았다. 
이 정도면 비법이 힘쓸 수 있지 않나 싶다.

요약 - 1페 마울가르 포지션으로 로그작의 노예가 될듯하다.


3넴 솔라리안 (비전 저항?)

비전저항탱이 2명 필요하다. 공대 전원이 비저셋을 착용해야 하는지는 아직 의문이다. 
비저탱 2명은 공대원들의 점성술사의 격노(?,받는 비전피해증가 디버프)를 이전 받아야 한다.
비저탱을 제외하고 dps를 크게 떨어트리지 않는 선에서의 적당한 비저면 될거 같긴한데, 공대마다 택틱이 다를테니

1페(100% ~20%) - 1페이즈는 어글개념이 없다라고 봐도 된다. 랜덤 대상으로 신비한 화살(인가?) 을 쏴댄다. 
                          
                          중간에 사라지고 잔 쫄 등장(광치면 금방 녹인다), 이 후에 솔라 + 큰 쫄(사제) 2마리 등장이다.
                          사제2마리는 힐차단하고 처리하면 된다.
                          
                          전투시간 내내 주기적으로 공대 비전 피해와 비저 깍는 디버프를 걸고 시간이 지날수록 중첩
                          결국 빠르게 20퍼까지 까야한다는 소리다.
                          공대전체로 들어오는 디법(눈부신 빛) 말고도, 무작위 대상에게 점성술사의 격노 디버프를 건다.
                          격노는 디버프시간이 끝나면 가까운 대상에게 전이가 되는데 이게 위험하다.
                          초반에는 신비한 화살을 힐로 살린다고 하지만, 
                          후반 갈수록 비저깍 디버프에 격노 고중첩 전이 받는 사람은, 신비한 화살에 바로 컷이다.
                          본진에서 이격된 2명의 비저탱에게 격노 디법자는 디법 끝나기전에 가서 이전시키고 복귀한다.
                          본진에서 이격된 2명의 비저탱은 서로 근처에서 전이시키며 버티면 된다.(영석은 이 2명한테?)
                          격노 디버프 시간은 긴 편이기 때문에, 후반에는 언제든지 넴드 신화에 조심해야 한다.
                          무지성으로 말뚝딜하다가 본진에서 계속 전이되면, 빠른 사상자가 발생할 수 있으니 조심
                          보스가 쏘는 신화가 랜덤 대상이라, 각종 소환수들한테도 쏜다고 한다.
                          후반 갈수록 아파지니까, 후반부에 냥꾼들 뱀덫 순서 정해서 릴레이 하는거 추천
                          근데 또 공대 rdps가 올라올수록 디법중첩 수치는 낮아질거고, 스펙업 될수록 쉬워질 보스
                          rdps상승->킬타임감소->비저낮춤->rdps상승->킬타임감소 이론상 가능.

2페 ( 20% ~ 0% ) -  맨탱 어글먹고 근접밀리쪽 진동 토템 박아주고 죽이면 된다. 


요약 - 잡을땐 공대원들 비저셋 입고 잡은거 같긴함. 본인은 비저셋 입었다가 벗었다가 해봤는데. 
         보스가 쏘는 신화가 랜덤 대상이라 운빨도 좀 있어서, 꾸역 꾸역 잘 살아남음. 
         비저탱을 두긴 했는데, 본진이랑 맨탱쪽에 격노 전이 시키고 난리였지만 운빨인지 20퍼 까지 밀어서 잡음.
         이러면 비저탱이 의미가 있었나 싶다.
         dps는 보스 사라지고 주기적으로 나오는 잔쫄에서 얼마나 광딜 먹느냐 에서 갈릴듯
         
         넴드딜/광딜 순간적으로 폭발시킬 수 있는 비법이 강력할 것으로 예상되긴 함.
         마강/마불셋은 너무 체력이 저질이라 과연 버틸 수 있을까 싶음. 비저템 입으면 마불셋도 깨질텐데
         디버프중첩이 높아질수록 신화가 아파지므로, 한틱 맞았는데 한틱 더맞으면 죽겠다? 바로 얼방누르셈.


4넴 켈타스 







공략 끝.


마법사들에게 티어5 2셋과 불뱀똬리는 비법의 진정한 시작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성능이 뛰어나지만, 
티어4 패스하면서 골드 쟁여서 용뼈노리던 사냥꾼과 흑마법사랑 티어 경쟁해야 함.
현재 시점에선 무리해가면서 골드써서 제작템등으로 스펙업 하는것 보다, 골드 아끼는게 현실적으로 맞긴한데,
과연 스펙업 안된 법사들이 레이드 취직이 쉬울까? 이건 딜레마
냉법은 불뱀 히드로스 냉기면역에서 일단 컷이고, 인식도 구려짐.
불뱀은 화법이 먹히지만, 알라르에서 컷. 흑마들도 거의 어활로 갈아탈테니 언젠가는 비법으로 갈아타는게 맞긴 함.
결론은 흑마 개사기다.

다만 지금 1페 비법 세팅으로 불뱀/폭요를 만족하며 돌 수 있는지, 경험자들의 후기를 듣고 싶음.
물론 본인도 지금 PTR에서 냉/화/비법 테스트 하고 싶어하고 있고, 하게 된다면 다시 후기 남기겠음.
여러분들의 후기를 들려줘.


시간 날때마다 조금씩 더 적어볼게. 적다보니 뭔가 모르게 힘드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