셋팅은 거의 차이가 없었으며 화법이랑 냉법이랑 반지와 보조무기, 장갑 정도만 스왑해서 

만적맞추고 했으며 증뎀은 냉법 910, 화법 870 정도 나왔었습니다,

카그마는 직장문제로 고정공대는 무리라 막공으로 가거나 모출로 모아서 갔으며 

시너지는 정술님 시너지정도만 받으면서 했습니다.

화법이나 냉법이나 단일딜에 최적화로 특성을 찍었습니다.

1. DPS

화법이 기본적으로 베이스딜이 훨씬 좋습니다, 불태 5중첩만 유지해주면 

화염구의 데미지가 냉법의 얼화크리와 비슷한 데미지가 나옵니다, 게다가 작열로 인해

크리로 인한 효과가 더욱 큽니다, 보스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150~200DPS 정도의 차이가 났습니만 오히려 냉법이 DPS가 높은 구간도 

생각보다 많았는데 그이유는 어그로 때문이었습니다.

2. 어그로

화법이 압도적으로 어그로가 높습니다, 흑마와 비슷한 어그로를 보여주는데 흑마가 

영붕으로 단숨에 어글량을 줄이고 딜을 할수있는 반면에 법사는 투명화가 3~4초는 

유지해야 안정적인 어그로가 됩니다, 킬타임이 조금더 긴 보스라면 투명화로 어그로를

완전히 지워버리는게 도움이 됩니다, 투며화 3초정도 유지로 어글량을 줄여놔도 

크리몇번 터지면 순식간에 어글이 올라가서 딜을 오히려 쉬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냉법도 탱커의 어그로가 조금 부실하면 투명화가 필수이며 카라잔에서는 네임드마다 

투명화가 필수 였지만 화법처럼 완전히 지워야할 정도는 아니고 3초유지정도면 충분한 

정도 였으며 이유는 냉법의 주요 쿨기인 물정이 어그로를 따로 먹으면서도 DPS의 10~15%정도는

담당하기 때문이며 본체딜량은 화법에 비해 확실히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3. 유지력

이건 아예 비교대상이 되질 않습니다, 화법은 암사가 없다는 기준에선 7분40초쯤 지나면 

마나가 완전히 말라버립니다, 그래서 타갑대신 마갑을 써도 8분정도가 한계 였으며 

쿨마다 특마사용과 환기풀사용, 에메랄드 3번, 루비 1번을 사용해도 법봉질하며 마나 조금씩 

차는걸 기다려야 됩니다.

냉법은 마나석과 쿨마다 특마가 아닌 일마정도만 먹어도 충분히 10분이 넘는 마그도 마나가 충분하며 

신비한명상을 3포인트 투자했다면 마갑이 아닌 타갑을 써도 마나는 충분합니다, 물론 환기도 2~3틱만 

채워도 충분합니다.


결론은 막공에선 화법이나 냉법이나 DPS의 차이가 별로 없습니다, 짧은 킬타임의 보스는 어그로가 

화법의 발목을 잡았고 마그같이 8분이 넘어가버리기 쉬운 보스는 후반의 마나가 감당이 되질 않습니다.


P.S 비냉이 냉법보다 얼화만 써도 딜량이 좋다는 글을 본거 같아서 비냉을 해봤는데 얼화만으로는 절대 냉법보다 

딜이 더 나오지 않습니다, 비작을 섞어줘야 냉법보다 딜이 더 잘나오며 비작3 X 얼화3 의 로테이션딜로는

화법보다 딜이 안나오며 마나소모는 훨씬 큽니다.

냉법보다 딜이 안나오는 이유는 크리가 터지면 크리데미지가 50% 더 나오지만 실제로 크리가 터지는게

체감상은 거의 반정도로 떨어져 버립니다, 비냉이 제 기준으로 24%의 크리율이 나오는거에 비해 

냉법은 얼화의 크리율이 33%가 되는 차이에서 체감이 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