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이 글은

본캐 혹은  세컨캐릭급 부캐로 야드를 키우는 분  

클래스 무관하게 8하드 이상 하셨거나  

야드로 4~5 하드 이상 해 보신  

분들께는  도움이 1도  되지 않으니

부부캐급,  얼왕페이즈에 와서 야드를 새로 키우셨거나

십자군 말미에 여정 타고 키우셔서 이제 막 얼왕에 진입시키려는 분들만

참고 삼아  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0.  전반적으로  얼왕 레이드는 순간적인 이동이 요구되는 몹들이 꽤 있습니다.
매로우가르, 데스위스퍼, 썩은얼굴(수액대상자일경우), 교수,  의회,  신드라고사,  리치왕 등등.
기공을 올리지 않으셨다면  표범폼의 질주 [15초 지속 이속 70%, 3분 쿨]  와  곰/표범에게 각각 있는
야성의 돌진 [ 8 ~ 25미터, 폼 별로 15초, 30초 쿨 ] 을 사용하시게 될 텐데
이 야성의 돌진(이하 야돌)의 쿨 도는 방식이  다음과 같음을 알고 계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곰 야돌 = 15초 쿨  //  표범 야돌  =  30초  쿨

'어떤 야돌이든지 사용 한 즉시,  두 야돌 모두 쿨타임이 돌기 시작함'
'그런데, 곰 야돌을 먼저 사용하면  곰/표 야돌 모두 15초 쿨타임 후 사용 가능'
'표범 야돌을 먼저 사용하면  곰 야돌은 15초,  표범 야돌은 30초 후 사용 가능'

이라는 점 입니다.

즉,  표범 야돌을 급히 사용해서 거리를 좁혔는데  모종의 이유로 다시 거리를 좁히기 위해
야돌을 쓰려면, 30초쿨인 표범 야돌보다 쿨이 빨리 도는 곰 야돌을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  자원이 필요치 않은 표범 야돌과 달리  곰 야돌은 5의 분노가 필요한데
이는 1분 쿨인 분노 생성 스킬 [ 분노 ]를 사용해 해결하시거나  [청명의 전조]를 발동 시켜
분노 대신 청명을 소모 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1.  어찌 보면 제일 중요한 팁일 수 있는데,  모출 공대  3~8 하드(혹은  9~11하드도) 팟에는
종종 회드가 한 분 계실겁니다.  보통 [활력] 특성을 찍으셨을 텐데  공대힐업이 중요한 보스
혹은 초반부 네임드에서  별도의 자극 콜이 없으면  미리 미리 쿨마다 자극을 드려보세요.
10분 중 6~7분은 빠르게 눈치를 채시고 공대힐 빡세지 않은 구간에서는 회복 유지 해 주실겁니다.
참고로  활력 특성은 [회복과 급속 성장 주문 시전시 5%확률로 주기마다 기력 분노 등을 회복해 주는]
특성입니다.  저는 따로 귓말이나 사전 협의는 하지 않아도   대부분 저렇게 챙겨주시더라구요.
혹  눈치 못 채셔도  매로우가르,  데스위스퍼 같은 보스는  모출 팟의 경우 대부분 진영이 흐트러져 있고
따라서 여기저기 힐 필요한 공대원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회드님한테 자극 드리는게   적어도
손해보는 일은 아닙니다.  물론 공장님이 자극 콜 하시거나 대상 지정하시면 거기에 따라야 하겠지만요.


2.  전부/자극 콜이 오기 전 선 조치 하시면 좋습니다.  특히 전부의 경우 일부러 찾아가야 하는 위치의
공대원이 아니면    닥딜 몹의 경우 6~70% 가까운 업타임이 나오는   [야생의 신속함] 버프 로 인해
거의 즉시시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반드시 사망자가 발생 하고,  높은 확률로 난전이 일어나는
모출 팟의 경우 큰 도움이 되고  공장님들도 좋아하실 겁니다.   
자극은  위의 팁처럼  초반부나 공대원 힐이 우선적인 보스의 경우 회드님 안계시면 수사님 드리는 편이고
사울팽처럼 신기분들이 심리적 압박을 느끼는 보스의 경우 신기님들 드리면 좋습니다.
물론 지정대상이 있으신 경우 지정 대상 힐러분께 드려야 하구요.   
타이밍은   당연히  딜사이클이 꼬이지 않는 선에서  자극 대상의 마나가 1/3정도 소진되었을 때가
제 개인적으로 가장 드리기 선호하는 타이밍입니다.  특히  초반 물약, 광폭, 블러드 타임 다 끝나고
주요 쿨기들이  다운상태일 때   대부분 힐러님들 마나가 30% 전후로 소진되어 있을 확률이 높고
이 때 미리 드려놓으면  큰 손해가 없을 듯 합니다.


보스별로  소박한 팁을 드리자면

매로우가르  -  10인에선 보통 탱,  25인에선  주로 딜하거나 아주 가끔 탱.
맞아보면 은근히 아픕니다. 가급적 탱으로 서실 때는 튼튼하게 입으시면 좋습니다. 근딜쪽 혹은 
보스 히트박스 원 안에 생긴 뼈 가시는 후려문양으로 같이 쳐 지기도 합니다.
딜러로 오셨을 경우에  첫 뼈 폭풍에 질주 등 사용해 빠르게 딜 우겨넣고  다음 위치로 이동하는 중에
자극 지원 하시면 타이밍 딱 좋으실겁니다. 


데스위스퍼  -  10인에서 주로 탱,, 25인은  거의 쫄탱 가끔 딜만.
딜러로 참여하시는 경우 미리 조화 탭 - 2페이지 에 있는  [회오리 바람] 을 단축키에 꺼내 놓으시고
가급적 근딜이나 근딜쪽 가까운 분 정배되면 올려주시면 좋습니다.  근딜쪽에 묻딜 캐릭이 많아서
운 나쁘면 정배 되자마자 순삭되는분들도 계십니다.
저는 주로  2페에 데스위스퍼 자리를 계단에 두고 딜러들이 좌우 쫄을 이동해서 잡는 택틱으로
잡았었는데,  위에 설명한 것 처럼  표돌-곰돌을 교대로 사용하시면  이동 시간을 줄이는 데 도움되실 겁니다.
10인에서는 탱하실 때 순서에 따라 2페 선탱이면 보스 마나 3~4% 쯤부터 광폭 짓이기기를  쓰시면 
비교적 초반어글 안정적이고   인계탱이면  선탱 중첩 보시거나 공장님 사인에 따라 어글 치고 올라갈 때
광폭 짓이기기 쓰시면 어글은 비교적 안정적이실겁니다.
어글이슈+쫄 한마리 붙여서 탱  해야하는 보스라서  저는  짓이기기 문양+후려치기 문양을 사용했습니다.


사울팽  -  10인은 탱,  25인은 딜만.
요새 10인은 스펙들이 좋아지셔서 크게 문제되거나 하는 일은 없으실겁니다. 다만 이상하게 사울팽은
적중 8%를 맞추고 탱 해도 가끔 도발미스가 나기도 하고,  어차피 쫄 어글을 탱이 먹는게 아니라서  저는
후려치기 문양을 빼고 포효문양을 박고 탱 했습니다.
딜은  제자리 닥딜인데,  아주 가끔 근딜쪽 보고 징표나 디버프 시전 할 경우에  칼발이 몇 초 동안 안 박힐 
수 있습니다.  칼발이 안 시전된다 싶으실 당황하지 마시고 경우 살짝 옆으로 틀어서 칼발 박으시거나
안전하게 짓이기기 리필하시면 될 듯 합니다.  물론 저는 매번 당황합니다...
여기는 무조건 신기님 자극입니다. 지정 신기 있으시면 드리시고 없으시면  블러드 끝나고  맹공/가속기/요불
다 쿨일 때 마나 더 적은 신기님 드리시면 좋으실 듯 합니다.


구린속  -  10인은 탱,  25인은 거의 딜만.
제 경우 선탱으로 들어가 8~9 중첩을 쌓고  주로 보기님이 인계받으시는 택틱으로 탱 했습니다.
보통  7중첩 쌓이기 시작하면서부터 아프고,  탱 교대는 거의 한 번에 끝나니까  7중첩 되자마자
껍질-광재+장신구-생본 순으로 생존기 돌리시면 터질 일 없으실 겁니다.
지금껏  탱 인계가 안 되거나  인계되었다가 다시 어글 역전돼서  터진 경험이 2~3 차례 있어서
혹시 모르니까   인계하기로 약속 된 중첩이 되면  바로  공대창 혹은 일반챗창으로
'곰탱(혹은 캐릭명) 8(9) 중첩!!!!  인계 해주세요!!!!'  라고   미리 복사해 놓은 문구를
3~4줄 출력해 주시면 좋습니다.  잘 하는 공장님, 잘 하는 보기님이어도   가끔  집중을 못 하거나
실수하는 경우는 있으니까요.
인계 직후  탱이 아픈 상황이라, 제 경우는 바로 신기 혹은 수사님 자극 드리고
바로 평온을 올려서 탱 힐 조금이라도 보조하는 편입니다.

25인은 거의 딜을 하시게 될 텐데  
그냥 열심히 딜 하면서 탱탱볼 잘 피하시되,  근딜쪽 포자를 탱위치에 모여 맞는  택틱일 경우
몇 초간 뒤를 잡을 수 없기 때문에  
DBM 에서  보스 설정 - 구린속  에 가셔서 
[가스 포자  지속 시간이 끝나갈 때 말풍선으로 알리기(초읽기 포함)] 을 체크하시고
밑에  가스 포자 남은 시간 타이머 바 보기에서 색상과 초읽기 음성도 설정 하세요.
그러면  포자 터지기 전에  음성으로 3,2,1  이렇게 카운트 해 주는데
1.5초 정도에만 받으러 갔다가 나오면 충분히 받고 나와집니다.

또 이 구린속  포자버프를 받는 이유인
[자극적인 파멸의 역병] 스킬이  약  7만 5천 전후의  대미지를 주는데
포자 버프 하나당 25%, 3스택까지 쌓아 즉사를 막을 수 있어서 3 회까지 중첩 시킵니다.
다른 외생기 지원이 없더라도  2스택까지 쌓은 야드는
[포식자의 본능 -  광역 공격으로 인한 피해 30% 감소]  특성과  20% 뎀감스킬인 [나무 껍질]을 사용하면
무난하게 생존 가능하고,  생석도 바로 먹어 주면 상대적으로 뒤 잡을 수 있는 시간을 더 늘릴 수 있습니다.

제가 무식하게 계산 해 봤는데
[자극적인 파멸의 역병] 스킬을  7만 5천으로  두고
[포식자의 본능] 의 30%  뎀감,  각 포자 버프 스택으로 인한 75% 뎀감,  때마침 올려 주시는
[천상의 수호자] 로 인한 20% 뎀감 등을  순차적으로 계산 해 봤더니
8400의 대미지가 나왔고
(75000 * 0.7 = 52500  ,   52500 * 0.25 = 13125  ,  13125 * 0.8 = 10500,  10500 * 0.8 = 8400)
제 로그상 3중첩 포자버프를 받은 로그  2 개를 살펴봤더니
받은 피해가  8.3k 로 나왔습니다.

다음 주 부터 5%의 피통 증가+5%의 뎀감 증가 버프가 적용 된다면
위와 같은 계산법으로 무식하게 계산 해 볼 때  최대 2만 4천, 적게는 2만 전후의 대미지가 들어올 것으로
예상되어 포자 버프 1개 +  천수  +  껍질 사용시  현  얼왕 페이즈 진입 표범의 피통이 버프 후 3만 쯤이라
생석만 바로 먹어준다면 생존에 무리가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물론,  무리하지 않고 2개 정도는 버프를 받으시는 것이 좋을 것 같긴 합니다.


교수 -  10인 골렘조종 후 탱, 25인은 거의 딜(+막페 1~2중첩 맞아주기)
10인은 골렘 조종 하시게 될 텐데  생각보다 이감 걸어줄 기력이 빠듯하고
제가 참여 했던 10인 팟에서는 공장님들이 교수 딜 보다는 바닥 청소와 기력유지만을
요구하셔서 녹색 괴물 터질 타이밍에만 주로 붙고 바닥청소랑 이감만을 주력으로 햇었습니다.
처음 타 보시는 분이라면 구석쪽에 웅덩이  한 개를 다 지우지 말고  적당한 크기로
비상식량처럼 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5인에서  한 번은 중간에 중첩탱,  두번은 닥딜만 할 수 있었는데
중첩탱을  보기로 한 경우에는 아예 탱특 + 탱 세팅으로   막페 첫 탱을 곰탱이 보았고
2중첩 후에 인계-인계 하고 마지막 1 중첩을 다시 받아 킬 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생각보다 아프고 막페에 갑자기 곰이 탱하면  힐러님들 꼬이실 지 몰라 인계 받자마자 생본을 켰고,
이후 마지막 인계 받으면서 껍질 외생기 등을 지원받았습니다.

많은 경우 딜야드 분들이  중간에 1중첩을 맞는 택틱을 쓰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저는 딜특으로 인계 받아보지 않아 이 부분은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교수의 경우  서두에 언급한 것 처럼 순간적인  이동이 자주 필요 한 몹인데
수액괴물-곰돌진   이후 교수에   표범 돌진 순으로 사용하시면  도움이 조금 되실듯 합니다.


의회  -  10인 탱. 25인 딜(간혹 켈레or탈다람 탱)

10인에서는 거의 켈레 탱을 보실 겁니다.  저는 페이즈 초반에 도발로 땡긴 다음 요불을 사용했었는데
그냥 요불만 한 방 치시면 바로 붙습니다.  그래서 저는 초반에 광폭+분노 폭탄 쓰고 어글 쌓은 다음
요불은 무조건 암흑 공명에만 사용하고 보스어글은 주로 짓이기기+문양 뺀 후려치기만 사용해서
잡았습니다. 가급적 후려 문양은 다른 문양으로 대체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저는 
짓이기기+광포한 재생력 문양에   후려 대신  청명 or 생본 문양 사용하는 편입니다.
DBM에서 보스 설정 - 피의 의회 가셔서
[암흑 공명 시전 완료 보기] 와  [암흑 공명 쿨타임 타이머 바 보기] 에 체크하시고
타이머 바 보기 옆 옵션에 색상과 알림 음성까지 체크 해 주시면
암흑 공명이 시전될 때 마다  음성으로 3,2,1  3,2,1  하고 알려줘서
캐치하기 쉬우실 겁니다.

딜러로는 워낙에 산개와 진영 붕괴가 많이 일어나는 보스라서 팁을 드리기가 어렵습니다.
다만,  이건 팁이라기 보다는 의외의 정보인데
제가 25인 의회 하드를 처음 클리어 할 때  요폭 처리가 잘 안 돼서
공장님께 말씀드리고  제가 특정 구역 요폭만 달섬으로 전담처리 하겠다고 말씀드렸고
보스를 단 1도 때리지 않고 요폭만 패서 클리어 했더니
로그에는 보스를 잡지 않은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라나텔 -  10인탱, 25인 딜
요건  물기만 잘 하시면 되고,  딱히 팁 드릴 게 없습니다.
공중 페이즈에 껍질+평온  한 번 올릴 수 있고
꽤 도움이 됩니다.


드림워커 -   10인 탱  25인 딜, 가끔 좀비전담
10인에서는 좀비 몸빵으로 버텼습니다.  25인에서도 가끔 탱 스왑하기도 하는데
힐러분들 여유 있을 때는 몸빵 가능하지만 난전 중이거나 공대 피 빠지는 구간에서는
가급적 드리블 하는 게 좋으실 듯 합니다.  물론 딜야드로 딜 하시다가  좀비 드리블러가 
좀비에게 맞기 직전 같으면 한 번씩 도발로 떼어드리면 도움 됩니다.
전투시간에 따라 자극 2회도 쓰는 경우 있는데  주로  외부 공대 힐 담당하시는
힐러님께 드리게 됩니다.  저는 주시 잡아 놓고  쿨 되면 2회차 자극 드리려고 노력합니다.


신드라고사  -  10인 탱,  25인 딜
로그가 배제되면서  딜에 대한 부담은 덜어지셨을 것으로 압니다.
저는  보통 5중첩 이하  혹은 6중첩 이하로 관리하는 택틱에서 딜로 해봤는데
티어 10  4셋이신 경우 2~3중첩에 곰변해서 분노 스킬 사용하고 표범 변신 하면
적어도 버프창에는  [격노의 방어] 버프가 (10초간 12% 뎀감) 남아 있습니다.
이어 바로 껍질 사용해서  7중첩까지는   딜 하는 편입니다.  
첫 자극은 빠르게 소진 하시더라도  두 번째 자극은 필히 콜 받고 쓰시거나
자극 지정이 되어 있는 경우 쿨 되면 바로 드리면 될 것 같습니다.

10인에서 탱은 냉저 500+로 맞추고 탱 했었는데
그래도 많이 아프니까  되도록 껍질 혹은 생본은  브레스 타이밍에 써 주시면 좋습니다.
문양은  어차피 단일몹이고   탱  인계하는데 삑나면  리트해야 할 수 있어서
짓이기기-포효-광포한 재생력 문양 박고 햇습니다.

인계의 경우  머리-꼬리 인계도 해 봤고  머리에서만 인계도 해 봤는데
브레스 타이밍  회베에 대한 부담 등에  공대장님이나 힐러분들이
인식하기 좋게 머리-꼬리 인계도 괜찮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리치 왕  -  감히 제가 드릴 팁이 없습니다.



서두에 말씀 드린 것 처럼

이제 막 얼왕에 진입하시는

야드 초심자분들께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