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페이즈가 업데이트되면서 새로운 레이드 던전이 출시되었습니다. 화심보다도 쉬울 것이라는 예측도 나왔던 검은날개 둥지였지만, 너흰 아직 준비가 안 되었는지를 검증하는 적당한 난이도로 밝혀졌습니다. 이에 따라 초기에는 헤딩과 반복적인 트라이 과정을 거쳐야 하게 되었고, 이런 트라이 과정에서 많은 암흑사제 유저들이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는 것으로 압니다. 혹자는 더 이상 암사가 레이드에 기용될 이유가 없다고까지 말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은 점차 막공 수준이 발전함에 따라 상당 부분 개선될 것이라고 생각되며, 일시적인 헤딩 기간이 끝나고 검둥 공략이 안정화된 뒤에는 암사 역시 충분히 1인분을 하는 시너지딜러로 활약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게 제 의견입니다.

저는 현재 얼음피 서버 얼라이언스 진영에서 암흑사제를 플레이하고 있고, 지난 토요일 용기대장 2트를 제외하면 전 네임드 원트로 검은날개 둥지를 2시간 29분에 올클하고 왔습니다. 일반적인 막공보다 준비가 잘 된 공대 입장에서 검은날개 둥지는 어렵지 않았으며, 암흑사제를 플레이함에 있어서도 큰 어려움을 겪지 않았습니다. 초창기 화심과 비교해 비약적으로 발전한 막공의 클리어타임과 넴드별 킬타임, 이를 결정하는 rdps의 상승을 전거로 삼아 예측해보자면, 제가 토요일에 경험한 클리어타임과 넴드별 킬타임은 조만간 막공에도 보편화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개인 기록은 부끄럽게도 크로마구스와 네파리안에서 죽어버리는 바람에 상당히 나쁘게 나왔지만, 개인적으로 처음 경험하는 검은날개 둥지에서 앞으로 어떻게 플레이해야 할지 분석하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고 생각하여 의견을 남기고자 이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암사가 검둥에서 어렵다는 주장의 근거로는 마나 문제, 어글 문제, 딜량 문제가 거론됩니다. 저는 이 세 가지 문제는 항상 암사를 따라다녔고, 화심에서도 암사는 적절한 상황에서 쓸만한 시너지딜러였지 전딜 도적 수준의 사기딜러였던 적은 없었다는 점에서 이전과 다를 것이 전혀 없다고 생각합니다. 어그로는 어글감소특을 풀로 찍었을 때 전딜과 흑마가 오히려 위험했고, 마나는 7, 8넴을 제외하곤 전혀 부족할 이유가 없었습니다. 딜량은 언제나처럼 암사가 템차이에도 불구하고 법사의 90%, 흑마의 95% 선을 유지하는 느낌이었고, 오히려 법흑들이 여러가지 패턴으로 인해 프리딜을 하기 어려운 구간에서 암사가 반사이익을 봄에 따라 퓨어딜 캐스터와의 격차가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서론은 이쯤에서 마치고, 검은날개 둥지에서 암흑사제 딜러로서 알아두면 좋은 공략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공략은

1. 총론 
2. 템세팅 
3. 각 네임드, 구간별 세부공략

순으로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1. 총론

총론 부분에서는 따로 파트를 주어 다루기엔 자잘한 부분들, 그러나 레이드 전체적으로 영향을 주는 공략에 대해서 다루고자 합니다. 우선 암사의 어그로 문제에 대해 언급하고 넘어가고자 합니다.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신 것처럼 암흑사제의 스킬 중 정신분열은 어글감소특을 찍지 않았을 때 감당하기 어려운 수준의 어그로를 생성합니다. 구체적인 수치를 제시하자면, 어그로는 기본적으로 넣은 데미지 1당 1이 생성되지만, 정신분열과 같은 특수한 스킬들은 별도의 계수를 가집니다. 암사의 주력 딜링기 중 하나인 정신분열의 어그로 계수는 2.0이고, 이게 암사 어그로가 높다는 주장의 핵심 근거가 됩니다.

그래서 암사는 수양과 암흑 쪽에 있는 어글감소 특성을 전부 찍어줘야 합니다. 어그로 감소 및 증가 효과는 곱연산으로 적용되며, 이를 통해 얻는 총 어글감소 효과는 40%입니다. (0.8*0.75=0.6) 암사가 정분을 쿨마다 돌렸을 때 정분이 차지하는 딜량이 약 1/3인 것을 고려할 때, 어글감소특이 없는 암사는 총 딜량의 약 1.33(4/3)배의 어그로를 생성합니다. 법사가 특성 보정을 받아 0.7의 어그로를 생성하고, 어글이 심하게 튄다는 흑마가 1.0의 어그로를 생성하는 것을 고려하면, 흑마에 맞먹는 딜포텐을 가진 암사가 풀딜을 넣었을 때 어글이 튀는 것은 당연한 수순입니다. 이 상황에서 어글감소특 8포를 찍는다면, 암사의 어그로 계수는 0.8로 내려갑니다.(4/3*3/5=4/5) 따라서 암사가 흑마의 1.25배 딜을 넣기 전까진 암사에게 어글이 튀지 않는다는 결론이 나오며, 암사가 유난히 많은 딜을 뽑는 경우는 어그로 계수가 1.0인 고통 스패밍을 통한 멀티도트 상황이라는 것을 고려할 때 암사가 단일딜에서 흑마를 제치고 어글을 먹는 경우는 정상적인 공대에서 거의 전무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얼라의 경우 구축이 더해지게 되면 어그로 계수는 실질적으로 0.56이 되고, 사실상 어글이 튈 이유가 딱히 없어지는 정도가 됩니다.

암사에게 어글감소특은 딜특입니다. 이게 아깝다고 어글특을 빼는 것은 자신의 Dps 한계치를 낮추는 행위입니다. 올드비 유저들의 암사 어그로에 대한 오해 역시, 과거 특성 정보가 잘 공유되지 않고 공대원들이 특성에 신경을 안 쓰던 시절 pvp특성으로 레이드를 오던 암사에 대한 기억이 남아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어글감소특을 풀로 찍은 암사에게 어글이 튀는 공대라면, 암사가 아니라 전딜, 흑마, 그리고 탱커진에 문제가 있다고 보는 게 맞습니다. 암사가 어글을 먹는 상황은 도적이나 냥꾼이 어글을 먹는 상황과 비슷한 느낌으로 어이없어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다음은 도핑과 외부버프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약은 상급 신비의 비약(주문력 35)과 암흑 강화 비약(암흑 주문력 40)이 전부입니다. 음식은 상황에 따라 룬툼 줄기 스프(지능 10)와 밤비늘퉁돔 스프(mp5 8)를 번갈아 먹어주시면 됩니다. 영약 정도가 이견의 여지가 있는데, 전투시간과 탱커의 어그로 잡는 능력에 따라 선택지가 달라집니다. 이는 사실상 같은 말인데, 탱의 어글 능력이 높아질수록 딜러진의 딜 한계치가 늘어나고, rdps상승으로 인한 자원 압박 해소로 인해 탱 케어가 더 튼튼해지는 소위 딜찍누 선순환이 작동하지만, 그렇지 못한 상황에서는 어쩔 수 없이 탱커의 생존력을 높이고 이를 오랜 시간 케어하며 지속적인 딜을 뽑아야 하는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전자가 가능한 공대라면 고민의 여지 없이 강력한 마력의 영약(주문력 150 증가)이 최고이고, 후자라면 검둥 공략이 안정화될 때까지 로그작을 미루는 걸 추천드리지만 돈이 아깝지 않으시다면 순수한 지혜의 영약을 드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외부버프의 경우 트라이 단계에서는 빠르게 죽음을 맞이할 확률이 높아 큰 도움이 되지 않지만, 특히 1넴까지는 확정적으로 효과를 받을 수 있는 노래꽃 버프가 큰 도움이 됩니다. 모든 능력치 15 증가로 인한 마나통 증가가 1넴에서 쏠쏠하기 때문입니다. 혈장 버프의 경우 슬립킥 버프(극대화율 3%)는 미미한 수준이지만, 몰다르 버프(체력 15%)는 생존력에 큰 도움을 줍니다. 화심과 다르게 딜러도 이래저래 피해를 입을 수밖에 없는 검둥에서 티어셋을 입지 못하는 암사의 약점을 보완해주는 소중한 버프입니다. 이외에도 혈장에서 판매하는 술 (각각 체력 10, 정신력 25, 지능-5) 역시 소소한 도움이 됩니다. 극대화율 상승에 따른 딜 상승 기대치가 낮은 암사에게 오닉버프는 의외로 극적인 딜상승을 보장해주지 못합니다.

마지막으로 공대 디버프창 문제와 관련해 잠시 다루고 싶은데, 애시당초에 선퓨, 파괴도끼, 일몰을 싹 다 들고 오는 공대가 아닌 이상 암사 줄 디벞칸이 없다는 게 말이 안 됩니다. 흑마놈들이나 냥꾼, 도적, 전딜놈들이 도움도 안 되는 쥐꼬리만한 디벞을 걸고 있거나, 생존 문제로 인해 방어적 디버프를 과도하게 넣고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3페이즈를 반영한 디버프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대충 위쪽일수록 우선순위가 높지만 딱 맞춰 쓴 건 아닙니다.

일반 공대

1. 방가
2. 요불
3. 무모 저주
4. 원소 저주
5. 어둠 저주
6. 매듭
7. 혹추
8. 어활연마
9. 냥꾼징표
10. 고통
11. 채찍
12. 빈자리
13. 빈자리
14. 빈자리
15. 빈자리
16. 빈자리

클래식에서 디버프창이 터지는 이유는 디버프칸이 모자라서가 아니라 남아돌아서입니다. 남는다 싶으니까 지가 넣고 싶은 디버프 다 넣어서 터지는 거예요. 빈자리 5개에 무력화 저주, 사기의 외침, 성기사 문장 등등을 넣어 공대 생존력을 높이거나, 선퓨, 아서스의 선물, 파괴도끼, 일몰 등 공격적인 발동효과를 추가해 딜을 높일 수 있는데, 굳이 이걸 두 개 다 할 필요가 없습니다. 아서스 선물에 파괴도끼까지 쓰는 공대면 극단적으로 딜찍누가 가능한 상위공대일 가능성이 크고, 그러면 굳이 생존형 디버프를 넣지 않습니다. 맨탱 분노수급 줄어듭니다. 역으로 생존형 디버프를 거는 공대가 가뜩이나 어그로 관리 힘든데 굳이 딜러진 딜뻥 디버프를 병행한다? 어불성설입니다. 예외라 할 수 있는 선퓨 디버프칸 2개는 조금 뼈아프긴 하지만 여전히 감당 가능합니다.  

공격형/생존형 디버프를 걸고 남는 자리에는 흑마의 부패가 최우선적으로 배정되어야 하며, 일몰파흑>주문력 제일 높은 흑마 순으로 부패를 배정해주시면 됩니다. 일몰파흑은 부패를 통한 일몰 효과를 노려야 하기 때문인데 솔직히 악제파흑이 더 좋고, 그냥 흑마 부패가 암사 고통 다음으로 강한 도트이기 때문에 남는 자리를 주는 겁니다. 다시 말해 암사가 먹는 디버프 3칸 중 공대에 누가 되는 것은 도대체 왜 디버프인지 모르겠는 채찍뿐입니다. 매듭은 공대 핵심 시너지 중 하나이며, 고통은 단일스킬 최강 도트이기 때문에 충분히 자리를 배정받을 가치가 있습니다. 채찍은... 암사 데려가는 값으로 주는 겁니다. 이를 반영한 디버프 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방가
2. 요불
3. 무모저주
4. 원소저주
5. 어둠저주
6. 매듭
7. 혹추
8. 어활연마
9. 냥꾼징표
10. 고통
11. 채찍
12. 무력화 저주/파괴도끼
13. 사기의 외침/일몰
14. 성기사 문장/아서스의 선물
15. 선퓨/부패
16. 선퓨/부패

남는 자리만큼 전부 흑마 부패 배정해주면 끝나는 게 디버프 관리입니다. 전딜의 치명상이나 도적 알방단검 지능감소는 금방 밀리는 디버프이니 무시해도 됩니다. 낙스쯤 가면 생존형 디버프와 공격형 디버프를 총동원해 공대 생존력과 딜량을 극한까지 뽑아야 하므로 암사를 쓰는 게 부담이 될 수 있지만, 그 전까지 암사 때문에 디버프 밀린다는 말은 공장과 공대원들의 게으름을 반증할 뿐입니다. 아마 암사 유저들은 다들 이 디버프 문제에 대해서 맺힌 게 많을 것 같네요...


2. 아이템 세팅

아이템 세팅에 대한 세세한 설명은 넴드별 공략에서 자세히 풀도록 하고, 이번 검둥을 대비해 제가 준비한 3가지 세팅을 먼저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목걸이는 당최 먹지를 못해서 끼고 있는 거니 신경쓰지 말아주십쇼.

1 - 마나젠 세팅


보시는 자료는 1넴 폭군 로그입니다.

1넴 폭군, 8넴 네파를 대비해 준비한 세팅입니다. 당분간은 힐러진을 위해 정신자극을 받지 않기로 했기 때문에 자생용 세팅을 준비했습니다. 지축, 밤비늘퉁돔, 명상 특성을 합치면 계속해서 전투를 이어나가도 5초당 마나가 거의 70~80이상 차오르는 세팅입니다. 단, 주문력 저하로 인한 딜량 감소가 심하게 체감되기는 했습니다.

2 - 극딜형 세팅


보시는 자료는 2넴 밸라 로그입니다.

오로지 2넴 밸라만을 노리고 준비한 성난암흑 세팅입니다. 사실 화심에서도 이 세팅으로 딜을 했었고, 각 부위별 최고 증뎀템을 모으지 못했음에도 비스 세팅보다 상당히 높은 주문력을 보여주었습니다. 마나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밸라만을 저격한 세팅이며, 상화보를 빨고 딜을 한다는 전제 하에 쓸만합니다. 마나통뿐만 아니라 피통도 심각하게 작아집니다.

3 - 밸런스형 세팅


보시는 자료는 5넴 에본로크 로그입니다

1넴, 2넴, (7넴), 8넴을 제외한 나머지 네임드들을 위해 준비한 밸런스 세팅입니다. 극딜세팅보다 주문력이 크게 부족하지 않으며, 전투시간이 짧은 네임드들이기 때문에 5초젠보다는 마나통 자체를 늘리는 것이 유리한 구간에 사용합니다. 7넴 크로마구스는 현재는 상위정공도 자극 없이 밸런스 세팅만으로 지속력을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에, 당분간은 마나젠 세팅을 사용하는 것이 현명할 수도 있습니다.


3. 각 네임드별 세부 공략

각 넴드별 아이템세팅은 자극을 받지 않는다는 걸 전제로 합니다. 자극은 암사에게 천군만마와도 같습니다. 암사 아직 딜 쎄니까 힐러 마나 문제가 심각하지 않다 싶으면 눈치 봐서 자극 달라고 하세요.

1) 폭군 서슬송곳니

마나젠 세팅+퉁돔, 누출 업타임이 좋다면 밸런스 세팅 가능

로그 리플레이를 보면서 저도 어이가 없었습니다. 6분 19초동안 이어진 전투에서 암사가 자극을 받지 않고 계속해서 딜사이클을 돌릴 수 있는 황당한 네임드입니다. 물론 초반에 어리버리한 부분이 남아있지만, 전투 시작 후 2분경 부터는 본격적으로 용족 몹에 도트 후 채찍딜>정분으로 오크몹 막타 노리기 사이클을 돌리며 누출 효과를 노리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누출을 노리는 전략을 전투 시간 1/3이 경과한 시점에 시작했음에도 업타임 25%정도를 유지했고, 이 정도만으로도 일마 쿨이 돌아올 때까지 지속딜이 가능했습니다. 업타임이 더 늘어난다면 중간에 짤탐을 가질 필요도 없어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예상과는 다르게 마나젠 세팅조차 필요가 없었고, 막타 플레이가 숙달된다면 마나문제에서 가장 자유로운 네임드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였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자극을 받지 않은 상황입니다. 누출 업타임이 전체 구간 50% 정도를 달성한다면(30초마다 막타를 친다면), 상시 0.5 자극을 달고 딜을 하다가 일마 쿨이 오면 일마를 마시는 식으로 전투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키포인트는 빠른 타겟전환으로 용족 몹에 도트를 걸고, 정분 쿨마다 체력이 낮은 오크족 몹을 대상으로 막타를 노리는 것입니다. 빠른 타겟전환과 세밀한 공대 딜 계산이 키포인트가 될 것 같습니다. 암사 유저의 실력을 시험하는 네임드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몹이 쌓여 중간에 광타임을 가지는 공대라면 고공폭이나 제물의 오일이 Dps를 높이는 데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이나, 이는 공략과 무관한 로그작을 위한 전략이므로 검둥 공략이 안정화되는 시기에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폭군 자체는 정신없이 쫄을 때리다가 그냥 그대로 타겟을 옮겨 패주면 간단히 끝나는 보너스 네임드 수준입니다.

2) 타락한 밸라스트라즈

밸런스 세팅+룬툼, 생존에 자신이 있다면 극딜셋

암사가 마나문제에서 해방되는 네임드 2입니다. 많은 분들이 생각보다 쉽다는 의견을 내주고 계시고, 실제로도 약간의 어글관리와 힐러진의 기본적인 역량, 아드 대상자의 정상적인 반응만 갖춰진다면 밸라는 상당히 쉬운 편에 속합니다. 암사는 아드에 걸려도 득 볼 게 거의 없으므로, 그냥 아드에 걸리지 않길 기도하며 어글미터기를 보며 닥딜하시면 됩니다.

시전밀림으로 인한 피해는 정분 캐스팅 정도가 문제이며, 채찍은 1회 시전에 3틱에서 2틱으로 줄었다는 느낌 정도로 끊기면 다시 써주시면 됩니다. 마나는 사실상 무한입니다. 2채찍 1정분 사이클만 손에 익으신 분들은 사이클이 꼬이는 느낌을 받을 수 있지만, 채찍 글쿨로 인한 0.5초 글쿨 손해가 최소화되도록 글쿨 관리만 조금 해주신다면 무방하게 딜을 잘 뽑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어차피 밸라는 밀리딜로 잡는 넴드기 때문에, 캐스터진이 딜을 조금 더 잘하고 못한다고 달라지는 건 크게 없습니다...

로그 관리를 위해서는 글쿨이 낭비되는 셀프보막보다는 전투 시작 전에 상화보 1개, 전투중에 다시 1개를 빨아 상화보 업타임을 늘린 뒤 사제 한 명을 매수해 여유 될 때 보막을 씌워달라고 하는 게 가장 좋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만, 로그는 언제나 공략이 안정화된 후에 챙기는 것이므로 당분간은 안전하게 잡으시기 바랍니다.

2-1) 용기병 5링크 구간

밸런스 세팅

암사가 공대 메인 딜러로 활약하는 구간입니다. 고룡족을 재우고 난 뒤 다수의 체력 높은 몹을 점사하는 구간인데, 이 특성이 가르와 비슷해 암사가 딜 잘 뽑는 밀리클을 제치고 공대 딜 1등을 먹는 구간이 됩니다. 이러한 용족 링크 구간의 경우 어떤 상황에서는 저희 공대에 최상위권 전딜보다도 1.5배에 가까운 데미지를 뽑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쫄구간 처리도 공략에 포함되는 클래식 레이드의 특성상 이 구간이 있기 때문에라도 암사는 시너지뿐만 아니라 딜량으로도 공대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물론 숙련도가 오름에 따라 이 구간에서도 전딜과 도적이 다시 미터기 상위권을 가져갈 수도 있으나, 쫄구간에 너무 힘을 빼지 않는 밀리클의 특성상 이 구간은 암사 딜이 공대에서 가장 많은 지분으루차지하는 모습을 흔히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극 담당 드류가 있다면 밸라가 아니라 이 구간에서 자극을 달라고 요청해 공대에 조금이라도 더 기여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단, 재워둔 고룡족을 깨우면 역적이고, 타겟전환이 느리면 도트 뿌리고 점사 대상 찾는 데 한세월이니 빠른 타겟전환과 반응속도가 갖춰지는 게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2-2) 새끼용방

밸런스 세팅

암사는 광없찐입니다. 열심히 따라다니면서 알지기 점사하세요. 타겟이 너무 많아 탭전환으로 알지기를 찾는 게 오래 걸리니 미리 클릭해두거나 마우스클릭으로 정확하게 대상을 집어내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근데 여기는 암사가 형상 풀고 광딜러들 보호막과 힐을 주는 게 나을 수도 있으니 굳이 길게 공략을 쓸 것까지도 없을 것 같네요...

3) 용기대장 레쉬레이어

밸런스 세팅+룬툼

채찍 사거리가 짧으니 화폭에 주의하시고, 최대사거리를 잘 잡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최대사거리망 딱 맞추면 용기대장이 살짝 이동할 때 딜로스가 날 수 있으니 미묘하게 좋은 거리를 유지하는 게 좋습니다. 위치를 미리 조정해두고 싶을 때는 고통 사용 후 1.5초의 글쿨동안 살짝 움직여주시면 되겠습니다. 애초에 딜러에게 요구되는 게 많지 않은 네임드입니다.

3-1) 기술병 구간

밸런스 세팅

역술사는 마법면역입니다. 암사는 광없찐이기 때문에 기술병도 무시하고, 제일 위협적인 흑마법사에게 도트를 돌리고 점사를 도우시면 되겠습니다.

4) 화염아귀

밸런스 세팅+퉁돔

최근 들어 새로운 막공의 벽으로 떠오르고 있는 수문장입니다. 암사 입장에서는 딜하기 나쁘지 않은 네임드인데, 와클 내에서 가장 강력한 도트스킬인 고통이 있기 때문에 디버프 중첩을 지우는 긴 시간동안 딜로스가 줄어들게 됩니다. 공대 입장에서도 도트 스킬이 소소하게 도움이 되는 네임드인데, 단일 도트 스킬 최강뎀을 자랑하는 암사의 고통은 여기에 딱 부합하는 스킬입니다.

힐러진이 좋아서 디버프 6~7중까지 버텨봤는데, 확실히 힐 요구량이 만만치 않았습니다. 디버프는 5중 보이면 빠지는 것이 안전할 것으로 보입니다. 디버프 지우는 시간이 상당히 길기 때문에, 디버프를 지우기 위해 빠질 때는 고통을 리필하고 숨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도 상화보는 로그작을 할 때 유용합니다. 중첩관리와 도트, 매듭 유지만 조근 신경써주면서 중첩관리를 중점적으로 한다면 무리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도 로그 기록상 백분율 대부분 구간에서 암사가 전딜 도적 다음으로 높은 딜을 뽑고 있는 네임드가 화염아귀입니다. 긴 전투시간이 암사의 카운터라고 하지만 엄밀히 말하자면 높은 개인당 총 요구딜량이 암사의 카운터입니다. 암사의 낮은 Dpm, 즉 낮은 마나당 데미지가 발목을 잡기 때문입니다. 마나당 데미지가 낮은 흑마는 생전으로 마나를 회복할 수 있기 때문에 버틸 수 있는 거죠. 화염아귀는 전투시간이 길지만 전체적인 딜로스로 인해 전투시간이 길어질 뿐 개인당 총 요구딜량은 여타 비룡 3형제와 다를 바가 없기 때문에, 슬슬 마나를 회복하며 싸울 수 있는 화염아귀가 오히려 마나 관리는 쉬운 면이 있습니다. 비록 시너지딜러지만 암사 역시 딜러인 이상 딜러의 의무, 즉 어글이 허락하는 한 높은 딜량으로 공대 킬타임에 기여해 탱힐의 부담을 줄이는 일에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5) 에본로크

밸런스 세팅+룬툼, 킬타임이 준수하다면 극딜셋 가능

탱이 도발 플레이만 똑바로 하면 공포 없는 마그마다르입니다. 단일딜 미터기 측정이나 하십셔.

6) 플레임고르

밸런스 세팅+룬툼, 킬타임이 준수하다면 극딜셋 가능

냥이 평정만 똑바로 넣으면 회복 없는 에본로크입니다. 딜러는 원래 미터기 보면서 일희일비하는 게 미덕입니다. (+어그로 미터기도 미터기니까 어그로 관리도 미덕입니다)

7) 크로마구스

마나젠 세팅+퉁돔, 차후 킬타임 감소에 따라 밸런스 세팅도 고려해볼 수 있음

제가 청동 맞고 죽어버리는 추태를 보여서 끝까지 전투를 진행하지 못했지만... 일단 당분간은 마나젠을 신경써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풀딜을 계속 넣기가 부담스럽다면 정분은 암흑 취약 때만 사용하고 고통과 채찍 위주로 딜을 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마나이슈로 인해 어려움을 다소 겪긴 하지만 무빙딜에 강한 특징으로 인해 암사 딜이 생각보다 나락으로 떨어지지는 않는 넴드입니다.

제가 진짜 전투 초반에 죽어버려서... 드릴 말씀이 없는 네임드네요. 원트 행진에 너무 신이 나서 청동 걸린 채로 마지막 정분 땡기다가 브래스 맞았습니다. 아직 저희 공대가 로그작 주간도 아닌데 리트라도 했으면 정말 얼굴을 들 수 없었을 것 같네요. 반성합니다... 청동 걸렸으면 욕심 내지 말고 미리 빠지세요. 로그는 일단 살아야 높게 나옵니다...

8) 네파리안

마나젠 세팅+퉁돔

자극을 2번 받지 않는 이상 도무지 마나가 감당이 안 되더군요. 마나젠 세팅을 추천드립니다. 쫄몹 구간은 쫄들이 정말 빨리 누워버리니 마나와 글쿨 낭비하지 마시고 그냥 채찍과 정분만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오색용기병은 고통 한 번쯤 걸어도 나쁘지 않겠네요. 2페가 시작되기 전에 짤탐 시간이 나오니 오색용기병이 나올 때쯤 미리 본진 자리로 이동해 빠르게 마나탐을 가지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의외로 네파에서 암사가 강력한 게, 마나만 허락한다면 처음부터 끝까지 클래스콜과 무관하게 말뚝딜을 할 수 있는 클래스 중 하나입니다. 사제 클래스콜에 전혀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위험하다 싶으면 차라리 즉시 암사를 맨탱 파티로 옮기고 사제 클래스콜 동안 흡선을 잠시 사용하는 것도 방법일 것 같습니다. 의외로 딜이 준수한 암사는 소생 하나 걸어놓은 정도 이상의 흡혈힐을 제공합니다.

네파 피가 20% 남았을 때 나오는 쫄은... 고공폭과 성수 사용을 추천드리지만 고공폭은 천천히 던지시기 바랍니다.




고공폭 한 방에 26200딜 넣고 한방에 훅 가신 흔적입니다... 네파쯤 가서는 슬슬 쉬워서 드루님이 자극도 넣어줬는데 마나 넉넉히 가진 채로 그대로 바닥에 눕는 참사가 벌어졌습니다... 원래 계획은 고공폭+성수로 한방에 한 4만딜 넣고 다시 네파 때리러 가는 거였는데... 적어도 얼회 정도는 보고 던져야 할 것 같네요.


4. 결론

암사에게 검둥이 화심보다 귀찮고 어려운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극복이 불가능한 벽이나 더 이상 암사 딜러를 사용할 수 없을 정도의 결정적인 한계는 발견되지 않습니다. 네파 정도는 애초에 오닉이나 가르, 청지기 등에서 마나관리에 약간의 어려움이 있었던 것과 그리 큰 차이는 없었습니다. 일마 암룬을 사용하고 다음 쿨까지만 자극으로 버티게 해준다면 지속력은 점차 커버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당시에는 그냥 풀딜 뽑고 법봉이라도 하라고 했던 것과 다르게 지금은 마나젠 세팅을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다는 정도가 유일한 차이일 뿐입니다. (그렇다고 초월 3셋을 힐사와 경쟁해서 모은다거나 할 필요까지는 없습니다. 암사로 가능한 세팅 내에서 답을 구하고 자극을 받는 게 훨씬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암사가 어렵다는 첫 주 트라이 단계에서 백분위 80% 이상을 찍은 딜러들의 딜 순위 자료를 첨부하고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아직 암사는 할만합니다.


암사가 가장 고전하는 1넴. 누출 업타임 관리가 숙달되면 조금 더 올라가겠지만 구조적 한계는 있어보입니다.

자원을 무제한으로 쓸 수 있지만 캐스팅 밀림이 심한 밸라. 마나클래스 중 사실상 공동 2등입니다. 캐스팅 밀림의 타격이 가장 적은 클래스이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어글관리가 어렵다는 3넴 레쉬레이어입니다. 퓨어딜러진 사이에서 놀고 있고, 퓨어딜러인 흑마법사보다 높은 딜량을 보여줍니다. 암사는 시너지딜러이고, 시너지 딜러가 퓨어딜러보다 본인 딜도 높게 뽑는다면 안 데려갈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암사가 제대로 활약하는 화염아귀입니다. 그냥 강합니다. 중첩 푸는 십수초동안 암사는 영약 없은 분들도 초당 110이 넘는 도트딜을 계속해서 뽑고 있습니다.

허수아비 에본로크입니다. 여기서 흑마보다 살짝 낮게 나온 이유는 아마도 에본로크가 약간은 체력을 회복하는 사고가 자주 나기 때문에 전투시간이 약간 길어져서 그런 게 아닌가 싶습니다.

마찬가지로 허수아비 플레임고르입니다. 퓨어딜러진과 차이가 없습니다.

전투시간이 길다는 크로마구스입니다. 암사뿐만 아니라 캐스터진 전체가 고전하고 있는 게 보입니다.

암사가 다소 어려운 네파리안입니다. 마법사가 두 줄 있는 건 어떤 놈이 화법으로 네파를 잡아서 그렇습니다. 위쪽만 보면 되고, 쫄 광이 보스전 Dps에 집계되는 시스템상 암사가 다소 약하게 나옵니다. 냥꾼은 무기 문제가 있으니 차치한다 치면 암사의 경쟁상대인 퓨어딜러 캐스터들에 비해 다소 낮은 편입니다.

그러나 이를 보스에게 입힌 피해로 바꿔보면 결과가 달라집니다. 실제 네파리안의 체력을 깎는 데에 법사는 생각보다 적은 기여를 합니다. 클래스콜의 피해를 가장 크게 입는 직업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전체적으로 암사는 퓨어딜러진에서 중하위권을 형성하고 있고, 하이브리드 딜러중 유일하게 퓨어 딜러들과 우열을 가리는 중입니다. 밀리클이 압도적으로 강력한 클래식의 특성을 고려한다면, 실질적 경쟁상대인 캐스터 클래스 안에서 암사는 만년 3등 정도가 아니라 넴드의 특성에 따라 순위를 업치락뒤치락하는 정도의 위치에 있습니다. 비록 디버프칸 문제로 인해 암사를 다수 기용하는 데에는 무리가 있지만, 클래스를 골고루 섞어가는 조합을 사용한다면 현 시점까지도 1암사 기용은 공대에 득이 되는 선택이라고 단언할 수 있을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