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로크홀라 호드 엄브릭입니다.

오래만에  글을 하나 적어봅니다.


불성에서는 고술을 해보고 싶어 이곳저곳 둘러보던중 

괜찮은 정보가 있어 수정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요즘은 가죽 사슬 고술템 기본가로 줍줍하는 재미로 다니는데 

빨리 소불성 나와서 고술 해보고 싶은 마음이 가득하네요.



불타는성전 대비하여 고양술사를 할려고 하는분들을 위한 글이며

워낙 오래전 자료들을 보고 적는 글이라 오류가 있을수도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그럼 불성 고양술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PvE 기준 )

---------------------------------------------------------------------------------------------------------

특성




주고부복


대부분의 밀리팟의 고술 특성트리

토템 마나감소 - 은질스왑에 유리

토템 범위 20 미터 -> 30 미터

+ 적중 3% 

------------------------------------------------------------------------------------------------------------




주고부정

자기가 원거리(냥꾼)팟  에 있을때 - 즉 은질스왑이 필요 없을때

비교적 적중이 높을때 - 특성 적중 3% 포기

로그를 올리고 싶을때 - 충격과 불토템 강화로  보스딜과 광역딜이 주고부복 보다 딜링에서 유리 


*고양 45포를 찍고나면 복원 적중특성을 65렙에 찍을수 있는데

 테섭에서 64렙까지는 정기 특성 , 65렙에 초기화하고 복원쪽으로 갈아탔는데

 확실히 충격계열 대미지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입니다.

-----------------------------------------------------------------------------------------------------------


1. 주요스킬


-질풍

질풍의 무기

2.0.1 패치를 통해 쌍수에 모두 질풍이 적용

이와 동시에 질풍의 무기는 3초 히든쿨이 생김


질풍은 맥댐이 높을수록 유리하며 빠른 보조무기는 맥댐이 낮으므로 DPS에서 불리

만약 보조무기가 공속이 빠르다면 질풍 보다는 대지나 불꽃무기가 더 유리 한 경우가 있음.



질풍의 발동 확률

양손무기 / 한손방패 - 쿨이 아닐시 20%

쌍수 무기 - 쿨이 아닐시 약 36% (히든쿨 대기시 평타는 제외) 


*추가로 질풍이 무기의 발동효과나 마법발동도 발생

예를들어 쌍수 질풍의 경우 6번의 타격이 발생한다면 다크문 성전의 스택이 6번 쌓임





-질풍의 토템

이 질풍의 토템으로 히든쿨을 보완 할수 있는가?

간단하게 말해서 불가능 , 무조건 질풍의무기 가 좋음.



-충격


대지충격 / 화염충격


보통의 술사들은 폭격으로 인한 대지충격이 더 유리할거라고 생각.


대지충격은 단발 주문으로 전제 저항의 영향을 받지만 , 화염충격은 도트로 저항이 나눠져 유리.

화염충격은 [원소저주] , [특성찍은 불태우기]  디버프 두개의 이득을 보지만 ,  대지충격은 오로지 [폭풍의 일격] 하나.

보통 레이드에서 원소저주와 불태우기는 계속 유지.


결정적으로 디버프 제한이 오리지날과 다름.


마법계수 측면에서 대지충격(0.42) , 화염충격(0.67) 의 계수를 가짐. 

6초 사이클이든 12초 사이클이든 대지충격 보다 화염충격이 유리. (계산식은 생략)

그러므로 레이드에서는 화염충격을 쓰자.

-----------------------------------------------------------------------------------------------------------

 
2. 스탯


스탯 가중치,  일명 EP (Enhancement Points)


T4 수준에서 EP , 풀뱀 폭요 전까지 ( 갓만렙 , 영던 , 카라잔 )


[전투력 = 1]  , [힘 = 2]  ,  [민첩 = 1.74]  ,  

[치명타 = 1.97]  ,  [적중 = 1.34]  ,  [가속 = 1.28]  , [숙련 = 3]

[방어도무시 = 0.22]



정리하자면  

숙련 > 힘 > 치명 > 민첩 > 적중 > 가속 > 전투력 > 방어도무시 


(물론 PvP 에서는 당연히 체력 치명타가  힘 보다 우선)

*다만 숙련 과 적중은 일정 값 이상에서 그 가치가 하락함.

*T5 , 불뱀 폭요 페이즈 부터는 약간 달라짐.


그 외 

[얼개 = 20.88]

[주장비 1 DPS = 9.03]    /   [보조장비 1 DPS = 3.07]




-숙련

불성에서도 숙련은 매우 중요

적중은 평타에 영향을 주지만 , 숙련은 평타 와 스킬(질풍, 폭격 , 충격) 모두 영향을 끼침


* 추후 불성 버전의 [적중] [가속] [숙련]  에 대해서 한번 정리하여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힘

힘 1당 전투력 2 가 올라가므로 굉장히 중요한 스탯이나

불성 사슬 가죽 방어구에는 대부분이 힘 스탯이 없음.

붉은색 보석 (힘) 이 좋은 이유.


-치명

파티 시너지 해방된 분노 (치명타시 파티원 전투력 10% 상승) 는 

치명타를 기반으로 하기때문에 타 클래스에 비해 고술에게 치명은 굉장히 중요. 

공속이 느리고 맥댐이 높을수록 치명의 가치는 상승함


또한 고술은 치명타 발동시 공속30% 증가 특성이 있어

이 치명타를 발동 시켜 공속 증가 버프를 얼마나 길게 유지 시키느냐가 매우 중요

보통 풀버프시 35% 이상을 권장


-적중

고술은 전사나 도적에 비해 적중의 가치가 현저히 낮음

이유는 특성에 9%가 있고 , 이로 인해 질풍의무기와 스킬이 빗나가지 않음

특성만으로 스킬 만적중이 가능하여 상대적으로 적중의 가치가 많이 하락함.


그렇다고 적중이 필요 없다는것이 아니라 , 

있으면 좋지만 전사나 도적처럼 굉장히 좋은 스탯은 아니라는 뜻


*질풍의 무기는 평타 적중이 아니라 스킬적중 판정을 받는다.


-가속도

질풍의 발동과 상관 없이 가속은 있으면 있는대로 좋음



-방어도 무시

방어도무시 50 = 대략 전투력 25  ( 방어도 6000 대상 기준 )

무리하게 맞출 필요는 없는 스탯


-지능과 마나리젠

지능과 마나리젠은 냥꾼용이지 고술에겐 전혀 필요 없는 스탯 ( 참고로 냥꾼의 마젠은 EP 2.4 )

주술의 분노를 쿨마다 돌려주면 가죽템을 입어도 마나는 충분.


------------------------------------------------------------------------------------------------------------

3.아이템



-무기

공속이 느릴수록 좋음

대장으로 만드는 무기 추천

비룡갈퀴 망치 - 용아귀 - 용의 일격  둔기가 좋으며

원래는 재료가 던전 우두머리 드랍으로 제작이 상당히 어려웠으나

2.4.3 에서는 황천의 소용돌이 구매가 가능하기때문에 제작이 훨씬 쉬울거라 추측

다만 첫 페이즈에 바로 용의 일격 도안이 풀릴지는 미지수.(그래도 비룡갈퀴 망치가 상당히 좋음)



또한 2.4.2 패치로 대부분의 제작무기가 고유 주장비에서 한손무기로 바뀜

Most Main-Hand weapons are now One-Hand weapons 

2.4.2 패치 원문


즉 용의 일격 쌍수가 가능해짐. ( 이 역시 바로 쌍수가 가능할지는 미지수 )




공속 2.7 에 발동효과까지 고술에 최적화 무기.









패치전



패치후 


패치전 고유 주장비에서 2.4.2 패치 후,  고유삭제 한손 장비로 패치 , 즉 쌍수가 가능해짐



용의 일격 이미지



-단검

번외로 단검고술도 있음 ( 준수한걸로 나옴)

질풍무기 대신 불꽃무기 를 쓰며

방어구도 가죽템을 입고 적중에 몰빵


공속이 느리다 = 고치명 저적중

공속이 빠르다 = 고적중 저치명  셋팅이 유리.

둘 다 챙기면 더 좋겠지만 사실상 힘듦



다만 고술의 시너지는 치명이 높을수록 유리 ( 해방된 분노 - 치명타 발동시 파티원 전투력 10% 상승)


-양손무기

PvE 에서 양손무기는 사망




-방어구

힘 1 = 전투력 2

왕축까지 생각하면  힘 1은 전투력 2.2 와 같음.


하지만 사슬에 힘스탯은 거의 없음.

그래서 방어구 보석 소켓은  붉은색(힘) 이 진리.


PvE 한정 사슬보다 가죽이 유리한 경우가 많음

초기에는 가죽세공의 원소가죽 을 추천


-토템


별빛 바람 토템 ( 마나무덤 영웅 )  - 질풍 터질시 전투력 +80

돌망치 토템 ( 게라스 휘장 ) - 충격 사용시 확률 전투력 +110


두개를 굳이 비교하자면 돌망치 토템이 좋다 ( 히든쿨 10초 )
 


-보석


붉은색 = 힘 8

노란색 = 힘 4 / 치명 4

파란색 = 힘 4 / 체력 6


얼개 = 냉혹 ( 민첩12 / 치명피해 3% 증가 )


보석은 간단하게 힘 위주로 셋팅



-장신구 

다크문 카드 ( 성전 )  / 피의 욕망 브로치 ( 게라스 휘장 )


----------------------------------------------------------------------------------------------------------


4. 불성 초반 간단히 기억해두면 좋은것들.


새로운 페이즈가 아닌 새로운 확장팩인걸 확실히 해두자.


고로 만렙 전에는 아이템 셋팅을 신경쓰지 말고 그냥 렙제 높은 템이 진리다. (렙보고 보상템으로 바로바로 교체)


렙업시 쌍수가 좋지만 마땅하지 않다면 렙높은 양손무기도 대안이 될수있다. 


레이드에서는 쌍수가 진리다. ( 양손무기는 PvP에서만 쓰자)


고술의 진짜 딜이 나오는 시기는 치명타 24% , 적중 70 을 넘어야 한다.


전문기술 아이템은 무기- 대장 (둔기 대가) , 방어구- 가세 (원소가죽)  이 좋다.


취업이 힘들다면 복술로 고양템을 모으자.


------------------------------------------------------------------------------------------------------------

이상 고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무래도 십년도 더 지난 라떼 글로 정보를 모으다 보니 오류도 있을거라 보이는데

혹시 오류가 있다면 지적 부탁드리겠습니다.


또 출처나 이미지 계산식 등등은 너무 오래 지나 삭제된 경우가 대부분이라

디테일하게 못적어 아쉽지만 그래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추후에 더 유용한 정보를 보면 업뎃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