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로크홀라 블루오크입니다. 

밑에 고술에 대한 글을 썼었는데 조금 더 정보를 추가해서 총 정리? 같은 것을 해보자 합니다.

### 이글은 소리분용으로 리분으로 넘어오면서 스킬우선순위나 셋팅이 바꼈습니다 참고하세요 ###

1. 능력치
* 해방된 분노, 선인의 지혜 미적용
-힘 :  힘1은 전투력1 
-민 :  민1은 전투력1, 치명타 0.03%
-지능 :  지능1은 전투력1, 극대화 약 0.02%

2. 능력치 선택
- 고술의 데미지를 퍼센트로 나눠 보면 물리 약 55~60%, 마법 40~45%의 지표를 보여합니다.
  따라서, 물리 공격력 및 주문력이 둘 다 필요합니다.
   * 전투력
     물리 공격력과 주문력을 동시에 올리려면 전투력을 올려야 합니다.
     특성 기민한 정신으로 인하여 전투력의 30% 만큼 주문력이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3. 마부 & 보석 & 도핑
 - 마부 : 전투력 위주, 기존에 힘을 바르던 것을 다 전투력으로 교체, 가슴은 특능, 망토 민첩, 신발 살쾡이 및 침착함
 - 보석 : 빨강 전투력, 주황 치명+전투력, 보라 전투력+체력
 - 도핑 : 영약(가혹한 공격), 음식(칼날발톱 핫도그), 불꽃송이, 가속의 물약, 북

   * 불꽃송이는 악씨, 악룬과 쿨이 공유
     전투시작 2초전에 불꽃송이와, 가속의 물약을 먹고 들어가면 전투중 한번 더 사용이 가능하나,
     불꽃송이의 경우 쿨이 3분이라 현재 페이즈에서는 전투당 1회 고정이므로 가속만 전투전에 먹고
     불꽃송이는 블러드 타이밍에 맞춰 쓰는게 좋습니다.
 
4. 적중
  - 쌍수의 만적중은 28%로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수치라 논외로 치시고, 우리는 마법 만적중인 17%를
    생각하면 되는데 적중 12.62 = 1% 입니다. 조드나 암사가 있다면 3프로 시너지가 있기 때문에
    고술이 맞춰야할 적중은 14% 입니다. 

5. 특성
 - 제가 추천하는 특성 10/51
 

 * 와우헤드가 추천하는 8/53을 많이들 사용하실텐데 와우헤드와 다른 점은 폭격 연마와 번보 연마 1씩을
   빼서 불꽃의 부름에 넣어줬습니다.
   번보의 데미지가 전체 데미지로 봤을때 약 3% 수준이기 때문에 번보연마 보다는 
   불토템과 불꽃회오리 데미지를 올려주는게 낫다고 판단했습니다.
   또 소리분 기준으로, 전투시간이 매우 짧기 때문에 마나가 모자르지 않는 현 상황에서 폭격연마는 
   의미 없는 특성이라 판단되어 뺴고, 마찬가지로 불토템 및 불회 데미지를 올리기로 하였습니다.

6. 문양
 - 문양은 질풍과 불꽃의 무기 고정입니다. 
   선택지가 불꽃의 무기 대신 번화가 있겠으나, 소용돌이치는 무기를 번화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면
   번화 데미지 4프로 증가보단,  번화, 연번, 충격, 불회의 극대 2프로를 올리게 낫다고 판단됩니다.

7. 무기 선택
  - 아직까지 주 메타는 같은 공속의 느린 맥뎀이 높은 무기입니다. 이유는 밑에 특성 질풍에서 설명하겠습니다.

8. 토템
 - 대지력, 질풍, 치유토템(솔로잉은 마나샘) 고정, 고술 마나샘의 경우 레이드에선 복술, 신기에게 묻히기 때문에 
   치유 토템 까시면 됩니다.
  * 불토템은 상황에 따라서 바뀝니다.
   다중 타겟은 용암 고정
   단일 타겟은 고정된 타겟 용암 토템, 무빙이 잦은 타겟 불타는 토템
   (불토템의 경우 단일대상으로 한발의 데미지 차가 약 50 정도여서 이전글에서 마나효율상
    단일대상도 불타는 토템을 권유드리긴 했으나 최고의 딜링을 기준으로 본다면 용암이 맞습니다)
   불의 정령 토템은 광역스킬을 사용하지않는 네임드(불정을 죽이지 않는 네임드)에서 최고의 딜을 뽑을 때 씁니다.
   * 불의 정령도 버프가 들어갑니다

9. 주요 스킬 & 특성
 - 무기 선택 : 주 질풍, 보 불꽃이 대세 입니다.

 - 번화, 연번 : 브루탈 기준 1,2 위 고술들의 경우 번화만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 밑 연번을 같이 사용하는 
                   고술의 번화 연번 평균치를 봤을때 연번이 더 쎈 것을 확인, 제 로그도 마찬가지로
                   근소하게 연번이 더 쎕니다만 한발당 약 500이라는 마나차이가 있습니다.
                   총 마나 8~9천대인 고술에게 500이라는 마나는 번화, 연번의 데미지 차이를 봤을 때 효율은
                   꽝입니다. 하지만 현재 소리분의 전투시간을 고려하면 연번을 써도 마나가 부족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선택은 본인이 하시면 됩니다.

- 폭풍의 일격: 소용돌이 중첩을 쌓고 번화, 연번의 데미지를 올리기 위한 스킬입니다.
                    폭격으로 소용돌이 치는 무기 5중에 도달하고 바로 번화, 연번을 쓰는게 베스트 입니다.

- 용암 채찍: 주 사용 목적은 폭격과 마찬가지로 소용돌이치는 무기 중첩을 쌓기 위한 스킬입니다.
                 보조에 불꽃의 무기가 발려있어도 용채 자체의 전체 딜량 퍼센티지(약 2~4%)는 높지 않습니다.

- 불꽃 회오리: 소리분에 들어서 불토템의 위치에서 10미터 반경에 광역 화염데미지를 주는 스킬로
                    고양술사의 주력 광역기 입니다. 이 스킬을 활용하기 위하여 불토템은 따로 단축키를 
                    설정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몹이 몰린 위치가 변할 때 마다 토템 4개 한번에 까는 것을 
                    매번 쓰기엔 마나가 감당이 안되기 때문입니다.

- 주술의 분노: 고양술사의 핵심스킬로, 근접 공격을 통해 마나를 수급하는 스킬입니다.
                    쿨이 1분이지만 지속시간 15초 동안에도 쿨이 줄어듬으로 실질적인 쿨타임은 45초입니다.
                    고양술사가 연번, 용토를 마음껏 쓰는게 가능하게 하는 매우 중요한 스킬입니다.

- 야수 정령: 고양 술사의 궁극기, 고술의 스텟에 영향을 받으며, 블러드가 적용되므로 공대장의 블러드 콜이
                 떨어지면 먼저 뽑고 블러드를 써야하는데, 혹 다른 술사가 블러드를 먼저 써서 야정이 못 받았다면
                 본인이 다시 쓰면됩니다.
                 * 야수정령도 버프가 받아집니다. 냥꾼 펫과 마찬가지로 펠리파워 전사로 들어갑니다.

- 충격류: 소리분 이전에 고양술사는 화충과 냉충을 썼습니다. 하지만 소리분에서는 화충과 대충을 써야합니다.
             화충의 유지시간이 길어졌기에 화충 대충 대충 화충 으로 반복해주시면 됩니다. 

- 특성 질풍: 질풍의 무기X, 토템 질풍 X 왜이렇게 똑같은 이름을 많이 써서 헷갈리게 했는지..
                 치명타 적중시 다음 3회 공격속도를 30퍼 올려주는 특성으로 주장비, 보조장비 둘다 횟수가
                 차감됩니다. 
                 하지만 두 장비의 타격시간이 0.5초 미만이라면 질풍의 소모가 1회만 차감됩니다.
                 다시 말해, 주장비로 타격을 가하고 0.5초내로 보조 장비가 타격을 하면 질풍 3회중 1회만 차감
                 된다는 소리입니다.
                 그래서 소리분 전, 고술들은 공속이 같은 느린무기를 차고 스윙바를 사용해 주장비와 보조장비의
                 타격 순간을 맞춰 딜을 해왔습니다. 질풍의 업타임을 높이기 위해서요. 
                 그것은 현재도 유효합니다. 
                 ## 타격 타이밍을 맞추는 용으로 스윙바를 사용했었는데 소리분이 되면서 다 오작동을 일으켜서
                      현재는 아직 스윙바가 나오지 않은 것 같습니다. 와고에서 본 것이 있긴 한데 체크는 안해봤네요.

- 특성 소용돌이 치는 무기: 리분 고술의 꽃과 같은 특성으로, 고술을 마검사 같다고 하게 만든 장본인 입니다.
                                     근접 공격으로 중첩을 쌓아 5중첩이 되면 번화, 연번을 즉발로 사용하는 특성입니다.
                                     고술의 피지컬 차이를 만드는 특성이기도 합니다.
                                     3중첩시의 스킬 우선순위, 4중첩시의 우선순위 등 스킬 쿨타임과  소돌 중첩에 따라 
                                     스킬 우선도가 계속 다변하는 것이 고술이라 순간순간의 센스가 필요한 특성입니다.

10. 딜 사이클
   - 고술에게 정해진 사이클은 없습니다. 우선 순위에 맞춰 쿨이 오는대로 사용하는게 고술의 딜링법입니다. 
     크게 보면 
      폭격과 용채, 평타로 소용5중첩을 쌓아 번화, 연번을 최우선으로 소모하며 쿨마다 충격과 불회를 쓰는것
     이 고술의 딜링입니다.

   ## 스킬 우선도를 나눈다면
    1. 소용돌이 5중첩 소모
    2. 폭풍의 일격
    3. 용암채찍 
    4. 충격류
    5. 불꽃회오리 (다중 타겟시 불회가 1순위, 마엘 연번 2순위, 용채 3순위, 충격 4순위)
     이렇게 됩니다. 
      
     여기서 피지컬 차이가 발생하는데 소용돌이 중첩과 스킬 쿨에 따라 우선 순위가 변경 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소돌 중첩이 3미만이라면 폭격과 용채가 충격과 불회보다 우선순위 인게 맞습니다. 하지만 소돌 
     중첩이 4인데 용채와 충격이 쿨이 같이 왔을 경우의 우선순위는 충격입니다. 
     이유는 충격을 쓰고 글쿨이 도는 동안 평타로 소돌 5중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같은 4중첩인데 폭격과 충격이 같이 쿨이 왔을 경우는 또 폭격이 우선순위입니다. 
     이유는 폭격쓰고 바로 5중이 되는 경우 폭격 디버프를 살려 번화+대충의 데미지를 올릴 수 있기 때문이죠.
   
     이처럼 각 상황에 따라 우선도가 변하기 때문에 센스가 좀 필요한 클래스가 되었습니다.
     물론 처음에는 그냥 우선순위 베이스 대로 하는 것도 좋습니다. 처음엔 스킬 쿨 따라 누르는 것도 바쁩니다.
     그러다가 이제 적응되고 소돌 중첩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할 때부터 센스를 발휘해주시면 됩니다.

@@ 댓글로 수정이나 추가 할 점 알려주시면 바로 반영하겠습니다~


### 이글은 소리분용으로 리분으로 넘어오면서 스킬우선순위나 셋팅이 바꼈습니다 참고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