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스에서 어쩔 수 없이 복술로 갈아타고 소불성만 기다리고 있는 스톰콜러입니다.
저는 불성 시절에는 정술을 주로 하고 고술로 잠깐 갈아탔다가
오직 경멸의 파편을 먹기 위해 복술을 했던, 그리고 고술로 갈아탔었습니다.
이번 불성에서는 주로 고술로 플레이할 예정이라 예전과 현재의 자료들을 모아보았습니다.
밑에 엄브릭님이 쓰신 글과 겹치는 내용도 있는 점 양해 바랍니다.

1. 클래식에서 무엇을 준비해야할까

주술사 3특 중에서 가장 큰 변화가 생기는 특성이 고양이 아닐까 싶습니다.
일단 양손무기를 쓰던 것에서 쌍수로의 변화가 제일 클 것이고
그로 인해 지금까지 쓰던 양손무기를 바꿔야하는 상황입니다.
그 반대급부인지 전사들이 양손무기들을 비싸게 먹기 시작했더군요.

지금 고술을 플레이하고 계시고 무기를 제외한 다른 부위들이 어느정도 파밍이 되어 있는 경우라면
소불성과 함께 사용할 한손무기를 구하는 것이 제일 급선무이겠습니다만
그렇지 않고 소불성 출시와 함께 고술로 갈아타실 계획이 있으시면 방어구를 파밍하시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현재 고술 비스 방어구라고 하는 것들의 대부분은 불성에서 렙업 중에 만렙 직전까지 쓸 수 있습니다.
그 중 70렙 일반 던전 급까지 갈만한 아이템들을 꼽아보자면 다음의 것들이 있습니다.

손목: 21602 퀴라지 집행의 팔보호구
장갑: 21672 집행자의 장갑
허리: 21586 무한한 고통의 허리띠
다리: 23071 계시의 다리보호구

그외에 21670 전투감시병의 휘장의 경우 클래식에서는 몹의 방어도 감소가 0까지 감소할 경우
효과를 크게 보지 못했지만 몹의 방어도가 더 높아서 0까지 깎기 어려운 불성에서는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무기의 경우 23221 잘못 장착된 전동축,  22808 징계의 철퇴,  22816 갈라진 뼈 도끼와 같은
낙스 무기를 파밍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가격적인 면에서나 운으로나
(저는 전동축을 한번도 못봤습니다) 어려운 면이 있습니다.

대신 불성에서 렙업 과정 중에 고술이 쓸만한 무기가 생각보다 그리 많지 않기 때문에
검둥, 사원급 무기를 저렴하게 드실 수 있다면 그 정도의 투자는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적어도 나그란드 투기장 퀘까지는 무기 걱정 없이 렙업하실 수 있습니다.


2. 스탯 가중치

각 단계별로 스탯 가중치는 다르게 산정됩니다만 대략적인 틀은 엄브릭님께서 설명하신 것과 동일합니다.



추가적으로 내용을 더 보충하자면,


(1) 숙련

모든 몬스터는 앞딜을 할 때 회피, 무막, 방막 확률을 각 5%씩 가지며
뒷딜 시 무막, 방막은 없어지지만 회피는 그대로 5% 유지됩니다.
불성 기준 보스몹(73렙)은 고유 회피 확률이 5.6%입니다.
숙련 1당 상대의 회피 0.25%를 감소시킬 수 있으며, 5.6/0.25로 계산했을 시 22.4가 만숙련입니다.
그러나 숙련은 소수점 단위로는 적용되지 않으므로 실제 만숙련 값은 23입니다.
숙련1을 올리기 위해서는 3.95의 숙련도가 필요하며 만숙련 23을 위한 숙련도 값은 91입니다.

추가로 주술의 분노 사용 시 타격 당 마나가 차는 특성이 있는데
숙련도로 상대의 고유 회피 확률을 낮춰 주면 마나리젠을 간접적으로 올려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2) 적중
쌍수를 드는 직업임에도 적중의 가치는 클래식에 비해 높지 않습니다.
고양에서 6%, 복원 특성에서 3%를 올릴 수 있어 소프트 캡(기술적중) 9%에 기본적으로 도달하기 때문입니다.
하드 캡(평타) 적중 요구치는 28%입니다.

마찬가지로 적중을 올려 평타가 빗나갈 확률을 낮출 수록
주술의 분노를 통한 마나리젠을 간접적으로 올려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출처: https://youtu.be/saW-CO4WMHU (WoW Classic: Burning Crusade Enhancement Shaman PvE Guide (Talents, Gems, Rotation, Enchants) | TBC)


3. 질풍/질풍 or 질풍/불꽃

일반적으로 불성에서는 쌍질풍이라는 말들이 많고 이게 맞는 이야기입니다만,
뒤의 무기쪽에서도 설명하겠지만 주무기 쪽에서는 질풍의 무기 효과를 볼 만한 느린 공속의 무기가 많지만
대장을 타지 않는 이상 보조무기 쪽에서는 느린 공속의 무기를 찾기가 어렵습니다.
폭요 드랍 불사조 발톱 장착무기, 하이잘 장착무기 세트 모두 느린 주무기, 빠른 보조무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WF: 질풍의 무기, FT: 불꽃의 무기, S: 느린 공속, F: 빠른 공속)

위의 자료를 참고할 때 양쪽의 무기가 모두 2.8~2.3 공속의 무기라면 질풍/질풍으로,
그게 아니고 보조에 빠른 공속의 무기라면 질풍/불꽃이 더 효과가 있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출시 예정인 2.4.3 버전은 버프된 특성으로 전투력의 30% 만큼 주문력이 증가하므로
불꽃의 무기도 스펙을 올리는 것에 따라 강화되기 때문에 빠른 공속에서 고려 가능한 옵션입니다.


4. 무기

대장으로 제작하는 획귀 둔기 쌍수가 태샘 전까지는 제일 좋겠습니다만,
대장의 경우 고양 특성 이외에 크게 효과를 못본다는 점이 제일 안타깝습니다.
3특 다 밸런스가 좋아서 중간에 바꾸게 될 경우 전문기술이 버려집니다.

대장이 아니라면 불성 1페 기준으로 아래의 무기들을 추천합니다.

커다란 나쁜 늑대의 앞발: https://tbcdb.com/?item=28584 (주무기)
참수도끼: https://tbcdb.com/?item=28767 (한손장비, 사용효과로 원거리 공격 가능.3분 쿨)
바보의 파멸: https://tbcdb.com/?item=28657 (한손장비)
검투사의 가로날도끼: https://tbcdb.com/?item=28308 (고유 아님. 쌍수 가능)


5. 그외에 눈여겨볼 아이템

누구나 다 아실만한 용뼈 전리품을 제외하고 필수적으로 작업할 아이템이 있습니다.

변신의 대가 인장: https://tbcdb.com/?item=30834 (반지, 고난의 거리 확고)
무려 숙련도를 20이나 올려주는 아이템으로 전투력을 다소 손해보더라도 숙련을 올리는게 낫다고 판단되는 한도 내에서
끝까지 가져갈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불성 버전 검술가의 장갑 쯤으로 보시면 될거 같습니다.

별빛 바람의 토템: https://tbcdb.com/?item=27815 (토템, 마나무덤 판데모니우스)
돌망치 토템(https://tbcdb.com/?item=33507)이 4페나 5페에 나올 것으로 예상 되므로
고술이 효과를 볼 유일한 토템입니다.


6. 알도르사제회 vs 점술가길드

어깨 마부를 고려하고 둘 중 선택하시면 되는데, 통상 알도르가 더 좋습니다.

알도르: 전투력 30+치명10 (https://tbcdb.com/?item=28888)
점술사: 전투력 20+치명15 (https://tbcdb.com/?item=28910)

추가적으로 상위 레이드를 파밍하는 분들에게는 해당되지 않는 이야기지만,
태샘 평판 목걸이인 힘의 무너진 태양 펜던트(https://tbcdb.com/?item=34679)의 발동효과가
알도르냐 점술가냐에 따라 발동 효과가 다르게 나오는데, 알도르가 압도적으로 좋습니다.
 - 알도르 확고 발동효과: 10초 간 전투력 200 증가
 - 점술가 확고 발동효과: 333~367 비전 데미지

혹시 고양 이외의 특성에서의 차이 때문에 점술가로 가실 분들은 참고 바랍니다.


7. 자료 출처

Defcamp & Melderon TV
 - https://youtu.be/saW-CO4WMHU
 - https://youtu.be/z9zCM3lnkco

Holderhek
 - https://youtu.be/IMHWvvOXtt4
 - https://youtu.be/rowLmbVSuEg

Knot
 - https://youtu.be/rnODkVWUK3U

장비/특성 플래너
 - https://seventyupgrad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