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윤회찬슬 입니다.

로그 집계 관련해서 어떻게 하면 로그가 잘나올까 계속 도전해봤는데 

어제 !!! 드디어 !! 어떻게 하면 로그가 잘 나올수있는지 

어느정도 정리가 되어 글을 남기려고 합니다. 

각설 하고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볼께요

1. 스펙 

 1-1) 장비


 
십자군 티어 4셋을 입는게 딜 상승에 매우 좋다고 하여 258 티어 2개, 245 티어 2개로 맞췄습니다.
 장신구는 원래 죽저를 끼고 있었는데 템 셋팅을 하다보니까 적중이 너무 심하게 오버되어서
 죽저를 빼고 해시계를 넣었습니다. 천빛이 있었으면 정말 좋았을텐데 ㅠ

 1-2) 특성 및 문양

 와우 헤드에서 나오는 특성을 사용 하였고 (강화의 토템 특성은 안썼음) 문양의 경우
 1,2,3,4넴에서는 번개화살, 격노토템, 용암문양 이렇게 사용을 하고
 아눕아락에선느 번개화살, 격노토템, 불꽃회오리 토템 문양을 사용합니다.

2. 네임드

 1-1) 꿰뚫는자 고르목
 
 사실 1넴 총 4마리의 보스가 정술이 딜하기 가장 좋은 보스들이라서 미터기에 항상 상위권을 유지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쿨기 분배에 대해서 고민하셔야 되는데요. 이건 본인 공대의 총 레이드 시간을 계산 해보셔야 됩니다.

 
 제가 다니는 공대의 킬 타임을 보시면 1넴은 대략 1분 30초, 2넴은 1분 30초, 3넴은 2분입니다.
 여기서는 크게 2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는게 처음 시작하자마자 불정령을 꺼내서 사용을 하면 
 1넴 1분 30초 온전히 다 쓰고 1넴 끝나고 2넴 팝업까지 시간이 짧으니까 (스노볼트 처리 하는 시간)  
 1넴에서 사용을 하던지 3넴의 전투시간이 2분이니까 2분 풀로 쓸 수 있게 3넴에 사용하던지 
 2가지 방법으로 고려해보실 수 있겠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처음에 스타트 마폭을 먹기 때문에 1넴에서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DBM 카운트 9.5초에 마폭 먹고 DBM 카운트 3초 남았을때 토템이던 하치던 장신구를 터트리고 나서
 1넴 팝업되면 바로 불정령 부터 꺼내서 사용을 합니다. 
 그리고 장신구(번개가속기+정깨+광폭화)를 시작과 함께 사용합니다. 
 블러드때 장신구를 사용하신다는 분도 계시지만 시작하자마자 장신구를 돌리시면 3번째 보스인 얼음울음때
 다시한번 정깨랑 광폭화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처음 시작하자마자 장신구를 사용해줍니다.

 고르목에서는 불바닥을 잘 피하면서 딜을 하면 전부입니다. 
 하.지.만. 스노볼트(고르목이 생성하는 조그마한 몹)가 다른 광역딜에는 딜이 들어가지 않지만
 연번딜은 전부다 들어가기 때문에 스노볼트가 나오는 시점부터는 연번 사거리에 닿으면 무조건
 연번을 사용해줍니다. 

 고르목에서 주의할 점은 무빙 최소화! 연번 확인해서 잘 사용하기! 그리고 스노볼트 걸리지 않게 기도하기! 입니다.

 1-2) 산성아귀 & 공포비늘 

 산성아귀와 공포비늘은 공대마다 전략이 매우 다릅니다.
 
 
 산성아귀를 먼저 잡던 공포비늘을 먼저 잡던 기본적인 공대 위치는 위의 그림과 같을 것입니다.
 여기서 가장 조심해야될 점은 개인간의 산개입니다. 
 산성아귀의 담즙이 걸리면 공포비늘 탱에게 뛰어가서 담즙을 풀고 다시 와야되서 딜로스가 어마무시합니다.
 하지만 담즙은.. 운빨이라서 이것도 담즙이 걸리지 않길 기도를 하고.. 내 옆에 사람이 담즙에 걸렸을 때
 너무 가까이 붙어 있어서 나도 걸리는 상황만 만들지 않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어떤 보스를 먼저 치던간에 넴드한테 연번을 먼저 사용해보셔요. 대부분 연번딜이 양쪽 보스에게
 다 들어갈겁니다. (거리가 멀어서 안들어갈 줄 알았는데 어제 해보니까 들어가지더라구요!)
 근데 공대에서 너무 멀게 자리잡고 있어서 안들어간다면 과감히 포기하고 번화랑 용폭을 써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둘중하나가 정리되고 땅에 숨었다가 다시 나오는 타이밍일 때 불정령은 시간이 끝나있을 거에요
 그때 불타는 토템을 뱀이 나오는 곳 근처에 깔면 미비하지만 dps상승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뱀 두마리에서 주의할 점은 담즙 걸리지 않게 기도하기, 불정령 끝나면 불타는 토템 깔기, 연번 써보기

 1-3) 얼음울음

 캐스터한테는 가장 쉬운 넴드중 하나에요 그말은 모든 캐스터가 여기서 딜을 잘 뽑을 수 있다는거죠 ㅎㅎ
 얼음울음에서 주의해야될 점은 북극의 숨결로 5초 동안 기절 당하는 상황이 생기는데 

 

 위의 그림과 같이 중앙쪽에는 생각보다 브레스가 잘 안오더라구요 (대부분 가쪽으로 산개해서 그런듯)
 그래서 전 중앙에서 자리잡고 딜을 해요 하지만 쿨기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쿨기는 네임드가 벽으로 돌진하고나서 기절된 상태일 때 쿨기를 사용하고 이때 2번째 마폭 또는 가속을
 먹고 딜을 합니다. 딜 좋은 공대는 박치기 한번만 본다는데 저희 공대는 아직 2번 보고 있어요.
 박치기 후 기절 상태일때 들어가는 딜이 더 올라가기 때문에 꼭 그때 광폭화랑 정깨 아껴놨다가 써야되요.

  2) 자락서스 

  자락서스의 경우 사실 모든 공대들의 rdps측정 네임드라고 불릴만큼 쉬운네임드 인데요
  여기서는 따로 뭐 설명할게 없어요;; dbm 카운트 0되고 나서 맘속으로 4초 세고나서 마폭 먹기랑
  차원문 나왔을때 연번 활용하기 정도? 시작할 때 불정령 뽑아주시고 1분지나고 번개가속기 돌아왔을때
  장신구 터지는거 기다렸다가 가속 같이 먹고 딜하기. 

  딜딸한다고 네임드만 치는것 보다는 차원문이랑 여군주나왔을때 화산핵 나왔을때 연번 잘 써주면 정말 좋아요.
  사실 여기도 중요한게 살점소각의 경우엔 무시하고 딜을 하면되지만 불바닥 깔리는게 걸리면...
  어쩔수 없이 뒤로 빠져야되요.. 그거 걸리거나 여군주 오숙 제대로 안들어갔는데 내가 침묵 당하면.. 
  그 주 로그는 보내줍시다 ㅠㅠ (여군주 침묵은 다른 특성 ex) 화염 침묵당하면 자연딜은 가능)

  3) 발키르 쌍둥이

  쌍둥이의 경우 공대마다 공략이 천차만별이라서 어떻게 하는게 좋겠다 라고 말씀드리기 애매하지만 
  그래도 공통적인건 정술은 특임을 시키지 않는다 정도??ㅋㅋㅋ
  그리고 여기도 기도메타가 중요한게 총 4가지의 특수기술이 있는데 아래와 같습니다.
  
    

  어떤 공대는 본진이 빛버프를 받는 곳이 있고 어떤 공대는 본진이 어둠버프를 받는 곳이 있기 때문에 
  본인 공대는 어떤 버프를 본진이 받는지에 맞춰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희 공대 기준으로 저희 본진은 빛버프를 받고 다크베인을 때립니다.
  근데 빛의 방패 특수기술이 시전되면 사실 그 주 로그는 99점 찍기 힘들 수 있습니다.
  딜이 좋아서 금방 방패를 없엤다고 하지만 사실상 내가 빛버프를 받고 있는데 빛방패 뜬것 만으로도 
  딜로스입니다.

  
  저희 공대에서 제가 빛버프를 받고 다크베인을 때릴때의 번개화살의 딜은 크리없을때 9,273
  크리가 있을 경우엔 19,145가 뜨는것을 볼수있지만 45초때 라이베인으로 타겟을 변경했을때에는
  보호막에 번개화살 딜이 2,500~3,500 정도밖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그래서 사실상 로그를 찍으려면 빛의 방패가 뜨지 않는게 베스트입니다....

  그리고 가끔 빛 강화가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강화되어서 들어가는 딜은 로그에 포함되지 않아요
  그래서 Dbm 딜미터기의 딜과 로그사이트의 딜이 서로 다른겁니다. 
  강화는 무시하고 딜하시면되요. 저희공대는 스타트 블러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스타트 마폭을 먹고 들어가서 토템 깔고 장신구 터트리고 불정령 뽑고 빡세게 딜하면 끝...
  여기선 연번을 사용하지 않아요. 마나도 마나지만 내가 한쪽 버프만 받고 있어서
  사실상 반대 속성 보스한테 들어가는 딜이 많지 않기때문에 단일 딜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아눕아락

   이것 때문에 고민이 엄청 많았었어요. 딜을 어떻게 해야될까 어떤식으로 하면 가장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줄수 있을까? 고민을 하고 연구를 했는데 어제 답이 조금 보이더라구요.
   일단 제 의지가 아닌 부분 부터 미리 말씀드리면 탱의 자리 잡기와 부탱의 얼음을 까는 위치 입니다.

                         
               < 좋은 예시 >                                            < 나쁜 예시 >

   바닥을 까는건 부탱의 영역이지만 이게 왜 딜러들에게도 영향을 끼치냐면 주기적으로 등장하는
   땅무지 4마리 (왼쪽 2마리, 오른쪽 2마리)가 로그에 포함이 되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정술의 주력 광딜은 불꽃회오리 스킬(문양 박으면 쿨이 3초로 줄어듬)인데
   이 스킬의 사정거리가 10m 밖에 되지 않아서 땅무지가 멀리 파킹이 되어버리면 
   광딜로 들어가는게 매우 적습니다. 

   그리고 로그 관련해서 찾아봤는데 쫄딜은 3페 전까지 90만이 들어간다고 되어있는데
   정술이 암만 광을 진짜 열심히 쳐도 3페 전까지 나오는 쫄딜이 90만이 나올수가 없어요. (제 스펙이 구린건가..)
   그러니까 3페전까진 맘편히 광딜 치시면 됩니다.
   3페가 시작되고나면 광을 쳐도 광딜이 전혀 로그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이번주 제 술사 3페 불꽃 회오리 딜만 보았을때 위의 빨간 네모 보시면 3페가 들어가고 블러드를 올린걸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제가 이때까지 쫄딜이 총 48만? 정도 넣었다고 위크오라에 나와서 3페때
  90만 미만의 광딜을 넣었을 경우 포함이 될까 생각하고 계속 광을 쳤었는데 로그에 보면 땅무지dps만
  싹 사라지고 아눕아락한테 들어간 불꽃 회오리딜만 보입니다. 그래서 3페 전까지 최대한 빡세게 광을 치고
  3페때는 광보단 단일 타겟으로 딜을 해주는게 로그는 더 잘 나올 수 있습니다.

   BUT!!! 공장이 광치라고 했는데도 불구 하고 난 로그 찍어야되니까 3페때 단일딜 해야지.. 라는 생각은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클리어가 중요한거지 로그가 그리 막 중요한건 아니잖아요?ㅎ

   그리고 위와 같은 상황을 떠나서 딜이 엄청 잘나오는 공대들은 10인 아눕아락 하듯이 바닥에 숨는 사이페를
   안본다고 하더라구요. 그렇게 되면 사실 죽지만 않고 딜해도 다 99점은 찍을수 있을 것 같아요 ㅎ
   저도 그런 도전 해보고 싶네요 ㅠㅠ

   이렇게 분석한걸 기반으로 바로 10인에 테스트를 해봤죠 ㅎ



  10인 아눕아락도 70점 중반을 계속 유지 했었는데 어제는 99가 나오더라구요. 빨리 다음주 목요일이 되서
  25인도 핑키핑키하게 만들고 싶습니다ㅎㅎ

  혹시 궁금하신점 있으시면 댓글 부탁드릴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