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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21 0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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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힐러 어렵다구요? 용힐 쐐기 가이드 기본편 ver1.0.1. 두서
어둠땅부터 신기, 복술을 해온 힐 청년으로서 정리도 할 겸 가이드를 작성합니다. 보존기원사(a.k.a 용힐)이 미리 대미지를 예상하고 대응해야해서 어렵지만 그래도 사람이 하는 게임인만큼 차근히 익히다보면 높은 단수에 도달할 수 있을 겁니다. (저도 아직 중저단이지만..) 제가 차근히 단수를 올려가면서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용힐을 스킬을 설명 하겠습니다. 틀린 점이 있으면 저도 배울 겸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용힐의 특징 - 설계형 힐러 - 이동기가 많음 - [되돌리기] 라는 강력한 공생기 - 단일 힐이 약하다고 평가 받음(소위 찍힐 없음) - 타 힐 클래스에 비해 짧은 사거리로 위치선정이 강요됨 3. 글의 전개방식 612의 용힐 기준으로 힐량을 만 단위로 표기하며, 시전 스킬인 경우 [스킬명] 으로 명시하겠습니다. 지속 효과인 경우 <스킬명> 으로 작성하겠습니다. 아직 쐐기에 집중하고 있기 때문에 와우헤드의 Mythic-Echowarden 시간 감시자 트리를 기준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610 기준으로 탱커의 체력은 약 800만, 딜러/힐러의 경우 500만이라고 가정하겠습니다. 즉 우리의 목표는 단일힐 기준으로 약 400만을 채우거나 (탱커 체력의 절반, 혹은 빈사상태의 딜/힐러 체력) 파티의 전체 체력이 200만씩 날아간 1000만 기준으로 힐 전략을 세워보겠습니다. 또한, 스킬의 단순 힐량과 총 힐량을 구분하여 정리하게습니다. 4. 스킬 기본 용힐은 힐 본연의 기능을 가진 [녹색 주문], 시간에 관련된 [청동색 주문]과 그 밖에 [검은색], [푸른색 주문], [붉은색 주문] 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녹색 주문]과 [청동색 주문]을 중심적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4.1. 기본 - 단일 힐 - [시간의 불꽃]: 힐량, 36만, 기본적인 캐스팅 힐입니다. 공격기술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파티원 체력이 몇백만인 것을 가정하면, 36만의 힐량은 작아 보입니다. 단순히 캐스팅 힐로만은 쐐기에서 살아 남을 수 없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 [메아리]: 정수 2 소모, 힐량 8만, 다음 치유량 105% 복제. 용힐의 알파이자 오메가 기술로 , 기본적으로 메아리를 제외한 힐량을 복제해줍니다. 단순 힐량으로만 보면 굉장히 미미한 힐이지만 힐 복제의 효과를 적극 활용해야합니다. 용힐의 스킬 자원은 마나와 정수가 있는데, 정수는 최대량이 5개 이므로, 메아리에 쓰는데 집중해야 합니다. 보통은 탱커와 자기자신에게 상시 유지해주는 편이지만, 잘 죽거나 생존지가 부족한 딜러가 있다면 메아리를 추가로 걸어줍니다. - [신록의 품]: 힐량 40만 대상으로 즉시 이동하며 힐. 힐이 빈약해보이지만 <생명 결속> 지속효과로 인해 광역힐이 가능하게 됩니다. - [되감기]: 지난 피해량 15% 복귀, 도트힐 24만, 메아리와 함께 가장 자주 쓰게 되는 힐입니다. - [에메랄드 교감]: 약 4초 동안 전체 100% 생명력회복. 초과 치유랑은 부상당한 아군에게 이전됩니다. 기술만 보면 자힐로만 사용할 것 같지만 추후 스킬 조합을 통해 준 공생기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또한 <활력 촉진>의 효과로 피뻥 20% 효과가 있습니다. 단일 힐만 보면 [되감기]와 같은 [청동색 주문]은 즉발 시전이지만 피해량의 %로 채워주기 때문에 풀 피를 채우지 못합니다. 따라서, [청동색 주문]-> [녹색 주문] 연계를 통해 파티원의 힐업을 노려야합니다. 4.2. 기본 - 광역 힐 & 차징 스킬 - [에메랄드 꽃]: 정수 3소모, 5명 힐량 55만, 시너지나는 스킬도 적고 쐐기 특성상 산개해 있어 적절하지 않은데, 메아리에 쓰기도 바쁜 정수를 3개나 먹습니다. 쐐기 한정 단축키에서 뺍니다. - [되돌리기]: 지난 피해량 33% 복귀, 최소 힐량 12만(쐐기 24만). 강력한 공생기로 파티/공대의 전체의 잃은 비례 체력을 채워줍니다. 즉시 체력복구를 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이동이 강요되는 패턴이나, 힐 설계가 꼬인 상황에서 쓰는게 좋습니다. 차징스킬 3가지 - [영혼 만개]: 차징에 따라 최소힐량 48만 ~ 48*4만만큼 1명 ~ 4명까지 들어갑니다. 툴팁에는 "나누어"들어간다고 써있으나 댓글 제보를 받고 실제로 실험을 해보니 힐량이 배수가 되었습니다. - [불의 숨결]: 대미지 62만. 차징이 작으면 도트딜이 강하고 차징이 강하면 즉발딜이 강합니다. - [꿈의 숨결]: 힐량 33만 은 정해져있고 차징이 작으면 도트힐이 강하고 차징이 강하면 즉발 힐이 강합니다. 연쇄되는 이동기가 강요되는 경우 사용합니다. 몇 안되는 용힐의 도트힐이여서 매우매우 중요합니다. 아라카라 막넴의 과 같이 이동이 강요되는 네임드의 경우 [배양된 독] 타이밍에 미리 [꿈의 숨결]을 아군에게 발라 놓아 피가 마르지 않도록 합니다. [메아리]가 발려있다면 [꿈의 숨결] 효과가 복제되기에 조합하여 쓰기도 합니다. ****** 용힐의 포지셔닝의 중요성 ****** [꿈의 숨결]과 이후에 설명드릴 [시간 변칙] 스킬로 인해 포지션닝이 강요 됩니다. 두 스킬 모두 자주 사용하는 범위 스킬이기 때문에 각 조합에 따라 한 시점으로 볼 수 있는 위치를 잡으시면 좋습니다. 만약 원딜이 자꾸 모이지 않는다면, 말씀을 해도 좋습니다. 저단인 경우 용힐이 사거리가 짧다는 점을 알 수 없기에 친절하게 가까이 위치를 잡아 달라고 말합시다! ( ![]() 4.3. 조합 스킬 - [시간 변칙]: 피해 9만 흡수(5명 적용 시 힐량 45만 효과). 구슬이 지나가며 45% 효율의 [메아리]를 발라줍니다. 지속효과가 적용된 단일[메아리]는 105%를 힐 복제를 지원하지만 [시간 변칙]의 경우 45% 효율이라해도 5명이 발려, 225%의 힐 복제를 가능하게 해줍니다. 단, 기존 [메아리]와 중복되지 않고 더 강한 기본 [메아리]만 발립니다. - [정지장]: 최대 스킬을 3개 저장하여 단번에 실행하는 쿨기입니다. 주로 [영혼 만개], [꿈이 숨결] 과 같은 광역 힐이나 [시간 변칙] 등을 저장하여 위기 상황 때 사용합니다. [메아리], [되감기], [자연화](마법해제) 도 저장됩니다. - [전세 역전]: 위에서 언급했던 차징 스킬을 시전 시간 없이 즉시 최대 차징으로 실행시켜 줍니다. 일반적으로 [영혼 만개] 혹은 [꿈의 숨결]과 조합하여 위급할 때 사용합니다. 4.4. 기타 스킬 - [시간 팽창]: 받는 데미지를 10초에 나눠 받게 합니다. 데미지 감소는 없으며 풀링하는 탱커에게 쿨마다 걸어줍니다. - [미풍] 8초간 광역 공격 20% 감소, 이속 30% 증가, 유일한 외생/광역 뎀감기입니다. 이동이 강요되는 패턴의 경우 [꿈의 숨결] + [미풍] 으로 지원합니다. - [흑요석 비늘]: 30% 뎀감기. 특성 적용시 2개 충전량 - [소생의 불꽃]: 8초간 받는 피해 100%를 다시 8초간 회복합니다. [흑요석 비늘], [소생의 불꽃] 딜이 들어오는 상황에 아낌없이 써줘야합니다. 파티원이 전멸하는 상황이 가장 조심해야하는 부분인데, 힐러가 죽으면 파티가 전멸할 수 있습니다. 아라카라 막넴, 실타래 막넴에서 많이 눈치밥 먹으며 배웠습니다. 또한 <생명술사> 효과를 보면 대상 아군이 나보다 피가 작으면 무려 30%의 힐 증가가 있습니다. ![]() 5. 스킬의 조합 - 기본편 이번에 모든 조합을 알려드리긴 어렵지만,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스킬 조합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스킬 간 시너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N을 누른 특성에서 좌측 하단에 특정 스킬을 검색하면 이와 상호작용하는 스킬을 돋보기 모양으로 보여줍니다. ![]() 5.1. 단일힐 단일 스킬은 힐이 작은 편이지만 지속효과와 스킬 순서를 조합하면 강력한 단일 힐과 광역 힐을 전개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1번 단일 빡힐 입니다. 치유량을 400만을 만들어봅시다. 콤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콤보1: 단일 힐 ) [메아리] - [신록의 품] - [시간의 불꽃] 지속효과까지 함께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메아리](70% 힐량 증가) - <시간의 군주>(메아리 회복 50% 증가, 총 105%) - [신록의 품] - <이세라의 부름 >(다음 불꽃 100%증가) - [시간의 불꽃] [메아리]로 증가된 105% 힐량 증가가 [신록의 품]에 적용됩니다. 또한 [신록의 품]이 발동시킨 이후 <이세라의 부름> 효과로 인해 [시간의 불꽃]이 힐량이 100% 증가합니다. 각각의 단일 힐은 약해보여도 중첩된 효과로 인해 최소 400만의 힐량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시간 여유가 더 있다고 한다면 중간에 [되감기]를 섞어 줄 수 도 있습니다. 콤보2: 강한 단일 힐 ) [메아리] - [되감기] - [신록의 품] - [시간의 불꽃] - [메아리](70% 힐량 증가) - <시간의 군주>(메아리 회복 50% 증가, 총 105%) - [되감기](받은 피해량 15% 회복, 도트힐 ) - <사활의 순간>(받은 피해량 15% 회복) - <은총의 시간>(되감기 대상 힐량 10% 증가) - [신록의 품] - <이세라의 부름 >(다음 불꽃 100%증가) - (강화된) [시간의 불꽃] 중간에 되감기를 섞어주면 좋은 이유는 <생명 불꽃> 지속효과에 따라 되감기로 체력을 회복 시키면(체력 회복 안되면 발동X) 일정확률로 [시간의 불꽃] 즉발이 가능하게 되며 힐량이 50% 증가됩니다. 더 극대화된 힐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5.2. 광역 힐 파티원에게 200만씩 총 1000만의 힐량이 필요한 경우 [되돌리기] 와 같이 딸깍 힐도 할 수 있지만, 쿨이 4분으로 길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조합을 해볼 수 있습니다. 콤보1: 적당한 광역 힐 ) [시간 변칙] - [영혼 만개] or [꿈의 숨결] or [불의 숨결] [불의 숨결]은 광역딜 이지만 <생명의 베푸는 자의 불꽃> 효과로 인해 즉발 딜의 80%를 즉시 광역 힐을 줍니다. 62만의 딜을 5명에 꽃는다면 단순 힐량만 248만 입니다. [영혼 만개]의 단순 힐이 단수에 따라 80만 ~ 300만이므로 적은 힐량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지속효과를 포함하면 더 뻥튀기 됩니다.) 나누어 치유하기 때문에 찍힐은 불가능 합니다. 위 콤보의 경우 [시간 변칙] 30% 메아리 적용과 <시간의 군주> 효과로 메아리의 힐 복제가 50% 증가되어 총 45%의 힐량이 증가합니다. 예를 들어 [영혼 만개] 1단 충전 시 약 400 ~500만, 4단 충전시 700만의 (타 지속 효과 포함) 광역힐이 가능해집니다. 차징을 올린다고 총합 힐이 4배가 들어가진 않으니 위급한 상황인 경우 1단 충전만 해도 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차징스킬에는 <잔상>의 지속효과가 묻어 [시간의 불꽃] 3개 힐이 동시에 적용되어 기본 힐이 보장됩니다. [시간 변칙]이 없다면 [메아리]로 대체합니다. 이보다 더 큰 힐은 다음과 같습니다. 콤보2: 중대형 광역 힐): [시간 변칙] - [신록의 품] - [꿈의 숨결] [신록의 품] 효과 중 <이세라의 부름>을 이용하는 광역힐 입니다. <이세라의 부름> 은 다음 시전하는 [꿈의 숨결] 을 40% 증가하거나 [시간의 불꽃] 을 100% 증가하기 때문에 [메아리] 버프를 받으면 더욱 폭힐이 가능해집니다. 실제로 약 800만의 힐이 들어갑니다. 콤보3; 초대형 광역힐) [시간 변칙] - [신록의 품] - [에메랄드 교감] or 치유물약 or 생명석 총 힐량 1500만을 자랑하는 이 미친 콤보는 [신록의 품] 의 두 번째 지속효과 <생명 결속>를 기반으로 합니다. ![]() <생명 결속>의 해석을 해보자면 예를 들어 나에게 100만의 치유량이 들어가면 아군에게 40만의 치유가 적용된다는 점입니다. 이를 활용하면 [시간 변칙]으로 [메아리]가 발린 아군 한 명에게 [신록의 품] 을 적용 시키면 <생명 결속> 또한 공유되어 나와 나머지 아군 4명이 <생명 결속>을 통해 [에메랄드 교감]으로 자가 치유되는 치유량을 40% 함께하게 됩니다. 심지어 치유 물약와 생명석 등 내가 치유되는 효과라면 모두 공유됩니다. 설계할 시간만 된다면 [되돌리기] 이상으로 강력한 광역 힐 이며 피가 미친듯이 빠지는 상황에서 힐을 말 그대로 퍼부어줍니다. 특히 실타래 던전의 3넴 응집체의 [암흑파동]을 안정적으로 넘길 수 있습니다. 광역 힐 중간에 필요에 따라 큰 힐이 필요한 대상에게 [메아리] 기본을 발라줄 수 도, [전세 역전]을 통한 더 빠른 힐을 지원할 수 도, [정지장]을 활용하여 더 지속적인 폭 힐을 노려볼 수도 있습니다. 단, 용힐의 경우 전체적으로 피가 빠진 상황에서 3 글쿨 안에 파티원을 안정시키는 것이 좋기에, 상황을 고려해서 힐 콤보를 완료 하면 됩니다. 6. 마무리 기본부터 정리하다보니 갓 만렙을 위한 가이드 같은 느낌이네요. 용힐을 어려워하는 길드원이 생각나서 작성해봤습니다. 저도 다시 세세한 지속효과를 보면서 저도 공부가 되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영혼 만개의 툴팁 오류도 발견했구요. 근데 인벤 글에 사진 5개밖에 안 올라가는거 실화...? 괜찮은 글이라고 생각해주신다면 다음 글도 한번 올려보겠습니다. 3줄 요약 - [메아리] or [시간 변칙]으로 힐 복제 노리기 - 급할 때는 단일([되감기]), 파티원([되돌리기]) - [메아리]/[시간 변칙]과 함께 [영혼 만개], [꿈의 숨결], [불의 숨결] 또는 [신록의 품] & [에메랄드 교감]으로 광역 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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