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의 캐릭터 성장에는 다양한 성장 재료와 재화가 필요하다. 이중 재화의 경우, 골드와 실링으로 구분되어 있는데, 모험가 간의 교환이나 거래가 가능한 골드와 달리 실링은 직접 수급하는 것 이외의 방법이 없다. 대부분 일일 콘텐츠로 진행되는 카오스 던전이나 로팡 섬 에포나 의뢰를 통해 실링을 수급하게 된다. 여기에 부가적으로 디멘션 큐브 등의 콘텐츠에서도 실링 획득의 기회를 노려볼 수 있다.

물론, 획득 보상으로 실링을 지급하는 에포나 의뢰는 다양하다. 하지만, 꾸준히 의뢰를 수행해야 하기에 상대적으로 품이 작고, 쉬운 의뢰를 선택해야 한다. 따라서 보통 비프로스트를 이용해 쉽고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 '로팡 섬'에포나의 선택 비중이 높은 편이다.


▲ 여전히 실링의 주 수급처로 이용되는 에포나 의뢰는 '로팡맨'이다


먼저, '로팡 섬'에서 수락할 수 있는 에포나 의뢰는 총 6종류다. 루테란부터 슈샤이어까지 총 여섯 대륙의 택배 의뢰가 있는데, 거리가 먼 지역의 의뢰일수록 보상으로 받는 실링이 증가한다. 그 때문에 보통 가장 많은 실링을 받을 수 있는 아르데타인, 베른, 슈샤이어 택배 3종의 의뢰를 진행하게 된다. 사실 비프로스트 기능을 이용하는 만큼, 처음으로 비프로스트를 이용할 때를 제외하면 실제로 이동하게 되는 일은 거의 없다.

비프로스트 등록 포인트는 총 네 군데다. 먼저, '로팡 섬'의 콘솔 박스 부근에 등록이 필요하다. 퀘스트 시작에 앞서, 의뢰를 받으면 콘솔 박스 조작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어서 택배를 전달할 각 대륙의 포인트에도 비프로스트를 등록해주면 모든 준비가 완료된다.


▲ 가장 많은 실링을 획득할 수 있는 3대륙의 즐겨찾기와 비프로스트 등록은 필수다


기본적으로 로팡 섬 에포나 의뢰로 획득할 수 있는 실링은 티어 구간이 아닌 레벨별로 차이가 존재한다. 가장 많은 실링을 지급하는 슈샤이어를 보면 최저는 4,940실링, 최대 37,700실링으로 큰 차이를 보인다. 캐릭터의 레벨이 높을수록 더 많은 실링을 얻을 수 있기에 배럭의 레벨을 높여두면, 더 좋은 효율을 낼 수 있게되는 셈이다. 다만, 캐릭터 성장 과정에 들어가는 비용 등을 고려해 어느 정도 효율적인 구간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각 레벨별 구간에서 가장 큰 증가폭을 보이는 구간은 아이템 레벨 600에서 960구간이다. 기존 구간 대비 83.9%의 상승률을 보이는데, 이 구간은 어느 정도의 투자가 동반되는 구간이기도 하다. 만약, 지식 전수로 레벨을 올리더라도 인연 장비 15재련 이상이 필요하게 되므로, 투자되는 비용이 어느 정도 발생한다. 그럼에도 기존 구간 대비 보상의 상승폭이 큰 만큼, 1~2티어 구간에선 '로팡맨'으로 이용하는 것도 괜찮다.


▲ 기본적으로 '로팡 섬' 에포나 보상은 티어가 아닌 레벨별로 달라진다


다음으로 가장 높은 상승폭을 보인 구간은 아이템 레벨 1,302다. 대략 50%가량의 상승폭을 보이는데, 해당 레벨 구간은 3티어 구간의 가장 첫 번째 단계로, 파푸니카 대륙 퀘스트를 완료했다면 파푸니카 카오스 던전을 진행할 수 있기도 하다. 로팡 섬 에포나 의뢰를 통해 하루에 총 79,200실링 획득이 가능하며, 부가적으로 1,325 달성 후 카오스 던전을 통해 평균적으로 1수당 대략 50,000실링을 함께 수급할 수도 있는 구간이다.

여기에 덤으로 이 구간에선 수호석, 파괴석 결정이나 명예의 돌파석 등 3티어 성장에 필요한 다양한 재료를 획득할 수도 있다. 만약, 로팡 섬 에포나 이외에도 카오스 던전을 통한 재료 수급 등을 노린다면, 상대적으로 성장 비용이 크게 들어가지 않는 1,325~1,340구간에 배럭을 주차해도 괜찮은 효율이 나온다.

기본적으로 1,302부터 1,414까지는 로팡 섬에서 획득하는 실링 보상에는 차이가 없다. 단, 1,370레벨부터는 파푸니카 카오스 던전 태양1단계에 진입이 가능하게 되는데, 이때 부가적으로 위대한 명예의 돌파석을 통해 성장 재료를 미리 구비하거나, 가디언 토벌에서 획득한 위대한 명예의 돌파석을 골드로 환산할 수도 있게 된다. 따라서 어느 정도 성장의 여지가 있는 배럭은 1,370구간까지 올려두는 것도 좋다.


▲ 3티어 구간부터는 에포나 의뢰와 카오스 던전을 병행해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대략적으로 괜찮은 효율을 내는 구간은 3티어의 초반 단계인 1,302~1,370구간과 가장 큰 폭의 보상 상승률을 보이는 600에서 960구간 정도로 압축할 수 있다.

아이템 레벨이 1,415를 넘어가면 로팡 섬 에포나 의뢰로 획득이 가능한 실링의 상승폭은 20% 이하로 떨어지며, 3티어 성장 재료가 필요한 만큼 투자되는 비용도 늘어나게 된다. 또한, 사실상 캐릭터 성장을 위해 위대한 명예의 돌파석을 얻을 수 있는 에포나 의뢰를 주로 선택하게 되기에, 실링 수급이 목적이라면 이 단계까지 올리는 것을 추천하긴 어렵다.

카오스 던전에서 레벨 상승에 따른 실링 역시 상승하지만, 그 증가 폭은 매우 적은 편이다. 아이템 레벨 1,325의 캐릭터로 소화할 수 있는 '파푸니카 달 1단계'의 평균 실링 획득량은 대략적으로 50,000실링을 넘기지 않았다. 1,560레벨 이상의 캐릭터의 경우, '베른 남부 절망 2단계'에서 평균적으로 90,000실링 정도를 획득한 것을 고려하면, 확실히 레벨에 따른 상승폭이 미미한 편이라고 볼 수 있다.

본캐릭터 한정으로 실링을 수급한다면, 사실상 딱히 실링을 모을 수 있는 요소가 없는 수준이다. 디멘션 큐브 역시, 하드 난이도가 새롭게 등장했지만 상자당 평균 획득하게 되는 실링은 대략 90,000실링 정도다. 장비의 성장부터 재련까지 다양한 부분에 필요한 재화지만, 본캐릭터로 수급되는 양이 적은 만큼, 배럭의 중요도가 높아진다고 볼 수 있다.


▲ 성장에 필요한 실링을 수급하기 위해선 배럭이 필수적으로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