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리자드는 지난 8월 9일 확장팩 '드레노어의 전쟁군주' 공격대 던전 '높은망치' 3네임드 ' 살아있는 바위산 텍터스'와 '검은바위 용광로' 마지막 관문 9네임드 '강철의 여전사들'의 영웅 난이도(판다리아의 안개 기준 일반 난이도)를 공개했다.

'텍터스' 테스트는 새벽 3시(이하 한국 시각)에, '강철의 여전사들' 테스트는 오전 6시에 실시했다. 이로써 미공개 네임드는 '높은망치'의 1네임드 '카르가스 블레이드피스트', '검은바위 용광로'의 5네임드 '한스가르와 프란조크', 6네임드 '기관사 토가르', 7네임드 '용광로', 우두머리 '블랙핸드'로 앞으로 다섯 개가 남았다.

'텍터스'는 '높은망치'의 선택적 네임드로 드레노어의 대지를 형성한 고대 혼돈의 현신이다. '지각 변동'을 시전하는 동안에만 처치할 수 있으며, 본체를 처치할 경우 '텍터스의 조각' 2마리로 분리, '텍터스의 조각'을 처치할 경우 '텍터스의 자갈' 4마리로 분리한다. 텍터스의 조각과 자갈은 텍터스와 동일한 기술을 사용한다는 점을 주의할 필요가 있다. 또한 '대지 기둥'에 적중하면 즉사한다는 점도 기억해야 한다.

'강철의 여전사들'은 '검은바위 용광로'의 최종 보스 '블랙핸드'로 향하는 관문을 지키고 있는 네임드답게 대처하기 어려운 기술이나 무빙 및 판단력이 필요한 다양한 메커니즘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 주요 특징으로는 '무쌍호'의 포격을 막기 위해 공격대 일부가 갑판 위에 올라가서 특수 임무를 수행해야 해야 한다는 점과 시간차로 터지는 폭탄을 피해야 한다는 점이다.

텍터스와 강철의 여전사들에 대한 정보와 플레이 영상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무쌍호의 주포가 작렬하면 전멸이다!


텍터스와 강철의 여전사들 관련 정보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텍터스 / 높은망치 3네임드
 강철의 여전사들 / 검은바위 용광로 9네임드



※ 본 정보는 베타 18702 버전을 기반으로 작성했으며 추후 변경될 수 있습니다.





텍터스




■ 기본 정보 : ??레벨 정령(정예)

- 드레노어의 대지를 형성한 고대 혼돈의 힘의 현신인 텍터스가 광기에 사로잡혀 창백한 오크의 노예가 되어 뒤틀려 버렸습니다.

- 그러나 창백한 오크도 이 장엄한 자연의 힘을 간신히 제어하고 있을 뿐입니다.




◆ 개요

- 전투 시작 시 창백한 오크 무리가 몰려나와 텍터스를 보호하고 강화합니다. 텍터스는 일반적인 방식으로 쓰러뜨릴 수 없습니다.

- 텍터스는 계속해서 기력을 모으는데, 기력이 100에 도달할 때마다 정신을 집중해 지각 변동을 시전합니다. 지각 변동이 끝나기 전에 텍터스의 생명력을 고갈시키면 텍터스가 텍터스의 조각 2개로 분리됩니다.

- 만약 지각변동 중에 처치하지 못하면 텍터스가 생명력을 회복하고 에너지 충전을 다시 시작합니다.

- 텍터스의 조각이 산산이 부서지면, 텍터스의 자갈 4개로 분리됩니다. 플레이어는 텍터스의 자갈 8개를 모두 제거해야 텍터스를 쓰러뜨릴 수 있습니다.

- 치유 전담
ㄴ지각 변동은 플레이어에게 큰 피해를 줍니다.
ㄴ대지 기둥이 땅에서 솟구치기 전에 흔들리는 대지에서 빠져나와야 합니다.

-공격 전담
ㄴ지각 변동이 끝나기 전에 텍터스의 생명력을 고갈시켜야 합니다.
ㄴ대지 기둥이 땅에서 솟구치기 전에 지축이 흔들리는 곳에서 빠져나와야 합니다.

- 방어 전담
ㄴ대지 화살로부터 받는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뒤틀린 밤의 대지구체자 정면에 서지 않아야 합니다.
ㄴ텍터스 방어 전담이 아닌 플레이어들은 대지의 선물을 차단해야 합니다.
ㄴ대지 기둥이 땅에서 솟구치기 전에 흔들리는 대지에서 빠져나와야 합니다.


◆ 기술

◎ 살아있는 바위산 텍터스

▶ 살아있는 바위산 : 텍터스가 살아있는 바위산 효과를 받는 동안은 처치할 수 없습니다.

텍터스는 주기적으로 기력을 모으는데, 생명력을 잃을수록 기력 차는 양이 많아집니다.

살아있는 바위산의 힘은 텍터스가 지각 변동을 시전하는 동안 소모되며, 이 때 텍터스를 처치할 수 있습니다.


▶ 각질 : 텍터스가 주기적으로 대지의 힘을 흡수하여 모든 공격력을 5% 증가시킵니다. 이 효과는 중첩됩니다.

텍터스가 각질을 얻을 때 주변 10미터 안에 텍터스의 조각이나 텍터스의 자갈이 있으면 이들도 각질을 얻습니다. 텍터스가 피해를 입으면 각질 중첩이 줄어듭니다.


▶ 수정 포화 : 텍터스가 대상 플레이어를 따라가는 수정 칼날을 만들어냅니다. 수정 칼날 지대에 들어간 플레이어는 해당 지대에 머무는 동안 1초마다 55,326의 물리 피해를 받습니다.


▲ 대상자를 향해 다가가는 수정 칼날, 빠르게 이탈하자!


▶ 균열 : 텍터스가 살아있는 대지의 가시를 바닥에서 발사합니다. 가시가 분출될 때 그 위에 서 있는 플레이어에게 자연 피해를 주고 뒤로 밀쳐냅니다.


▲ 대지의 가시가 바닥을 뚫고 올라온다!


▶ 대지 기둥 : 텍터스가 대지 기둥을 소환합니다. 기둥은 몇 초간 덜컹거리다 지면으로 솟구치며 기둥을 밟고 있는 모든 적을 즉사시킵니다.

텍터스는 기력이 25가 되면 이 능력을 사용합니다.


▲ 대지 기둥을 피하지 않으면 즉사!


▶ 지각 변동 : 텍터스가 지질적 불안정성을 대지에 쏟아붓습니다. 대규모의 지진이 일어나 모든 공격대원에게 20,118의 자연 피해를 입습니다.

지각 변동 중 생명력이 다하면 텍터스는 산산조각 납니다.


▶ 뒤틀린 밤의 대지구체자

→ 대지의 선물 : 대지의 구체를 만들어 텍터스를 강화하려고 시도합니다. 만약 구체가 텍터스에게 닿으면 그는 10개의 각질 효과를 얻습니다. 플레이어는 구체를 방해할 수 있지만, 만약 그렇게 할 경우 256,007의 물리 피해와 석화 효과를 얻습니다.
ㄴ석화 : 대지의 선물을 가로막은 공격대원의 피부가 돌로 변하기 시작합니다. 석화 상태가 되면 이동 속도가 2% 감소합니다. 텍터스가 석화에 걸린 대상을 근접 공격하면, 석화가 텍터스에게 흡수되며 각질과 치유 효과를 얻습니다.

→ 대지 화살 :땅에서 대지 화살을 쏘아 올려 전방 부채꼴 범위 내의 모든 적에게 176,036의 자연 피해를 줍니다.


▶ 뒤틀린 밤의 광전사

→ 미치광이 돌격 : 광전사가 광기에 미쳐 현재 대상을 잊고 모든 위협 수준을 초기화한 다음 무작위로 한 명에게 돌진합니다.

돌진 경로에 있는 적에게 74,438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 텍터스의 조각 : 텍터스가 산산이 부서지면, 텍터스의 잔여물이 텍터스의 조각 2개를 형성합니다.

텍터스의 조각은 텍터스의 기술을 공유하지만, 공격력이 감소합니다.


▲ 텍터스를 지각 변동 중에 죽이면 2마리의 텍터스의 조각이 나온다!



◎ 텍터스의 자갈 : 텍터스의 조각이 산산이 부서지면, 텍터스의 조각 잔여물이 텍터스의 자갈 4개를 형성합니다.

텍터스의 자갈은 텍터스의 기술을 공유하지만, 공격력이 감소합니다.


▲ 텍터스의 조각은 4마리의 텍터스의 자갈이 된다. 기술이 4배!



◆ 핵심 포인트

'살아있는 바위산 텍터스' 공략에는 두 가지를 주의할 필요가 있다.

첫 번째는 '뒤틀린 밤의 대지구체자'가 시전하는 '대지의 선물'을 차단하는 것이다. 만약 '대지의 선물'을 차단하지 못하면 텍터스가 '각질' 효과를 얻으며, 만약 텍터스의 현재 대상인 탱커가 차단하게 될 경우 '석화' 디버프가 생기면서 해당 탱커를 공격한 텍터스가 '각질' 효과를 얻게 된다.

각질 효과를 획득한 텍터스가 공격대 전체에게 피해를 주는 '지각 변동'을 시전하게 되면 힐러들의 치유량으로 복구하기 어려울 정도로 높은 피해를 받게 되기 때문에 주의하도록 하자.

두 번째는 '텍터스'와 '텍터스의 조각' 처치 시 각각 2조각, 4조각으로 분리되는 '텍터스의 조각'과 '텍터스의 자갈'이다. 이들 텍터스의 조각과 자갈은 텍터스 본체보다 피해량은 낮지만 각각의 개체가 텍터스 본체의 기술을 그대로 사용하므로 결과적으로는 동시에 사용하는 기술의 횟수가 증가한다.

따라서 '텍터스의 조각' 2마리를 동시에 잡아서 '텍터스의 자갈' 8마리를 일괄적으로 처치하거나 '텍터스의 조각'을 한 마리씩 처리하면서 '텍터스의 자갈' 4마리를 순차적으로 처치하는 택틱을 선택할 수 있다. 공략의 핵심은 여러 마리로 분리된 텍터스의 자갈이 동시에 지각 변동을 시전하기 전에 정리하는 것이다.


▲ 텍터스의 자갈을 빠르게 처치하지 않으면 전멸!



▲ 텍터스 처치 영상(운무 수도사)



◆ 공략 영상 모음

유튜브에 공개된 Kanaal van Gaintmaze1의 영상(수호 드루이드)


유튜브에 공개된 Sadtumor의 영상(회복 드루이드)


유튜브에 공개된 Izzyfurious WoW의 영상(부정 죽음의기사)


유튜브에 공개된 MadCastJulian5's channel의 영상(냉기 죽음의기사)


유튜브에 공개된 Sacred Guild의 영상(무기 전사)


유튜브에 공개된 ciumpytheboss의 영상(파괴 흑마법사)


유튜브에 공개된 PyPGamers Blizzard Fansites의 영상(냉기 마법사)


유튜브에 공개된 Hilmi G.의 영상(신성 성기사)


유튜브에 공개된 Justin Gatzen의 영상(암흑 사제)


유튜브에 공개된 Method의 영상(암흑 사제)


유튜브에 공개된 Yang Liu의 영상(사냥꾼)






강철의 여전사들




■ 기본 정보 : ??레벨 인간형(정예)

- 고대 오크 부족의 사회 구조 아래에서 전술적 영리함을 뽐낼 기회가 적었던 가란은 강철 호드의 해군에 처음으로 지원한 전사 중에 하나입니다. 그녀는 강철 호드 선단의 제독이 되어 마라크와 소르카를 그녀의 부관으로 선택했습니다.

- 그녀는 전투에서 감히 얼굴을 맞대는 자를 단호히 쳐부숩니다.


▲ 제독 가란과 그녀의 부관들!


■ 개요

- 강철의 여전사들이 주기적으로 강철 분노를 얻을 때마다 새로운 기술을 획득합니다.

- 여전사들 중 한 명이 때때로 밧줄을 이용해 무쌍호에 건너가 주포로 포격을 가합니다. 공격대는 적재용 사슬을 이용해 무쌍호의 갑판에 올라타서 간판원을 물리치고 주포의 예열이 끝나기 전에 포탑을 파괴해야 합니다.

- 여전사들 중 한 명이라도 생명력이 20% 이하로 떨어지면 모든 여전사가 강철 의지를 얻습니다. 플레이어가 강철의 여전사들에게 압도당하기 전에 가능한 빨리 쓰러뜨려야 합니다.

- 치유 전담
ㄴ무쌍호의 주포에서 발사되는 폭탄의 폭발 단계를 피하지 못하면 심각한 피해를 입게 됩니다.
ㄴ핏빛 일격이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공격대가 큰 암흑 피해를 입습니다.
ㄴ어둠의 사냥의 지속 시간이 끝날 때까지 대상 플레이어의 생명력을 높게 유지해야 합니다.

- 공격 전담
ㄴ소르카의 칼날 돌진은 매우 치명적이니, 소르카를 상대할 때는 다른 플레이어들과의 거리를 벌려야 합니다.
ㄴ가란의 관통 사격을 차단해야 목표 대상의 생명을 구할 수 있습니다.

- 방어 전담
ㄴ마라크와 피의 의식 대상 사이로 이동해 결정화된 피 효과를 차단해야 합니다.
ㄴ핏빛 일격이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마라크의 근접 공격에 따른 피해를 최대한 줄여야 합니다.
ㄴ소르카나 마라크가 선착장을 포격하기 위해 무쌍호에 승선할 때 이들을 추격해야 합니다.


◆ 기술

◎ 강철의 여전사들

◇ 제독 가란

▶ 강철 사격 : 제독 가란은 무작위 대상에게 라이플로 사격해 70.414 물리 피해를 줍니다.

▶ 속사 : 제독 가란이 소총으로 플레이어를 추적하며 수차례 고성능 폭탄을 연사합니다. 연사마다 충격 지점으로부터 5미터 반경 내의 대상에게 120.711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 속사 대상이 되면 빠르게 피해야 한다!


▶ 관통 사격(치명적) : 가란이 대상의 급소를 조준하여 6초 후에 대상에게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플레이어는 가란과 대상 사이로 움직여 조준을 방해할 수 있으며, 가로막는 모든 플레이어와 대상은 피해를 나누어 받습니다.


▶ 포탑 설치 : 제독 가란이 자동식 통솔자의 포탑을 설치합니다. 이 포탑은 원형으로 포탄을 발사합니다. 통솔자의 포격에 맞은 플레이어는 8초 동안 1초마다 35,207의 화염 피해를 입습니다. 이 효과는 중첩됩니다.

가란이 강철 분노가 75에 도달하면 이 기술을 얻습니다.


▲ 폭탄 피하기도 바쁜데, 포탄도 피해야 한다?!(이미지 출처 : Slootbag / Twitch)


◇ 집행자 소르카

▶ 칼날 돌진 : 집행자 소르카가 목표로 삼은 플레이어를 향해 질주하며 경로에 있는 적들을 베어버립니다. 최초의 목표 대상으로 돌아가기 전까지 공격당한 적의 8미터 반경 내의 모든 대상을 향해 질주합니다.

소르카가 질주를 끝내면 첫 번째로 공격한 플레이어에게 100,592의 물리 피해를 입히며, 그 후 추가로 공격하는 대상에게 더 큰 피해를 입힙니다. 또한 소용돌이치는 회오리가 생겨나 소르카가 질주한 경로를 따라갑니다.

→ 소용돌이치는 회오리 : 칼날 돌진을 시전한 경로에 바람의 회오리를 생성합니다. 소용돌이치는 회오리에 적중되면 45.266 자연 피해를 입고 1.5초 동안 기절합니다.


▲ 칼날 돌진 지역을 오가는 소용돌이치는 회오리!


▶ 관통 : 집행자 소르카가 팔에 장착한 작살을 투척해 대상을 꿰뚫고 120.711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또한, 작살에 꿰뚫린 플레이어들을 끌어당긴 뒤 어둠을 이용해 뒤편으로 다가가 발차기를 날립니다. 이때 타격받은 대상은 끌려간 쪽의 반대편으로 밀려납니다.

소르카가 강철 분노가 50에 도달하면 이 기술을 얻습니다.


▶ 어둠의 사냥 : 집행자 소르카가 플레이어에게 시선을 고정합니다. 일정 시간이 지난 뒤 적에게서 시선을 거두고 어둠을 이용해 몰래 다가가 잔혹한 물리 일격을 가합니다. 대상은 181,066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소르카가 강철 분노가 75에 도달하면 이 기술을 얻습니다.

→ 어둠의 사냥: 처형 : 집행자 소르카가 플레이어에게 시선을 고정합니다. 일정 시간이 지난 뒤 적에게서 시선을 거두고 어둠을 이용해 몰래 다가가 잔혹한 물리 일격을 가합니다. 대상은 181,066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 피의 여전사 마라크 : 같은 대상을 연속으로 근접 공격할 때마다 마르고크의 공격 속도가 8%만큼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중첩됩니다.


▶ 피의 의식 : 마라크는 어둠의 의식에 집중해 그녀의 대상에게 피를 뽑아내고 이를 타락시킵니다. 의식이 완료되면 그녀는 피를 응결시켜 결정화된 피로 변환합니다.

결정화된 피를 그녀 전방의 가장 근처에 있는 플레이어에게 발사해 301,777 물리 피해를 줍니다. 그녀는 또한 타락한 피를 원뿔 형태로 분사합니다. 이 지역에 있는 모든 적은 100,592의 암흑 피해를 받습니다.


▲ 피를 뽑았다가 내뿜는다! 이 타이밍에 탱커가 막아주는 게 포인트!


▶ 피에 젖은 심장 추적자 : 피의 여전사 마라크가 플레이어 세 명에게 징표를 건 뒤 차례대로 부메랑 도끼를 던집니다. 부메랑 도끼가 적들 사이를 오고 갈 때 도끼에 부딪히는 플레이어는 50,296의 물리 피해를 받습니다.

마라크가 강철 분노가 50에 도달하면 이 기술을 얻습니다.


▶ 핏빛 일격 : 피의 여전사 마라크의 강력한 근접 공격이 적의 피를 분출시켜 생명의 정수를 부패시킵니다. 부패한 생명의 정수는 주 대상에게 입힌 피해의 일부분을 복제해 모든 플레이어에게 암흑 피해를 줍니다.

마라크가 강철 분노가 75에 도달하면 이 기술을 얻습니다.



◎ 무쌍호 : 여전사 중 하나가 무쌍호의 주포를 사용하기 위해 올라가면, 플레이어들은 적재용 사슬을 이용해 갑판 위에 올라가 주포를 사용하기 전에 여전사들의 갑판원을 처치해야 합니다.

포신이 예열이 되면, 주포는 항구에 폭탄의 탄막을 발사합니다. 항구에 남아 있는 플레이어는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 또다른 전투를 벌이게 되는 무쌍호 모습!


▶ 시험 포격 : 강철의 여전사 중 한 명이 함선의 주포로 선착장을 향해 폭탄을 퍼붓습니다. 폭탄은 땅에 떨어질 때 주변의 플레이어에게 80,474의 화염 피해를 입히고 뒤로 밀쳐냅니다.

폭탄이 땅에 떨어지고 나면 폭발 단계가 시작됩니다. 폭발 단계가 끝나면 폭탄이 폭발해 주변의 플레이어에게 150,888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 최종 포격 : 처음 포격이 끝난 뒤, 주포가 선착장을 향해 더욱 막대한 폭발력을 지닌 폭탄을 발사합니다. 폭탄은 땅에 떨어질 때 주변의 플레이어에게 80,474의 화염 피해를 입히고 뒤로 밀쳐냅니다.

폭탄이 땅에 떨어지고 나면 폭발 단계가 시작됩니다. 폭발 단계가 끝나면 폭탄이 폭발해 주변의 플레이어에게 150,888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 무쌍호의 포격은 폭탄을 남긴다!


▲ 시간차로 터지는 폭탄! 정교한 무빙이 필요하다.


▶ 검은바위 갑판원

→ 제독 가란의 갑판원 옥타르 : 옥타르를 물리치면 무쌍호 대포의 비축 탄약을 찾을 수 있습니다.
ㄴ포도탄 작렬 : 포도탄을 플레이어에게 발사해 원뿔 형태로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 전투 의무병 로그
ㄴ대지의 보호막(방해 가능, 중요) : 로그는 아군에게 350,000 피해를 흡수하는 대지의 보호막을 시전합니다.
ㄴ보호의 대지(방해가능, 중요) : 로그는 보호의 대지 지역을 만듭니다. 이 지역에 그의 아군이 들어서면 대지의 보호막 효과를 얻습니다.
ㄴ연쇄 번개(방해 가능) : 플레이어에게 65,385 자연 피해를 주고 근처에 있는 플레이어에게 옮겨갑니다.


▶ 으스러진 손 갑판원

→ 집행자 소르카의 갑판원 고라크 : 고라크를 물리치면 무쌍호 대포의 비축 탄약을 찾을 수 있습니다.
ㄴ죽음의 투척(중요, 방어 전담 주의) : 고라크가 적에게 독 묻은 칼을 던져 221,303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은 이동 속도가 5초 동안 80%만큼 감소합니다.
ㄴ지원군 요청 : 고라크가 지원군을 부릅니다. 무쌍호 선창에서 강철 호드 적출자를 소환합니다.

→ 강철 호드 적출자
ㄴ시선 집중 : 강철 호드 적출자는 무작위 대상에게 시선을 집중해 오직 그 대상만 공격합니다.
ㄴ신속 : 살아남을수록 신속 효과를 얻어 이동 속도와 가속이 매 중첩마다 10% 증가합니다.
ㄴ약점 노출 : 집행자가 플레이어의 방어구에서 약점을 찾아 강타를 날립니다. 대상은 65,385의 물리 피해를 입으며 15초 동안 받는 물리 피해가 10%만큼 증가합니다.


▲ 소르카의 감판원 고라크. 적출차를 피해 도망쳐라!(이미지 출처 : Slootbag / Twitch)


▶ 피눈물 부족 갑판원

→ 피의 여전사 마로그의 갑판원 우쿠로그 : 우쿠로그를 물리치면 무쌍호 대포의 비축 탄약을 찾을 수 있습니다.
ㄴ타락한 피의 오라 : 우크로그는 마라크의 암흑 피 마법을 비틀어 타락한 에너지를 내뿜고 있습니다. 이 에너지는 무쌍호 위의 모든 플레이어에게 주기적으로 타락한 피를 생성하게 합니다.
ㄴ타락한 피 : 자리에 남는 타락한 피의 웅덩이를 만들어, 그 위에 서 있는 플레이어에게 2초마다 120,711 암흑 피해를 줍니다.


▲ 2초 주기로 피의 바닥이 생기니 지속해서 움직여야 한다!



◆ 핵심 포인트

'강철의 여전사들'의 전투는 항구와 갑판 위 전투로 나눌 수 있다. 전투 시작 후 일정 시간이 경과되면 '강철의 여전사들' 중 한 명이 '무쌍호'로 돌아가 주포를 이용한 포격을 준비한다. 이때 일부 공격대원이 '적재용 고리'를 클릭해 갑판 위로 올라가 해당 여전사의 오크 부족에 해당하는 갑판원을 처치해야 한다.

'강철의 여전사들'은 초기에 기본 기술을 사용하지만, 강철 의지 50/75 획득했을 때 추가 기술을 시전할 수 있다. 공격대원들이 추가 기술의 효과와 대처 요령을 확실하게 숙지하고 있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각 위치에서 달라지는 전투 패턴도 몸에 익힐 필요가 있다.

'제독 가란'의 기술 중에는 '속사'와 '포탑 설치'를 눈여겨봐야 한다. '속사'는 무작위 공격대원을 추적하면서 수차례 폭탄이 터지는 바닥을 생성한다. 해당 플레이어는 공격대원의 위치를 고려하며 회피해야 하는데, 무쌍호의 포탄 사격으로 생성되는 폭탄을 피하는 타이밍과 겹치게 될 경우도 있다.

폭탄을 피하는 타이밍과 겹치는 기술은 '포탑 설치'도 마찬가지다. 일정한 간격으로 발사하는 포탄을 피하는 것 자체는 어렵지 않지만, '강철의 여전사들'의 다른 기술들로 이동할 수 있는 공간이 제한되는 상태에서는 대처하기 상당히 까다롭다.


▲ 강철 호드의 해군의 막강함을 몸으로 느끼는 시간!


'집행자 소르카'는 다른 네임드와 일정한 거리를 유지할 필요가 있는데, 이는 '칼날 돌진'으로 일정 범위 내에 있는 플레이어에게 추가 피해를 줄 뿐만 아니라 '소용돌이치는 회오리'가 생성되는 위치를 유도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강철 분노 50에 추가되는 '관통'은 공격대원의 위치를 강제로 이동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75에 추가되는 '어둠의 사냥'에 걸린 플레이어를 힐러가 집중적으로 관리해야 된다.

'피의 여전사 마라크'는 '높은 망치'의 '높은군주 마르고크'처럼 같은 대상을 연속으로 근접 공격할 때마다 공격 속도가 증가하므로 탱커 간의 인계가 중요하다. '피의 의식'도 마찬가지로 탱커가 주의해야 할 기술인데, 해당 기술에 걸린 대상자 사이에 탱커가 위치해서 첫 번째 타격의 높은 피해를 받아내야 한다. 또한 원뿔 형태로 광역 피해를 주므로 다른 공격대원은 이 범위를 벗어나야 한다.

또한, 강철 분노 50에 추가되는 '피에 젖은 심장 추적자'와, 강철 분노 75에 추가되는 '핏빛 일격'은 공격대 전체에 누적 피해량을 주는 기술들로 힐러들의 집중을 요구하는 시기이다.

'강철의 여전사들' 공략에서 문제가 되는 부분은 항구에 남아 있는 공격대원이 무쌍호 포탄 사격으로 폭탄이 설치되는 상황에서 각각의 여전사들의 기본 기술과 추가 기술에 대처해야 한다는 점이다.


▲ 강철의 여전사들 트라이 영상 : 항구 시점(운무 수도사)


▲ 강철의 여전사들 트라이 영상 : 갑판 - 우크로그 시점(운무 수도사)


◆ 공략 영상 모음

유튜브에 공개된 UntouchablesSydal의 영상(악마 흑마법사)


유튜브에 공개된 Osman Guloglu의 영상(파괴 흑마법사)


유튜브에 공개된 Advance의 영상(고통 흑마법사)


유튜브에 공개된 Sadtumor의 영상(회복 드루이드)


유튜브에 공개된 Method의 영상(암흑 사제)


유튜브에 공개된 Thyrael Al'akir-EU의 영상(징벌 성기사)


유튜브에 공개된 Hilmi G.의 영상(신성 성기사)


유튜브에 공개된 Sacred Guild의 영상(보호 성기사)


유튜브에 공개된 Asto의 영상(냉기 마법사)


유튜브에 공개된 mefailzinc의 영상(냉기 죽음의기사)


유튜브에 공개된 Yang Liu의 영상(사냥꾼)


유튜브에 공개된 ChaosTheory의 영상(방어 전사)









* 확장팩 '드레노어의 전쟁군주' 던전 정보 바로 가기


▣ 5인 던전 일반 난이도

- 막고, 굴리고, 불태우는 신 패턴의 보스 등장! 확장팩 신규 던전 피망치 잿가루 광산(90레벨 던전)
- 고대 드레나이 영혼을 지켜라! 과거 테로카르 숲 95레벨 던전 아킨둔을 가다.
- 움직이지 않으면 죽음뿐이다! 고대 아라코아 도시 97레벨 던전 하늘탑을 가다
- 어둠과 죽음을 다루는 넬쥴이 온다! 확장팩 100레벨 5인 던전 어둠달 지하묘지
- 전쟁군주 잴라의 음모를 막아라! 리뉴얼되는 100레벨 던전 검은바위 첨탑 상층
- 미사일ㆍ포탄ㆍ전기 바닥을 피하라! 달리는 열차를 멈춰야 하는 파멸철로 정비소(100레벨 던전)


▣ 5인 던전 영웅 난이도

- 확장팩 영웅 난이도는 얼마나 어려운가? 기본을 충실하게 살린 피망치 잿가루 광산
- 하늘에서 쏟아지는 지옥불정령! 강력하고 다양한 소환수들이 등장하는 아킨둔 영웅


▣ 공격대 던전 영웅 난이도

- 이번에도 용뼈 장신구 나올까? 도살자와 그룰이 나오는 확장팩 공격대
- 광물먹보는 구르고, 오그론 쌍둥이는 춤춘다! 순발력과 상황판단이 중요한 확장팩 레이드
- 불꽃 세례를 내리는 화염칼날 카그라즈, 강철의 퀀 2.0 버전 야수군주 다르마크!
- 번지점프가 싫다면 안전벨트 단단히 매세요! 확장팩 레이드 보스 코라크와 크로모그
- 확장팩 레이드의 진짜 난이도는 여기부터? 높은망치 담쟁이포자 & 우두머리 마르고크
- 바닥을 못 피하는 X맨은 누구? 살아있는 바위산 텍터스 & 마지막 관문 강철의 여전사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