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 파이널 CBT에서는 캐릭터의 사회적인 능력치를 확인할 수 있는 '성향 시스템'이 추가되었습니다.

캐릭터의 성향은 지성, 담력, 매력, 친절 총 4가지로 이루어져 있고, 캐릭터가 특정한 활동을 하면 그 활동의 성격에 기반을 두어 각각의 성향 포인트를 획득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보스 몬스터를 공략하는 등의 용감한 활동을 하면 담력 포인트가 오르는 식이죠.


▲ 'P'키를 눌러 캐릭터의 성향 포인트를 확인할 수 있다


성향 포인트는 메인 퀘스트 진행, 던전 공략, 퀘스트 보상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획득할 수 있는데요. 단순히 포인트가 높아지는 것뿐만 아니라, 성향에 따른 다양한 혜택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가령 지성이 높다면 도서관에서 더 많은 책을 읽어볼 수 있다거나, 담력이 높으면 '지하 묘지'에 입장할 수 있는 것 등이 있죠.

성향 포인트를 얻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가장 기본적으로 메인 퀘스트를 진행하며 지성 포인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필드의 뷰포인트를 통해 풍경을 감상하는 활동을 통해서도 지성 포인트가 상승하죠.


▲ 뷰포인트를 감상하면 지성 포인트를 획득한다


메인 퀘스트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서브 퀘스트를 통해서 성향 포인트를 올려주는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레온하트- 네리아의 여관에 있는 NPC 레이나의 퀘스트 '나의 이름은' 완료 보상으로, 사용하면 매력이 10 증가하는 '매력 증가 물약'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매력 증가 물약을 획득했다!


루테란 동부의 으스스한 던전인 '흑장미 교회당'을 공략하면 담력 포인트가 오릅니다. 메인 퀘스트인 '길고 어두운 밤'을 통해 흑장미 교회당을 공략할 수 있는데요, 이 경우에는 지성과 담력 포인트가 모두 증가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필드 보스 몬스터를 공략하면 담력 포인트를 얻을 수 있는데, 보스 몬스터를 공략하는 것이 '용감한 행동'에 속하기 때문이겠죠.

▲ '길고 어두운 밤' 퀘스트 완료 전


▲ 퀘스트와 던전 공략을 완료하여 지성과 담력 포인트를 획득했다!


다양한 활동으로 칭호 획득 시 성향 포인트도 함께 얻게 되죠. 예를 들어 파티원이 아무도 죽지 않고 아크 던전 공략에 성공하여 '단단한' 칭호를 획득하면 담력 포인트 3을, 돌발 퀘스트를 5회 실패하여 '우리는' 칭호를 획득하면 친절 포인트 3을 얻게 됩니다. 캐릭터의 칭호 설정 화면에서 각 칭호를 클릭하면 성향 포인트를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다만, 모든 칭호가 성향 포인트를 올려주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





성향 시스템은 이번 파이널 CBT를 통해서 새롭게 등장한 호감도 시스템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트리비온에서 세상을 내려다보는 베아트리스와 호감도를 쌓기 위해 찾아가 보았습니다. 그런데… 베아트리스와 호감도 대화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일정 수준 이상의 매력이 필요하다고 하네요.


▲ 매력이 부족해서 베아트리스와 대화할 수 없다고 한다


이렇듯 특정 NPC들은 호감도를 쌓기 전에 일정 수준 이상의 성향 포인트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있으니, 호감도를 쌓고 싶은 NPC가 생긴다면 여러 가지 방법으로 성향 포인트를 쌓아야겠죠.

* 5월 27일자 업데이트로 호감도 NPC 활성화 조건에서 성향 포인트를 제거하였습니다.

앞으로는 더 다양한 게임 콘텐츠들과 성향 시스템을 연계할 예정이라고 하니 기대해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