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험의 서'는 일종의 '업적 시스템'으로 아크라시아의 9개 지역을 여행할 때 각종 콘텐츠 달성도에 따라 보상을 받는 콘텐츠다. 모험의 서는 '뷰 포인트', '보스', '우두머리 몬스터' 등 다양한 콘텐츠를 진행할 때마다 진행도가 증가하며, 10% 달성 때마다 모험의 서의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모험의 서 100%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NPC 호감도 작업을 포함해 많은 수집 요소들을 모아야 하므로 시간이 걸리지만, 그만큼 확실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유디아 80% 달성 시 얻을 수 있는 '유혹의 노래'나 베른 북부 지역 100% 보상인 '회색 줄무늬 랩터' 탈 것 등이 대표적이다.

모험의 서는 우측 하단의 모험 탭이나 키보드 'N' 키를 눌러 열람할 수 있다. 모험의 서 아이템을 사용하거나 수집하면 모험의 서에 해당 항목이 등록되며 진행도가 올라가는 식이다.


▲ 모험의 서를 끝까지 진행하면 희귀한 보상을 얻을 수 있다


■ 모험을 떠나기에 앞서

모험의 서는 시간과 노력이 들어가는 콘텐츠다. 만약 최고 레벨(50)을 달성한 모험가가 아니라면, 일단 레벨링을 우선하는 편이 좋다. 초반 시작 지역 '아르테미스' 모험의 서를 100% 만들고 다음 지역을 옮기는 식의 진행은 비효율적이다. 만렙 이후 후반 지역에서 얻을 수 있는 실링과 호감도 아이템을 이용하면 더 쉽게 모험의 서를 진행할 수 있다.

또, 모험의 서 보상이 목표인 유저라면 각종 공략을 최대한 이용하는 편이 좋다. 모험의 서의 수집 요소들은 기본적으로 '아무런 단서가 없다.' 넓은 지역을 스스로 탐사하면서 돌아다녀야 한다.

수집 요소 모으는 것 자체를 즐기는 것이라면 상관없지만 모험의 서 보상이 목적이라면 공략을 통해 수집 요소들의 위치를 먼저 확인하고 움직이는 쪽이 시간을 아낄 수 있다.

◎ 효율적인 모험의 서 달성을 위한 준비물

☞ [수집 요소 한 눈에 보기] 로스트아크 인벤 지도 공략
☞ [요리, 수집품 확인] 로스트아크 인벤 아이템 DB
☞ [CBT 기준 모험의 서 공략]천하수 유저의 모험의 서 100% 달성 공략


■ 모험의 서 수집은 '숨은 그림 찾기' 방식

▲ 아무것도 없는 장소지만

▲ 캐릭터가 가까이 다가가면 '조사하기' 아이콘이 뜬다

▲ 지역을 조사하면 모험의 서 아이템을 얻는다

▲ 아이템을 사용하면 모험의 서에 등록되고 진행도가 오른다


모험의 서는 맵 곳곳에서 숨겨진 요소를 찾는 작업이다. 모험의 서의 수집 요소들은 오브젝트가 표시되는 '뷰 포인트'를 제외하면 캐릭터를 이동해 수집 요소 바로 근처에 이동하지 않으면 보이지 않는다. 미리 위치를 확인하고 해당 장소를 수색해 수집 요소를 확보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수집 요소의 위치가 있다면 나머지 작업은 간단한 편이다. 지역을 돌아다니며 수집 요소가 있을 만한 구역을 클릭해보고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지역을 찾아내 수집요소를 획득하면 된다.

장소를 알고 해당 지역으로 가더라도 수집 요소가 있는 지역에는 특별한 단서가 없기 때문에 주의 깊게 주변을 조사해야 한다.


- '숨겨진 이야기'와 '뷰 포인트'

'숨겨진 이야기'나 '뷰 포인트'는 조사만해도 쉽게 모험의 서에 등록할 수 있다. 뷰 포인트는 기본적으로 지역당 한 개가 존재하며 망원경 모양의 오브젝트가 표시되기 때문에 쉽게 찾을 수 있다.

숨겨진 이야기의 경우, 짧은 쪽지와 오브젝트로 간단한 이야기를 볼 수 있는 수집요소다. 일부 숨겨진 이야기는 스토리가 몇 회에 걸쳐 이어지며, 비밀 퀘스트가 등장하거나 제한된 시간 내에 숨겨진 이야기를 수색해야 하는 등 돌발 조건이 있는 경우도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 '뷰 포인트'는 망원경 오브젝트가 표시된다

▲ 아무것도 없는 돌이지만

▲ 조사하면 이야기가 나온다


- 조금 더 까다로운 수집 요소인 '요리'와 '수집품'

요리는 '숨겨진 이야기'와 같이 맵에서 수집 요소를 찾아 등록하는 방식으로 수집할 수 있지만, 조금 더 까다롭다. '요리' 아이템은 일반적인 소모 아이템 '요리'가 아닌 '모험의 서 요리' 아이템으로 분류되며 '요리 재료'와 '요리'로 나뉜다.

지역에 표시된 요리 관련 숨겨진 요소에서는 '요리'가 나올 수도 있고 '요리 재료'가 나올 수도 있다. 만약 요리재료를 획득했다면 요리사 NPC를 방문해 모험의 서 요리 아이템을 직접 제작해야 한다.

요리사 NPC는 제작할 수 있는 요리가 각각 다르기 때문에 모험의 서나 아이템 DB(클릭)에서 요리사 NPC를 미리 확인해야 한다.

'요리 재료' 또한 호감도 NPC의 호감도 보상으로 나오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수집처를 확인하는 편이 좋다. 요리는 등급이 높을수록 제작에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수집품' 콘텐츠는 해당 지역의 몬스터들이 드랍하는 '수집품'을 모으는 콘텐츠다. 따로 수집 지역은 나뉘지 않지만, 적 몬스터에 따라 나오는 수집품이 달라 획득 처를 확인하는 편이 좋다. 일반 등급 수집품은 25개, 고급 등급 수집품은 10개가 필요하다. '희귀, 영웅' 등급 수집품은 1개 필요하다.


▲ 영웅 등급 수집품은 모험의 서에 정보가 없기 때문에 아이템 DB에서 확인이 필요하다

▲ 요리사는 미니맵의 검색 기능을 이용하거나 아이콘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 요리사에게 부탁해 재료를 요리로 만들면 완성!


- 몬스터를 사냥하고 업적도 쌓고! '필드 보스'와 '우두머리'

모험의 서에는 수집 요소외에 몬스터 처치 업적도 존재한다. 바로 '우두머리'와 '보스'다. 보스는 각 지역별로 1~2마리 존재하는 '필드 보스'로 일정 시간을 주기로 등장하며 강력하기 때문에 다른 플레이어들과의 협동이 필요하다.

필드 보스의 소환 지역은 정해져 있다. 필드 보스가 교전 중인 경우, 필드에 자기장과 같은 원형 테두리가 생기기 때문에 쉽게 알 수 있다.

필드 보스가 있는 채널에는 사람이 몰려 사냥이 어려울 수 있다. 그렇다고 새 채널에서 필드 보스를 기다리자니 다른 플레이어가 모일 때까지 시간이 오래 걸린다.

이때는 지역 채팅을 보며 필드 보스를 사냥 중인 유저들에게 파티를 신청하거나 받고, 파티 이름 위에 Ctrl + 클릭으로 '파티의 채널로 입장하기'를 클릭해 필드 보스를 만날 수 있다. 다른 유저들과 협동을 통해 필드 보스를 처치하면 성향 능력치와 함께 모험의 서 진행도를 얻을 수 있다.

'우두머리 몬스터'는 필드 보스에 비해 난이도는 낮지만, 지역별로 15마리의 우두머리 몬스터를 처치해야 한다. 지역마다 2~3마리의 우두머리 몬스터가 있고, 각자 특수한 이름을 가지고 있다. '하얀모래 밸치'가 있는 필드에 '우두머리 하얀모래 밸치'가 있는 식이다.

우두머리 몬스터는 '네임드' 몬스터와는 다르다. 네임드 몬스터는 일반 몬스터에 비해 크기도 거대하며 각종 패턴이 추가되어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다. 반면 우두머리 몬스터는 특수한 이름을 가지고 있지만 네임드에 비해 크기도 크지 않고 패턴도 단순하다. 우두머리 몬스터는 이름 상단에 우두머리 표식이 붙어 있어 이를 통해 우두머리 몬스터를 구분할 수 있다.


▲ '유디아' 지역 필드 보스 '소금 거인'

▲ 우두머리 몬스터는 이름 상단에 전용 표시가 붙어 있다


- 모험의 서 최종 보스 '호감도 NPC'와 '또 다른 이야기'

'또 다른 이야기'는 모험의 서 전용 미니 퀘스트다. 또 다른 이야기 항목에서 지역과 NPC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으며 NPC를 만나면 짧은 퀘스트를 진행할 수 있다. 또 다른 이야기는 일반적인 퀘스트와 달리 미니맵에 퀘스트 표시가 등장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며 NPC를 만나 '조사하기'나 대화를 걸어 퀘스트를 활성화 시킬 수 있다.

퀘스트는 연속 퀘스트 형식으로 진행되며 제한 시간 내 몬스터를 사냥하는 등 조건이 달린 퀘스트가 많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보상으로는 능력치 증가 물약 등 각종 능력치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호감도 NPC'는 모험의 서의 최종 관문이다. 맵 곳곳에서 수집 요소를 찾을 필요도 없고 수집품을 얻기 위해 파밍할 필요도 없지만, 호감도 NPC의 호감도를 최고 등급인 '신뢰'까지 올려야 한다. 호감도 NPC는 모험 탭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지도에서 검색을 통해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NPC의 호감도를 올리는 방법은 '연주'와 '감정표현', '선물하기' 등이 있으며 피로도가 있어 하루에 올릴 수 있는 호감도에 한계가 있다. 주로 선물하기나 감정표현을 통해 NPC의 호감도를 올리게 되며 호감도 작업을 위해 매일 꾸준하게 NPC를 만나 호감도 작업을 진행하는 편이 좋다.


▲ 모험의 서에서 지역과 NPC의 힌트를 얻을 수 있다

▲ 퀘스트 아이콘은 없지만 살펴보기를 누르면 퀘스트를 시작할 수 있다

▲ 모험의 서 콘텐츠 중 가장 난이도가 높은 '호감도'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