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2월 24일, 검은사막 대양의 시대 물물교환 컨텐츠에 유의미한 변화가 생겼다. 기존에 있었던 특별 물물교환은 '돌발 물물교환'으로 명칭이 변경되면서, 기존보다 발생 확률이 대폭 증가되었다. 반면에 섬 탐색을 통한 '물물교환 지원품 상자'의 획득 확률은 감소했다.

하지만 이번 패치로 가장 크게 변화한 것은 '대양 주화 교환원 라비니아'가 그동안 구하기 어려웠던 증축재료를 교환해준다는 것과, 물물교환 목록 갱신 방법이 3가지로 세분화되었다는 점이다.

먼저 까마귀의 둥지 안 라비니아는 이제 반복퀘스트 '[증축] 라비니아의 호의 I, II'를 통해 '화려한 진주 결정'과 '화려한 암염 주괴'를 서로 교환해준다. '화려한 진주 결정'과 '화려한 암염 주괴'는 에페리아 중범선을 만드는 희귀한 재료로, 본래 [5단계]해상 교역품을 물물 교환하거나 대양 주화 1600개로 구입해 얻을 수 있었다.

하지만 이번 패치를 통해 모험가는 '대양 주화 교환권 20개와 화려한 암염 주괴 1개'로 '화려한 진주 결정 1개'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반대로 화려한 암염 주괴 1개를 교환하려면 대양 주화 교환권 20개와 화려한 진주 결정 1개가 필요하다. 대양 주화 교환권은 라비니아에게서 대양 주화 10개로 구입할 수 있다.

이제 모험가는 자신의 필요에 따라 대양 주화 200개를 보태서 '화려한 진주 결정' 또는 '화려한 암염 주괴'를 상호교환 할 수 있게 된 셈이다. 예를 들어, 화려한 진주 결정이 1개 필요한데 수중에 화려한 암염 주괴 밖에 없다면, 여기에 대양 주화 200개를 보태서 화려한 진주 결정 1개로 바꿀 수 있다.

한편, 마노스 액세서리는 라비니아에게서 대양 주화 교환권 259개로 교환할 수 있도록 개수가 조정되었다.


▲ 라비니아가 있는 까마귀의 둥지 위치

▲ 반복 퀘스트 형태로 교환할 수 있다.

▲ 대양 주화 교환권 20개, 화려한 진주 결정 1개로 화려한 암염 주괴 1개 교환

▲ 대양 주화 교환권은 라비니아에게 대양 주화 20개로 구입 가능

▲ 마노스 귀걸이는 대양 주화 교환권 259개로 교환 가능

물물교환 목록의 갱신 기능이 3가지로 세분화되는 패치 역시 진행됐다. 첫번째는 '일반 갱신'으로, 기존 방법과 동일하게 4시간 마다 물물교환 갱신 가능 횟수를 1회 사용해 교환 목록을 갱신하는 방법이다. 재사용 대기 시간 4시간이 지나 일반 갱신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면 물물교환 갱신 창에 '일반 물물교환 갱신을 이용하세요'라는 문구가 출력되므로 실수로 다른 버튼을 누를 염려는 없다.

두번째는 '즉시 갱신'으로, 갱신 재사용 대기 시간을 무시하고 바로 물물교환 목록을 갱신하는 기능이다. 대신 이 경우에는 남은 갱신 가능 횟수가 2회 차감된다. 따라서 남은 횟수에 상관하지 않고 빠르게 물물교환 목록을 갱신하고 싶은 모험가는 이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세번째는 '갱신 대기 시간 감소'로, 교섭력을 소모하여 물물교환 갱신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키는 기능이다. 이는 갱신 가능 횟수가 부족해 즉시 갱신을 할 수 없을 때, 조금이나마 재사용 대기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게 해준다.

갱신 대기 시간 감소 버튼을 한번 누르면 교섭력 50,000이 차감되며, 재사용 대기 시간 5분이 감소된다. 한번 누를 때마다 5분이 줄어들기에 만약 20분을 줄이고 싶으면 네 번을 눌러야한다. 만약 교섭력이 30,000밖에 남지 않았을 때 이 버튼을 누르면 10,000당 대기 시간 1분으로 계산해 물물교환 갱신 대기 시간이 3분 감소하게 된다.


▲ 물물교환 기능은 3가지로 세분화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