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원의 문' 마지막 던전 '아르카디아의 성역'은 2주 차인 현재 가장 높은 난이도로 악명이 높다. 권장 장비 레벨 파티로는 공략이 어렵다는 평가가 많으며, 노말의 경우 1,151, 하드의 경우 1,220까지 높은 장비 레벨의 파티를 구성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마법 스크롤, 낙원 장비 계승, 장신구 강화 등 수단이 아직 부족하기 때문이지만, 패턴에 익숙지 않은 탓도 있다. 성역의 최종 보스 '아르카디아'는 움직임이 빠르고 공격 기회를 잡기 어렵다. 시간이 좀 더 지나면 보다 낮은 레벨로도 공략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 본 공략은 노말, 하드 난이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헬 난이도 공략은 약간의 차이가 존재할 수 있으니 주의 바랍니다.

■ 보스별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 첫 번째 보스 : 매혹의 마녀 사라히엘 & 악몽의 현신 벨록
 # 두 번째 보스 : 아르카디아(물의 형태) 
# 세 번째 보스 : 아르카디아(인간 형태) 




■ '아르카디아의 성역' 노말, 하드 보상 정리

아르카디아의 성역은 마지막 던전으로 보상 또한 가장 높다. 큰 폭으로 차이 나지는 않지만, 마법 스크롤, 양피지, 낙원의 파편, 기운 등이 더 많이 주어진다. 갈라토늄 결정 등은 1~3개까지 차이가 존재한다.


▲ 노말 난이도 기준 보상, 우마늄과 갈라토늄 결정은 변동이 있다

▲ 하드 난이도 기준 보상, 우마늄과 갈라토늄 결정은 변동이 있다



■ 첫 번째 보스 : 매혹의 마녀 사라히엘 & 악몽의 현신 벨록

매혹의 마녀 사라히엘 & 악몽의 현신 벨록은 노말과 하드 난이도 공략 방법이 다른 보스다. 노말은 '매혹의 마녀 사라히엘'만 조우하며 '악몽의 현실 벨록'은 상대하지 않는다. 따라서 타임 어택 식으로 쉽게 공략할 수 있다. 반면 하드 난이도는 '미스틱' 2페이즈처럼 8명의 공격대가 두 팀으로 나뉘어 범고래와 마녀, 각각 보스를 상대하게 된다.

공략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양쪽 방이 합쳐지며 두 명의 보스를 동시에 상대하게 된다. 노말에서는 등장하지 않는 즉사급 피해를 주는 패턴도 존재한다.


▲ 노말은 한 개의 방에서, 하드는 두 개의 방에서 공략이 진행된다


◎ 매혹의 마녀 사라히엘 & 악몽의 현신 벨록 핵심 기믹

노말 난이도에서는 '매혹의 마녀 사라히엘'과 바로 전투가 시작되며, 즉사급 피해를 주는 '카르코사의 빛' 패턴도 존재하지 않는다. 사라히엘 체력 10줄 내외부터 시작되는 '기생충' 패턴에만 유의하면 손쉽게 공략이 가능하다.

- 카르코사의 빛

하드 난이도 기준으로는 '매혹의 마녀 사라히엘' 체력이 약 15줄 근처가 되었을 때, 또는 사라히엘이 사망했을 때 '카르코사의 빛' 패턴이 시작된다. 사라히엘이 먼저 반대편 방으로 넘어가며 빈방에 십여 개의 '침식하는 혼돈'과 한 개의 '카르코사의 빛'이 생성된다. 카르코사의 빛은 하드 기준 체력 86만의 일반 몬스터로, 모든 면역을 지니고 있다.

이 '카르코사의 빛'을 15초 내로 처치하면 처치한 공격대원 주변에 무적 장판이 생성되며, '사라히엘' 또는 '벨록'이 사용하는 즉사급 범위기를 막아낼 수 있다.

카르코사의 빛과 함께 생성되는 '침식하는 혼돈'은 공격받을 시 공격대에 '암흑' 상태 이상을 부여한다. 빠르게 도망가는 카르코사의 빛을 쫓는 데 방해되는 디버프를 걸기 때문에 침식하는 혼돈을 공격하지 않으면서 카르코사의 빛만 빠르게 처치해야 한다. '암흑' 상태 이상은 만능약이나 정화 스킬로 해제가 가능하다.


▲ 전장에 생성되는 '카르코사의 빛'을 처치하면

▲ 즉사급 패턴을 막을 수 있는 무적 장판이 생성

▲ 첫 관문은 이 패턴 중에만 호흡 구멍이 생성된다. 카르코사의 빛
버프를 가진 유저가 호흡 구멍 근처로 모이면 호흡 게이지를 관리하기 쉬워진다


- 기생충

사라히엘의 체력이 약 10줄이되면 무작위 공격대에게 '기생충' 디버프가 부여된다. 이 디버프는 체력에 비례한 피해를 주며, 대미지는 호흡 게이지가 0이 되었을 때 피해와 거의 동일하다. 사라히엘이 사용하는 '매혹의 독' 패턴에 피격당해 피해를 방지할 수 있다. 기생충은 10초 지속 시간 후 다른 파티원에 전염되니 자신이 기생충에 걸렸는지 빠르게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 무작위 공격대에 '기생충'이 부여되며 '매혹의 빛' 디버프에 당하는 식으로 피해를 방지 가능



'매혹의 마녀 사라히엘 & 악몽의 현신 벨록' 핵심 요약

- 체력 15줄, 사라히엘 사망 시 '카르코사의 빛' 패턴 시작(노말에서는 사용하지 않음)
- 전장에 생성되는 일반 몬스터 '카르코사의 빛'을 처치하고, 무적 장판을 획득
- 카르코사의 빛과 함께 생성되는 '침식하는 혼돈'의 암흑 상태는 정화와 만능약으로 해제 가능
- 사라히엘 체력 10줄부터 시작되는 '기생충' 패턴은 '매혹의 독'에 피격당하는 것으로 방지 가능
- '기생충', '호흡 게이지', '매혹의 독' 등 강제로 피해를 주는 패턴이 많으니 주의!
- 공격적인 배틀 아이템이나 만능약 등이 유용
- 주요 공격 기회는 사라히엘은 항상 확보할 수 있으며, 벨록은 점프 공격 직후 가능


◎ 매혹의 마녀 사라히엘 & 악몽의 현신 벨록 주의 패턴

- 매혹의 마녀 사라히엘 : 독 안개

사라히엘은 크게 주의할 패턴이 없다. 보스의 움직임이 많지 않고, 주요 패턴의 대미지가 높지 않다. '매혹의 독' 디버프를 주긴 하지만 보호막 스킬 등으로 충분히 막을 수 있다. 하지만 일부 패턴에서 생성되는 독 안개 장판은 주의해야 한다. 밟고 있으면 '매혹의 빛' 대미지를 계속 받기 때문이다.

이 독 안개 장판은 후반 '기생충'에 걸린 경우 기생충의 피해를 막는 데도 사용할 수 있다. 장판의 위치를 봐두는 것이 중요하다.





- 악몽의 현신 벨록 : 점프 공격

반대로 두 번째 보스 '악몽의 현신 벨록'은 모든 패턴을 주의해야 한다. 패턴 대부분이 호흡 게이지에도 피해를 주기 때문이다. 전장에는 총 4개의 호흡 버프만 생성되기 때문에 벨록의 패턴에 지속해서 당할 경우 호흡이 부족해 사망할 수 있다.

보스의 패턴 자체는 점프 공격, 꼬리 치기, 근접 격투 패턴, 해수 분출로 단순한 편이지만, 패턴의 범위가 넓고 처음 공격한 자리로 이동해야 안전하기 때문에 보스와의 거리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 초반부터 후반까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일반 점프 공격 패턴

▲ 후반부에 사용하는 십자형 점프 패턴

▲ 일반 점프 패턴과 반대로 피해야 하는 변칙 도넛 점프 패턴


- 악몽의 현신 벨록 : 연속 해수 분출

악몽의 현신 벨록이 포효하며 근처 반경에 연속해서 해수를 뿜는 공격을 한다. 해수 공격은 밖으로 이동했다가 안쪽으로 돌아오며, 각 공격은 경직 판정이 있다. 한 번 해수 분출에 당할 경우 연속해서 피격당하며 호흡 게이지가 순식간에 0이 될 수 있다.

가장 위험한 패턴으로 바깥 - 안쪽을 오가며 장판이 터지기 직전에 넘어가면 안전하게 패턴을 넘길 수 있다. 거리가 어중간할 경우 장판 바깥으로 물러나는 것도 방법이다.


▲ 바깥 - 안쪽을 오가며 회피하면 안전하다(사진은 1.5배속)



■ 두 번째 보스 : 아르카디아(물의 형태)

두 번째 관문에서는 낙원의 문의 수장 '아르카디아'가 직접 등장한다. 2회에 걸친 '아르카디아' 보스전은 정비 타임이 존재하지 않는다. 구체적으로는 두 번째 관문에서는 스킬만 교체 가능하며, 세 번째 관문은 스킬도 변경할 수 없다. 전멸 후에는 제대로 정비소가 생성되기 때문에 세팅 변경이 필요한 경우 조우 후 1회 전멸하는 것도 방법이다.

전장 '성역의 중심부'는 조금 독특한데, 먼저 기존 낙원 던전의 핵심 기믹인 '호흡 게이지'가 없다. 원형으로 이뤄진 맵의 중앙에 거대한 아르카디아가 있으며, 전장을 빙글빙글 돌며 전투가 진행된다. 좌우 이동을 해도 아르카디아의 주변을 돌게 되며, 상하 이동 정도만 가능하다.

보스가 있는 중앙은 구멍이 뚫린 형태로 스킬로 뛰어넘을 수 없으며, 뒤를 잡기 위해서는 보스를 돌아가야 한다. 보스의 위치가 고정되어 있어 스킬이 빗나갈 걱정이 거의 없기 때문에 공격 기회를 상시 잡을 수 있으며, 광폭화 이전까지 파티의 보스를 처치하는 타임 어택 형태로 공략이 진행된다.


▲ 전장을 빙글빙글 돌며 진행되는 '아르카디아(물의 형태)' 보스전


◎ 아르카디아(물의 형태) 핵심 기믹

'성역의 중심부', 아르카디아의 동서남북 방향에는 각각 '고리'라 부르는 4개의 봉인이 존재한다. 아르카디아(물의 형태)가 사용하는 '징표' 패턴에서 이 고리 4개를 파괴하는 것이 목표다. 전장이 계속 회전하기 때문에 고리의 위치를 제대로 특정하기 어렵다. 자신이 징표에 걸렸다면 고리 위치를 빠르게 확인하고 움직여야 한다.

아르카디아(물의 형태)는 체력 약 4줄(16줄, 12줄, 8줄, 4줄)마다 '징표' 패턴을 사용한다. 아르카디아가 포효하며 공격대 1명에게 '빨간 징표', 4명에게 원형 징표를 부여한다. 원형 징표는 일정 시간 후 큰 피해를 주는 폭발 공격을 일으킨다. 서로 닿지 않는 범위로 물러나면 안전하다.

'빨간 징표'에 걸린 공격대원은 일정 시간 후 아르카디아의 강한 공격을 받게 되며, 이 공격으로 '고리'를 파괴하지 못하면 즉사급 피해를 주는 전멸 패턴을 보게 된다. 빨간 징표가 걸린 캐릭터는 전장 4개 방향에 존재하는 고리 쪽으로 아르카디아의 공격을 유도하면 된다.

이렇게 고리 파괴에 성공한 경우, 아르카디아가 쓰러지며 일정 시간 공격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이것을 4번 반복하면 된다. 고리가 두 개 이상 파괴된 경우 위치를 찾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항상 남은 고리가 어느 위치에 있는지 그리면서 무빙을 해야 한다.


▲ 언제 자신에게 징표가 뜰지 모르기 때문에
4개의 고리 위치를 항시 파악하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 붉은 징표가 생기면 고리 근처로 공격을 유도해 전멸기를 회피 가능

▲ 원형 표식은 공격대원이 없는 곳으로 이동해 폭발을 유도하면 된다

▲ 아군이 폭발에 닿으면 큰 피해를 입으니 주의!


'아르카디아(물의 형태)' 핵심 요약

- '성역의 중심부'라는 독특한 전장에서 진행
- 체력 16, 12, 8, 4줄에서 '징표' 패턴 사용
- '징표'가 걸린 공격대원이 4개의 '고리' 중 하나를 파괴해 전멸기 회피 가능
- '원형 징표'는 주변 파티원에게 피해를 주니 주의!
- 무력화 수류탄 등 '잡기' 패턴을 해제 가능한 무력화 아이템이 유용
- 4번의 징표 패턴 무력화, 상시 공격 가능한 특징으로 공격 기회를 잡기 쉽다


◎ 아르카디아(물의 형태) 주의 패턴

- 파도 회오리 소환

아르카디아가 팔을 벌리며 주변에 파도 회오리를 소환한다. 회오리는 시계방향으로 회전하며 바깥으로 이동하며, 맞은 캐릭터를 공중에 띄운다. 근접해서 피격당할 경우 여러 개의 회오리를 동시에 맞고 큰 피해를 입는다. 바깥으로 물러났다 안으로 진입하는 것이 안전하다.


▲ 연타로 피격당하며 큰 피해를 입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 바깥에서 안으로 이동하며 회피 가능하다


- 회전 브레스

아르카디아가 한 바퀴 돌며 표시된 범위에 피해를 준다. 장판 사이로 이동하면 안전하다.




- 회전 공격

아르카디아가 양팔을 돌리며 크게 한 바퀴 회전한다. 쭉 이동하면 피격당하지 않는다. 팔에 닿을 경우 캐릭터가 넘어진다.




- 잡기

아르카디가아 어그로 대상자를 잡고 수회 내려친다. 시간 내로 무력화를 시켜야 한다. 무력화 시간이 짧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 페이즈 전환

체력 10줄 이하가 되면 아르카디아가 포효하며 붉은 기운을 두른다. 포효하는 모션 도중에는 대미지가 반감된다. 체력 10줄 근처라면 대미지를 줄 때 주의해야 한다. 페이즈 전환 이후 아르카디아의 패턴은 디버프를 1 중첩 씩 부여하게 된다. 5 중첩 시 아군을 '동결' 상태로 만드는 폭발을 일으키기 때문에 패턴 회피에 더 주의해야 한다.







■ 세 번째 보스 : 아르카디아(인간 형태)

성역의 최종 관문 '아르카디아'는 물의 형태 보스전과 같이 호흡 게이지가 없으며, 보스전이 즉시 시작된다. 정비를 위해 1회는 전멸 후 시작하는 것이 좋다.

아르카디아 보스전은 낙원의 문 최종 보스전에 걸맞게 높은 난이도를 자랑한다. 두 개의 즉사급 패턴과 다양한 필드 기믹, 감금, 동결 등 다채로운 공격을 해온다. 아르카디아는 역대 보스전 중 가장 움직임이 날렵한 편으로 차징, 선행 동작이 있는 주력 스킬을 사용할 때는 특히 주의가 필요하다.


▲ "각성기? 응 백스텝이야~" 이런 상황이 자주 발생한다


특히나 공략에 어려움을 주는 요소는 보스의 체력이다. 광폭화까지 제한 시간은 10분, 보스의 체력은 노말 기준 약 56억, 하드 기준 160억으로 대미지가 부족해 실패하기 쉽다. 보스의 날렵한 움직임과 맞물려 공격 기회를 잡기 어렵기 때문이다.

공략의 분기점이 되는 것은 파티의 딜량과 무력화다. 아르카디아는 체력 28줄, 12줄에서 '이계의 문' 패턴을 사용하는데 이때 모든 무력화 게이지가 초기화된다. 이계의 문 이전에 누적 무력화를 통해 보스를 쓰러뜨리거나, 아니면 무력화가 필요 없을 정도로 큰 피해를 주어야 한다.

파티의 구성 시 무력화와 조합 밸런스를 생각해야 하며, 공략 진행 도중 무력화 피해가 얼마나 들어가는지 확인해 '강화 숙련 물약'이나 '회오리 폭탄' 등으로 무력화 타이밍을 앞당기는 것도 방법이다.


▲ 누적 무력화를 앞두고 있지만, '이계의 문' 패턴이 시작되자 무력화 게이지가 초기화된다


◎ 아르카디아(인간 형태) 핵심 기믹

1. 파도 공격

광폭화까지 남은 시간 10분을 기준으로 약 1분 30초마다 사용하는 패턴으로, 아르카디아가 성역의 심장 중앙으로 이동하며 창 두 개를 빙빙 돌리며 패턴이 시작된다. 보스를 기준으로 화살 촉 모양으로 12시, 1시, 3시, 6시 2개, 9시, 11시 7개의 안전지대가 생성되며 1개의 안전지대는 아르카디아 근처 랜덤한 지역에 생성된다.

이후 아르카디아가 즉사급 피해를 주는 파도를 소환한다. 파도를 안전지대에서 회피한 뒤 움직이면 된다. 파도 패턴 중에는 카이슈테르의 '업화의 칼날'과 유사한 광역 피해를 주는 칼날 버프가 모든 공격대에 생성된다. 즉, 하나의 안전지대에는 한 명만 들어갈 수 있다. 두 명이 들어갈 경우 서로를 밀쳐내며 큰 피해를 입게 된다.

미리 7개의 고정 안전지대 위치를 협의해두고 한 명당 하나의 마법진이 되도록 자리를 잡아야 한다. 패턴 중 보스는 방어력 버프를 얻어 피해를 40%가량 반감하며 무력화 피해는 입지 않는다. 패턴이 끝난 후 보스는 백스텝 후 파도 패턴을 높은 확률로 사용한다.


▲ 보스(푸른색 점)를 기준 7개의 고정 안전 지대에 1명씩 위치를 정하고 움직여야 안전하다
실제 안전지대의 자리는 매 패턴마다 조금씩 달라지니 주의

▲ 1분 30초마다 사용하는 '파도 공격'

▲ 안전 지대에서 숨어 파도가 지나가길 기다리자!


2. 이계의 문

'이계의 문'은 보스의 체력 28줄, 12줄에 두 번 등장하는 협동 기믹으로 실패 시 공격대가 즉사급 피해를 받고 전멸한다.

'이계의 문'이 시작되면 먼저 아르카디아가 채널링을 시작한다. 무력화 공격으로 이를 빠르게 저지해야 한다. 생각보다 시간이 촉박하기 때문에 무력화 아이템이나 무력화 시너지 스킬이 유용하다. 무력화를 저지하고 나면 화면 양옆에 이계의 문이 조금씩 닫히기 시작한다. 보스가 두른 마법진의 테두리로 접근하는 '혼돈의 마력핵'을 저지해야 한다.

'혼돈의 마력핵'은 5단계 레이드 보스 '칼엘리고스'의 '뇌룡옥' 패턴과 거의 유사하다. 체력이 적고 스킬 공격으로 처리할 수 있는 작은 마력핵과, 체력이 높아 무력화 공격이나 상태 이상 스킬로 저지해야 하는 대형 마력핵 2종이 등장하며 마력핵이 흡수될 때마다 화면의 이계의 문이 조금씩 닫힌다. 문이 닫히면 즉사급 전멸기가 시작되어 구슬 흡수를 최대한 저지해야 한다.

칼엘리고스의 뇌룡옥처럼 대형 마력핵은 백어택이 가능하며, 무력화 피해에 취약하다. 스킬로 어렵다면 '섬광 수류탄'이나 '수면 폭탄' 등의 배틀 아이템도 유용하다.

구슬 저지까지 성공하면 보스가 12시로 이동한 뒤 한 차례 무력화되어 공격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이계의 문 패턴 중 모든 무력화 게이지가 초기화되며, 이계의 문 종료 후 다시 무력화 게이지가 최대 상태로 생성된다. 이계의 문 전후로 누적 무력화를 성공시켜야 하는 이유다.


▲ 순간 무력화는 생각보다 시간이 촉박한 편이지만, 수치가 높지는 않다

▲ 스킬로 처리할 수 있는 마력핵(붉은원)과 무력화 / 상태이상으로 처리하는 대형 마력핵(푸른원)


동결 공격에 주의!

'아르카디아(물의 형태)' 페이즈 전환 후와 동일하게, 아르카디아(인간 형태)는 피격 시마다 해제 불가능한 디버프를 부여하며, 5중첩 시 범위 내 모든 파티원을 동결 상태로 만드는 광역 폭발 공격을 일으킨다. 아르카디아의 공격에 반복해서 당할 경우 공격 기회를 잃을 뿐 아니라 공격대의 생존도 위협할 수 있다.

또, 일부 패턴은 '암흑' 상태 이상처럼 화면에 물이 맺히는 시야 감소 효과가 추가된다. 보스의 패턴을 신경 써서 회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성역의 심장 곳곳에 생성되는 푸른색 구슬은 일반 공격에 피해를 입지 않지만, 아르카디아의 공격 또는 아군의 광역 폭발 공격으로 피해를 줄 수 있고, 구슬의 체력이 0이 되면 폭발한다. 구슬은 피해가 높으니 폭발에 휘말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아르카디아의 공격은 동결 장판 스택과 시야 감소 디버프가 붙어 있다

▲ 5중첩 시 범위내 아군을 동결로 만드는 폭발 공격이 일어난다

▲ 전장의 푸른색 구슬은 아르카디아의 공격으로 폭발할 수 있다


'아르카디아(인간 형태)' 핵심 요약

- 조우 후 1분 30초 간격으로 '파도 공격' 시전
- 성역의 심장 7곳에 생성되는 안전 지대로 공격대 1명씩 대피
- 체력 28, 12줄에서 '이계의 문' 패턴 시작
- 순간 무력화 후 아르카디아 쪽으로 이동하는 두 종류의 구슬 흡수 저지
- 보스는 공격에 동결 디버프를 부여, 5중첩 시 폭발하여 아군을 동결 상태로 만든다
- 공격적인 배틀 아이템과 무력화 아이템이 유용
- 누적 무력화가 존재하며 '이계의 문' 직후 공격 기회를 잡을 수 있다


◎ 아르카디아(인간 형태) 주의 패턴

-백스텝 후 파도

아르카디아가 몸을 돌리며 뒤로 크게 물러난 뒤, 어그로 대상을 향해 파도 공격을 날린다. 파도 공격은 캐릭터를 밀치며 연속해서 피해를 준다. 순간 이동, 회전 이동 등과 함께 가장 많이 사용하는 패턴으로 백스텝 하는 위치로 함께 이동하면 후속 공격을 피하면서 공격 기회를 잡을 수 있다.





-파도

보스가 창을 양 손으로 쥐고 좌우로 세차게 흔드는 전조 뒤에 파도를 정면으로 1개, 반대 방향으로 2개, 다시 방향을 바꿔 2개 발사한다. 파도가 지나간 자리에 위치하면 안전하다. 창을 흔드는 모션이 끝난 후 바로 다음 패턴을 사용하기 때문에 창을 흔드는 도중에만 안전하게 공격이 가능하다.




-수룡

아르카디아가 한 손으로 창을 머리 위로 흔든 뒤, 땅에 꽂는다. 이후 바닥에서 수룡이 어그로 대상에게 총 2회 발사된다. 수룡이 2회 나올때까지 보스가 멈춰 있기 때문에 공격 기회를 가지기 좋은 패턴이다.




-정면 번개

아르카디아가 창을 머리위로 돌린 뒤, 표시된 범위에 번개 공격을 한다. 후방에서 안전하게 공격 기회를 가질 수 있다. 페이즈 변환 후에는 번개의 범위가 크게 늘어난다.





-감금 + 창 던지기

아르카디아가 창을 머리위로 돌리며 파도를 2회에 걸쳐 폭발 시킨다. 폭발 중 공격대 중 두 명이 '감금' 상태 이상에 빠진다. 미스틱의 '감금'처럼 공격을 통해 감금을 해제할 수 있다.

이후 보스는 창을 머리 위로 들어 에너지를 모은 후 감금 대상을 향해 창을 던진다. 대상이 모두 감금에서 해제된 경우 무작위 공격대원에게 창을 날린다. 피해가 높기 때문에 창을 던지는 타이밍에 맞춰 이동기를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회전 + 동결 장판

아르카디아가 크게 회전하며 무작위 지역에 동결 장판을 소환한다. 이 장판은 기존 디버프 중첩에 상관 없이 동결 폭발 공격을 발생시킨다. 공격대원이 범위 내에 있을 경우 동결 상태에 빠지기 때문에 장판을 밟은 공격대원이 빠르게 물러나는 것이 중요하다.

장판을 모두 피하면 공격 기회도 가질 수 있지만, 안전하게 회피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페이즈 변환 + 회오리 구슬 소환

아르카디아의 체력이 20줄 이하가 되면 아르카디아가 '수룡' 모션과 동일하게 창을 꽂으며 넓은 파도 폭발 후 강화된다. '정면 번개', '찍기', '백스텝 후 파도' 등 일부 패턴이 강화되며, 회오리 구슬 소환 패턴이 추가된다.

회오리 구슬은 일정 시간마다 중앙에 '회오리 구슬'이 소환되며 이 구슬을 처리하지 않으면 폭발해 반경 내 모든 공격대원을 10초 동안 동결시킨다. 캐릭터가 이 구슬과 접촉하면 구슬이 소멸하며, 접촉한 캐릭터가 2초 동결에 빠진다.

공격대원 한 명이 구슬을 보는 즉시 처리하는 식으로 패턴에 대응해야 한다. 상태 이상 면역 효과가 있는 이동기를 이용하면 2초 동결 걱정 없이 회오리 구슬을 지울 수 있다.



▲ 이동기의 상태 이상 면역을 이용하면 안전하게 제거 가능하다

▲ 파도 공격 패턴 중 회오리 구슬이 나오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


-찍기

아르카디아가 몸을 웅크리는 전조 뒤에 어그로 대상을 향해 높게 점프해 공격한다. 대미지가 높은 패턴이니 주의해야 한다. 페이즈 변환 이후로는 어그로 대상을 바꿔가며 총 3회 공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