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비스 던전 '사령술사의 근원'은 아이템 레벨 340부터 도전할 수 있는 어비스 던전이다. 비교적 쉽게 진행할 수 있었던 첫 번째 어비스 던전과 달리 사령술사의 근원부터는 본격적으로 협동 패턴이 강화되어 특수 패턴을 이해하고 공략하지 않으면 진행이 어려워진다.

공략 자체는 적정 아이템 레벨로도 충분히 가능하며, 이동에 유리한 기동성 있는 스킬 트리가 유용하다.


■ 보스별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 첫 번째 관문 : 되살아난 가룸
# 두 번째 관문 : 불사의 지그문트




■ 순서를 정해 죽음의 시선을 해제! 첫 번째 관문 : 되살아난 가룸

되살아난 가룸의 주요 패턴은 '죽음의 시선'이다. 보스 조우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가룸이 폭발하는 이펙트와 함께 '죽음의 시선'을 사용한다. 파티원 4명에게 해당 디버프가 1 중첩씩 쌓이며, 5 중첩이 되면 파티 전체가 즉사급 피해를 입고 전멸한다.

디버프를 해제하는 방법은 죽음의 시선과 함께 생성되는 '수호자의 빛' 버프를 획득하는 것이다. 죽음의 시선이 1 중첩씩 늘어날 때마다 전장 특정 위치에 '수호자의 빛'이 생성되며, 수호자의 빛과 상호작용한 캐릭터는 죽음의 시선 버프가 전부 해제된다.

4명의 파티원이 순서대로 1개씩 수호자의 빛을 돌아가며 획득하면 5 중첩이 쌓이기 전에 버프를 해제할 수 있다. 반드시 순서를 지켜야 하는데, 1명의 파티원이 수호자의 빛을 2회 획득하면 그동안 다른 파티원의 디버프가 5 중첩이 되기 때문이다.


▲ 보스 조우 후 일정 시간 후 사용하는 '죽음의 시선' 특수 패턴

▲ '수호자의 빛'과 상호작용해 버프를 해제 가능하다


되살아난 가룸 공략 요약

- 보스는 일정 주기로 '죽음의 시선' 디버프를 사용
- 5 중첩이 되면 보스가 전체 파티원에 즉사급 피해를 준다
- 전장 특정 위치에 생성되는 '수호자의 빛'과 상호작용한 캐릭터는 디버프가 해제!
- 미리 순서를 정해놓고 수호자의 빛을 1개씩 획득하면 5 중첩 전멸을 피할 수 있다



■ 첫 번째 관문 : 되살아난 가룸 주요 패턴


- 돌진

가룸이 전방으로 돌진한다.





- 꼬리치고 후방 부채꼴

보스가 꼬리를 우측으로 1회 휘두르고, 이어 부채꼴 넓은 범위로 1회 더 휘두른다. 백어택 위치를 잡을 때 주의해야 하는 패턴이다.





- 땅치고 도넛

보스가 전방 넓은 범위를 1회 타격하고, 이후 타격한 범위 이외 반경을 다시 타격한다. 보스가 타격했던 지점으로 이동하면 안전하다.




- 큰 도넛

가룸이 자신의 주변과 넓은 외곽 범위를 타격한다. 보스와 거리를 너무 벌릴 경우 위험한 패턴이다. 적당한 거리를 유지해야 안전하게 패턴을 피할 수 있다.




- 이중 나비

보스가 전방과 후방에 걸쳐 부채꼴 넓은 범위에 브레스를 쏜다. 또는 1회 타격 후 방향을 가로나 세로로 바꿔 2회 더 타격한다. 동작이 크고 시전 시간이 길기 때문에 공격 기회를 잡기 좋지만, 방향을 바꾸는 경우도 생각해서 움직여야 한다.





- 특수 패턴 : 죽음의 시선

보스 조우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사용한다. 파티원 전체에게 '죽음의 시선' 디버프를 1중첩씩 부여한다. 디버프가 5중첩이 되면 가룸이 날아오르며 전장 전체에 즉사급 피해를 준다.







■ 구슬을 획득해 부활을 저지! 두 번째 관문 : 불사의 지그문트 공략 브리핑

불사의 지그문트는 이름처럼 사망 후에도 부활하는 보스다. 지그문트를 처치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최대 체력으로 부활하며, 부활할 때마다 '불사의 힘' 버프로 보스의 대미지와 일부 패턴이 강화된다. 지그문트의 부활을 저지하기 위해서는 보스가 쓰러질 때 전장의 12시, 3시, 6시, 9시 4방향에 생성되는 구체를 4개 처리해야 한다.

보스의 체력이 0이 되어 쓰러질 때 붉은색, 또는 검은색 충격파가 발생하며, 충격파 색에 맞는 2종의 구체를 상호작용해 맞는 색의 구체를 처리한 경우 보스의 체력이 그만큼 줄어든다. 4명의 모든 구슬을 획득했다는 가정하에 보스를 2번 처치하고, 구슬 패턴을 2회 성공하면 보스가 사망한다.

하지만, 구슬 획득에 1명이라도 실패하면 1개당 약 4~5줄의 체력이 추가 회복되며, 부활 횟수 또한 늘어난다. 1명이 실패했다면 3회, 2명이 실패했다면 4회 이상 보스를 처치해야 할 수도 있다. 따라서 미리 12시/3시/6시/9시 위치를 정해두고 신속하게 위치로 산개해 구슬을 처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보스전이다.

지그문트 보스전은 생각보다 보스 움직임이 빠르고, 화면 전체를 타격하는 충격파나 넓은 범위 부채꼴 공격을 하므로 보스의 위치를 빠르게 확인하고 최대한 근접해서 보스전을 진행하는 것이 유리하다. 이동기나 이동 속도 증가 스킬이 있다면 활용해 보스에게 빠르게 이동하거나, 구슬 처리에 활용할 수 있다.


▲ 보스는 죽어도 부활하며 부활할 때마다 강해진다

▲ 사망 시 특수한 충격파가 발생하는데, 붉은색 충격파와

▲ 검은색 충격파 2종이 존재한다

▲ 충격파 색에 맞는 구체를 골라 상호작용하면 부활을 저지할 수 있다


불사의 지그문트 공략 요약

- 보스는 쓰러뜨려도 부활하며, 부활할 때마다 강해진다
- 보스 사망 시 나오는 충격파의 색(검은색, 빨간색)을 보고 색에 맞는 구체와 상호작용!
- 12시/3시/6시/9시에서 구체가 생성, 미리 위치를 정해놓고 진행하면 편하다
- 모든 구체 성공 시 보스 2회 처치, 구슬 2회 처리면 공략 성공!


■ 두 번째 관문 : 불사의 지그문트 공략 주요 패턴 정리


- 돌진

보스가 전방으로 크게 도약하며 경로의 캐릭터에게 피해를 준다. 이후 도넛이나 부채꼴 장판으로 연계하기 때문에 보스가 이동할 경우 탭 키나 미니맵을 보고 빠르고 보스에게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




- 백스텝, 순간 이동

돌진과 비슷하게 뒤로 도약하거나 순간 이동한다.




- 전방 땅 치기

보스가 구체를 빙빙 돌린 뒤, 전방 부채꼴 범위에 피해를 주고 캐릭터를 밀친다.




- 교차 구체

보스가 전방에 구체를 터뜨려 4방향으로 1회, 방향을 바꿔 1회 더 발사한다. 첫 구체가 지나갔던 지역으로 이동하면 안전하게 회피할 수 있다.

보스가 1회 사망 후 부활하면 패턴이 강화되어 2차 구체가 6개 방향으로 발사된다.





- 피의 장판 공격

지그문트가 구체를 하늘로 발사하며, 일정 시간 후에 지속 피해를 주는 장판을 여럿 생성한다.




- 구체 떨구고 폭발

피의 장판 공격과 유사하게 지그문트가 하늘로 구체를 발사하며, 어그로 대상을 향해 4개의 구체를 떨어뜨린다. 1개 구체는 폭발하여 추가 구체를 발사한다.




- 내공연소

보스가 순간적으로 구체를 회전시키며 주변 캐릭터에게 다단 히트 피해를 준다. 보스에 붙어서 공략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근거리 캐릭터라면 가장 주의해야 하는 패턴이다.




- 부채꼴

순간이동, 백스텝, 돌진 이후 주로 사용한다. 전방 넓은 범위에 부채꼴 충격파를 날린다. 범위가 넓어 보스에게 붙어서 회피하는 것이 더 좋다.




- 작은 도넛

어그로 대상 1명 근처에 넓은 도넛 모양 충격파를 날린다. 보스에게 붙어서 회피하면 공격 기회를 가질 수 있다.




- 큰 도넛

순간이동, 돌진, 백스텝 후 주로 사용한다. 보스가 에너지를 모으며 화면 전체에 충격파 공격을 한다. 보스 인근에서만 회피할 수 있다. 보스 위치 확인이 늦은 경우 회피가 어려울 수 있다. 탭 키나 미니맵을 보고 빠르게 이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 채널링 무력화

일정 주기로 지그문트가 화면 전체에 충격파 공격을 준비한다. 채널링 동안 무력화 피해를 주면 해당 패턴을 저지할 수 있고, 보스가 짧게 그로기 상태에 빠진다.




- 특수 패턴 : 사령술사의 부활

지그문트의 체력 20줄을 전부 깎으면 특수 패턴 사령술사의 부활이 시작된다. 지그문트가 검은색, 붉은색 중 1개의 충격파를 발사하며 화면 4방향에 구체가 두 개씩 생성된다. 충격파의 색을 잘 보고 해당 색에 맞는 구체를 획득하면 된다. 구체를 획득하지 못한 캐릭터 1명당 체력이 4~5줄 추가 회복되며, 보스의 부활도 추가된다.


▲ 보스가 쓰러질 때 나오는 충격파의 색을 잘 보고(붉은색 충격파)

▲ 색에 맞는 구체로 이동해 구체를 처리하면된다(검은색 충격파)

▲ 구체 처리 시간이 생각보다 촉박하기 때문에 신속하게 움직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