욘 지역의 어비스 던전 '추락한 긍지의 용광로'는 825 적정 아이템 레벨 던전이다. 파티원 간의 협동이 중요한 특수 패턴 중심으로 진행됐던 지난 어비스 던전들과 달리 추락한 긍지의 용광로는 특수 패턴은 간단하지만, 패턴을 피하고 보스를 직접 상대하는 기본기가 중요한 던전이다.

특수 패턴은 기본적으로 숙지하고, 여기에 중요 순간마다 공격 기회를 잡아 보스를 빠르게 처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 보스별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 첫 번째 관문 : 아마우스  

# 두 번째 관문 : 카이슈르  




■ 와이번을 빠르게 처리하자! 첫 번째 관문 : 아마우스 공략 브리핑

아마우스는 강력한 화상 공격과 범위 공격을 해오는 보스다. 아마우스를 상대하는 전장이 좁은 편이기 때문에 범위 공격을 주의하며 상대해야 한다.

아마우스의 특수 패턴은 '아마우스의 불씨'와 '와이번 소환'이 있다. 아마우스의 불씨는 일정 주기마다 무작위 파티원 1명에게 3초 후 폭발하는 불씨 장판을 부여한다. 캐릭터의 머리 위에 있는 게이지가 3칸이 되면 폭발하며, 주변 모든 캐릭터에게 피해를 입히니 불씨 저주에 걸린 캐릭터는 맵 외곽으로 빠져 불씨를 처리한 뒤 합류해야 한다.


▲ 파티원에 광역 폭발 피해를 주는 '불씨' 저주

▲ 맵 외곽으로 나가 불씨를 빼고 돌아오면 된다


다른 특수 패턴은 보스 체력 8줄, 4줄 근처에서 사용하는 '와이번 소환'이다. 아마우스가 공중에서 화염 장판을 다수 소환하고 시드 등급 몬스터 '이글거리는 와이번' 2체를 소환한다. 와이번은 돌진을 통해 높은 지속 피해의 화상 장판을 소환하며, 브레스 공격에는 암흑 상태 이상이 있어 성가시다.

와이번을 얼마나 빠르게 처리하느냐가 공략의 핵심이다. 와이번을 방치하면 귀찮은 상태 이상 공격을 해올 뿐 아니라 와이번을 일정 시간 처리하지 않으면 보스가 '극한 상태'라는 버프를 얻으며 강해진다. 아마우스의 방어력, 이동속도가 증가하고 와이번이 도발 면역이 되는 버프다. 극한 상태는 무력화를 통해 해제할 수 있다.

아마우스는 상시 도발 면역 상태고 와이번들은 도발 상태 이상에 취약하니 '도발 허수아비' 등으로 와이번을 빼서 잡는 공략도 가능하다.


▲ 와이번은 강력한 화상과 암흑 상태 이상 공격을 해온다

▲ 와이번을 방치하면 보스가 '극한 상태' 버프를 얻는다


'아마우스' 공략 요약

- 무작위 파티원에게 3초 후 폭발하는 저주를 부여하는 '아마우스의 불씨' 패턴
- 보스는 체력 8줄, 4줄마다 '이글거리는 와이번'을 소환
- 와이번은 강력한 화상 공격을 해오며 일정 시간이 지나면 아마우스가 추가 방어력 버프를 획득
- 보스가 버프를 획득하기 전에 와이번을 처리하자



■ 첫 번째 관문 : 아마우스 주요 패턴

- 기본 공격, 기본 공격 후 찍기

아마우스가 검을 전방을 향해 휘두른다. 추가로 캐릭터를 밀치는 찍기 공격을 하기도 한다.




- 3회 찍기

보스가 어그로 대상을 향해 2회 밀치는 검기 공격을, 1회 캐릭터를 띄우는 부채꼴 검기를 날린다. 방향을 돌리며 사용하기 때문에 파티원이 말려들지 않도록 무빙에 주의해야 한다.




- 점프 찍기

보스가 어그로 대상을 향해 점프한다.




- 점프

보스가 공중으로 점프하며, 도넛 모양 범위에 큰 피해를 주며 착지한다. 이후 9개 방향으로 창을 추가 발사한다.




- 화염 표창

아마우스가 전방으로 표창 3개를 발사한다. 표창은 전방으로 날아간 뒤 보스를 향해 교차하며 돌아온다. 백어택 포지션일 때 주의해야 하는 패턴이다. 표창은 각각 화상 디버프를 1중첩씩 늘린다.




- 화염검

보스가 전방 3개 지역 넓은 범위에 천천히 떨어지는 화염검을 소환한다. 검이 떨어지는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범위 바깥으로 나가거나 패턴의 빈틈에 있으면 안전하다.





- 감금

아마우스의 손에 사슬이 모이는 전조 후에 어그로 대상 1인을 감금 상태로 만든다. 기본 공격 등으로 쉽게 감금을 해제할 수 있다.




- 특수 패턴 : 와이번 소환

아마우스가 체력 8줄, 4줄일 때 공중에 뜨며 무작위 범위에 장판을 소환한다. 이후 시드 몬스터 '이글거리는 와이번'이 두 마리 소환된다.

와이번은 화상 상태 이상을 거는 돌진 공격과 암흑 상태 이상을 걸어오며 일정 시간 후 보스의 방어력이 증가하기 때문에 우선해서 처리하는 것이 좋다. 보스는 도발 면역이지만 와이번은 도발에 걸리기 때문에 도발 허수아비 등을 이용하면 와이번만 빠르게 처리할 수 있다.


▲ 보스가 공중에 뜨며 주변에 화염비를 내린다

▲ 이후 '이글거리는 와이번' 2체가 소환된다

▲ 와이번의 돌진 후 깔리는 화염 장판에 주의해야 한다



■ 손을 보고 카이슈르의 환영체를 찾자! 두 번째 관문 : 카이슈르 공략 브리핑

마지막 보스 카이슈르의 특수 패턴은 '분열된 카이슈르 환영체'로 두 개로 나뉜 카이슈르의 '분열된 환영체' 중 하나를 처치하고 무적 버프를 얻어 즉사기를 피하면 된다. 카이슈르의 체력 16줄, 8줄 근처에서 패턴이 시작되며 카이슈르가 손을 높이 올리며 붉은 구체 또는 흰 구체를 소환한다.

구체의 색을 보고 흰색 또는 붉은색 환영체를 처치하고 무적 버프안에 4명의 파티원이 모이면 패턴을 넘길 수 있다. 이외 지역에서는 즉사급 피해를 받는다. 빠르게 어떤 환영체가 진짜인지 확인하고 대미지를 집중해야 한다. 분열된 환영체도 카이슈르처럼 기본적인 공격 패턴을 사용하기 때문에 체력을 빠르게 줄이지 않으면 파티가 전멸할 수 있다.

두 환영체는 각각 1종의 상태 이상이 적용된다. 붉은색 환영체는 '동결'이, 흰색 환영체는 '기절' 상태 이상 공격이 가능하다. 미리 정비소에서 해당 상태 이상 스킬이나 배틀 아이템을 준비해오면 쉽게 패턴을 넘길 수 있다.


▲ 특수 패턴이 시작되면 카이슈르가 손을 올리는데 구체 색과 같은 환영체를 처치하면 된다

▲ 환영체들은 특성 상태 이상 공격이 가능하며
처치 후 무적 버프를 줘서 즉사급 피해를 방지한다


'카이슈르' 공략 요약

- 기본기가 중요한 보스로 패턴을 피하며 안전하게 공격 기회를 잡자
- 누적 무력화, 채널링 무력화가 존재해 공격 기회를 가질 수 있다
- 특수 패턴 '분열된 카이슈르 환영체'는 카이슈르의 손을 보고 올바른 환영체를 처치
- 환영체 처치에 실패하면 즉사급 피해를 입는다
- 붉은색 환영체는 '동결', 흰색 환영체는 '기절'로 움직임을 막을 수 있다


■ 두 번째 관문 : 카이슈르 주요 패턴

- 기본 공격

전방으로 검을 휘두르며 움직인다. 추가로 어그로 대상을 향해 부채꼴 검기 공격을 하기도 한다.




- 낙뢰, 무작위 낙뢰

카이슈르가 6개 방향에 지속 피해를 주는 낙뢰 공격을 해온다. 조우 직후나 초반에는 보스에게 근접해 낙뢰를 피하면서 공격 기회를 가질 수 있지만, 이후로는 불규칙한 위치에 낙뢰가 깔린다.





- 마검 소환

보스가 주변 원형 범위에 마검을 소환해 캐릭터를 띄운다.




- 백스텝, 백스텝 후 환영체 검기

보스가 뒤로 점프한다. 특수 패턴 1회 이후는 추가로 백스텝 후 환영체를 소환해 백스텝한 자리에 검기 공격을 날린다.




- 환영체 검기

어그로 대상에게 카이슈르의 환영체 2체가 소환되며 검기를 2개 날린다.




- 마검 발사

카이슈르가 도넛 모양 범위에 마검을 소환하고 발사한다. 표시된 범위와는 달리 마검이 소환된 원의 절반 부분에만 대미지가 들어온다. 날아간 마검은 일정 시간 후 어그로 대상을 향해 다시 날아온다. 아이라의 눈 '세토'의 로켓 펀치와 유사하지만, 피해량은 높지 않다.



▲ 다른 패턴 중 마검이 날아오니 주의해야 한다


- 검기 1~2회

보스가 검에 에너지를 모은 뒤 어그로 대상을 향해 검기를 1회 발사한다. 추가로 방향을 돌리며 검기를 1회 더 발사한다. 패턴을 연속해서 사용해 3회 이상 검기가 나오기도 한다.




- 강화 낙뢰

첫 특수 패턴을 넘긴 후반부터 등장한다. 무작위 더 넓은 지역에 낙뢰가 동시에 떨어진다.




- 돌진, 강화 돌진

전방 표시된 범위로 돌진한다. 첫 특수 패턴을 넘긴 후반부터는 돌진에 마검이 추가로 날아간다.





- 카운터

카이슈르가 원형 보호막으로 몸을 감싸며 반격을 준비한다. 카운터 중 카이슈르에게 일정 피해를 주면 충격파를 날리며 근처 파티원에게 큰 피해를 준다. 공격을 중지하고 카운터가 끝나길 기다리면 된다.




- 채널링 무력화

카이슈르가 벨크루제에 에너지를 모으기 시작한다. 무력화 공격을 통해 공격을 저지할 수 있다. 실패 시 파티 전체가 큰 피해를 입는다.




- 특수 패턴 : 환영체 검기 연속 공격

특수 패턴을 1회 넘긴 후반부터 사용한다. 카이슈르가 맵 외곽에 환영체를 2개씩 차례로 소환하며 약 6회에 걸쳐 수많은 검기를 날린다. 양옆에서 검기가 날아오며 방향을 바꾸며 계속된다. 체력이 적은 상황이라면 패턴이 끝날 때까지 회피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 환영체가 순서대로 등장해 검기 공격을 해온다


- 특수 패턴 : 분열된 카이슈르 환영체

체력 16줄, 8줄에서 사용한다. 카이슈르가 화면 중앙으로 이동하며 손을 높이 올린다. 이후 카이슈르의 손에서 붉은색 또는 흰색 구체가 빛나는데, 해당 구체의 색을 보고 카이슈르의 양옆에 소환된 환영체 1기를 처치하면 된다.

환영체는 쓰러진 뒤 카이슈르의 강력한 일격을 막을 수 있는 장판을 생성하고, 4명의 파티원이 모여 카이슈르의 일격을 넘길 수 있다. 시간 내로 환영체를 저지하지 못하면 파티가 즉사급 피해를 입고 전멸하게 된다.


▲ 카이슈르의 손을 보고 맞는 환영체를 처치하면 된다

▲ 환영체 처치에 실패하면 즉사급 피해를 입고 전멸한다

▲ 환영체가 남긴 장판 안에서는 생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