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망군단장 비아키스'는 두 번째 군단장 레이드다. 공략 인원은 8명, 관문은 3개다. 노말 기준 1,430레벨, 하드 기준 1,460부터 도전할 수 있다. 권장 아이템 레벨이 높은 편이지만, 비아키스 레이드의 특성상 대미지가 부족하진 않다. 적정 아이템 레벨로도 충분히 공략이 가능하다.

반대로 비아키스는 아이템 레벨이 높다 해서 쉬운 레이드가 아니다. 로스트아크 사상 최다 특수 기믹이 필요한 레이드기 때문이다. 확정 등장하는 특수 기믹만해도 첫 관문과 두 번째 관문에서 2종, 세 번째 관문에서는 무려 8종의 특수 기믹이 등장한다.

그만큼 공격대원 간의 협동과 호흡이 중요하며, 특수 기믹만 모두 제대로 넘긴다면 어렵지 않게 공략이 가능하다. 반면 한 명이라도 기믹 수행에 실패하면 그대로 공격대가 전멸할 수 있다. 공격대의 전략, 협동과 브리핑을 시험하는 레이드라고 할 수 있다.

■ 페이즈별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 첫 번째 관문 : 인큐버스 모르페
# 두 번째 관문 : 욕망의 탐식자 비아키스
# 세 번째 관문 : 욕망군단장 비아키스



■ 유물 장비 세트를 완성 시킬 수 있는 군단장 레이드 - 비아키스 하드, 노말 보상 정리


▲ 하드 난이도 기준 보상, 융합석 보상은 변동이 있다

▲ 최초 클리어 보상에서는 약 2회분의 융합 돌파석과 혼돈의 돌을 드롭

비아키스와 발탄 군단장 레이드는 1주일에 각각 1회씩 보상을 얻을 수 있으며, 비아키스의 보상은 발탄과 거의 동일하다. 유물 장비 제작이 가능한 재료인 '욕망의 날개'와 유물 등급 장신구, 어빌리티 스톤 다수와 특수재련 재료인 융합 돌파석, 혼돈의 돌, 최초 클리어 보상이다(혼돈의 돌, 실링, 융합 돌파석 획득). 기존처럼 더보기 크리스탈 수확을 하면 추가 장신구와 '욕망의 날개'를 1개 더 얻을 수 있다.

클리어 후 나오는 전리품 경매는 발탄과 거의 동일하지만, 직업별 전설 각인서가 확정적으로 경매에 나온다. 조금 더 많은 골드를 챙길 수 있다.

비아키스 4 주차를 지나면서 '지배', '파괴' 등의 일부 유물 세트가 풀 세트 제작이 가능해졌다. 비아키스 무기가 필요한 '배신', '매혹'은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하지만, 기타 세트는 입찰 여부에 따라 3~4주면 최대 파밍이 가능하다. 유물 장비 제작을 노린다면 비아키스 레벨에 입성하는 것이 좋다.


▲ 유물, 전설 세트별 군단장 레이드 재료 정리



■ 비아키스 군단장 레이드 : 웨이, 니나브, 이난나 에스더 스킬 소개

비아키스는 발탄과 동일하게 '에스더 스킬'이 등장한다. 등장하는 에스더는 3인으로는 발탄과 효과가 동일한 '웨이' 외에 '이난나', '니나브'가 새롭게 추가됐다. 역할은 기존과 거의 흡사한데 대미지를 자랑하는 '니나브', 무력화와 중간 정도 피해량을 주는 '웨이', 매혹 게이지 해소 등 다양한 역할로 파티를 보호하는 '이난나'가 있다.

에스더 니나브는 컨트롤 + Z로 사용한다. 하드 기준 약 1억 8천만의 가장 강력한 피해를 주며, 특수한 버프를 해제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비아키스의 일부 대미지 반감 버프, 보호막 등을 해제할 수 있다.

'실리안'과 거의 비슷한 느낌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어떤 관문에서도 유용한 1순위 에스더 스킬이다. 실리안과 달리 1타 스킬이기 때문에 맞추면 최대 피해를 줄 수 있고, 실리안보다 직선 범위가 훨씬 넓다. 단, 근접 거리는 더 짧기 때문에 바로 앞에서 사용하면 빗나가기 쉽다.

에스더 웨이는 컨트롤 + X로 사용한다. 니나브 보다는 약한 중간 정도의 피해를 주지만, 큰 무력화 피해를 줄 수 있다. 웨이는 주로 세 번째 관문 비아키스의 광폭화 패턴에서 사용된다. '찣겨진 마수 군단장(유령 발탄)'에서의 실리안처럼, 폭주한 비아키스를 마무리할 수 있는 에스더 스킬이다. 광폭 페이즈 외에는 일부 무력화 패턴에서 전략적으로 사용된다.


▲ "힘을 개방해라, 도철!" 비아키스 한정 피니셔 역할을 하는 '웨이'

▲ "파르쿠나스, 이곳에 빛을 내려줘!" 주로 사용하게 될 '니나브'


에스더 이난나는 컨트롤 + C로 사용한다. 바훈투르와 동일하게 피해가 없지만, 30초 지속하며 모든 받는 피해 50% 감소, 피격 이상 면역 효과(일부 패턴 제외)를 부여하며 일부 즉사급 패턴을 넘길 수 있게 해준다. 또, 지정 범위 내에 있는 공격대원의 체력을 회복시키며, 세 번째 관문의 '매혹 게이지'를 낮추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매혹 관리가 필요한 세 번째 관문 일부 패턴에서 활용할 수 있다.



■ 두 번의 구슬 흡수를 넘겨라! 첫 번째 관문 : 인큐버스 모르페

▲ 미스틱 2페이즈처럼 두 개의 방으로 나뉘는 보스전

첫 보스 '인큐버스 모르페'는 강력한 구슬 패턴을 자랑하는 보스다. 보스 조우 후 남은 체력 55줄 근처가 되면 '인큐보스 모르페'와 '욕망의 모르페' 두 보스로 분열하며, 미스틱 2페이즈, 아르고스 2페이즈처럼 4명씩 나뉘어 보스를 상대하게 된다. 나뉘는 기준은 무작위로 결정되며, 보스의 컷씬에 나오는 대사를 보고 자신이 상대할 보스를 알 수 있다. "쾌락에 몸을 맡기세요"'인큐버스 모르페'를, "욕망을 거부하지 마십시오"'악몽의 모르페'를 상대한다.

모르페의 악명 높은 구슬 패턴은 모두 '인큐버스 모르페'에게서만 등장한다. 다만 두 보스의 체력 30줄을 기점으로 양쪽 파티가 교체되기 때문에 두 파티 모두 최소 1회는 특수 패턴을 수행하게 된다. 최초에 인큐버스 모르페를 상대하는 쪽이 일명 '쾌락' 파티, 악몽의 모르페를 상대하는 쪽을 '욕망' 파티로 부른다.

'쾌락' 파티는 '차원 관문'과 '욕망의 구슬 흡수' 패턴을, '욕망' 파티는 두 번째 '욕망의 구슬 흡수' 패턴을 각각 수행하게 된다. 특수 패턴은 노말 기준으로는 일부 실패(구슬 1개 정도)가 용인되지만, 하드 난이도에서는 1회 실수에도 모르페가 즉사급 광역 공격을 날려 1개 파티를 전멸시킨다. 모르페는 특수 기믹만 넘기면 대미지가 부족한 보스는 아니다. 자잘한 일반 패턴의 피해를 최소화하며 특수 기믹 전까지 생존에 힘쓰고, 안전하게 특수 기믹을 넘기는 것이 우선 목표다.


▲ '쾌락에 몸을 맡기세요'는 인큐버스 모르페를

▲ '욕망을 거부하지 마십시오'는 악몽의 모르페를 상대한다


◎ 인큐버스 모르페 핵심 기믹

- 차원 관문



인큐버스 모르페의 남은 체력 50줄 근처에서 등장한다. 모르페가 중앙으로 이동해 주변에 원형 장판을 생성하며, 이외의 범위에 즉사급 피해를 준다. 이후 중앙 보스를 기준으로 1시, 11시, 5시, 7시에 '차원의 구슬'이, 조금 더 윗부분에 '차원의 관문'이 생긴다. 차원의 구슬은 캐릭터가 인근에 있으면 캐릭터를 천천히 쫓아오며, "빨간색▶파랑색▶초록색▶흰색▶검은색" 순으로 색이 변한다. 캐릭터를 이용해 차원의 관문 4개 색에 맞는 구슬 4개를 집어넣으면 기믹이 완료된다.

3월 17일 업데이트로 차원의 구슬과 관문에 모양별 방향이 표시되도록 변경됐다. 이제 빨간색 구슬(12시), 파랑색 구슬(6시), 초록색 구슬(9시), 흰색 구슬(3시)이며 정답 관문이 없는 검은색 구슬은 방향이 없다. 차원의 관문에도 동일한 방향이 표시되며, 구슬의 모양과 관문의 모양을 보고도 구슬 드리블이 가능해졌다.

차원의 구슬은 캐릭터, 벽, 모르페 등 다른 대상에 닿으면 즉시 소멸하며, 기믹 실패로 처리된다. 차원의 관문에 맞는 색상의 구슬을 넣었을 때만 성공이기 때문에 구슬 컨트롤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기믹 처리 시간은 대략 2사이클(빨파초흰검, 빨파초흰검 2회)정도다.


▲ 구슬의 순서와 정답 구슬은 정해져 있다

▲ 차원의 관문에도 방향이 표시되어 구슬 모양을 보고도 골인이 가능

▲ 관문색(파랑)에 구슬의 색(파랑)을 맞춰 집어 넣으면 성공!

정답 구슬은 검은색을 제외하고 빨강, 파랑, 초록, 흰색이 등장하며 1시/7시에서 초록색, 빨강색, 1시/5시에서 파랑색, 하얀색이 정답 구슬로 등장한다. 자신의 구슬 위치에 맞는 답 색과 방향을 미리 외워두면 조금 더 편하게 진행이 가능하다. 구슬 넣기가 어렵다면 최소 1 사이클 정도를 돌리며 천천히 색을 보고, 정답색 직전(초록 정답이라면 파랑색일 때) 관문 근처로 구슬을 유도하면 더 쉽게 구슬을 처리할 수 있다.

정답 구슬 '파란색'은 첫 빨강 구슬이 나오자마자 달리면 아슬아슬하게 즉시 구슬을 넣을 수 있다. 정답 구슬 초록색부터는 1회 사이클 정도를 돌리는 것이 안전하다. 정답 구슬 '흰색'의 경우 2 사이클 이상 돌릴 경우 제대로 정답 구슬을 넣고도 시간 초과로 실패 처리되니 가급적 1 사이클 내로 구슬을 처리해야 한다.


▲ 정답 색으로 변할 때까지 구슬을 드리블 하면 된다


- 구체 흡수

'인큐버스 모르페'의 남은 체력 35줄, 15줄 근처에서 등장한다. 30줄에서 두 파티가 강제로 교체되기 때문에 '욕망(최초 악몽의 모르페 상대)' 파티 또한 이 기믹을 1회 수행하게 된다. 8명의 공격대 모두가 이 패턴만큼은 완벽 숙달해야 보스를 클리어할 수 있는 셈이다.

해당 패턴이 나오는 체력이 되면 보스가 날개를 모으며 채널링을 시작한다. 무력화 스킬을 이용해 보스를 무력화하면 된다. 주어진 시간이 짧기 때문에 무력화 스킬을 아껴두었다가 사용해야 하고, 가급적 '회오리 수류탄' 등의 배틀 아이템도 사용해주는 것이 좋다. 무력화에 성공하더라도 제한 시간을 초과하면 즉사급 피해를 주는 광역기가 나와 파티가 전멸한다.


▲ 먼저 무력화 채널링이 시작된다


이후 중앙 보스를 기준으로 1시, 11시, 5시, 7시에 '검은색' 또는 '흰색' 욕망의 구슬이 생성되며 4개 방향에서 날아오는 구슬을 1 캐릭터가 1종의 색을 5개 획득해야 한다. 다른색 구슬을 획득하면 캐릭터가 경직 당하며 밀쳐지며, 보스에게 구슬이 흡수되면 파티가 즉사급 피해를 입고 전멸한다. 낙원의 문 '카르코사의 군주 드라이칸'의 '팔괘진'과 같은 기믹이지만, 조금 더 복잡하다.

검은색, 흰색 구슬이 날아오는 방향은 시계 방향, 반시계방향이 혼합되어 날아온다. 구슬이 날아올 위치는 바닥에 검은색, 흰색 궤적으로 표시된다. 제자리, 또는 양옆을 오가며 구슬을 전부 획득하는 것은 매우 어렵기 때문에 시계 방향 또는 반시계방향으로 4인이 돌며 구슬을 먹어야 한다.


▲ 머리에 생긴 문양을 보고 구슬의 색을 짐작하고 위치에 서면 된다



- 안쪽/바깥족, 동서남북 생존 구역

이 패턴은 구슬 흡수가 끝이 아니다. 구슬 흡수가 끝나면 인큐버스 모르페가 안쪽 또는 바깥쪽에 붉은색 범위로 표시되는 광역 공격을 시전하는데, 인큐버스 모르페 파티 기준으로는 아무런 피해가 없는 공격이다. 안쪽 또는 바깥쪽 생존 구역을 확인하고 다른 쪽 파티에 공유해야 한다. 이 공격은 '악몽의 모르페' 파티에 보이지 않는 범위로 들어가는 공격이다. '아르고스 2페이즈'와 비슷하게 인큐버스 모르페 파티가 생존 구역을 알려줘야 한다.

동서남북 생존 구역도 같은데, 인큐버스 모르페의 12시, 3시, 6시, 9시 방향에 흰색 원형 지대가 생성되며 한 곳이 빛난다. 이를 악몽의 모르페 파티에 알려주면 해당 지역에서 악몽의 모르페의 광역 공격을 피할 수 있다.


▲ 인큐버스 모르페를 상대하는 쪽에서 해당 장판이 나오면

▲ 붉은색 범위를 듣고 악몽의 모르페 파티에서 안/밖으로 회피

▲ 동서남북중 생존 장판의 위치를 공유하면 위와 같은 방식으로 회피


'인큐버스 모르페' 핵심 요약

- 보스는 체력 55~56줄에 두 마리의 보스로 분열, 체력 30줄에 두 파티가 교체된다
- 배틀 아이템은 '회오리 폭탄' 외에 자유
- '인큐버스 모르페(쾌락)' 보스는 남은 체력 45줄에 '차원 관문' 패턴을 사용
- 11시, 1시, 5시, 7시에서 '차원의 구슬'을 '차원의 관문'에 맞는 색상이 될 때 넣으면 성공
- 구슬은 다른 대상에 닿으면 소멸하며, '빨파초흰검' 순으로 변색
- '인큐버스 모르페'의 남은 체력 30줄, 15줄에 무력화 패턴 시작
- 무력화 이후 11시, 1시, 5시, 7시에서 날아오는 '파란색/흰색' 구슬 흡수를 저지
- 카르코사 '팔괘진'처럼 시계/반시계로 돌며 같은 색 구슬 5개를 획득
- 남은 체력 5줄부터는 보스가 광폭화해 더 강해진다



■ 공격대용 브리핑 : 자리 정하기, 배틀 아이템, 에스더 스킬 사용

인큐버스 모르페의 시작과 끝은 두 개의 특수 패턴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그만큼 공격대가 확실하게 해당 패턴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인큐버스 모르페'와 '악몽의 모르페'를 상대할 파티는 매번 바뀌기 때문에 8명의 공격대원 모두가 '차원 관문', '파랑색/흰색 구슬 흡수' 패턴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두 구슬 패턴은 모두 구슬 생성 위치가 같다. 파티 멤버별로 11시, 1시, 5시, 7시 중 1개 위치를 각각 정하고 해당 패턴이 나올 때마다 위치로 이동하면 된다. 변칙적으로 등장하는 '빛의 보호막' 패턴도 4개 방향에서 등장하기 때문에 특수 패턴 대부분은 처음 정해진 위치로 각자 이동해 수행하면 간편하다.


▲ 8명의 공격대에 4개 방향의 위치를 1개씩 정해주면 된다


'차원의 관문' 패턴은 1시, 7시는 초록색/빨강색, 5시, 11시는 파랑색/하얀색이 정답 구슬로 등장한다. 각자 위치에 맞게 구슬을 외워두면 편하다. 파랑색은 즉시 관문에 골인도 가능하지만, 흰색 구슬의 경우, 2 사이클 이상 돌리면 실패 처리되기도 하니 위치마다 약간의 노하우가 필요하다.

구슬은 1시, 11시에서는 왼쪽으로, 5시, 7시에서는 오른쪽으로 천천히 이동한다. 구슬의 이동 경로에 있어야 안전하게 구슬의 어그로를 끌 수 있다. 또, 이런 이유로 1시/11시, 5시/7시의 구슬 처리 인원 간의 동선이 겹칠 수 있다. 미리 어느 공간을 이용해 구슬 드리블을 할지 정해놓고 공간을 배분하면 좋다.


▲ 미리 구슬 위치와 색을 정해두면 편하지만, 변수에 대처해야 한다

▲ 두 가지 변수를 외워두고 대응하면 좀 더 편하게 수행할 수 있다


문제는 '파랑색/흰색 구슬 흡수' 패턴에서의 조율이다. 모든 파티원들이 패턴을 보는 즉시 자신의 구슬 위치로 자리를 잡고, 자신의 구슬을 파악하고 기믹을 처리하면 아무 문제가 없는 패턴이지만, 실제 일반적인 파티에서는 4명의 호흡이 이 정도로 맞는 것이 어렵다.

처음 정해진 위치에 서고 대각선을 기준으로 파랑 구슬/ 검은 구슬 담당자를 정한 뒤, 자신의 위치와 다른 색의 구슬이 나올 때만 서로 자리를 바꾸는 식의 공략도 가능하다. 이렇게 미리 구슬의 색과 자리를 정해두면 바꾸는 경우의 수가 총 세 가지로 나뉜다. ① 모든 인원의 위치와 구슬의 색이 맞는 경우, ② 모든 인원의 위치와 구슬의 색이 다른 경우 ③ 두 명의 위치와 구슬의 색이 다른 경우다.

①의 경우 그대로 기믹을 수행하면 된다. ②의 경우 미리 정해둔 위치로 두 명씩 인원들이 위치를 바꾸면 된다. 위↔아래가 위치를 바꾸거나 좌↔우가 위치를 바꾸면 된다(둘 중 하나를 정해둬야 편하다). ③의 경우, 구슬이 다른 인원 2명을 빠르게 파악하고, 두 명이 자리를 바꾸면 된다. 대각선 방향의 구슬의 색은 항상 동일하기 때문에 좌우, 위아래 교체 두 경우만 있다.


▲ 순간이동 후 할퀴기, 지면강타(연환파신권)에서 확정 타격이 된다


에스더 스킬은 약 2회 사용할 수 있다. '인큐버스 모르페'는 첫 조우 후 감소한 체력이 유지되지만, 새로운 보스가 나오는 '악몽의 모르페'는 60줄에서 시작한다. 따라서 '악몽의 모르페'를 상대하는 쪽이 인큐버스 모르페 측과 비슷한 체력을 맞추는 용도로 '에스더 니나브'를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에스더 스킬은 일명 '연환파신권'이라 불리는 지면 강타 패턴에서 사용하면 확정적으로 맞출 수 있다. 그 외에는 '화살 발사 후 폭발'과 '원형 폭발'에서 타이밍 맞게 사용하거나, '순간이동 후 할퀴기' 패턴에서 순간이동 직후 사용하면 안전하게 니나브를 맞출 수 있다.

에스더 스킬 적중의 어려움은 없지만, 파티 간의 조율이 생각보다 어렵다. '악몽의 모르페'를 상대하는 파티가 매번 바뀌기 때문에 '공격대장 위임' 기능을 통해 공격대장을 넘겨줘야 하며, 30줄 파티 교대 이후에는 두 파티중 대미지가 부족한 곳에 에스더 스킬을 쓰는 것이 좋아 상황에 맞게 공격대장 교체가 다시 필요하다. 또, '인큐버스 모르페' 파티 측이 특수 기믹을 수행하고 있는데 에스더 스킬을 사용하면 이펙트가 시야를 가릴 수 있어 조심해야 한다.

배틀 아이템은 회복약과 무력화 수류탄이 주로 사용되며 보험용으로 '시간 정지 물약'을 들면 좋다. 생존용 아이템으로 사용하거나 '빛의 보호막' 패턴 실패 시에도 활용할 수 있다.


'인큐버스 모르페' 정해야 할 것 정리

- 11시, 1시, 5시, 7시 4개 방향에 구슬 담당 위치 지정
- 11시/5시는 파랑색, 흰색 구슬 정답, 1시/7시는 초록색, 빨강색 구슬 정답
- 구체 흡수 패턴이 어렵다면 미리 색과 지정된 위치를 정한다
- 색과 위치가 다를 경우에만 2인, 또는 4인이 위치를 교대하는 식으로 진행
- 안/밖 생존, 동서남북 생존 패턴 시 빠르게 확인하고 생존 위치를 공유
- 에스더 스킬은 총 2회 사용 가능, 대미지가 부족한 파티에게 공격대장을 넘긴다
- 배틀 아이템은 자유, 시간정지 물약, 속도 관련 아이템과 무력화 수류탄이 유용



■ 인큐버스 모르페 : 주요 패턴 정리

'인큐버스 모르페' 일반 패턴의 가장 큰 특징은 두 보스의 일부 패턴이 반대로 등장한다는 점이다. '악몽의 모르페'의 일부 공격은 인큐버스 모르페가 공격하는 정확히 반대 범위로 피해가 들어가며, 피해야 하는 장판에 들어가는 식으로 회피해야 한다. 악몽의 모르페의 안전 지대 장판은 보라색으로 표시되며, 보라색 구역이 안전지대고 보이지 않는 나머지 구역에 피해가 들어온다. 인큐버스 모르페의 경우 정상적으로 붉은 장판이 위험 지역이다.

- 돌진

모르페가 정면으로 돌진하고 양옆 또는 후방으로 분신을 발사한다. 돌진은 경직 판정이며, 분신도 동일하다. 분신은 잠시 후에 X자 범위에 폭발 공격을 일으킨다. '인큐버스 모르페'는 분신을 양옆으로, '욕망의 모르페'는 분신을 후방으로 발사한다.

돌진과 이어지는 분신의 경로에만 있지 않으면 안전하게 공격 기회를 잡을 수 있는 패턴이다.


▲ '인큐버스 모르페'는 양옆으로 분신을

▲ '욕망의 모르페'는 후방으로 분신을 소환


- 분신 소환 + 장판 공격 후 부채꼴

모르페가 양옆에 두 개의 분신을 소환해 정면으로 빔을 발사한다. 모든 공격은 캐릭터를 약하게 경직시킨다. 약한 패턴이지만, 공격 후 순간이동으로 위치를 변경하고 '장판 공격 후 부채꼴' 패턴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연계로 등장할 수 있는 '장판 공격 후 부채꼴' 패턴은 모르페가 순간 이동으로 잠시 사라진 후 무작위 위치에 등장해 정면 넓은 범위에 간격이 있는 장판을 소환하고, 이어서 부채꼴 넓은 범위를 타격한다. 다단 히트로 공격이 들어오고 피해량이 높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는 패턴이다. '인큐버스 모르페'는 뒤쪽이 안전, '악몽의 모르페'는 앞쪽이 안전하다. 일단 안전지대에 들어갔다면 공격 기회를 가질 수 있다.


▲ 두 보스가 공유하는 분신 소환 패턴

▲ 연계로 나오는 순간이동 후 장판 공격은 인큐버스는 뒷쪽

▲ 악몽의 모르페는 앞쪽이 안전하다


- 발차기 후 부채꼴

모르페가 발을 높이 올리며 돌진하고, 이후 어그로 대상을 향해 부채꼴 범위에 피해를 준다. 앞선 '장판 공격 후 부채꼴'과 동일하게 '악몽의 모르페'는 정면 안전, '인큐버스 모르페'는 후방 안전이다.




- 할퀴기(공통)

모르페가 손에 빛나는 구체를 모으고 이어 어그로 대상을 향해 강력한 충격파를 날린다. 충격파는 정면으로 날아갔다가 후방으로 돌아온다. 강격직 판정이며 정면에서 피격당할 경우 돌아오는 충격파도 2회 맞아 큰 피해를 입는다.

모르페의 손이 빛난다면 옆구리 근처로 이동해 안전하게 피할 수 있다. 이 패턴은 1회 사용, 2회 사용, 순간이동 후 2회 사용 세 가지 경우가 있어 순간 이동이나 2회 사용까지 기다렸다가 공격 기회를 가지는 것이 더 안전하다.


▲ 엘버하스틱과 유사한 할퀴기 공격 패턴


- 잽 2회 후 십자(공통)

모르페가 잽을 2회 천천히 날린 후 뛰어올라 십자 범위 폭발을 일으킨다. 폭발 전조, 폭발 모두 피해가 들어오며 생각보다 범위가 넓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이 패턴은 잽 2회만 사용하고 멈출 수 있다.


▲ 백어택, 헤드어택 위치에서 위험한 패턴


- 잽 2회 후 발차기(공통)

모르페가 잽을 2회 빠르게 날린 어그로 대상을 향해 270도 넓은 범위에 발차기를 날린다. 발차기는 캐릭터를 띄우고 제법 큰 피해를 준다. 모르페의 후방에 위치하면 발차기에서 안전한데, 어그로 대상을 향해 발차기 방향을 좌우로 돌릴 수 있기 때문에 안전하다고 생각했던 위치에서 피격당하기 쉽다. 안전하게 모르페의 뒤로 물러나거나 발차기의 방향을 보고 나서 공격하는 것을 추천한다.

앞선 십자 패턴처럼 이 패턴도 잽 2회만 사용하고 끝날 수 있다.


▲ 발차기의 방향을 잘 보고 피해야 하는 패턴이다

▲ 범위가 생각보다 넓기 때문에 보스의 뒤로 물러나는 것이 안전하다


- 지면강타 후 양자택일(연환파신권)

모르페가 지면을 강타하며 주변 캐릭터에 잠시 후 폭발하는 장판을 3개 소환한다. 장판을 빼고 돌아오면 모르페가 안쪽/바깥쪽에 폭발하는 장판을 표시해주며 해당 범위가 잠시 후 폭발한다. 시전 시간이 길기 때문에 에스더 스킬을 맞추기 쉬운 패턴 중 하나다.


▲ 범위 공격을 피하다가 안, 밖 중 안전지대로 이동하면 된다



- 큰 점프

인큐버스 모르페가 공중으로 날아오르며, 주변 캐릭터 근처에 폭발하는 장판을 생성한다. 거의 동시에 인큐버스 모르페가 넓은 범위에 피해를 주며 착지한다.

욕망의 모르페의 경우 공중에 날아오르고 3회 장판을 터뜨리며 잠시 후에 무작위 대상에게 착지한다. 인큐버스 모르페 패턴보다 조금 더 어려운데, 모르페가 떨어지는 위치를 잘 보고 침착하게 이동하면 된다.





- 쐐기 발사 후 폭발

모르페가 손을 올리는 모션 후 몸 주위에서 폭발하는 쐐기를 8개 발사한다. 쐐기는 모르페 주변 8개 방향에서 동시에 폭발하며, 십자 모양 안전지대를 생성한다. 이후 모르페는 중앙에서 폭발을 일으키는데, '인큐버스 모르페'는 중앙에서 벗어나야 하며, '악몽의 모르페'는 중앙이 안전지대다.

8개의 쐐기에 동시에 피격당할 경우 큰 피해를 입을 수 있기 때문에 근접해 공격하는 클래스라면 항시 주의해야 하는 패턴이다. 손을 올리는 특유의 모션이 있기 때문에 모션을 보고 거리를 벌려둬야 안전하다.

'악몽의 모르페'의 경우 중앙이 안전지대기 때문에 쐐기를 피하고 바로 공격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인큐버스 모르페'는 중앙을 비우면서 외곽 쐐기 구슬도 회피해야 하므로 더 어렵다. 구슬이 폭발하는 중앙 안전지대로 이동하거나 전조 모션을 보고 멀리 거리를 벌리면 안전하다.


▲ 근접 딜러라면 이 손을 올리는 모션과 쐐기를 조심해야 한다

▲ '인큐버스 모르페'의 패턴은 십자 중앙 안전지대로 회피해야 한다

▲ 인큐버스 모르페의 패턴

▲ 악몽의 모르페는 중앙 안전으로 그냥 공격하면 된다


- 도넛

인큐버스 모르페가 공중으로 날아오르며, 중앙, 외곽에 폭발하는 원 두 개를 생성한다. '인큐버스 모르페'는 두 개의 원 사이에서 안전, '욕망의 모르페'는 원 테두리에서 안전하다.

이후 각 캐릭터를 향해 5회 폭발 공격이 떨어진다. 폭발 공격과 함께 모르페가 주기적으로 원형 범위에 폭발을 일으키며, 두 공격은 모두 캐릭터를 밀쳐낸다. 원 테두리, 또는 안쪽을 돌며 공격을 회피하면 된다. 패턴이 끝나기 전까지 모르페에게는 피해가 들어가지 않는다.

4명이 모여 한 자리에서 함께 원을 그리며 도는 방법, 4명이 한 방향으로 원을 도는 방법, 제자리에서 좌우로 움직이며 장판만 빼는 방법 등 다양한 방법으로 공략이 가능하다.




- 몽마의 현신(광폭화)

보스의 남은 체력이 5줄 이하가 되면 '몽마의 현신' 상태가 되어 광폭화하며, 공격 속도와 피해량이 증가한다. 이후 양쪽 보스의 체력이 모두 0이되기 전까지 체력이 0이 되어도 보스가 쓰러지지 않으며, 한쪽이 보스의 체력을 깎더라도 다른 쪽 파티가 마무리할 때까지 시간을 벌며 버텨야 한다. 공략 시 두 보스의 체력이 크게 차이 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 특수 패턴 : 빛의 보호막(벨가누스, 피자)

55줄에서 두 명의 보스로 분열한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사용한다. 모르페가 중앙으로 순간 이동하며, 중앙을 제외한 주변 넓은 범위에 폭발을 일으킨다.

이후 4명의 파티원을 각각 추격하는 구체 4개를 생성한다. 이 구체에 캐릭터가 닿으면 '빛의 보호막' 패턴이 시작된다. 벨가누스의 '피자' 패턴과 완전히 동일한 패턴이다. 회오리가 돌며 피자를 돌 방향을 알려주며, 이 방향을 따라 빛나는 피자 조각을 4회 획득하면 이어지는 공격을 막을 수 있는 '빛의 보호막'을 얻는다.

구체가 날아간 직후부터 보스 근처에서 폭발 공격이 이어지기 때문에 구체를 보스 근처에 설치하면 큰 피해를 받고 캐릭터가 사망하거나, '빛의 보호막'을 1 중첩씩 잃어 이어지는 공격을 막을 수 없다. 첫 폭발 공격 후 4명의 캐릭터가 외곽으로 물러나서 안전한 자리에 피자를 설치하고 돌아야 한다.

한 번이라도 실수하거나 보스 근처에서 피격당할 경우 '빛의 보호막'이 없어지는데, 이때는 최대 체력 기준으로 서포터의 보호막이나 피해 감소 스킬을 받고 생존할 수 있다. 피자를 실패한 인원은 바로 서포터 근처에 모여 '빛의 광시곡', '신의 율법' 등의 스킬을 요청하면 된다. 또는 중앙 폭발 후 정확히 15초 후에 공격이 날아오기 때문에 시간에 맞춰 '시간 정지 물약'을 쓰는 방법도 있다.



▲ 벨가누스와 비슷하게 회오리를 보고 방향을 짐작 가능



◎ 특수 패턴 : 차원 관문

'인큐버스 모르페'의 체력 50줄 근처에서 시작된다. 보스가 중앙으로 중앙을 제외한 모든 지역에 큰 피해를 준다. 이후 11시, 1시, 5시, 7시 중간 지점에서 '차원의 구슬'이, 외곽 지역에 '차원의 관문'이 생성된다. '빨파초흰검(12/6/9/3시)' 순으로 변하는 구슬을 끌고 정답 색으로 변했을 때, 차원의 관문에 구슬을 집어넣으면 된다.

잘못된 구슬을 넣으면 폭발과 함께 캐릭터가 약한 피해를 받으며, 구슬이 다른 대상에 닿는 경우에는 사라지며 실패 처리된다. 실패 시에는 모르페가 즉사급 피해를 주는 광역기를 날린다. 구슬 패턴에 익숙치 않다면 천천히 구슬을 돌리면서 색을 보다가 정답 구슬 전에 왔을 즈음 구슬을 관문 근처로 유도하면 더 쉽게 구슬을 넣을 수 있다(빨강색 구슬이 정답이라면 검은색 구슬일 때 관문으로 유도).






◎ 특수 패턴 : 구체 흡수

'인큐버스 모르페'의 남은 체력 35줄, 15줄 근처에서 등장한다. 먼저 무력화 패턴이 시작되며, 무력화에 성공하면 구체 흡수 패턴이 등장한다. 4명의 캐릭터 머리 위에 푸른색/검은색 구체가 미리 표시되고, 1시, 5시, 7시, 11시 기준으로 앞으로 날아올 구슬의 색상과 궤적이 표시된다.

해당 궤적을 보고 머리 위에 있는 표식과 맞는 색상에 가서 대기한 뒤, 방향에 맞춰 5개의 구슬을 막으면 된다. 보스가 구슬을 흡수하거나 다른 색상 구슬을 획득할 경우 실패한다.

시계 방향 기준으로 정방향과 역방향 중 무작위로 정해진 진로대로 구슬이 날아오기 때문에 제자리에서 구슬을 획득하는 것은 어렵고 4명의 캐릭터가 모두 시계/반시계방향으로 돌며 구슬을 획득하기가 쉽다. 자리를 빠르게 잡고, 구슬의 궤적을 파악한 뒤 '역역역정정' 등으로 브리핑하면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




▲ "정정정역역"일 때 구슬 흡수 예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