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기군단장 쿠크세이튼'은 세 번째 군단장 레이드다. 공략 인원은 4명이며, 특수한 형태의 '리허설' 모드가 존재하고 기본은 노말 1개 난도만 존재한다. 권장 아이템 레벨은 1,475이며 보상은 기존 유물 장비 제작 재료 대신 '세트 효과 업그레이드' 재료인 광기의 나팔을 준다.

쿠크세이튼은 특수 기믹 중심의 레이드다. 모든 관문에서 4명의 파티원이 완벽하게 기믹을 수행해야 최종 클리어가 가능하다. 쿠크세이튼에서는 '미니 게임'으로 불리는 다양한 특수 기믹이 등장한다. 기존 레이드에서는 볼 수 없었던 독특한 패턴이 많아 처음 레이드에 들어가면 당황할 수 있다. 미니 게임에 적응하고, 실수를 줄이는 것이 관건이다.


■ 페이즈별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 첫 번째 관문 : 세이튼
# 두 번째 관문 : 쿠크
# 세 번째 관문 : 쿠크세이튼
# ??? : 앵콜을 외친 쿠크세이튼



■ 칼날 처형식에서 벗어나라! 마지막 관문 "쿠크세이튼"



세 번째 관문에서는 쿠크와 세이튼이 합류한 쿠크세이튼이 보스로 등장한다. 보스의 모델링은 '세이튼'과 동일하며 공격 패턴도 첫 관문의 '세이튼'의 패턴을 강화해서 사용한다.

마지막 관문의 가장 큰 특징은 '칼날 처형식' 패턴으로 인한 광기 게이지 관리다. 모든 파티원이 1번씩 광기의 인형으로 변신해 총 4번의 칼날 처형식을 넘겨야 마지막 페이즈로 넘어갈 수 있다. 특수 기믹이 많다보니 보스의 체력은 17억으로 세 개의 관문 중 가장 낮다. 남은 체력 90줄 전후 받는 피해 감소와 '흡수된 기운' 버프로 인해 체감 체력은 앞선 두 관문보다 높은 편이다.

'쿠크세이튼' 특수 패턴 간단 요약(각 체력 패턴은 1~3줄의 오차가 존재)

- 155줄 : 첫 번째 칼날 처형식
- 125줄 : 두 번째 칼날 처형식
- 90줄 : 군단장 각성기 : '렛츠 쇼타임!'
- 80줄 : 세 번째 칼날 처형식
- 55줄 : 네 번째 칼날 처형식

세 번째 관문 '쿠크세이튼' 파티장용 공략 브리핑

배틀 아이템 : 회복약, 무력화 수류탄, 신속 로브, 성스러운 폭탄(시간 정지 물약)
칼날 처형식 : 파티원 순서 정하기, 서커스 공/괴기스러운 인형 처리 담당 정하기
렛츠 쇼타임! : 최초 합류 위치, 2차 쇼타임 겹치지 않는 동선 정하기
에스더 스킬 : 칼날 처형식 후 니나브/쇼타임 이난나/광기의 인형 변신 시 이난나



▲ 칼날 처형식과 '쇼타임'만 하면 세 번째 관문은 끝난다



■ 쿠크세이튼의 시작과 끝...'칼날 처형식' 공략

쿠크세이튼 세 번째 관문의 최대 관문은 바로 '칼날 처형식(일명 마리오)'이다. 최소 4개의 특수 기믹이 존재했던 이전 관문과 달리 세 번째 관문은 '칼날 처형식' 패턴을 4번 성공하면 된다. 문제는 이 패턴이 복잡하다는 것. 기존 로스트아크의 플레이와는 다른 방식의 기믹이기 때문에 적응하는데 시간이 필요하다.

세 번째 관문은 칼날 처형식을 위해 '광기 게이지'를 의도적으로 높여 관리해야 한다. 칼날 처형식의 시작 전조 후 정확히 15초 후 서커스 무대의 중앙에서 불기둥이 나오는데, 이때 누군가는 '광기의 인형' 상태로 불기둥에 피격, 미니 게임 지역으로 넘어가야 한다. 넘어가는데 실패하면 즉시 모든 파티원이 즉사급 피해를 입고 전멸한다. '광기의 인형'의 변신 지속 시간도 15초기 때문에 전조 패턴 이전에 변신을 해뒀다면 미니 게임에 넘어가기 전에 변신이 해제된다.

광기 게이지를 올리는 방법은 ① 보스의 주요 패턴에 피격 ② 주기적으로 소환되는 '서커스 공'의 장판 이용 ③ 전조 패턴 이후 등장하는 '괴기스러운 인형'의 화염 공격에 피격이 있다. 다만 15초 내로 광기 게이지를 0부터 최대까지 채우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보통 칼날 처형식이 시작되는 체력(155/125/80/55줄 근처)가 되면 서커스 공 등을 이용해 게이지를 채워놔야 한다.


▲ 오망성이 보이는 전조 패턴 후15초 뒤에 미니 게임이 시작


다음으로는 미니 게임 탈출이다. 광기의 인형으로 변신한 유저는 전조 패턴 후 15초 뒤에 나오는 중앙 불기둥으로 이동, 미니 게임 던전으로 입장한다. 미니 게임에서는 광기의 인형 상태로 '슝(점프, W)'와 '쾅(공격, Q)' 두 가지 스킬만을 사용할 수 있고 각종 장애물을 피하며 표식이 된 서커스 공을 3개 파괴, 포탈을 통해 맵에서 탈출이라는 두 가지 목적을 달성하면 된다.

미니 게임에 들어간 유저가 서커스 공 3개 파괴에 실패 시 외부에 위치한 저주에 걸린 유저가 지속 시간 후 사망하게 된다. 미니 게임에 들어간 유저가 게임에서 나오지 못하거나 추락(낙사), 피해로 인해 사망한 경우에도(네 번째 칼날 처형식이 아닌 이상) 사실상 재시도가 필요하다. 이유는 외부조가 수행할 '칼날 처형식' 패턴 때문이다.

미니 게임 담당이 서커스 공의 저주를 푸는 동안 외부에 위치한 인원들은 같은 시간 동안 '칼날 처형식'을 수행하게 된다. 3명의 유저 중 무작위 1명이 '아이언 메이든'에 행동 불가 상태로 갇히며 즉사급 피해를 주는 칼날이 갇힌 유저를 향해 천천히 다가온다.


▲ 서커스 공의 저주 색은 외부 인원의 머리 위나 버프창에 표시된다


남은 두 명의 유저는 칼날과 갈고리의 각종 장애물을 피하며 전장 왼쪽 끝에 위치한 쿠크세이튼에 도달, 무력화 스킬을 통해 보스를 무력화시키면 된다. 제한 시간 안으로 무력화 성공 시 아이언메이든에 갇힌 유저를 구해줄 수 있으며, 미니 게임에 들어간 유저가 모든 과제를 끝내고 돌아오면 전체 칼날 처형식 패턴이 한 사이클 종료된다.

이 처형식을 4번 진행하면 공략 성공이다. 단, 한 번 미니 게임에 들어간 유저는 다시는 미니 게임에 들어가지 못한다. '제물'이라는 디버프가 생성되어 다시 광기의 인형이 되어도 불기둥에 피격 시 사망하기 때문이다. 4명의 파티원 모두가 1번씩은 미니 게임을 진행해야 하며, 칼날 처형식 달리기도 2~3번 진행하게 된다. 모든 파티원이 '칼날 처형식'만큼은 완벽하게 숙지해야 하는 셈이다.


▲ '칼날 처형식' 패턴의 한 사이클 전개

- 155줄 : 첫 번째 칼날 처형식

첫 번째 칼날 처형식은 가장 쉽다. 미니 게임과 장애물 달리기 모두 간단한 편으로 실수만 하지 않으면 무난하게 넘길 수 있다. 첫 번째 장애물은 '칼날' 만이 등장하며 특별한 이동 속도 아이템 없이 걸어서도 회피할 수 있다. 대신 정직하게 모든 칼날을 피해야 무력화 위치까지 도달할 수 있어 자신만의 노하우가 필요하다.

보스 최초 조우 후에는 남은 체력에 관계없이 무조건 서커스 공을 1회 소환한다. 이 공을 가지고 1, 2 칼날 처형식 미니 게임 담당자가 광기 게이지를 50%까지 채워두면 두 번의 미니게임까지는 광기 게이지 관리가 특별히 필요 없이 나오는 서커스 공을 전부 파괴하면 된다.



▲ 첫 번째 칼날 처형식 달리기 예시(1.5배속 주의)


- 125줄 : 두 번째 칼날 처형식

두 번째 칼날 처형식부터는 전조 패턴과 동시에 갈고리가 날아온다! 미니 게임 대상자, 공/괴기 인형 처리 담당 유저는 갈고리에 기믹이 실패하거나 사망하는 것을 가장 주의해야 한다. 갈고리는 오른쪽(1시)/왼쪽(11시) 두 개 방향 중 한 방향으로 날아오며, 지속 피해를 주며 맵 끝까지 캐릭터를 잡기 상태로 끌고 간다. 12시 근처에서 피격 시 체력이 아무리 높아도 사망할 수 있다. 광기의 인형 변신 상태로 피격 시 확정 전멸이기 때문에 갈고리 위치를 항시 주의해야 한다.

두 번째 칼날 처형식의 장애물은 '갈고리'로 다수의 갈고리가 날아온다. 진행 방향은 12시와 6시 두 개 루트가 있으며 보통은 12시 방향이 더 쉽다. 모든 갈고리가 대각선 기준 아래쪽으로 내려가기 때문이다. 갈고리는 약 4개의 세트가 몰려오는데 비아키스의 '욕망의 환영체' 패턴처럼 자세히 보면 길이 있다. 보통은 캐릭터마다, 신속 수치에 따라 서로 다른 자신만의 루트가 생기기 때문에 반복 숙달을 통해 익숙해지는 것이 중요하다.


▲ 칼날 처형식의 가장 큰 변수인 '갈고리' 패턴


▲ 두 번째 칼날 처형식 달리기 예시(1.5배속 주의)


- 80줄 : 세 번째 칼날 처형식

세 번째 칼날 처형식의 장애물은 '갈고리'와 '칼날'로 칼날, 갈고리가 동시에 날아온다. 세 번째 칼날은 아이언 메이든 근처 첫 갈고리를 보내고 12시 방향으로 달리는 것이 조금 더 쉽다. 무력화가 많이 부족한 조합이 아니라면 초반 12시 근처 갈고리가 이동하는 것을 확인 후에 칼날만 피하는 식으로 간단하게 달릴 수 있다.

세 번째 처형식부터는 미니 게임의 난도가 확 올라간다. 세 번째 미니 게임은 구간이 길며 미사일 등의 방해물이 많다. 미사일, 서커스 공 등 방해물에 체력을 잃는 것에 주의해야 한다. 낮은 체력으로 미니 게임에 입장했다면 자잘한 공격에 맞아 사망할 수 있어 미리 회복약을 먹고 입장하는 것이 좋다.


▲ 처음 들어오면 당황할 수 있는 초반 점프 구간

▲ 문제의 구간은 공이 내려온 순간 점프를 두 번 누르면 된다




- 55줄 : 네 번째 칼날 처형식

네 번째 칼날 처형식의 장애물은 '레버'로 두 번째 처형식처럼 갈고리만 장애물로 등장한다. 대신 무력화 대기 중인 쿠크세이튼의 근처 12시와 6시에 비밀 레버가 추가된다. 이 레버 근처에 들어가면 세토, 비아키스의 키보드 패턴(QTE)이 시작되며 키보드를 다 입력 후에 비밀 레버를 G키로 상호 작용해 당겨 무력화 피해를 줄 수 있다. 두 개의 레버를 모두 당기고 무력화를 성공시키면 아이언 메이든에 갇힌 파티원이 생존할 수 있다(1개라도 실패 시 사망).

12시 기준으로는 세 번째 처형식과 동일한 요령으로 초반 갈고리가 이동하는 것을 확인 후 움직이면 보다 안정적으로 장애물 돌파가 된다. 6시에서 달릴 때는 바로 달리면 된다.


▲ QTE완료 후 레버를 꼭! 꼭! 당겨야 한다!



네 번째 처형식 미니 게임은 세 번째 미니 게임보다 장애물의 난도는 쉽지만, 길이 훨씬 복잡하다. 생각 없이 진행한다면 길을 잃거나 시간이 초과될 수 있다. 핵심은 맵 후방에 보이는 서커스 공의 색을 확인하는 것이다. 시작 위치의 서커스 공, 첫 점프 후 두 번째 점프 구간까지 서커스 공 3개를 확인 후 움직이면 비교적 안전하게 루트를 잡을 수 있다.

연습 과정에서 미니 게임 루트 선정이 헷갈린다면 직선으로 골인 위치로 달리는 방법도 있다. 점프대 근처에 보이는 공만 터뜨리고 내려와서 다시 달리는 식으로 진행하면 높은 확률로 탈출과 저주 해제가 가능하다. 만약 골인 지점까지 공이 부족하다면 입구 근처에 있는 점프대로 2~3층으로 내려가면 된다. 시작 지점에 보이는 서커스 공 쪽 루트는 방해물이 많기 때문에 초행 기준 꽤 어렵다. 이것을 우회해서 진행하는 방법이다.


▲ 루트를 정해두고 3개의 공 색을 확인 후 점프대에 보이는 공만 처치하고 진행



'쿠크세이튼' 칼날 처형식 분배와 할 일

첫 칼날 처형식 담당 : ①과 ② 유저는 첫 번째 서커스 공에서 광기 게이지를 50%까지 채운다
전조 패턴 후 ①이 입장하면 ②③④가 칼날 처형식 달리기를 수행
2번 칼날 처형식 담당 : 전조 패턴 후 광기 게이지를 관리해둔 ②가 게임에 입장,
①③④가 칼날 처형식 달리기를 수행
3번 칼날 처형식 담당 : 쇼타임 종료 후 서커스 공까지 딜 중지 또는 쇼타임 패턴에 의도적으로 2회 피격되어 광기 게이지를 관리, ①②④가 칼날 처형식 달리기를 수행
4번 칼날 처형식 담당 : 3번 처형식 후 잠시 딜중지, 서커스 공 패턴을 보고 ①②③이 칼날 처형식 달리기를 수행
-공통 : 미니 게임 입장자는 변신 후 '괴기스러운 인형'에 Q스킬을 사용, E스킬 특급 배송 사용 후 중앙 불기둥으로 입장



■ 군단장 각성기 '쇼타임'과 '알쏭달쏭 저주' 공략

-'괴기스러운 인형'과 '서커스 공'

칼날 처형식 패턴과 함께 쿠크세이튼 세 번째 관문의 가장 큰 적은 '괴기스러운 인형'과 '서커스 공'이다. 쿠크세이튼의 두 소환수는 공략을 방해하는 하급 몬스터지만, 시간 내에 '광기의 인형'으로 변신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몬스터들이다.

칼날 처형식 패턴에 임박했다면 이들을 이용해 광기 게이지를 올리고, 사용이 끝나면 즉시 처리해야 한다. 서커스 공의 경우 소환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폭발해 인근 파티원의 광기 게이지를 크게 올리고 넘어뜨린다. 괴기스러운 인형은 주기적으로 돌아다니며 화염 패턴으로 아군을 공격하고 '아이언 메이든'에 갇힌 사람에게 접근할 경우 해당 인원을 즉사시킨다. 즉, 칼날 처형식 전후로 소환수가 남아있다면 최우선으로 처리해야 하는 셈이다.

'서커스 공'은 주기적으로 사용하는 서커스 공 소환 패턴에서 등장한다. "박스 주세요", "랜덤박스를 드립니다" 등의 대사와 함께 공이 등장한다. 이 패턴은 조우 후 첫 공소환을 제외하면 공략 시간에 따라 일정 주기로 등장하기 때문에 파티의 대미지가 부족하다면 공을 2~3회도 보지만, 대미지가 충분해 바로 미니 게임 체력을 만든다면 1회도 보지 않을 수 있다. 첫 공 소환에서 2인이 광기 게이지를 채워두고, 세 번째 미니 게임 담당은 쇼타임 등에서 게이지를 채워두면 편하다.

서커스 공은 넓은 범위에 장판을 설치하는데, 장판이 빨간색일 때 안에 있으면 광기 게이지가 조금씩 차오른다. 공의 장판은 흰색->빨간색으로 천천히 변하며, 진한 빨간색이 되면 광기 게이지가 더 빠르게 찬다. 장판이 흰색, 투명일 때 공에 접근해서 공격하고, 빨간색일 때는 원거리에서 공격하는 식으로 공략하면 된다. 체력이 제법 높기 때문에(1,200~1,400만 추정) 적정 레벨 기준으로는 주력 스킬 1~2개 이상이 필요하기도 하다.


▲ 댄스를 추며 삿대질하는 패턴이 나오면 공 소환이다

▲ 공은 장판이 흰색일 때 접근해 공격하며, 빨간색일때는 빠져 나온다


'괴기스러운 인형' 몬스터는 칼날 처형식의 전조 마법진과 함께 등장한다. 12시, 3시, 6시, 9시 4개 방향 중 무작위로 포탈을 열고 소환된다. 패턴은 단순한데, 1회 점프 후 양옆으로 화염을 발사하며 천천히 도는 패턴이 전부다. 미니 게임 담당자는 괴기스러운 인형 근처로 이동해 인형이 점프하길 기다렸다가 화염에 의도적으로 피격, 남은 광기 게이지를 전부 채우면 된다.

공/인형 담당은 아군이 광기의 인형으로 변하는 것을 확인 후 괴기스러운 인형을 처치하면 된다. 인형의 체력은 370만으로 서커스 공보다 낮지만 평시에는 받는 대미지 감소 버프를 가지고 있어 주력기를 써야 제대로 처치가 된다. 대신 광기의 인형으로 변한 유저가 폭탄 던지기(Q) 스킬을 사용하면 대미지 감소 디버프를 제거해 쉽게 처치할 수 있다.


▲ 광기의 인형 변신 후 빠르게 처리해야 하는 '괴기스러운 인형'

▲ 주로 '괴기스러운 인형'의 버프를 지우는 데 사용되는 Q스킬


-일정 시간 후 체력 반전! '알쏭달쏭 저주'

일반 패턴 중 가장 위험한 패턴은 주기적으로 등장하는 '알쏭달쏭 저주' 패턴이다. 이 패턴은 앞선 서커스 공 소환 패턴처럼 시간에 따라 무작위로 등장한다. 쿠크세이튼이 지팡이를 흔들며 잠시 후 피해가 없는 빨간색 폭발이 터진다. 이후 3~4초 뒤에 2~4인까지 무작위 인원에게 '알쏭달쏭 저주'라는 디버프와 함께 마법진이 생성된다. 해당 마법진과 디버프는 15초 뒤에 폭발, 현재 체력과 잃은 체력을 반전시킨다.

체력이 30% 남아있다면 저주 후 70% 체력으로 반전되며, 체력이 100% 라면 사망하진 않지만 남은 체력 체력 1로 반전된다. 저주가 나옴과 동시에 남은 디버프 시간을 보면서 체력을 잘 조절해야 한다. 죽지 않을 정도로만 보스 패턴에 피격되거나, 아예 전장 외곽의 화염 지대를 돌며 체력을 조절해도 된다. 보스가 위협적인 패턴을 사용할 수도 있기 때문에 남은 시간 8~10초부터 체력 작업을 해주는 것이 좋다.

문제는 2회째의 알쏭달쏭 저주다. 알쏭달쏭 저주를 짝수 번 사용할 때마다 보스는 전장 중앙으로 이동해 모든 파티원을 침묵 상태로 만들고 강력한 피해를 주는 '무서운 얼굴' 패턴을 사용한다. 저주 2회 이후 보스에게 중첩되어 있는 '흡수된 기운' 한 개당 파티 전체에 피할 수 없는 피해를 주고 공격력이 10% 상승하는 버프를 얻는다.

'흡수된 기운' 3~4개까지는 체력 관리에 따라 버틸 수 있지만, 기운 5개째부터 버틸 수 없는 피해가 들어와 확정적으로 전멸하게 된다. 칼날 처형식을 하다 보면 '흡수된 기운'이 자연스럽게 4개까지는 쌓이기 때문에 누군가 실수로 광기의 인형이 되면 전멸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흡수된 기운'은 에스더 스킬 이난나를 보스에게 맞춰 지울 수 있기 때문에 '흡수된 기운'이 4중첩 이상이라면 일단 이난나를 이용해 버프를 줄여주는 것이 좋다. 파티가 전멸하지 않더라도 보스의 공격력이 40% 상승하기 때문.


▲ 보스가 머리 위로 지팡이를 돌리면 '알쏭달쏭 저주'가 시작된다

▲ 15초 뒤에 현재 체력과 잃은 체력이 뒤바뀐다

▲ 광대 변신으로 생기는 '흡수된 기운' 1중첩당 피해를 주는 '무서운 얼굴' 패턴

▲ 무서운 얼굴 이후 '흡수된 기운' 1개당 공격력 10%가 증가하는 버프를 얻는다


- 총알을 피해 원을 돌자! 군단장 각성기 : '렛츠 쇼타임~!'

쿠크세이튼의 남은 체력 90줄 이하가 되면 모든 피해를 줄이는 버프가 생성되며, 잠시 후 군단장 각성기 '쇼타임'이 시작된다. 쿠크세이튼이 전장 중앙에 무적 상태로 등장, 시계 또는 반시계 방향으로 총기를 난사하며 회전하기 시작한다. 동시에 쿠크세이튼 주변 원거리/근거리/중거리 순으로 도넛 모양 장판이 폭발한다.

이중 두 명의 유저의 머리 위에 과녁 이펙트가 생성, 일정 시간 후에 서커스 공이 2회 떨어진다. 이 서커스 공은 바닥에 화상, 이동 속도 감소를 부여하는 장판을 남긴다. 서커스 공을 쿠크세이튼 근처에 깔게 되면 이후 쇼타임 패턴 중 장판을 밟고 이동 속도가 느려져 사망할 수 있다.

과녁이 생긴 두 명의 유저는 외곽을 돌며 서커스 공이 모두 빠진 뒤 안으로 합류해야 한다. 과녁이 없는 두 명은 안전하게 무빙하면 된다. 4명의 파티원이 함께 움직이거나 따로 산개해도 무방하다. 외곽의 원거리/근거리/중거리 장판이 모두 터지면 쿠크세이튼이 중거리 장판을 4회, 근거리 장판을 3회 터뜨리며 돈다. 중거리 4회가 터진 직후 방향을 바꾸기 때문에 장판 숫자를 잘 세었다가 방향을 돌려야 한다.

근거리 장판 3회가 터진다면 이후 무작위 방향에 거대 폭탄이 소환된다. 이 폭탄은 잠시 후 폭발하여 즉사급 피해를 주는데, 쿠크세이튼의 피자 모양 기관총 공격을 유도해 파괴할 수 있다. 발탄의 돌파괴와 비슷한 방식이다. 첫 폭탄을 파괴하면 정확히 반대편에 두 번째 폭탄이 생성, 피자를 유도해 폭탄을 2회 파괴 시키면 첫 쇼타임이 끝난다.


▲ 피자 모양 기관총 난사를 폭탄에 위치시키면 공략 성공이다

▲ 세 번의 피자 공격은 모두 어그로 대상이 동일하다 첫 피자를 보고 구분 가능


폭탄 처리까지 성공했어도 끝이 아니다. 중앙에 있던 쿠크세이튼이 전장 9시로 자리를 옮기고, 두 번째 기관총 패턴이 시작된다. 전장 중앙에서 쿠크세이튼의 기관총 과녁 4개가 캐릭터를 향해 천천히 쫓아온다. 이 과녁에 닿으면 즉사급 피해를 입고 캐릭터가 사망한다. 이와 함께 캐릭터를 경직 시키는 폭탄, 기관총 공격이 협공해오며 과녁 공격을 피해 정확히 10초를 버티면 된다.

4명의 파티원끼리 동선이 겹치는 것을 최대한 피하면서 시간을 벌면 된다. '신속 로브' 등의 아이템이 있다면 거리를 벌려두고 안전하게 회피할 수 있다. 폭탄, 기관총 폭격의 위치는 무작위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회피가 어렵다면 맵 테두리에 있는 화염 지대로 들어가 피해를 받으며 버티는 것이 낫다. 해당 위치까지는 공격이 닿지 않기 때문이다. 4명이 모여 함께 돌거나, 4명이 12/3/6/9 등 4개 방향으로 나눠 도는 방법 모두 가능하다.


▲ 천천히 쫓아오는 과녁에 닿을 시 즉시 사망한다



■ 빙고를 통해 쿠크세이튼을 처치하라! 쿠크세이튼 앵콜 페이즈

"누구 맘대로 끝을 내!?"
"무효야! 전부 무효! / 진짜 시작은 지금부터라고!"

쿠크세이튼 본체를 처치하면 이전 군단장과 동일한 광폭 페이즈에 돌입한다. 쿠크세이튼의 광폭 페이즈 '앵콜을 외친 쿠크세이튼'은 미니 게임 '빙고' 중심의 공략 페이즈다. 전장은 5x5, 25칸의 체스판이며 상단 중앙 검은 조각 위에 보스가 등장한다.

'앵콜을 외친 쿠크세이튼'의 체력은 25억, 광폭 시간은 리셋되어 14시간으로 고정된다. 보스의 패턴은 첫 관문의 '세이튼'과 동일하며 세 번째 관문의 강화 패턴은 '3방향 회전 불 뿜기'를 제외하면 등장하지 않는다. 또, 빙고판 진입 시 에스더 게이지가 대폭 차올라 첫 빙고(세 번째 폭탄 후 즉사급 공격 타이밍)에서 정확히 100%가 된다.

앵콜 페이즈에 입장한 순간부터 일정 주기로 무작위 파티원에게 '폭탄'이 머리 위에 생성된다. 이 폭탄은 캐릭터의 머리 위에서 삐-삐 소리를 내다가 약 6~7초 뒤에 캐릭터가 위치하고 있던 조각 위에 설치, 폭발하여 근처에 피해를 주고 인근 조각을 '해골' 마크 조각으로 바꾼다.


▲ '앵콜 페이즈'의 5x5 빙고판의 간단 예시(인벤 마크에서 보스 등장)


이 해골 마크 조각 5개를 일렬로 맞춰 한 줄을 '빙고'로 만들면 10초 무적을 얻을 수 있다. 보스는 세 번째 폭탄마다 막을 수 없는 무력화 즉사급 광역 공격을 해오는데, 세 번째 폭탄을 이용해 '빙고'를 만드는 것으로 이 즉사급 공격을 피할 수 있다.

전투 시작 시 전장 무작위 조각에 해골 2개가 먼저 설치된다. 이후 보스의 패턴을 피하면서 3번째 폭탄마다 빙고를 성공시키면 된다. 이 공격은 보스도 피해를 입어 12~13줄의 체력이 감소해, 이론상 빙고 6회와 에스더 니나브만으로 보스를 처치할 수 있다. 보통은 세 번째 폭탄 후 무적을 얻고 공격 기회를 가질 수 있기 때문에 더 낮은 빙고 수로 클리어가 가능하다.

전장에 빙고 한 줄을 공격하는 쿠크세이튼의 '망치' 공격은 반드시 피해야 한다. 최대 체력 캐릭터도 한 방에 사망시키는 즉사급 공격이다. 폭탄 설치와 망치가 겹치는 일이 많기 때문에 후보 위치를 잡아두거나 빙고턴과 겹친다면 사망하고 폭탄을 설치하는 식의 모험도 필요하다. 감전, 공포 패턴 역시 비슷한 이유로 주의해야 한다.


▲ '폭탄(좌측)'은 전후좌우 범위에 빈 칸을 해골로 변경하며, 해골은 빈 칸으로 되돌린다(우측)

▲ 세 번째 폭탄마다 보스가 중앙에서 즉사급 공격을 하며 자신도 피해를 입는다


빙고 페이즈에 대한 구체적인 공략은 해골 위 폭탄을 주저하지 말 것! 로스트아크 쿠크세이튼 앵콜 페이즈 공략에서 확인할 수 있다. 빙고 게임의 핵심은 안전한 칸을 최대한 남기면서 세 번째 턴에 빙고를 성공시키는 것이다. 에스더 스킬 '이난나'를 사용 시 빙고에 실패해도 확정 생존이 되기 때문에 보스의 체력을 5줄 줄이는 '니나브' 대신 '이난나'를 중심으로 플레이하면 좋다.

빙고 공략은 파티마다 다르고 변수에 따라 변경되기 때문에 확정 짓긴 어렵지만, 간단한 요령은 다음과 같다. ① 12시 상단 4개의 칸에 해골 마크가 있을 경우 우선적으로 지운다. 보스 공격 시 번거롭기 때문이다. ② 폭탄은 9시, 3시, 6시 구석에 설치한다. 구석 칸은 해골로 변하는 조각 2개를 아낄 수 있고, 구석에 폭탄을 겹쳐 놓는 것으로 전장을 넓게 관리할 수 있다. ③ 세 번째 폭탄은 설치가 쉽다. 보스가 중앙으로 순간 이동 하기 때문이다. 조금 어렵더라도 완벽한 위치에서 빙고를 성공시키면 좋다. 반대로 1, 2번의 폭탄은 안전하게 설치하는 것이 좋다. ④ 가능하면 해골이 덜 생기는 방향으로 폭탄을 설치한다. 1턴에 설치했던 같은 위치에 폭탄을 까는 식이다.


▲ 직선이나 대각선 범위에 '빙고'를 성공시키면 10초 간 무적을 얻는다

▲ 랜덤 2칸의 변수가 없을 때 선택할 수 있는 무난한 3턴 이난나 빙고 빌드
3턴까지 6시에 폭탄 설치 후 이난나 사용, 6번째 폭탄을 3시, 9시 중앙에 깔면 된다

▲ 빙고 페이즈의 가장 큰 변수인 망치 공격

앵콜 페이즈 '빙고' 간단 정리

① 5x5 빙고판 위에 주기적으로 등장하는 폭탄을 깔아 3번째 폭탄에서 빙고를 성공시켜 생존
② 보스의 체력은 77줄, 빙고 1회의 대미지는 12줄, 빙고 6회+니나브면 공격 없이도 처치 가능
③ 폭탄은 전후좌우 중앙 5개의 블록을 '해골'로 변경, 이미 해골이 있다면 '빈칸'으로 변경
④ 게임 시작 시 무작위 2칸에 '해골' 2개 배치
⑤ 빙고는 대각선, 직선 모두가 가능하며 성공 시 10초 동안 무적 버프 획득
⑥ 해골(빙고 포함)은 밟을 시 지속 피해, 광기 게이지 상승
⑦ 폭탄을 가지고 해골 위에 올라가면 잠시 스턴, 스페이스 연타로 빠져나올 수 있다
⑧ 에스더 이난나 사용 시 빙고 없이도 생존 가능



■ 세 번째 관문 '쿠크세이튼' 기본 패턴 정리

쿠크세이튼의 체력은 약 17억이며 패턴은 첫 관문의 세이튼과 거의 비슷하다. 첫 관문 공략에 등장한 동일 패턴은 설명을 생략했다. 다만 일부 패턴이 강화되어 등장한다. 광기 게이지 관리가 중요한 관문이기 때문에 패턴에 피격당하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

-강화 레이저

쿠크세이튼의 안광이 붉게 빛난 전조 후에 시계, 또는 반시계 방향으로 레이저를 크게 돌린다. 레이저의 범위가 넓고 원거리에서는 레이저의 방향을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가장 주의해야 한다. 쿠크세이튼이 처음 고개를 돌린 반대 방향으로 레이저가 나간다. 머리를 보고 레이저의 방향을 알 수 있다.

세 번째 관문에서는 서커스 공 처리, 광기 게이지 관리 등 파티원과 떨어져 있을 상황이 많은데, 이 패턴으로 인해 공포가 걸리며 사고가 날 수 있다. 보스 인근에 있는 유저들이 레이저의 방향을 브리핑해줘야 한다. 앵콜 페이즈에서는 첫 관문의 일자 레이저를 사용한다.




-3방향 회전 불 뿜기

"센터 자리를 빼앗길 순 없지"

첫 관문의 회전 불 뿜기의 강화 형태다. 정면과 지팡에 더해 후방에서도 화염이 나온다. 쿠크세이튼 기준 좌측 지역에서 안전하게 공격 기회를 가질 수 있다.




-돌진(카운터)

첫 관문 패턴과 동일하나 돌진 후 쿠크세이튼이 공에 올라타며 뒤로 넘어져 부채꼴 범위에 피해를 준다. 카운터 실패 후 돌진한 쿠크세이튼을 추격하면 후방 공격에 당할 수 있다.




-저질 댄스 : 무지개

기존 무지개 패턴과 동일하게 쿠크세이튼이 중앙에서 댄스를 추며 가로, 세로 1회씩 공격해온다. 이후 대각선 두 방향으로 더 빠른 템포의 무지개 공격이 추가된다. 무지개 공격은 2번, 4번 사용하는 패턴이 있다.




-저질 댄스 : 갈고리 or 칼날

"자! 댄스 타임!/쿠크루삥뽕쿠크루삥뽕"

쿠크세이튼이 제자리에서 댄스를 추기 시작한다. 이후 다른 지역으로 1회 순간이동을 하면 갈고리와 칼날 패턴이다. 이후 쿠크세이튼은 박수를 치며 박자를 타는데, 잠시 후 칼날 처형식의 갈고리 또는 칼날이 소환된다. 칼날은 가로 세로 무작위 방향에서 2~3개가, 갈고리는 왼쪽/오른쪽 무작위 방향에서 2,3개 웨이브가 몰려온다. 쿠크세이튼 본체는 가만히 박자를 타기 때문에 공격 기회를 가지기 좋지만, 갈고리와 칼날에 사망할 수 있어 일단은 회피에 집중해야 한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쿠크세이튼이 도약해 주변 넓은 범위에 점프 공격을 해온다. 갈고리, 칼날과 겹칠 수 있으니 마지막 점프까지 주의해야 한다.


▲ 순간이동 후 박수를 치기 시작한다면 칼날/갈고리 중 하나가 나온다



▲ 마지막 점프는 갈고리, 칼날과 동시에 피해야 할 수 있으니 주의


-분신 백스텝 후 십자 화염 폭발

"가자! 뛰어! 타죽기 싫으면!"

쿠크세이튼이 뒤로 분신을 소환하며 물러난다. 이후 머리 위로 지팡이를 빙글빙글 돌린 후 '십자 화염 폭발' 패턴을 분신과 함께 사용한다. 기존 패턴과 동일하게 전후좌우 4개 방향에 십자 장판이 표시되며, 이 장판이 빨간색으로 빛날 때 폭발하여 캐릭터를 띄운다.

어그로 대상이 2인에게 걸리거나 장판이 중복해 터질 수 있기 때문에 조금 더 무빙을 주의해야 한다.




-백스텝 후 감전 번개

쿠크세이튼이 뒤로 물러나며 정면 부채꼴 범위에 감전을 일으키는 번개 공격을 한다.




-구토/분신 소환 후 구토

"윽! 기분 나빠!/우웨에에에엑"

쿠크세이튼이 고개를 숙이며 정면을 향해 불을 뿜는다. 이 화염 공격에 피격 시 광기 게이지 증가로 인한 포격에 맞은 것처럼 광기 게이지 장판이 생성되며, 광기 게이지가 크게 상승한다. 후방 지역에서 공격 기회를 잡을 수 있다.

4개의 분신 소환 후 구토 패턴을 사용하기도 한다. '비둘기 소환' 패턴에서처럼 본체에는 느낌표가 생성된다. 분신에게는 피해가 0들어가니 출혈 등 지속 피해를 보고 분신을 구별하는 방법도 있다. 진짜 본체는 어그로 대상을 향해 구토 패턴을 사용하니 빠르게 본체를 찾아내면 공격 기회를 가질 수 있다.




▲ 본체에는 비둘기 소환의 느낌표가 표시된다



-방귀

"우훗 오우! 아 시원해"

쿠크세이튼이 어그로 대상을 향해 등을 보이며 노란색 구름을 모으는 전조 뒤에 방귀를 뀐다. 보이는 것보다 범위가 넓으니 주의해야 한다. 이 패턴뿐 아니라 첫 관문의 직선 방귀도 사용한다.




-세토님의 필살기

쿠크세이튼이 후방으로 점프 후 사라진다. 이후 전장 무작위 위치에 포탈이 열리며 쿠크세이튼의 지팡이가 공격해온다. 아이라의 눈 세토의 패턴과 동일하다.

공격이 끝난 후 쿠크세이튼이 도약해 점프 공격을 한다. 첫 관문의 패턴과 달리 1회 더 반복한다.





-뇌우(알비온)

"느껴진다!/짜릿해!/짜릿하다고!/쿠크루삥뽕!"

쿠크세이튼이 십자 모양 폭발을 일으키고 사라진다. 이후 무작위 지역에 감전 장판을 다수 소환하며, 어그로 대상 1인에게 2회 등장해 삼지창 형태의 공격을 해온다. 공격 이전에 쿠크세이튼의 몸체가 보이며 "짜릿해/짜릿하다고!/쿠크루삥뽕!" 등의 대사가 나오기 때문에 대사를 듣거나 쿠크세이튼을 확인하고 무빙으로 회피할 수 있다.

2회 삼지창 공격이 끝나면 어그로 대상을 향해 우산 모양 점프 공격이 이어진다. 아군이 공격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중앙으로 점프를 유도하면 좋다.






-공포의 시선

앵콜 페이즈에서만 등장한다. 쿠크세이튼이 순간 이동 후 어그로 대상을 향해 등을 보인 뒤, 잠시 후 돌아서며 공포를 건다. 이 공포는 2 관문의 '번뜩이는 공포'로 정화 등으로 해제할 수 없다. 쿠크세이튼이 돌아보는 방향 기준으로 시선을 돌리면 안전하게 회피할 수 있다. 또, 등을 돌린 쿠크세이튼의 머리 근처에 있으면 시선을 돌릴 필요 없이 공격 기회를 가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