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딘: 발할라 라이징에서 서브 퀘스트는 메인 퀘스트처럼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지는 않지만, 다양한 이야기를 확인하며 소소한 보상을 수급할 수 있다. 메인 퀘스트의 진행도에 따라 서브 퀘스트도 개방되기 때문에 메인 퀘스트 진행이 우선! 대신 서브 퀘스트에서는 미미르의 샘물을 확정으로 수집할 수 있기에, 메인 진행이 막힌 유저들은 서브 퀘스트를 몰아서 수행하는 모습을 보인다.

대부분의 서브 퀘스트는 자동 이동으로 진행이 가능하기에 쉽게 완료할 수 있다. 그러나 중간중간 등장하는 탐색 퀘스트는 수동 조작으로 직접 오브젝트나 NPC를 찾아야 되므로 퀘스트 정보를 알고 있어야 헤매지 않고 진행할 수 있다. 게임 내 퀘스트 내용에서 얻는 대략적인 힌트 가지고 정확한 위치 파악에 나서야 하며, 대부분 벽을 오르며 숨겨진 장소를 찾아야 한다.


▲ 서브 퀘스트 보상의 핵심은 미미르의 샘물이다.




■ 미드가르드 서브 퀘스트 탐색 정리

◆ 미드가르드 서브 퀘스트 총 보상
(튜토리얼인 '마나하임 전사단: 신입 전사 교육' 제외)
- 소형 미미르의 샘물: 18개 / - 골드: 384,000
- 1챕터 일반 마을 의뢰서: 9개 / - 경험치: 1.47%


미드가르드는 '마나하임 전사단: 신입 전사 교육'이 서브 퀘스트의 처음으로 준비되어 있지만, 이는 튜토리얼이기 때문에 본격적인 서브 퀘스트라고 볼 수는 없다. 해당 퀘스트를 제외하면 미드가르드의 서브 퀘스트는 총 12장으로 1~11장까지는 연속 퀘스트로 준비되어 있다. 각 장마다 마련된 연속 퀘스트는 최종 단계까지 완료해야만 보상 획득이 가능! 반면, 12장의 서브 퀘스트는 각 지역의 거점 지배자를 처치하는 종류로 개별 보상이 준비되어 있다.

이곳에서 서브 퀘스트로 얻는 총 보상은 소형 미미르의 샘물 18개, 골드 384,000, 경험치 1.47%이며, 추가로 1챕터 일반 마을 의뢰서 9개가 주어진다. 의뢰서는 사용 시 마을 의뢰와 유사한 퀘스트를 수령할 수 있기에 각종 아이템 및 재료 수급에 활용될 수 있다. 미드가르드 서브 퀘스트 중 수동 조작이 필요한 탐색 퀘스트는 2장, 3장, 5장, 7장, 9장에서 찾을 수 있고, 총 6개가 발견된다.


▲ 미드가르드에서 서브 퀘스트로 18개까지 샘물을 얻을 수 있다.



◎ 탐색 퀘스트 위치 찾기

2장. 비행수업 - 3. 탐색: 비행실습
진행 위치: 마나하임


첫 탐색 퀘스트로 굉장히 난이도가 낮아서 손쉽게 해결할 수 있다. 퀘스트 진행 NPC 하르바르트 옆에 있는 활강 포인트에서 직접 활강을 진행하면 된다. 이를 위해서 공중 탈것을 장착하고 있어야 하며, 활강 후 방향 그대로 착지하면 퀘스트를 완료할 수 있다. 만약 활강 시 퀘스트 지역을 벗어났다면 착지 후 지상 이동으로 퀘스트 지역에 들어서면 완료 가능하다.





3장. 삼형제 - 2. 탐색: 말썽쟁이 빌리르
진행 위치: 마나하임


해당 퀘스트는 본격적인 탐색이 진행되는 서브 퀘스트로 마나하임에서 NPC 빌리르를 찾아야 하며, 빌리르는 마을 동쪽 성문 위에서 발견할 수 있다. 그를 만나기 위해서 우선 동쪽 성벽으로 이동 후 문 좌우 양측 중 한 곳의 성벽을 올라가야 한다. 해당 위치에서 성벽을 올라가면 바로 근처에서 빌리르를 만날 수 있다.





3장. 삼형제 - 3. 탐색: 사고뭉치 오디르
진행 위치: 마나하임


이번 퀘스트에서 찾아야 하는 사고뭉치 오디르는 빌리르와 마찬가지로 마나하임의 성벽 위에서 만날 수 있다. 오디르는 마나하임 남쪽 성벽 위에서 발견되며, 바로 전 퀘스트에서 찾은 빌리르를 마주 보고 선 상태에서 오른쪽 방향으로 성벽을 따라 이동하면 된다. 이처럼 성벽 위로 이동하면 내려갔다 다시 오르는 수고를 덜 수 있고, 조금 더 빠른 이동이 가능하다.

오디르가 있는 성벽 근처까지 도착하면 서브 퀘스트 2장 비행수업을 진행했던 NPC 하르바르트를 볼 수 있는데, 그 옆에 보이는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면 오디르를 만나게 된다.





5장. 폐성터의 보물 - 3. 탐색: 보물 찾기
진행 위치: 폐성터


5장에서 진행하게 되는 탐색 퀘스트 보물 찾기는 미드가르드의 탐색 퀘스트 중에서 가장 난이도가 높은 편이다. 폐성터 안에서 지도 상에 표시된 위치에 도착하면 커다란 모닥불과 무너진 성의 흔적이 보이는데, 해당 성의 잔해 가장 높은 곳에서 목표인 보물 상자를 찾을 수 있다.

모닥불이 있는 장소의 벽을 바로 타고 오르면 천장에 부딪혀서 더 이상 진행이 안되므로 주위 무너진 성벽 중 낮은 곳을 찾아 올라야 한다. 그렇게 낮은 성벽부터 하나씩 오르다 보면 꼭대기까지 갈 수 있는 셈.

단, 성벽이 울퉁불퉁하고, 모양이 매끄럽지 않아서 벽을 기어오르는 도중 막힐 때가 종종 있을 수 있다. 이럴 땐 위로만 향하지 말고 옆으로 이동하여 오를 수 있는 위치를 찾아야 한다. 그리고 보물 상자가 가까워지면 미니맵에 관련 아이콘이 표시되기 때문에 이를 참고하여 방향을 설정하면 된다.





7장. 공포의 중매 - 4. 탐색: 생존의 도피
진행 위치: 폭포 구릉지


7장의 탐색 퀘스트는 굉장히 쉽게 진행할 수 있다. 지도 상에서 지상 이동만 잘 찍어도 목표 지역에 굉장히 가깝게 이동되기 때문! 찾아야 하는 목표인 NPC 뇨른을 만나기 위해서는 북쪽의 호수를 헤엄쳐서 폭포까지 이동해야 한다. 뇨른은 커다란 폭포 뒤에 숨어있으므로 폭포를 통과한 후 벽을 오르면 쉽게 발견하게 된다. 또한, 폭포 뒤 퀘스트 지역 주변에는 보물 상자도 찾을 수 있으니 함께 챙기는 게 좋다.





9장. 잔당 추적 - 4. 탐색: 당기시오
진행 위치: 레라드의 비밀 근거지


미드가르드 탐색 퀘스트의 마지막 9장의 '당기시오' 퀘스트는 폐허 위로 올라가서 손잡이를 당기면 완료할 수 있다. 지도에 표시된 퀘스트 위치로 이동하면 두 개의 폐허 더미를 볼 수 있는데, 그중 좌측의 폐허 위로 오르면 손잡이를 찾게 된다. 지도에서 지상 이동 포인트만 잘 찍어도 자동으로 폐허 위까지 오를 수 있으니 어렵지 않게 완료가 가능한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