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단계 가디언 토벌의 세 번째 가디언 '칼엘리고스'가 추가됐다. 권장 아이템 레벨 1,490레벨 보스로 새로운 장신구인 '팔찌'를 얻을 수 있다. 보스는 과거 5단계에 있었던 '칼엘리고스'의 리메이크 버전이다. 다양한 패턴이 직관적으로 변했지만 칼엘리고스의 큰 특징은 잘 살렸다.

칼엘리고스는 부위 파괴가 핵심인 보스다. 무력화, 카운터, 부위 파괴, 구슬 처리로 이어지는 4단계를 통해 보스의 '환뇌룡화'를 저지할 수 있으며, 총 2회 부위 파괴에 성공하면 쉽게 공략이 가능하다. 반면 부위 파괴에 실패할 경우 강력한 추가 패턴으로 인해 고전할 수 있다.


■ 유물 팔찌 획득 가능! 칼엘리고스 보상 정리

칼엘리고스는 아브렐슈드에서 등장한 새로운 유물 장비 재련에 필요한 각종 재료를 드롭한다. '경이로운 명예의 돌파석', '파괴강석', '수호강석' 등을 얻을 수 있으며, 새로운 장신구인 '팔찌'도 나온다. 여러모로 1,490레벨을 달성했다면 매일 2회 수확이 중요한 보스다.





■ 레이드 핵심 요소 - 무력화, 카운터, 부위 파괴로 환뇌룡의 뿔을 파괴하라!


- 3개의 페이즈에 걸쳐 강해지는 보스



칼엘리고스는 크게 3개 페이즈로 나뉜다. 남은 체력 90%까지 1페이즈, 남은 체력 90%에서 35%까지 진행되는 2페이즈, 35%부터 토벌까지 3페이즈다. 보스는 일정 체력에 도달하면 환뇌룡화(광폭화)한 후 무적 상태로 도주하며, 이후 조우 시 강화된 패턴을 사용한다.

2, 3페이즈의 가장 큰 차이점은 '뇌전'과 '진뇌전' 장판으로 보스의 전격 패턴에 당할 때마다 뇌전, 진뇌전 디버프가 1중첩씩 쌓인다. 2페이즈에서는 5중첩 시 감전 상태가 되며, 3페이즈에서는 3중첩 후에 감전에 걸린다. 보스의 패턴에 맞을 때마다 감전에 걸릴 위험이 증가하는 셈이다.

뇌전과 진뇌전 공격은 크게 세 가지 방법으로 해제할 수 있다. 하나는 보스의 뿔을 파괴, 환뇌룡화를 해제하는 것이다. 뿔이 파괴된 칼엘리고스는 '뇌전', '진뇌전'을 부여하는 모든 패턴을 사용하지 않게 된다.

다른 하나는 부위 파괴 패턴마다 등장하는 '뇌전', '진뇌전' 구슬을 파괴해 뇌전, 진뇌전 방패 버프를 얻는 것이다. 해당 버프는 40초간 보스의 속성 피해를 감소하며 뇌전, 진뇌전 버프가 쌓이는 것을 막아준다. 끝으로 '정화'류 스킬이나 배틀 아이템으로 디버프 중첩을 해제할 수 있다.


▲ 2페이즈의 뇌전 공격은 5중첩 시 감전 상태가 된다

▲ 3페이즈에서는 3회 피격 시 감전 상태가 된다

▲ 감전 상태가 되면 보스의 우선 공격 대상이 되어 위험해진다



- 환뇌룡의 뿔을 파괴해 보스의 강화 상태를 해제! 무력화-카운터-부위 파괴

여러 강화 패턴과 강력한 뇌전 디버프를 상대하기 위해서는 부위 파괴가 필수적이다. 보스의 부위 파괴는 2페이즈에 한 번, 3페이즈에 한 번 진행되며 2회를 모두 성공시키면 보스의 패턴이 대폭 약화, 아주 쉬운 보스전을 치를 수 있다.

부위 파괴는 조우 후 40초~50초 주기로 사용한다. 보스가 한쪽 손을 번쩍 드는데, 이때 무력화를 통해 보스를 넘어뜨리면 즉시 카운터 패턴이 시작된다. 카운터에 성공하면 보스의 뿔 부위 파괴가 활성화되어 부위 파괴 성공 시 보스의 '환뇌룡화(광폭 상태)'를 해제할 수 있다.

부위 파괴에 성공했더라도 보스의 3/6/9/12 4개 방향에서 생성되는 대량의 '백뇌룡옥'을 저지해야 한다. 백뇌룡옥은 보스를 향해 천천히 접근하는데, 백뇌룡옥을 한 개라도 보스가 흡수하면 다시 환뇌룡화 상태로 돌아간다. 즉, 무력화▶카운터▶부위 파괴▶ 백뇌룡옥 저지의 과정을 모두 통과해야 보스의 부위 파괴에 성공한다. 백뇌룡옥은 일정 수 이상(7개 이상) 파괴 시 캐릭터가 지속 피해를 입고 사망하기 때문에 방향을 나눠서 따로 처리해야 한다.


▲ 무력화 - 카운터 - 부위 파괴 세 번을 성공하면 된다

▲ 부위 파괴 후에는 보스에게 접근하는 백뇌룡옥을 저지하면 된다

▲ 구슬을 한 캐릭터당 5~6개를 지울 수 있다. 7~10개가 되면 지속 피해를 입고 사망한다


- 회오리 수류탄과 파괴 폭탄은 필수! 레이드 필수 준비물

칼엘리고스는 지금까지의 가디언 토벌과 달리 '속성 공격'을 많이 사용한다. 2, 3페이즈의 강화 패턴이 모두 뇌속성 공격이기 때문이다. 부위 파괴가 적절하게 성공할 경우 피해를 입을 일이 없지만, 실패 시에는 속성 공격으로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다. 뇌속성 피해를 감소하는 '가디언의 광기' 카드 세트가 있다면 보스가 주는 대부분의 속성 피해를 크게 반감할 수 있다.

배틀 아이템은 '파괴 폭탄'과 '회오리 수류탄(점토 수류탄)'이 필수에 가깝다. 보스의 무력화 제한 시간은 5초, 부위 파괴 제한 시간은 6초로 짧은 편이다. 1인당 회오리 폭탄 1개와 무력화 스킬 1~2개+파괴 폭탄 1개 정도면 무력화와 부위 파괴를 모두 성공시킬 수 있다.


▲ 생각보다 보스의 피해를 크게 줄여주는 '가디언의 광기' 세트

▲ 부위 파괴 시간이 짧기 때문에 폭탄류 아이템이 유용


칼엘리고스 공략 요약

- 남은 체력 90%/35%가 되면 2회 도주, 3개 페이즈로 구성
- 2, 3페이즈에서는 보스의 속성 공격에 일정 횟수 피격 시 감전 상태에 빠짐
- 보스의 뿔을 파괴해 강화 패턴을 해제 가능
- 40~50초 간격으로 사용하는 무력화 패턴을 무력화, 카운터, 부위 파괴 순으로 진행
- 이후 3/6/9/12시 4개 방향에서 오는 백뇌룡옥을 모두 파괴하면 성공
- 남은 체력 20%부터 사용하는 '환뇌룡의 저주'는 전장에 있는 '환뇌룡옥' 몬스터를 처치해 해제
- 보스가 날개로 몸을 감싸면 '반격' 패턴이니 조심!


■ 부위 파괴로 강화 패턴을 해제! 칼엘리고스 패턴 정리


- 내려찍기 2회 /회전 내려찍기

칼벤투스의 그것과 동일하다. 정면의 적을 향해 2회 앞발을 내려친다. 또는 몸을 크게 돌리며 1회 내려친다. 칼엘리고스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패턴이며 피격 시 캐릭터가 잠시 경직된다. 2페이즈 부터는 '뇌전', '진뇌전'을 부여하는 장판 공격이 따라오기 때문에 뿔 부위 파괴 전까지는 주의해야 한다.




- 돌진(카운터)

몸을 좌우로 흔들고 돌진한다. 2페이즈부터는 4개 방향에 뇌전, 진뇌전 장판이 추가 생성된다. 부위 파괴 후에는 일반 돌진을 사용한다.






- 백스텝/백스텝 후 회전 삼치장

보스가 날개를 펼치며 뒤로 물러난다. 2페이즈부터는 어그로 대상을 향해 방향을 바꾸며 정면 세 갈래 방향으로 뇌전/진뇌전 장판 공격이 추가된다.





- 슈퍼맨

칼엘리고스가 어그로 대상자를 향해 훌쩍 날아가 앞발 찍기를 날린다. 피격 시 캐릭터가 공중에 띄워지며 큰 피해를 입는다. 1페이즈에서는 1회, 2페이즈에서는 2회, 3페이즈에서는 3회 찍기+뇌룡옥 전후방 발사가 추가된다. 이 공격은 피격당하지 않으면 추가타가 나오지 않는다. 부위 파괴에 상관없이 모든 페이즈에서 사용한다.

'뇌전 충격', '진뇌전 충격'으로 감전 상태가 된 파티원이 있으면 해당 캐릭터를 우선해 사용한다. 감전 상태가 되면 연속해서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다.


▲ 1페이즈 슈퍼맨은 1타만 나온다

▲ 2페이즈부터는 피격 시 추가타가 있다

▲ 3페이즈는 진뇌전 구슬이 추가


- 꼬리치기

칼엘리고스가 꼬리로 후방을 1회 타격 후 좌측/우측으로 꼬리를 휘두른다. 꼬리 끝에는 밀치기 판정이 있지만 휘두르는 공격은 캐릭터를 띄우니 주의해야 한다. 2, 3 페이즈의 꼬리치기는 어그로 대상의 발밑에 '뇌전' 장판이 생성된다.

3페이즈 꼬리치기는 몸을 좌우로 흔드는 전조가 추가되며 후방 넓은 범위에 광역 번개를 발사해 피해를 준다.






- 점프 후 찍기/ 점프 후 삼지창 공격

칼엘리고스가 어그로 대상 방향으로 잠시 날아오르며 착지해 피해를 준다. 직접 피격될 경우 캐릭터가 공중에 뜬다. 2, 3페이즈부터는 착지 후 세 갈래 방향의 삼지창 공격이 추가된다.





- 점프/점프 후 뇌전 공격(어레기)

칼엘리고스가 날개를 퍼덕이며 공중에 날아간 뒤, 어그로 대상에게 착지해 피해를 주고 캐릭터를 띄운다. 2페이즈부터는 공중에 잠시 머무르며 주변 광범위에 뇌전 공격을 날리며 이후 중앙에 다시 착지한다. 이 공격은 뿔 부위 파괴 시에는 나오지 않는다.




▲ 2 페이즈의 어레기는 꼭 외곽 뇌전이 터진 것을 확인하고 무빙하자


- 3페이즈 점프 후 뇌전 공격(느린 어레기)/3페이즈 점프 후 추적 공격(빠른 어레기)

3페이즈에서 사용하는 공중 뇌전 공격은 2종이 있다. 하나는 보스가 천천히 활공하며 공중에 머무르다가 주변에 진뇌전 장판을 뿌린 후 중앙에 착지한다(느린 어레기).

다른 패턴은 보스가 무작위 반경에 장판을 뿌리고 어그로 대상 주변에 착지한다. 착지 후에도 무작위 방향에 진뇌전 장판이 추가로 소환된다(빠른 어레기). 두 패턴 모두 뿔 파괴 후에는 나오지 않는다.


▲ 느린 어레기는 칼엘리고스의 모습이 보이며 뇌전이 원형으로 떨어진다


▲ 빠른 어레기는 불규칙한 뇌전 공격 후 바로 착지한다

▲ 빠른 어레기는 장판 바깥에 있어도 방심할 수 없다


- 2, 3페이즈 뇌룡옥 발사

보스가 전방에 구슬을 소환하고 파괴, 6개 방향으로 발사한다. 날아간 구슬은 폭발해 추가 피해를 준다. 보스의 후방 위치를 잡고 있다면 주의해야 하는 패턴이다.





- 페이즈 전환

보스의 체력이 일정 수치까지 감소하면 포효하며 페이즈 전환이 시작된다. 2페이즈에서는 주변에 광역 뇌전 공격을 뿌린다. 3페이즈에서는 등에 에너지를 모으고 주변 넓은 범위에 폭발을 일으킨다. 두 공격 모두 '뇌전', '진뇌전' 디버프를 1중첩 늘리기 때문에 대미지를 욕심내기보다는 보스와 거리를 두는 편이 좋다.





- 주의 패턴 : 2, 3페이즈 반격 패턴

2, 3페이즈의 칼엘리고스가 일정 주기로 사용한다. 이 패턴 후 잠시 후에 부위 파괴 패턴이 등장한다. 보스가 날개로 몸을 감싸며 주변 넓은 범위에 뇌전/진뇌전 장판을 소환한다. 보스에게 피해를 주면 날개를 펼치며 주변 캐릭터에게 큰 피해를 주고 날려버린다.

공격 중지 후 패턴이 끝나기를 기다리거나, 뇌전 장판을 피해 멀리 물러나면 된다. 약한 공격 1~2회로는 터지지 않지만 솔플 기준으로는 에고 하프 등의 소환수 공격에도 주의해야 한다.






- 주의 패턴 : 거대 뇌룡옥 발사(카운터)

보스가 몸을 일으키며 거대 뇌룡옥을 날린다. 범위가 넓고 대미지가 높은 패턴으로 회피하려면 멀찍이 물러나야 한다. 보스가 고개를 들었을 때 카운터 공격으로 패턴을 저지할 수 있다.





- 주의 패턴 : 3 페이즈 강화 돌진(소닉)

보스가 몸을 좌우로 흔든 뒤 빠른 속도로 돌진한다. 돌진 속도가 빠르고 시야 바깥으로 사라지기 때문에 어그로 대상자는 아군에게 피해를 입지 않도록 보스 돌진 방향을 안전한 위치로 유도해야 한다.





- 주의 패턴 : 3 페이즈 환뇌룡의 저주

보스의 남은 체력 20% 근처에서 사용한다. 무작위 파티원에게 저주가 걸리며, 지속 피해를 받는다. 미니맵에 표시되는 '환뇌룡옥'을 파괴해 저주를 해제할 수 있다. 저주는 시간이 지날수록 피해가 강해지며, 체력 비례로 피해를 주기 때문에 금방 사망하게 된다. 또, 시간이 지나면 환뇌룡옥이 받는 피해를 감소하는 버프를 두르기 때문에 가능한 한 빨리 저주를 풀어야 한다.


▲ 저주 표시가 보이면 미니맵을 확인해 환뇌룡옥을 파괴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