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의 일부 유저를 제외하면 오딘:발할라 라이징의 대부분 유저는 아직 희귀 중심의 장비 세팅을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고, 영웅 등급으로 장비 교체는 큰 관심사일 수밖에 없다. 최근 영웅 등급 장비 가격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지만, 여전히 적지 않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기에 비교적 저렴하게 획득할 수 있는 제작을 활용하는 편.

제작 영웅 장비는 부위별 2종씩 준비되어 있는데, 그중 상위 장비는 재료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가성비가 좋은 하위 장비 제작에 주목해야 한다. 주요 재료인 위그드람이나 도안 조각의 가격이 많이 낮아졌기 때문에 그동안 꾸준히 플레이를 이어왔다면 보유 중인 재료를 기반으로 영웅 장비 제작이 가능할 것이다.


▲ 영웅 장비는 높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기에 제작이 더 저렴하다.




■ 영웅 장비 세팅을 원하면 하위 제작을 노려라!

게임 내 장비는 사냥을 통해 획득하거나 제작해야 한다. 등급이 높을수록 사냥에서 좋은 장비를 얻기는 힘들고, 제작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은 편. 하지만 제작도 등급이 높아질수록 많은 수량의 희귀한 재료를 요구하기에 오랜 시간 꾸준한 노력이 없으면 좋은 장비를 얻기는 힘들다.

특히 대부분의 유저가 최근 교체를 염두에 두고 있는 영웅 등급 장비부터는 획득 난이도가 상당히 높아진다. 영웅 장비의 완제품은 니다벨리르 후반 지역부터 출현하기 시작하며, 보스를 제외한 일반 필드에서 영웅 장비를 얻을 수 있는 사냥터는 몬스터 레벨이 60레벨 초~중반 정도를 보인다.

게다가 해당 사냥터에서 며칠을 사냥해도 영웅 장비 그림자조차 볼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잠깐 사냥터에 머무는 것으로 영웅 장비 획득을 기대하긴 힘들다. 즉, 해당 영웅 장비가 드롭 테이블에 있는 곳에서 무한 사냥이 가능한 수준이 돼야 사냥 중 영웅 장비 획득을 조금이나마 기대할 수 있는 셈.

니다벨리르 후반 사냥터에서 무한 사냥이 가능하려면 상당히 높은 수준의 스펙 및 레벨이 필요하므로 대다수의 유저는 일반 사냥에서 영웅 장비 획득을 기대하기 어렵다. 그렇다고 경쟁이 심한 보스 처치로 영웅 장비를 얻는 것 또한 어렵기에 정예 던전을 노리거나 제작 진행으로 영웅 장비 세팅에 도전하고 있다.


▲ 니다벨리르 후반부터 필드에서 영웅 장비가 출현한다.

▲ 정예 던전에서 영웅 장비 획득을 기대할 수 있다.



전반적인 유저들의 스펙이 꾸준히 성장하면서 영웅 장비의 가격도 다소 하락세를 걷고 있는 편이다. 물론 그렇다 해도 여전히 수만 다이아가 필요한 가격대를 보이고 있는데, 부위당 무기는 4만~5만, 방어구는 1만 5천에서 3만 정도로 거래되고 있다. 게다가 장신구는 1만 5천에서 5만 수준까지 종류에 따라 큰 가격 편차를 보이는 중.

무기는 다소 가격대가 높지만, 꾸준히 플레이하며 다이아를 모았다면 방어구나 장신구에 한해서는 저렴한 영웅 장비를 구매하는 것도 노릴 수 있는 수준이다. 그러나 영웅 무기, 방어구는 제작에 필요한 핵심 재료 가격이 완제품에 비해 하락폭이 더 큰 모습을 보이고 있기에 제작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제작 장비는 완제품에 비해 종류가 적긴 하지만, 최근 핵심 재료들의 가격 인하 덕분에 훨씬 저렴하게 획득이 가능하다. 단점이라면 제작 시 대성공이 뜨지 않으면 해당 장비는 귀속되어 거래소에 판매가 불가능하다. 완제품은 비싸지만 다시 판매가 가능하고, 제작 장비는 저렴하지만 다시 판매할 수 없는 셈.

물론 보통 영웅 장비는 장시간 사용이 예상되므로 귀속된다고 해도 충분히 실용성을 기대할 수 있다. 게다가 영웅 장비는 희귀보다 기본 성능이 좋고, 세공 시 얻을 수 있는 옵션도 많기 때문에 상당히 높은 강화 단계의 희귀 장비가 아니라면 저렴한 영웅 장비와도 비교할 수 없을 것이다.


▲ 영웅 장비는 제작이 가성비가 좋다.



◎ 영웅 무기, 방어구 얻으려면 하위 제작에 주목!

제작 장비도 종류에 따라 옵션과 재료의 차이를 보이며, 영웅 등급 장비는 부위별 2종류의 제작 장비가 준비되어 있다. 두 제작 장비를 비교하면 한쪽은 더 많은 재료가 소비되는 대신 좀 더 뛰어난 옵션을 보유한 것을 알 수 있지만, 제작 비용이 월등히 많이 들어간다.

저렴하게 영웅 장비를 얻기 위해 제작을 진행한다면 두 영웅 장비 중 좀 더 적은 재료를 필요로 하는 하위 장비를 선택하는 게 좋다. 영웅 장비 제작을 위해서는 기본으로 종류에 맞는 '안드바리의 도안'과 '정제된 위그드람', '정제된 연마석', '정제된 광석'이나 '정제된 아마풀', '정제된 나무', 많은 골드가 필요하다.

여기서 상위 장비는 더 많은 수량의 기본 재료는 물론 대량의 '미지의 결정'이 추가로 요구되는데, '미지의 결정'은 개당 1,000 다이아 정도이므로 대량 투자하기에는 굉장히 많은 다이아가 소비된다. 상위 제작 재료는 완제품 못지않은 성능을 가진 대신 순수 재료 비용이 완제품 이상으로 소비되는 셈. 따라서 제작으로 영웅 장비를 얻을 땐 하위 장비를 노린다.


▲ 제작 영웅 장비 상위(좌), 하위(우) 비교.



기본 재료인 '정제된 위그드람'은 '위그드람' 20개로 1개를 만들 수 있으며, 평소 꾸준히 플레이를 했다면 '위그드람'은 많은 수량 보유하고 있을 터. '정제된 위그드람'의 가격은 개당 140~150 정도 다이아로 획득이 가능하고, 하위 장비 제작에는 무기에 100개, 방어구에 50개씩 재료가 요구된다.

그리고 '정제된 위그드람'과 함께 핵심 재료인 도안은 종류에 따라 조각 20개를 결합하여 제작한다. 보스 처치로 완제품 도안이 등장하긴 하지만, 확률이 높지 않기에 제작 획득하는 경우가 대부분. 도안 조각은 무기의 경우 개당 350 다이아, 방어구는 160~170 다이아 정도로 거래된다.

따라서 '안드바리의 무기 도안'은 7,000 다이아, '안드바리의 방어구 도안' 제작은 3,200~3,400 정도로 제작이 가능함 셈. '안드바리의 무기 도안'이 개당 2만 다이아 정도로 거래되는 것을 고려하면 조각으로 도안을 제작하는 게 훨씬 저렴하게 적용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밖에 '정제된 연마석', '정제된 광석', '정제된 아마풀'은 그동안 꾸준히 채집을 했거나 펫을 사용해왔다면 넘치는 재료로 어렵지 않게 제작이 가능할 것이다. 즉, 추가 비용이 발생하는 것은 '정제된 위그드람'과 도안 정도일 터. 가지고 있던 '위그드람'이 없다면 도안보다 '정제된 위그드람' 확보에 더 많은 다이아가 소비되기 때문에 평소 '위그드람'을 잘 수집해 놓을 필요가 있다.

'정제된 위그드람'과 '안드바리의 도안'이 하나도 없는 상태에서 다이아로 구매, 제작한다면 무기 약 21.000 ~ 22.000, 방어구는 9200~10900 정도의 다이아가 소비된다고 볼 수 있다. 이는 완제품 구매보다 반 이상 저렴한 가격으로 본인이 재료를 가지고 있는 정도에 따라 가격은 더욱 내려갈 전망! 단, 제작에는 많은 골드가 필요하기 때문에 평소에 준비해 놓는 것도 중요하다.


▲ 영웅 장비 제작 재료의 가격이 많이 하락한 모습이다.

◆ 영웅 제작 방어구 비교

◆ 영웅 제작 무기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