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1월 3일, 검은사막 정기 업데이트를 통해 고대 유적의 결정 소환서(이하 '고유결')의 방식이 개편되고 의뢰 분기 선택 횟수 표시, 점령전 전투 보상 분화, 길드 파티 UI 추가 등 다양한 패치가 이루어졌다. 또한 스페셜 접속 보상, 마일리지 1+1, PC방 꿈의 상자 2배, 불타는 달빛의 블랙스톤 가루 획득량 2배 증가 등의 이벤트도 실시한다.

고유결은 이제 기존 방식과 새로운 방식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다. 기존 방식은 지정된 위치에서 파티장이 몬스터를 소환해 전리품을 얻는 것이었다면, 새로운 방식은 지정 위치의 '빛바랜 고대 유물' NPC와 상호 작용해 마치 아토락시온의 열쇠 결합처럼 파티원들의 소환서를 모아 더욱 강한 몬스터를 불러내는 것이다.

각 파티원은 1~5장의 소환서를 유물 장치에 넣음으로써 1~5단계 난이도로 구성된 소환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난이도가 높을수록 몬스터가 강력해지는 대신 더 많은 보상을 획득하게 되며, 이는 강력한 몬스터를 처치하는 재미를 줄 뿐만 아니라 한번에 여러 소환서를 소모함으로써 콘텐츠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여준다는 이점이 있다. 현재 이러한 새로운 방식이 적용된 소환서는 고유결뿐이며, 검은사막은 금일 패치노트를 통해 추후 유사 소환서 아이템인 '금기의 서'와 '고어로 기록된 두루마리'에도 해당 방식을 적용할 것이라 밝혔다.


▲ 고유결에 새 소환 방식이 추가됐다. 추후 금기의 서와 고어로 기록된 두루마리에도 적용될 예정이다.

메인 의뢰를 부캐릭터로 다시 진행할 때 기존에 이미 진행했던 분기의 횟수가 표시되게끔 개선됐다. 이로써 유저들은 이전에 진행했던 분기가 무엇이었는지 헷갈릴 일이 없어졌으며, 메인 의뢰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이야기를 더 편리하게 체험할 수 있게 됐다.

점령전의 보상이 승점제 승리와 성채 파괴 승리로 분화됐다. 이제 점령전 종료 전 참여 중인 모든 길드의 성채를 파괴하여 성주가 될 경우에는 기존과 동일하게 '영광이 깃든 승전 포상'을 획득하게 되며, 단순히 시간이 종료되어 승점제로 성주가 되었을 경우에는 '투지를 불태운 승전 포상'을 획득하게 된다.

영광이 깃든 승전 포상은 투지를 불태운 승전 포상에 비해 2배 많은 고대 정령의 가루와 크론석, 그리고 아이템 획득 증가 주문서(60분), [이벤트] 영예로운 전장의 주문서를 1개씩 더 포함하고 있다. 이를 통해 성채 파괴 승리에 대한 동기를 더 부여하겠다는 설명이다.

길드 단위의 파티/부대 모집을 보다 원활하게 할 수 있는 UI가 추가됐다. 이제 길드(G) 창의 파티/부대 찾기 버튼을 이용하면 길드 내에서 파티 및 부대를 생성할 수 있고, 이를 통해 길드원끼리의 파티플레이를 즐길 수 있다. 생성된 파티 및 부대는 소속된 길드원에게만 노출되며, 기존 파티 시스템과 동일하게 홍보 및 가입 신청이 가능하다.


▲ 메인 의뢰 분기의 진행 횟수가 표기된다.

▲ 점령전 보상이 승점 승리와 성채 파괴 승리로 구별된다.

▲ 길드 전용 파티/부대를 창설하고 인원을 모집할 수 있다.

11월 3일(수)부터 17일(수) 정기점검 전까지 '동(V) 액세서리에 한 걸음 더 가까이!' 이벤트를 실시한다. 이벤트 기간에는 NPC 제티나 의뢰 완료 보상인 ‘불타는 달빛의 블랙스톤 가루’의 개수가 2배로 증가한다. 불타는 달빛의 블랙스톤 가루는 동(V) 확정 액세서리 강화에 필수적인 재료 아이템이다.

11월 4일(목)부터 17일(수)까지는 '접속 마일리지 2배, 마일리지 상품도 2배~!' 이벤트를 실시한다. 해당 기간에는 도전과제(Y)를 통해 획득할 수 있는 마일리지가 400으로 증가하고, 펄 상점(F3)에서 다양한 마일리지 상품을 1+1으로 판매한다. 주요 아이템으로는 300% 전투&기술 경험치 주문서, [이벤트] 그믐달 최상급 주문서, 기억의 파편 등이 있다.

11월 4일(목)부터 24일(수)까지 매일 접속 후 30분마다, 총 12회 얻을 수 있는 PC방 꿈의 상자의 획득량이 2배가 된다. 이렇게 모은 꿈의 상자는 그냥 오픈하거나 3개를 간이 연금하여 PC방 럭키드림 상자를 만들 수도 있다. 참고로 본 이벤트가 종료되는 24일에는 2020년 3월 4일부터 진행되었던 '집에서도 PC방 혜택을!' 이벤트도 함께 종료된다.

11월 4일(목)부터 12월 1일(수)까지 '11월 맞이 스페셜 접속 보상!' 이벤트를 실시한다. 접속 보상은 게임 내 메뉴(ESC) → [접속보상]에서 확인할 수 있고, 아이템은 ‘흑정령의 선물함’으로 지급된다. 주요 보상 목록에는 [이벤트] 샤카투의 진귀한 상자, 가방 슬롯 4칸 확장권, [이벤트] 빛나는 샤카투의 인장, 카프라스의 돌 꾸러미 (50~100), 고급 액세서리 상자 III 등이 있다.


▲ NPC 제티나의 불타는 달빛의 블랙스톤 보상이 2배로 증가한다.

▲ 매일 마일리지 획득량이 2배 상승하고, 1+1 마일리지 상품을 판매한다.

▲ 11월 맞이 특별한 접속 보상이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