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브렐슈드 하드는 1,540부터 도전할 수 있으며, 관문별로 1,540/1,550/1560의 입장 아이템 레벨을 가지고 있다. 현시점 최고 난이도의 던전으로 베이스는 아브렐슈드 노말과 비슷하지만, 보스의 체력과 피해량이 높아져 제법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 특히, 관문별로 추가된 새로운 패턴들로 인해 협동 기믹이 조금 더 까다로워졌다.

아브렐슈드 하드 클리어 보상으로는 '고대' 등급 장비를 만들 수 있는 '몽환의 사념'을 준다. 고대 등급 장비는 기본 능력치를 제외하고 아이템 레벨은 동일하지만, 기본 능력치와 체력을 올릴 수 있다.


■ 노말과 동일한 보상체계! 아브렐슈드 하드 3, 4관문 보상 정리

하드 3, 4관문의 보상은 노말과 거의 동일하다. 몽환의 사념은 7개, 더보기 시 7개로 주간 최대 14개를 얻을 수 있으며, 골드 입찰로 몽환의 사념 5개가 확정 등장한다. 기본 보상은 어빌리티 스톤과 장신구, 팔찌와 심화 돌파석, 혼돈의 돌을 얻을 수 있다.

더보기 시에는 역시 고대 장신구와 팔찌, 심화 돌파석과 파괴석, 수호석, 카드팩 등을 얻을 수 있다. 빠른 고대 장비 제작을 위해서라면 필히 더보기까지 진행해야 한다.


▲ 노말과 비슷한 보상 방식의 하드 3, 4관문 보상


■ 특수 패턴 다수가 어렵게 변경! 위치에 주의하세요! 아슈타로테 변경점

→ 3관문 아슈타로테 기본 공략 확인하기

아슈타로테의 기본 패턴은 노말과 99% 동일하다. 광폭 후 등장하는 낫 소용돌이 패턴의 낫 부메랑이 2개에서 4개로 늘어나고, 낫 부메랑 추가 패턴이 더해진 정도다. 대신 아슈테로테는 각종 협동형 기믹들에 장애물이 추가된다.


① 145줄 : 몽환의 운석(키보드+무력화)

기본 공략은 노말과 동일하다. 대신 전장에 떨어지는 운석이 12개로 늘어났다. 1/5/7/11시에 X자로 떨어지는 운석은 기존과 동일하지만, 12/3/6/9시에 떨어지는 운석이 2개로 늘어났다. X자 인원들이 첫 운석을 획득 후 세 번째로 떨어지는 운석까지 먹어줘야 안전하게 무력화에 성공할 수 있다.

첫 운석은 1/5/7/11 X자에 4개, 두 번째 운석은 2/6/8/12시 근처에 4개가 떨어지며, 세 번째 운석은 두 번째 운석의 우측에 떨어진다. 눈치껏 먹어도 가능하지만, 가급적 첫 운석 획득자가 반시계 방향으로 이동해 마지막 운석을 처리하는 것이 깔끔하다. 운석 획득 후 무력화는 노말과 동일하다.


▲ 첫 운석과 2, 3번째 운석 위치 정리
1번 모험가가 3번을 처리하면 깔끔하다


- ② 100줄 : 몽환의 눈(무력화)

패턴 시작과 동시에 보스 주변에 몽환의 운석이 4개씩 떨어진다. 운석이 떨어지는 위치는 랜덤이지만, X자나 십자 방향으로 떨어지며 한 번 운석이 떨어지면 다음 2개의 운석이 비슷한 위치에 떨어진다. 운석의 중앙에서는 '빛의 가호 파편' 버프를 얻을 수 있으며, 운석의 가장자리 십자 모양에서는 '몽환의 시선(중첩마다 받는 피해증가)' 디버프를 받게 된다.

몽환의 시선 디버프는 이어지는 무력화 패턴에서도 중첩해 쌓이기 때문에 피격에 주의해야 한다. 3중첩만 쌓여도 캐릭터에 따라 즉사급 피해를 입고 사망한다. 이 운석은 2인 이상이 중앙 지역에 뭉쳐도 1명은 버프를 받지만 다른 1명은 디버프를 받는 식이기 때문에 미리 정해둔 4명이 돌며 운석 3개를 처리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다만 파티에 따라 자리를 정하지 않고 근처에 있는 파티원이 운석을 적당히 처리하는 경우도 있다. '빛의 가호 파편' 버프는 1중첩마다 무력화 피해와 스킬 쿨다운이 감소하며, 최대 3중첩까지 효과가 강화된다. 무력화 피해량이 높은 클래스가 3중첩을 쌓으면 이어지는 무력화 패턴이 쉬워진다. 반대로 빛의 가호 버프를 놓치면 무력화 공략이 어려워질 수 있다.


▲ 전장 무작위 지역에 떨어지는 운석 중앙에서 무력화 버프를 획득


몽환의 눈 무력화는 노말과 동일하지만, '거짓된 몽환의 눈(바깥 안전)'과 '진실된 몽환의 눈(안쪽 안전)'이 교대로 등장한다! 보스 주변을 돌면서 무력화 스킬을 하나 사용하고, 다시 반대편으로 이동하는 식으로 눈을 모두 피하며 무력화를 해야 한다. '빛의 가호 파편'으로 무력화 피해가 증가한 캐릭터들이 중요하기 때문에 빛의 가호 버프가 없다면 회피에 집중해도 된다. 반대로 해당 캐릭터들은 무력화를 신경 써서 진행해줘야 안전하게 기믹을 넘길 수 있다.


▲ 번갈아 등장하는 몽환의 눈을 피하며 무력화를 진행


- ③ 40줄 : 아슈타로테의 악몽(도형)

도형의 등장 위치나 패턴은 노말과 동일하다. 다만 몽환의 눈이 더 어렵게 등장한다. 몽환의 눈이 상/하, 좌/우 2개씩 동시에 나와 방향을 잘 보고 회피해야 하며 특히 중앙별 담당은 다운에 주의하며 플레이해야 한다.


▲ 기본은 동일하나 몽환의 눈이 2개씩 등장

▲ 안/밖을 잘 보고 회피에 집중하면 된다


- ④ 0줄 : 푸른 낫/붉은 창의 저주

하드 0줄 패턴은 하향 이전 노말과 완전히 동일하다. 1/5/7/11 X자, 3/6/9/12 십자 방향에 파란색 낫, 붉은색 창 장판이 생성되며 해당 장판을 밟은 모험가들이 이후 전장 무작위 지역에 생성되는 창/낫 버프를 지울 수 있다. 자신의 색에 맞는 장판 8개를 지우면 성공이다.

시작과 동시에 전장에 몽환의 눈이 생성, 정방향을 보지 않은 캐릭터를 날려버린다. 몽환의 눈에 주의하며 자신의 위치를 잘 사수하면 된다. 시간 정지 물약이나 에스더 스킬 이난나가 유용하다.


▲ 하향전 노말과 동일한 하드 0줄 패턴



세 번째 관문 '아슈타로테' 변경점 요약

145줄 : 몽환의 운석(키보드+무력화) : 운석 12개로 증가, 1/5/7/11 운석 획득자가 3번째 운석을 처리
100줄 : 몽환의 눈(무력화) : 지정된 4인or무작위 인원이 빛의 가호 획득 후 무력화 진행
40줄 : 아슈타로테의 악몽(도형) : 몽환의 눈이 2개씩 등장하니 주의
0줄 : 푸른 낫/붉은 창의 저주 : 하향 전 노말과 동일, 몽환의 눈에 주의

세 번째 관문 '아슈타로테' 공대장용 브리핑

배틀 아이템 : 신속 로브(공통), 시간 정지 물약, 수면 폭탄
스킬 세팅 : 카운터 스킬(권장)
자리찾기 위치 배분 : 3시/6시/9시/12시(1파티), 1시/5시/7시/11시(2파티)
에스더 스킬 : 초반 니나브or 웨이, 40줄 이난나(선택) 0줄 이난나



■ 세 번째 관문 '아슈타로테' 변경 패턴 정리

세 번째 관문에서 추가된 일반 패턴은 85줄 광폭 후 낫 부메랑이 2개 늘어나는 패턴뿐이다. 부메랑이 4개로 늘어 첫 부메랑에 피격 시 연타로 맞고 사망할 수 있기 때문에 더 조심해야 한다.

다만 시간제 특수 패턴인 '오각형과 오망성(도형 먹이기)', '미로 패턴'이 대폭 강화되었다. 해당 패턴은 교대로 1종씩 등장하며, 첫 패턴은 무작위로 나온다. 조우 후 약 13분 30초부터 패턴이 시작, 1분 30초 정도 주기로 등장한다. 카운터 패턴(디버프 5중첩 상태)이 등장하는 시기가 아닌데 보스가 중앙으로 순간 이동한다면 두 패턴 중 하나를 쓴다고 보면 된다.


오각형과 오망성(도형 먹이기)

하드에서 가장 까다로운 패턴 중 하나다. 보스가 중앙으로 순간 이동 후 공격대의 시야를 제한하는 암흑 상태를 건다. 이후 별, 오각형 도형 구체가 4개 무작위 지역에 등장하며 보스의 머리 근처에 뜬 표식을 보고 해당하는 도형 2개를 먹이면 된다.

어떤 도형이든 캐릭터가 피격 시 즉사급 피해를 입고 사망하며, 노말처럼 반대 도형을 캐릭터가 먹어 지우는 것도 불가능하다. 즉 2개의 도형은 다른 파티원에 닿지 않도록 드리블해야 하며, 정답 도형 2개는 보스에게 먹여야 한다.

성공 시 1/5/7/11시 지역에 4개의 안전지대가 생성되며 2명씩 짝을 지어 대기하면 이어지는 즉사급 공격을 피할 수 있다. 노말보다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도형 먹이는 것이 끝났다면 미리 정해둔 안전지대로 이동해야 한다. 실패했다면 보스의 공격을 1회 맞은 후 시간 정지 물약 등으로 대응할 수 있다.

자리를 잘 잡고 제대로 어그로를 끌어야 사고가 나지 않는다. 미리 시계 방향, 반시계방향을 정해놓고 해당 방향으로 돌며 움직이는 것이 중요하다. 8명이 전부 돌거나 미리 정해둔 4명만 도형을 컨트롤하고 나머지는 빠지는 방식이 있다.


▲ 오각형 정답일 때 구슬 드리블 방법 예시

▲ 실제로는 이런식으로 진행된다


미로 패턴

앞선 도형 먹이기 패턴과 번갈아 나온다. 기본 공략은 노말과 동일하지만, '황금 창의 낙인'이 무조건 3명의 캐릭터에게 걸린다. 그리고 해당 낙인 캐릭터 3인이 정답 장판으로 들어오지 않으면, 무작위 인원이 '매혹' 상태에 빠진다. 전원이 매혹에 걸리던 노말과 달리 일부만 매혹에 걸리기 때문에 낙인 처리에 실패하면 공격대가 서로를 죽이게 된다.

안전지대를 빠르게 확인하고 제대로 미로를 빠져나가 안전지대로 이동해야 한다. 황금 창의 낙인이 걸리지 않은 인원은 다른 안전지대 쪽으로 이동해도 된다. 실패 시에는 빠르게 수면 폭탄으로 대응하거나 전원이 시간 정지 물약을 써서 매혹 패턴을 넘기는 것이 안전하다.


▲ 3명의 골인 지점에 들어와야 하는 하드의 미로 패턴


-주의 패턴 : 낫 소용돌이

85줄 강화 이후로 등장한다. 노말에 비해 강화된 패턴으로 더 조심해야 한다. 보스가 몸 주변을 제외한 넓은 지역에 전조를 보여주고 낫을 크게 던진다. 이후 보스 인근을 4개의 낫이 돌아다니며 피격 시 큰 피해를 주며 캐릭터를 경직시킨다. 낫이 2개 늘어나 4개가 되었으며 첫 낫에 맞으면 돌아오는 나머지 투사체에도 피격 되어 캐릭터가 즉사급 피해를 입는다.

이어지는 소용돌이나 돌진 패턴을 주의해야 하며 안전하게 낫 범위 바깥으로 물러나는 것도 방법이다. 또, 단순 점프 공격이었던 노말과 달리 점프 후 찍기 공격에도 낫 소용돌이가 추가된다.


▲ 일반 패턴 중 가장 조심해야 하는 낫 소용돌이 패턴

▲ 점프 공격 이후로도 낫 소용돌이가 연계된다


■ 추가 변환패턴과 강화된 전멸기! '태초의 악몽' 특수 패턴 변경점

→ 4관문 '태초의 악몽' 기본 공략 확인하기

태초의 악몽은 4가지 형상별로 새로운 형상 변환 패턴이 추가된다. 또, 보스의 형상 변환 이후로는 '심화' 중첩을 늘리는 공격이 연계된다. 전멸기 또한 세세하게 어려운 요소가 추가됐다.


- ① 노란 팔면체(줄무늬) 전멸기 : 구슬 무력화

노란 팔면체의 전멸기 공략은 기존과 동일하다. 초록색, 파란색 비콘에서 생성되는 구슬을 파괴하고, 빛의 구슬을 중앙 쪽으로 이동, 구슬을 파괴한 캐릭터와 빛의 구슬을 먹은 2인이 양옆에서 나오는 크리스탈의 구슬을 저지하고 남은 2인이 무력화 장판을 밟고 무력화를 진행하면 된다.

문제는 크리스탈이 총 3개가 생성되어 중앙에서 나오는 구슬을 막아줘야 하고, 구슬에 버프가 없는 캐릭터가 피격 시 '배신' 상태가 된다는 점이다. 즉 첫 구슬을 파괴한 캐릭터와 중앙에서 빛의 구슬을 획득한 2인이 크리스탈의 투사체를 확실하게 저지해줘야 한다.


▲ 크리스탈이 총 3개 등장, 투사체를 확실히 막아줘야 무력화가 성공한다

▲ 투사체에 아군이 맞을 경우 배신 상태가 된다


- ① 노란 팔면체(줄무늬) 변환 패턴 : 심화 브레스

노란 팔면체의 변환 패턴은 기존 구슬 피하기가 동일하게 등장한다. 단, 외곽에서 폭발이 일어나 안쪽에서 크리스탈이 날리는 투사체를 제대로 피해야 한다. 투사체에 피격 시 지속 피해를 주는 장판이 생성되기 때문에 위험해진다. 우측에서 첫 3개의 투사체를 피하고 왼쪽으로 이동하는 식으로 피하면 편하다.

변한 이후 연계 패턴으로 심화 브레스가 추가된다. 벽이 생성되기 직전에 브레스 경로를 보여주고, 벽 생성과 동시에 브레스를 쏘는데 피격 시 보스의 심화 중첩이 1 중첩 추가되고 캐릭터가 잠시 행동 불능 상태가 된다. 이동기의 상태 이상 면역 등으로 공격을 막을 수 있다.


▲ 변환 패턴 도중 외곽에 폭발 공격이 있으니 중앙 크리스탈의 투사체를 다 피해줘야 한다

▲ 변환 직후 심화 브레스 패턴이 추가

▲ 브레스에 피격 시 심화 중첩이 1중첩씩 추가된다


② 파란 팔면체(단색) 전멸기 : 큐브 파괴 후 레이저 회피

파란 팔면체의 패턴은 기존과 동일하지만, 큐브 파괴 시 '전환' 장판 내에 할퀴기 공격이 추가된다. 할퀴기 공격에 피격 시 전환 버프가 해제되어 이어지는 공격에 사망할 수 있다. 큐브 파괴 후 장판 내에 머물면서 할퀴기 공격을 잘 보고 피해야 한다.


▲ 하드 파란 팔면체 전멸기의 추가 패턴


② 파란 팔면체(단색) 변환 패턴 : 심화 장판 소환

하드 파란 팔면체는 변환 패턴 이후로 연계 패턴으로 즉시 심화 장판을 소환한다. 파란 팔면체의 변환 패턴이 보였다면 모든 파티원이 모여 심화 장판을 뺄 준비를 해주는 것이 좋다.


▲ 변환과 동시에 심화 장판을 한 번 깔고 시작한다


③ 빨간 팔면체(얼룩이) 전멸기 : 프리즘 무력화

하드에서는 프리즘을 획득한 캐릭터가 마법진에 도달했을 때 바닥에 붉은 장판 공격이 추가된다. 미리 궤적을 보여주고, 이후 보여준 위치에 폭발, 캐릭터에게 큰 피해를 준다. 장판을 한 번 피하고 무력화를 진행하면 된다.


▲ 노말과 달리 큰 피해를 주는 장판이 추가


③ 빨간 팔면체(얼룩이) 변환 패턴 : 올챙이

빨간 팔면체 변환 직후 전장 외곽에서 심화 낙인 다수가 소환되어 보스를 향해 다가온다. 모든 낙인 하나가 보스의 심화 중첩을 1중첩씩 올린다. 다른 패턴 낙인과 달리 2개 이상을 먹어도 된다. 빨간 팔면체 변환 패턴이 끝나면 산개하여 심화 낙인을 먹을 준비를 하면 된다. 미리 시계 방향, 반시계방향을 정해놓고 같은 방향으로 돌며 낙인을 먹으면 된다.

보스는 동시에 도형 그리기, 크리스탈 폭발 등을 함께 사용하니 보스의 공격도 주의해서 낙인을 획득하면 된다.


▲ 외곽에서 날아오는 낙인을 다 먹으면 된다


④ 별 팔면체 변환 패턴 : 레이저

별 팔면체에 변환 패턴이 추가된다. 95줄 별 형태 형상 변환과 동시에 보스의 4개 방향에 기절 상태 이상을 부여하는 비콘이 소환되며, 동시에 붉은 할퀴기 공격이 다수 등장한다. 이 공격은 무력화 피해를 10% 감소시키는 디버프를 1중첩 부여하기 때문에 이어지는 별 형태 다이얼 패턴을 위해서는 꼭 피해줘야 한다.

다른 형태와 달리 이 패턴은 별 형태 형상 변환이 끝난 직후에도 등장한다. 별 형상 변환이 2회 있기 때문에 총 3회 이 패턴을 피해야 하며, 창문 패턴 등으로 보스의 체력이 회복된 경우 반복해서 등장하기도 한다.


▲ 무력화 피해를 감소시키는 형상 변환 패턴이 추가


네 번째 관문 '태초의 악몽' 공략 요약

① 170~173줄(조우 시 형상) : 전멸기 패턴 사용
② 155~160줄 : 형상 변환(전멸기 X)
③ 130~135줄 : 형상 변환(전멸기 O)
④ 120~123(135줄 형상) : 전멸기 패턴 사용
⑤ 95줄 : 별 형태 형상 변환(무력화)
⑥ 60~65줄 : 형상 변환(전멸기 O)
⑦ 55~58줄(65줄 형상) : 전멸기 패턴 사용
⑧ 35~40줄 : 형상 변환
⑨ 20줄 : 별 형태 형상 변환(무력화) + 패턴 강화

네 번째 관문 '태초의 악몽' 공대장용 브리핑

배틀 아이템 : 무력화 수류탄or 화염 수류탄, 성스러운 부적, 시간 정지 물약, 빛나는 신속 로브
② 스킬 세팅 : 피격 이상 면역, 경직 면역 스킬 채용, 무력화 스킬or '압도' 룬 장비
③ 노란 팔면체 전멸기 : 1/2파티별 검은 구슬 파괴 담당, 증폭 구슬 획득 담당 정리
④ 파란 팔면체 전멸기 : 2인씩 짝을 지어 1/5/7/11시 전장 4개 장소에 배분
⑤ 빨간 팔면체 전멸기 : 무력화 낮은 순으로 프리즘 획득 순서 정리
⑤ 에스더 스킬 : '심화' 버프 누적 시 '이난나', 상황에 따라 '니나브', 별 형상 무력화 때 '웨이' 선택



■ 보호막을 증발시키는 파열 공격에 주의! '태초의 악몽' 추가 패턴 정리


- 형태별 구슬 소환 패턴

하드 태초의 악몽에서 가장 위험한 일반 패턴은 '구슬 소환'이다. 노말과 완전히 동일한 패턴이지만, 구슬에 1회 피격 시 모든 보호막이 사라지며, 받는 피해가 10% 증가하는 '파열' 디버프에 걸린다. 이 상태로 2, 3번째 구슬에 피격될 경우 최대 체력의 캐릭터도 사망할 수 있다.

서포터의 각성기 보호막같은 보호막 생존기는 큰 의미가 없으며 '수호의 연주', '빛의 광시곡' 등 받는 피해 감소 효과 등이 유용하다. 구슬 하나도 주의 깊게 피해야 하며 길이 없는 상황이라면 과감하게 '시간 정지 물약' 등을 써야 한다.


▲ 보호막을 전부 날리며 받는 피해 감소도 부여하는 '파열' 디버프

▲ 붉은 팔면체의 공격은 자신의 구슬 어그로를 빼고 반대편으로 넘어가면 좋다

▲ 파란 팔면체의 공격은 첫 2개 구슬을 피하고 외곽 무빙을 하면 좋다

▲ 노란 팔면체는 크리스탈이 먼저 생성되는 곳이 안전지대다!
나중에 생성되는 곳에는 구슬이 다수 생성되니 벽을 넘어 이동하는 것이 안전하다

▲ 별 형태는 크리스탈 사이 안전지대 근처에서 움직이면 좋다


- 광역 밀치기

모든 형태가 두루 사용하는 패턴으로 노말과는 타이밍이 조금 다르다. 먼저 노란색 밀치기 전조가 생성되며, 이후 큐브의 레이저 공격이 보임과 동시에 밀치기 공격을 사용한다. 첫 바닥의 장판을 보고 안전지대로 빠져나오는 식으로 무빙하면 좋다. 장판은 캐릭터를 띄우는 피격 이상이며, 밀치기는 경직이다. 위치에 따라 잘못 밀려날 경우 외곽의 장판에 연타로 맞게 되니 주의해야 한다.


▲ 전조 직후 터지는 것이 아니라 시간차 공격이다

▲ 바닥 장판을 보고 경직 면역 스킬을 쓰면 된다


- 반격

기존과 동일하지만, 피격 이상 공격으로 변경됐다. 반격 공격이 피격 이상이다. 회피기(스페이스)를 쓰거나 피격 이상 면역 스킬을 써야 공격을 버틸 수 있다. 피격 이상 면역이 아니어도 첫 반격 공격이 터진 직후 이동기를 쓰면 비교적 쉽게 공격을 피할 수 있다.


▲ 반격 전조는 기존과 동일

▲ 반격 공격이 캐릭터를 날려버리니 주의



- 별 형태 : 체력 흡수

하드 기준 별 형태의 다이얼 패턴은 무력화로 보스를 쓰러뜨리는 것은 동일하지만, 보스의 공격에 피격 시 무력화 피해가 10% 감소하는 디버프가 생성된다. 즉 보스의 공격을 피하며 무력화를 해야 더 빠르게 무력화 성공이 된다. 이 디버프는 정화 스킬 등으로 해제할 수 있지만, 에스더 스킬 이난나로는 해제할 수 없으니 이난나가 깔려 있더라도 주의해야 한다.

다이얼 무력화에 성공했다면 보스가 즉시 체력 회복 패턴을 사용한다. 캐릭터 근처에 창문 모양 궤적을 표시하고 궤적에 피격된 캐릭터의 이동 속도를 감소시키며 잠시 침묵 상태로 만든다. 창문 궤적에 끌려갈 경우 보스가 캐릭터 1명당 체력을 회복한다. 체력 회복으로 형상 변환 등의 조건이 만족하면 변환 패턴이 다시 나올 수도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이 공격은 '신속 로브'나 '빛나는 신속 로브'를 사용해 더 쉽게 피할 수 있으며, 정 어렵다면 '시간 정지 물약'을 써도 된다. 아군과 동선이 겹치지 않도록 산개하면 더 쉽게 피할 수 있다. 7줄 패턴 강화 이후에는 체력 흡수를 일정 주기로 계속 사용하니 항시 주의해야 한다.

7줄 패턴 강화 이후 보스는 '침식화' 디버프를 추가 부여한다. 침식화는 보스의 공격에 피격 시 생성되며 받는 피해를 증가시킨다.


▲ 다이얼 무력화 도중에 공격에 피격되면 무력화 피해가 감소하는 디버프가 생성

▲ 체력을 흡수하는 패턴을 가장 조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