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니클 Ⅵ가 등장하고 이어진 서버 이전까지 많은 변화의 시기를 겪은 리니지2M에는 서버마다 통제 현황에도 영향을 미쳤다. 새로운 사냥터 없이 필드가 정체되면서 최상위 사냥터인 영원의 불꽃과 아덴 국경지대 통제는 모든 서버 공통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보스도 대부분 통제되고 있는 중. 대신 자리체는 더 이상 제한하지 않는 곳이 많다.

하지만 많이 개방된 필드와 다르게 꾸준히 추가되고 있는 월드 던전과 더불어 신규 콘텐츠 마스터 던전 그레시아까지 통제가 이어지고 있다. 오만의 탑은 4층 이후, 시즌제 던전은 초반 구역 외에 전부 통제되는 경우가 많고, 그레시아 역시 점령전 진행 구역은 승리 연합 중심으로 입장을 제어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 영원의 불꽃은 거의 모든 서버에서 통제 중이다.




■ 서버 통제 상황 모음

통제 상황 조사 기준 : 2021.11.03 ~ 2021.12.17
최근 캐릭터 서버 이전 : 2021.11.24 ~ 2021.12.14


새로운 크로니클이 출현하여 게임 내 많은 변화가 있었던 만큼 서버 이전으로 거주지를 옮기는 이들도 다수 발생했고, 여러 서버에서 달라진 통제 현황을 보였다. 신규 필드로 기대되던 그레시아가 마스터 던전으로 등장하여 필드에는 큰 변화가 없었던 대신 최상위 사냥터의 통제가 이어지고 있다.

거의 모든 서버에서 현재 필드의 최상위 사냥터인 영원의 불꽃은 물론 아덴 국경지대 1시와 7시 구역을 통제 지역으로 지정하고 있다. 두 사냥터는 서버 공통이라고 여겨질 만큼 많은 서버에서 통제되고 있는데, 서버에 따라 세부 범위는 전체 구역, 일부 핵심 구역을 나눠서 제한하고 있는 모습을 찾아볼 수 있다.

다음으로 많이 통제되고 있는 곳은 리뉴얼 뒤 상급 사냥터로 인기를 끌고 있는 크루마 탑과 안타라스의 동굴 상층부다. 크루마 탑은 6층, 안타라스의 동굴은 4층과 5층이 주로 통제 지역에 거론되고 있는 중. 영원의 불꽃이나 아덴 국경지대처럼 모든 서버에서 통제를 이어나가고 있진 않지만, 두 던전 역시 난이도 높은 핵심 구역만큼은 많은 서버에서 혈맹들이 제한을 하고 있다.


▲ 서버 공통으로 여겨질만큼 많이 통제되고 있는 사냥터 두 곳.



서버별 보스 통제 상황은 대체로 모든 보스를 제한하는 편이다. 일부 서버에서 희귀 보스나 보상이 뛰어나지 않은 소규모의 영웅 보스는 제한하지 않지만, 아직 서버 이전이 끝난지 오래되지 않아서 혼란을 막기 위해 전체 보스를 통제하는 곳이 많다.

그리고 자리체는 상위권 사냥터가 다수 등장한 후 경험치 수급이 용이해지면서 상대적으로 효율성이 전처럼 뛰어나게 여겨지지 않는 편. 극히 일부 서버에서만 아덴 영지의 학살의 대지나 과거의 전장 자리체를 제한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서버에서 통제하지 않는 상황이다.

반면, 월드 던전이나 새롭게 추가된 마스터 던전 그레시아는 통제가 심하게 이어지는 중이고, 여전히 오만의 탑은 4층 이후 통제가 많은 편이다. 고대의 섬, 제파르의 전당, 악마의 섬, 하르나크의 미궁 같은 시즌제 월드 던전도 초반 1구역을 제외하면 대체로 핵심 영역을 제한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게다가 가장 최근 등장한 마스터 던전 역시 초반 구역인 기계 정원을 제외하면 점령전 승리 연합 중심으로 통제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후반 지역인 동력 제어소와 지휘 통제소의 제한이 심한 편이다.


▲ 그레시아 역시 점령 연합 중심으로 사냥터가 통제되는 중이다.



※ 해당 기사는 지난 통제 현황 조사 후 유저들의 게시글을 참고하여 작성됐으며, 실제 상황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이 밖에 새로운 서버 통제 상황이나 수정 내용은 댓글을 통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 (Ctrl+F)를 사용하여 원하는 서버를 검색하시면 좀 더 쉽게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게임 내 필드/던전 보스 목록 (월드 던전 제외)



◎ 바츠


◎ 지그하르트


◎ 카인


◎ 리오나


◎ 에리카


◎ 거스틴


◎ 카스티엔


◎ 아리아


◎ 드비안느


◎ 테온


◎ 에르휘나


◎ 아이린


◎ 오필리아


◎ 바이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