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의 일부 몬스터들은 특정 기믹 수행이나 버프 해제를 위해 부위 파괴를 요구한다. 무력화와 비슷하게 몬스터별로 부위 파괴 수치가 정해져 있으며, 스킬이나 배틀 아이템을 이용해 이를 파괴하는 형태다.

기존에는 스킬 대미지처럼 부위 파괴 레벨에 따른 수치가 랜덤한 값으로 결정되었기 때문에 같은 상황에서 같은 스킬을 사용해도 부위 파괴가 되는 경우도, 안 되는 경우도 발생했다. 그러나 업데이트 후 부위 파괴 레벨에 따른 수치가 고정값으로 변경되었기 때문에, 필요한 부위 파괴 수치를 정확히 알 수 있게 됐다.

중요한 것은 레벨2 부위 파괴 1회와 레벨1 부위 파괴 2회의 실제 부위 파괴 수치는 다르다는 점이다. 실제로는 레벨1 부위 파괴 2회의 수치가 더 높다. 따라서 '도합 10레벨이면 부위 파괴가 완료된다'와 같은 것은 엄밀히는 틀린 정보이며, 몬스터의 부위 파괴 수치와 부위 파괴 레벨에 따른 수치를 정확히 계산할 필요가 있다.


▲ 사용처가 많지는 않지만, 일부 전투에서는 주요 기믹으로 활용되는 부위 파괴



■ 1레벨 부위 파괴는 1, 이후 0.6씩 증가! 부위 파괴 레벨에 따른 실제 수치

업데이트 이후 부위 파괴의 실질적인 수치의 경우 이미 많은 모험가들이 실험을 진행한 상태다. 대부분의 실험은 쿤겔라니움 1인 입장 이후 부위 파괴 스킬을 다양하게 사용해가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해당 실험에서는 1레벨 부위 파괴 스킬의 수치를 1로 가정할 경우 2레벨은 1.6, 3레벨은 2.2라는 결론이 도출됐다. 쿤겔라니움 1인 기준의 필요한 파괴 수치는 12.5다. 직접 진행한 검증 실험에서도 해당 실험과 동일한 결과를 얻었으며, 추가로 진행한 실험에서 4레벨은 2.8, 5레벨은 3.4가 적용되는 것이 확인됐다. 물론 소수점 이하 약간의 오차는 있을 수 있다.

수치를 정확히 살펴보면 부위 파괴 레벨이 올라갈수록 부위 파괴 수치는 0.6씩 증가하는 것이 확인됐다. 반면 부위 파괴 1레벨의 수치는 0.6이 아닌 1로 그 가치가 상당히 높은 편이다. 이를테면 부위 파괴 레벨 4인 빛나는 파괴 폭탄 1개가 2.8의 수치를 지니는 데 반해, 부위 파괴 레벨 1의 판정이 3번 적용되는 고대의 창은 3의 수치를 지니는 것이므로 고대의 창이 빛나는 파괴 폭탄보다 더 효과가 좋다고 볼 수 있다.

20초 동안 모든 부위 파괴의 레벨을 1씩 상승시켜주는 부식 폭탄의 경우, 지속 시간 동안 레벨과 무관하게 부위 파괴 판정이 4회 이상일 경우 파괴 폭탄보다 우위에 있다. 파괴 폭탄은 2.2의 수치를 가지는 반면 부식 폭탄은 지속 시간 동안 모든 부위 파괴의 수치에 0.6씩 더해지기 때문이다. 솔로 플레이에서는 큰 차이가 없을 수 있지만, 쿤겔라니움이나 발탄 등 높은 부위 파괴가 필요한 곳에서 부식 폭탄이 필수로 자리 잡는 이유다.


▶ [쿤겔 등껍질을 이용한 1,2,3레벨 파괴수치 (인벤: 려헣뇨)]
▶ [2렙 파괴 수치의 추정 with 쿤켈라니움 (인벤: Cscope)]

▲ 부위 파괴 레벨에 따른 실제 수치, 부식 폭탄은 20초간 모든 부위 파괴를 0.6씩 더해준다



■ 1인분을 항상 기억하자! 콘텐츠별 필요 부위 파괴 수치

스킬 및 배틀 아이템의 부위 파괴 수치를 토대로 각종 전투 콘텐츠에서 필요한 부위 파괴 수치도 실험을 진행했다. 먼저 전투 입장 인원에 따른 부위 파괴 수치다.

앞서 실험을 통해 쿤겔라니움 1인의 경우 12.5의 부위 파괴 수치가 필요했다. 이를 2인으로 입장해보니 24.8에서는 부위 파괴가 되지 않았으며, 25로는 부위 파괴에 성공했다. 3인의 경우 37.4로는 부위 파괴가 되지 않았으나, 37.6으로는 부위 파괴에 성공했다. 4인의 경우 49.8은 실패, 50에서 성공 판정이 되었다.

부위 파괴 수치가 0.6씩 상승하다 보니 0.2 이하의 정확한 계산은 이루어지지 못했다. 다만 해당 수치들의 주변값을 이용해 보기 좋은 숫자로 치환해보면 12.5와 25, 37.5와 50이 된다. 즉, 1인이 입장했을 때보다 2인이 입장했을 경우 요구 부위 파괴 수치가 2배, 3인이라면 3배, 4인이라면 4배 상승했다는 뜻이다. 몇 명이 콘텐츠를 진행하던 소위 '1인분'은 달라지지 않는 것이다.

쿤겔라니움의 1인분은 12.5로, 부위 파괴 1레벨을 총 13번 사용해야 비로소 1인분이 된다. 2레벨을 섞어서 사용한다면 2레벨 5번, 1레벨 5번과 같은 식도 괜찮다. 부식 폭탄을 사용한다면 부위 파괴 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다. 다만 쿤겔라니움의 경우 파괴가 늦어져도 클리어가 다소 늦어질 뿐 기믹에 실패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중요도는 낮은 편이다.


▲ 1인분을 하기 위해서는 파괴 수치가 12.5나 필요한 쿤겔라니움


문제는 하누마탄이다. 하누마탄은 총 3번의 부위 파괴를 진행해야 하며, 한 번이라도 실패했을 경우 기믹 수행에 큰 차질이 생기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소위 '1인분'이 요구되며, 기믹을 실패할 일을 줄이기 위해 파괴 폭탄을 필수로 지참하는 파티도 많다.

하누마탄 1인 기준 첫 번째 부위 파괴의 요구 수치는 1이다. 즉 4인 기준 4이며, 4명 모두 레벨1 부위 파괴 스킬만 사용해도 부위 파괴가 완료된다. 파괴 폭탄을 기준으로 하면 2개만 던져도 클리어이며, 고독한 기사 워로드나 서머너, 데빌헌터, 디스트로이어, 소서리스 등 부위 파괴가 좋은 클래스는 혼자서도 부위 파괴가 가능하다.

다만 두 번째와 세 번째 부위 파괴의 경우 요구 수치가 다소 상승해 1인 기준 1.5를 필요로 한다. 4인 기준이면 6으로, 1인분을 하기 위해서는 1레벨 스킬 두 개 혹은 2레벨 스킬 한 개를 사용해야 한다. 파괴 폭탄만 가지고 부위 파괴를 한다면 3개를 던져야 한다. 인페르노를 채용하고 마력 해방을 한 소서리스나 아이덴티티를 모두 모아둔 서머너, 고독한 기사 워로드와 같은 조건부 클래스를 제외하고는 혼자서 시간 내로 부위 파괴를 진행하기 어려운 수준이다.


▲ 하누마탄은 페이즈에 따라 필요한 부위 파괴 수치가 달라지므로 유의해야 한다


하누마탄보다 한 단계 낮은 가디언인 칼엘리고스의 경우 2페이즈와 3페이즈의 부위 파괴 요구 수치가 1인 기준 1.5로 동일하다. 4인 기준이면 6이다. 하누마탄 2~3번째 부위 파괴와 같은 수치다. 다만 바로 직전에 무력화와 카운터를 요구하여 일부 스킬이 쿨타임일 확률이 높기 때문에 체감 난이도는 하누마탄보다 높은 편이다.

데스칼루다의 경우 멸화의 깃털 버프를 획득한 이후 부위 파괴가 가능해진다. 이때 필요한 부위 파괴 수치는 1인 기준 3이며, 4인 기준 12다. 데스칼루다와 전투 시 파괴 폭탄을 챙기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부위 파괴가 나쁜 클래스라면 의외로 고전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발탄의 경우 1인 입장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32의 고정 수치를 요구한다. 8명이 전투를 벌이는 것을 감안한다면 1인분은 4다. 부식 폭탄이 있다는 가정하에 파괴 폭탄을 던지면 4레벨 수치인 2.8로 적용되므로 1인분에 못 미치는 수치다.

이후 부위 파괴 1레벨 스킬만 사용하더라도 부식 폭탄을 가정하면 1.6이 적용되므로 도합 4.4가 된다. 즉, 파괴 폭탄 1개에 더해 부위 파괴가 있는 스킬을 하나라도 더 사용해야 1인분이 되는 것이다. 부식 폭탄을 던진 모험가는 파괴 폭탄을 던지지 못하는 것을 감안해도 파괴 폭탄 7개에 부위 파괴 1레벨 8개면 파괴가 완료된다.


▲ 파괴 폭탄 이후 부위 파괴 스킬까지 사용해야 1인분이 된다

▲ 대부분 파괴 폭탄(2.2) 하나면 1인분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