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 방식 개편 발표
카멘 출시는 9월!
여름 로드맵 공개된 2023 로아온 썸머


로스트아크 여름 업데이트 프리뷰, 2023 로아온 썸머가 6월 24일(토)에 개최됐다. 로아온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온라인 생중계로 행사가 진행되었으며, 방송 시간은 2부에 걸쳐 약 4시간 정도였다. 이번 방송 또한 김상복, 전재학, 이병탁 수석팀장이 정소림 캐스터와 함께 자리를 지켰다.

1부는 여름 업데이트 로드맵에 대한 발표가 이루어졌다. 이번 로아온 썸머에서는 이전까지와는 달리 세 명의 수석팀장이 자신이 관여하는 분야에 대한 발표를 담당하는 식으로 변경되었다.

2부는 1부에서 하지 못했던 이야기들을 키워드 QnA 형태로 진행했다. 최근 가장 큰 이슈였던 핫딜샵은 물론, 3차 각성이나 콘텐츠 피로도, 클래스 밸런스 패치 등 다양한 키워드를 두고 이에 대한 생각과 앞으로의 대안 등의 내용을 들을 수 있었다.




■ 로아온 썸머 업데이트 로드맵 요약

6월 업데이트 예정

- 모코코즈 해적단의 모험 이벤트
- 편의성 개선
- 아크패스
- 슈퍼 모코코 익스프레스
- 성장 구간 개선

7월 업데이트 예정

- 신규 클래스 소울이터
- 여름 신상 아바타

8월 업데이트 예정

- 에피소드 운명의 빛
- 카멘 전조 퀘스트

9월 업데이트 예정

- 카멘
- 베스칼
- 초월 시스템
- 영지 추가 업데이트
- 전설 아바타 '영원'



네 번째 암살자 클래스 소울이터
네 번째 암살자 클래스인 소울이터는 거대한 낫을 무기로 사용하는 클래스다. 서포터가 아닌 딜러 클래스로 출시되며, 출시일은 7월 19일로 확정됐다.

소울이터의 스킬 구성은 살귀와 망자, 사신으로 분류할 수 있다. 살귀 스킬은 주무기인 낫으로 직접 적을 베거나 타격하며, 망자 스킬은 망자의 원혼을 활용하여 적을 공격하는 형태다. 사신 스킬은 사신의 힘을 빌려 적을 강하게 공격할 수 있다.

아이덴티티는 영혼석과 빙의 게이지다. 영혼석은 사신 스킬을 사용하기 위한 일종의 자원이다. 빙의 게이지는 스스로가 사신화 상태로 돌입할 수 있게 해주는 자원이다. 사신화는 데모닉이나 스카우터와 같은 변신이 아니며, 버서커의 폭주와 비슷한 일종의 버프 형태다.

직업 각인에 대한 정보도 일부 공개됐다. 하나는 사신 스킬을 강화하거나 사용에 특화된 각인이다. 다른 하나는 빙의 게이지를 활용한 사신화 상태에 특화된 각인이다. 어느 쪽이 주력 스탯을 활용하는지에 대해서는 밝혀지지 않았다.





최강의 군단장 카멘
최강의 군단장 카멘에 대한 발표도 진행됐다. 카멘의 권능으로 구현된 심연의 공간에서 전투가 펼쳐지며, 9월 중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카멘에서는 특수한 격돌 시스템을 만나볼 수 있다. 카멘이 워낙 강력한 존재이다 보니 공격을 막아내기도 버거운 것을 표현한 시스템이라 한다. 이에 따라 카운터 또한 혼자서는 칠 수 없고 동료와의 협력이 필요하다. 또한 일부 공격은 잡기처럼 모험가의 피격이상 면역 상태를 무시하고 넘어트리는 것도 존재한다.

또한 어둠 게이지가 추가된다. 다만 광기 게이지나 매혹 게이지, 질병 게이지 등과 달리 모험가가 아닌 카멘에게 쌓이는 게이지다. 어둠 게이지가 가득 차게 될 경우 카멘이 더욱 강력해지기 때문에 어둠 게이지를 채우지 않는 것이 관건일 것으로 보인다.

카멘의 난이도는 노말과 하드 두 개 나누어진다. 노말은 1~3관문까지 존재하며, 하드의 경우 4관문까지 진입할 수 있다. 4관문의 경우 군단장 헬보다 어려울 수 있을 정도로 높은 난이도를 자랑한다. 이러한 높은 난이도 때문에 여타 군단장과 달리 2주의 쿨타임을 지닌다.





신규 가디언 베스칼
신규 가디언인 베스칼도 카멘과 동시에 9월에 출시된다. 박쥐 형태의 가디언이며, 가르가디스 다음 난이도로 배치될 예정이다.

박쥐의 모습에 걸맞은 공격이 특징이다. 음파를 활용한 공격은 물론, 뛰어난 청각을 활용해 공격하기도 한다. 이외에도 상처를 통해 흡혈하거나 어둠 속에 몸을 숨기는 능력도 지니고 있다. 피 냄새를 맡으면 사나워지지만, 반대로 뛰어난 청각이 약점이 되기도 한다.




하누마탄 시련 난이도
하누마탄 시련 난이도도 추가된다. 단순히 패턴이 강력해지는 것이 아니라 시련 난이도에 걸맞게 외형에도 소소한 변화가 생긴다. 한쪽 팔에만 건틀릿을 장착하고 있으며, 다른 팔에서는 기를 다룬다. 하누마탄 시련 난이도는 카멘 출시 이후 적절한 시기에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에피소드 운명의 빛
운명의 빛 에피소드가 8월에 업데이트된다. 플레체로부터 세이크리아의 갈등이 심화된 후 수개월 뒤의 시기를 다룬다. 에피소드의 배경이 되는 곳은 아무도 발견할 수 없다고 알려진 프레테리아라는 섬이다.

운명의 빛은 단순히 에피소드의 추가가 아니라, 지금까지의 이야기를 총집편하게 된다. 이로 인해 수많은 복선이 회수될 예정이다. 이를테면 아만과 카제로스의 계약 이야기, 로스트아크의 실체, 플레체에서의 아만의 행동들을 모두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아크의 계승자인 모험가의 선택도 볼 수 있다.





카멘 전조 퀘스트
카멘의 등장에 앞서 전조 퀘스트도 추가된다. 9월에 업데이트되는 카멘과 달리 전조 퀘스트는 8월에 만나볼 수 있다. 아크라시아에 붉은 달이 떠오르게 되며, 에스더와 모험가들은 그 여파가 가장 큰 곳으로 모이게 되며 거기에서 카멘을 만나게 된다.

카멘은 피아를 구분하지 않고 흡수하여 해당 공간을 황폐하게 만드는 능력을 지닌 자신의 권능 중 하나인 어둠의 바라트론을 사용하기도 한다. 해당 전조 퀘스트의 결말은 카멘 레이드의 1관문으로 이어진다.




기억의 오르골 2nd
이번 기억의 오르골 업데이트에는 총 6가지 이야기가 담겨있다. 이야기의 컨셉과 결말은 각기 다르며, 이 중에는 공포에 대한 컨셉도 존재한다.




전설 아바타 시즌3 영원
전설 아바타 시즌3도 9월에 찾아온다. 이번 전설 아바타는 '영원'으로, 이전까지와 마찬가지로 요즈의 항아리를 통해 획득할 수 있다. 이번 전설 아바타는 판타지 컨셉으로 찾아오게 된다.

또한 요즈의 항아리가 다소 변화한다. 요즈의 항아리를 한 번 사용할 때마다 특별한 코인 지급되며, 모인 코인으로 이동 효과 아바타 등 다양한 상품으로 교환 가능하다.




전사 체형 개선
긴 기다림 끝에 전사 클래스의 체형이 개선된다. 해당 업데이트는 바로 다음 주인 6월 28일에 적용된다. 키가 조금 더 커지고 다리도 길어져 비율 자체가 달라진다. 이에 따라 기존의 아바타도 모두 조금씩 변화하게 된다.




여름 이벤트 모코코즈 해적단의 모험
이번 여름 이벤트에는 모코콩들이 해적 콘셉트로 찾아오게 된다. 기존의 모코코즈를 변형한 맵을 만나볼 수 있으며 룰과 보상 또한 새롭게 변화한다. 이벤트 놀이를 즐기면 신상 아이템도 획득할 수 있다.





여름 신상 아이템
여름 시즌을 맞아 수영복 아바타도 추가된다. 이번 수영복 패키지는 펫과 벽지, 탈 것은 물론 악기 아바타도 포함된 풀 패키지로 등장한다. 악기의 컨셉은 여름 디저트다. 아바타 출시일은 소울이터와 동일한 7월이다.




콜라보레이션
여름 콜라보레이션은 총 세 군데서 진행된다. 첫 번째는 캐리비안 베이다. 7월 8일에 오픈되며, 모코코즈 해적단의 모험과도 연관되어 있다. 오프라인 행사는 물론 공식 홈페이지에서 경품 이벤트를 하거나 굿즈를 만나볼 수도 있다.

두 번째는 노티드 도넛이다. 해당 팝업 스토어는 7월 말에 오픈한다. 모코코와 코니, 호문클루스가 찾아가며, 팝업 스토어에 방문하지 않더라도 온라인으로 굿즈를 구매할 수도 있다.

마지막은 도미노 피자다. 도미노 피자와의 콜라보레이션은 8월 초에 진행될 예정이다. 도미노 피자에서는 모코코 모니터 피규어도 만나볼 수 있다. 모든 콜라보레이션은 디어 프렌즈 프로젝트와 연결되어 기부 캠페인이 함께 진행된다.




슈퍼 모코코 익스프레스
하이퍼 익스프레스로 불리는 로스트아크의 익스프레스 이름이 슈퍼 모코코 익스프레스로 변경되어 찾아온다. 익스프레스 지원이 되는 레벨은 1,540까지로, 익스프레스 지원 이후 카양겔 노말 난이도를 바로 즐길 수 있다.

익스프레스 내용도 풍부해진다. 기존의 각인 지원은 물론, 장신구와 어빌리티 스톤까지 지원된다. 또한 보석 지원도 5레벨이 아닌 6레벨 보석으로 지원되며, 1,540레벨에 도달하면 7레벨로 업그레이드된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익스프레스 지원은 1,540레벨까지지만, 이후 1,580레벨을 달성하게 되면 8레벨 보석이 4개가 추가로 지원된다. 물론 모든 지원 보석은 이벤트 보석으로, 스킬 변환은 무료지만 거래나 합성은 불가능하다.

장비 또한 접근성이 낮아진다. 선택 장비를 지나갈 필요 없이 1,415레벨 군단장 유물 장비가 바로 지원되며, 발탄과 비아키스를 진행하지 않더라도 세트 변경을 진행할 수 있도록 세트 변경 조건이 삭제된다.

전투 스타일 설정 지원 시스템도 추가된다. 원하는 직업 각인을 선택하면 캐릭터 세팅에 필요한 물품을 지원받을 수 있는 식이다. 장비와 보석, 각인은 물론 스킬도 지원되며, 언제든지 스타일을 변경할 수 있다.




성장 구간 개선
기존의 티어 개념도 변경된다. 레벨링 구간 때의 성장 장비가 1티어 장비로 명명되며, 1~2티어 장비가 2티어로 통합된다. 3티어 오레하 이하 장비는 상위 장비로 통합된다.

아브렐슈드까지의 장비 구간 케어가 이루어진다. 1,490레벨 이하 구간은 재련에 따른 골드 비용이 제거되며, 1,580레벨까지는 골드 비용이 40% 감소한다. 아브렐슈드의 경우 더보기 효율이 1.5~2배가량 증가한다.

이외에도 아브렐슈드 노말 난이도와 하드 난이도를 모두 거칠 필요 없이, 노말 난이도에서 바로 고대 장비가 지급된다. 하드 난이도의 경우 골드나 아이템 등에 추가적인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식으로 개편된다.

이에 따라 골드 보상도 조정된다. 소모되는 골드가 적어지는 만큼 쿠크세이튼 및 아브렐슈드 노말 2관문까지의 골드 보상은 감소하게 된다. 반면 일리아칸과 상아탑의 경우 골드 보상이 증가된다.

초보자를 위한 무료 배틀 아이템 기능도 추가된다. 쿤겔라니움 이하의 가디언 토벌에서만 사용되며, 정비소에서 무료 배틀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식이다. 배틀 아이템은 해당 가디언을 상대할 때 유용한 것들로 구성된다.

카드 획득도 개선된다. 세상을 구하는 빛과 알고 보면에 활용되는 바훈투르, 남겨진 바람의 절벽과 너는 계획이 다 있구나에 활용되는 데런 아만을 이제 떠돌이 상인에서 만나볼 수 있다. 페데리코도 마찬가지다. 어떤 대륙의 떠돌이 상인이 판매하는지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확정 아뮬렛 공급처가 추가된다. 엔드 콘텐츠 클리어 시 1회에 한해 염원과 소망 아뮬렛이 지급되는 식이다. 원정대 단위로 지급되었던 기존 아뮬렛과 달리 해당 아뮬렛은 캐릭터 단위로 지급된다.

가장 낮은 각인서인 고급 등급 각인서가 제거된다. 이에 따라 모든 모험가는 모든 고급 각인서를 습득한 것으로 치부된다. 별도로 배우지 않은 각인이어도 무조건 3포인트가 기본 제공되는 식이다. 이외에도 유물 구간에서의 직업 각인이 포함된 장신구의 드랍률이 크게 증가한다.

초보자 버프도 개선된다. 모코코 버프는 아브렐슈드 노말 2관문까지, 프로키온의 가호는 카양겔 노말까지 적용된다. 또한 해당 버프들에 위기모면 효과가 추가되어 보다 안전한 전투를 치를 수 있게 된다.




신규 성장 시스템 장비 초월
카멘을 처치한 후 새로운 성장 시스템인 장비 초월을 진행할 수 있게 된다. 기본적인 초월 시스템은 노말 난이도만 깨도 되지만, 끝까지 완료하기 위해서는 하드 난이도를 반드시 클리어해야 한다. 엘릭서와 동일하게 방어구에 부여하는 형태다.

실린들의 고향인 로헨델에 있는 유적에서 고대 실린들이 숨겨둔 석판을 만나볼 수 있으며, 이를 파괴하여 마법진을 드러내면 초월의 힘을 장비에 깃들게 할 수 있다. 석판을 파괴하기 위해서는 정령들의 힘을 이용해야 한다.

장비 초월은 1회성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며, 여러 단계로 진행된다. 초월 단계가 올라갈수록 석판의 크기도 커지고 슬롯도 많아지기 때문에 점점 난이도가 오르는 형태다. 초월로 인한 효과 중에는 신규 군단장인 카멘을 공략하기에 유용한 효과도 있다.

카멘 하드 난이도를 클리어하고 초월 성장을 완료하면 추후 영혼 전승을 진행할 수 있게 된다. 다만 영혼 전승에 대해서는 아직 자세한 내용을 밝히지 않았다.




각종 편의성 개선
원정대 내 아이템 이동 시 더 이상 페온을 이용할 필요가 없게 된다. 다만 거래 횟수는 까이기 때문에 아이템 이동 시 주의할 필요가 있다. 또한 모든 배틀 아이템의 귀속 단위가 원정대로 변경된다.

선박의 능력과 외형이 분리된다. 따라서 능력과 별개로 외형을 변경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새로운 선박 스킨도 추가된다. 섬 콘텐츠의 입장이 개선되어 3분의 대기 시간이 삭제된다. 이외에도 모이면 바로 출발하는 식으로 변경된다.

휠 시스템도 추가된다. 휠을 이용해 이모티콘이나 포즈, 변신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식이다. 휠에는 최대 10개까지 등록이 가능하다. 항해 주화가 프로키온의 주화와 기에나의 주화로 통합된다. 항해 협동 퀘스트도 개선되어 퀘스트도 3종으로 줄어들고 퀘스트 직후 바로 열쇠를 소모할 수 있는 상자가 스폰된다. 정기선 접근성도 개선되어 월드맵에서 바로 정기선을 승선할 수 있다.

영지 개선도 이루어진다. 무드 변경도 추가되는 것은 물론 신규 영지 놀이, 놀이 공간도 추가된다. 단순히 공간이 추가되는 것이 아니라, 시간을 체크하고 순위를 매겨주거나 PVP룰을 적용하는 등 다양한 형태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추후에 영지를 홍보하는 방식이 추가될 예정이다.

저택 내에는 액자 설치물이 추가된다. 자신의 스크린샷을 액자 형태로 저장하여 벽에 걸 수 있는 형태다. 이외에도 마네킹이 추가되어 본인이 보유하고 있는 아바타를 마네킹에 입혀서 꾸밀 수 있다.




아크패스 불사의 환수
새로운 아크패스도 만나볼 수 있다. 최종 보상은 불사조 탈 것이며, 이외에도 오리 펫이나 벽지, 카드 등 다양한 보상을 만나볼 수 있다.




로아온 썸머 기념 쿠폰
쿠폰 코드 '모험이가득한로스트아크의여름'를 입력하면 로아온 썸머 기념 보상을 받을 수 있다. 기본적으로 지급되는 전설 카드 선택 상자나 페온 등의 아이템은 물론, 모코코니 아바타와 비틀스 탈 것, 루테란 파티 예복 등 다양한 보상이 포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