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2 업데이트 적용! 새로운 스토리, 지역 등장
워커등급 확장과 랭크2 아이템 추가
아이템&스킬 밸런스 조정, 다양한 부분 개선



시즌2 시작! 신규 지역 에들레르 추가
시즌2 지역인 에들레르가 추가됐다. 워커등급 23, 캐릭터 점수 6만 점을 달성하면 에들레르 지역에 입장할 수 있으며, 현재는 크루즈선 디그니타스, 에들레르 연안, 파라다이스 빌라 3곳에서 스토리 미션을 진행하게 된다. 스토리를 진행하면 6번째 베니의 보물지도 '마피아 창고'가 자연스레 열리게 된다. 이외에도 에들레르 내의 다양한 콘텐츠를 클리어하면 랭크2 장비, 워커등급 성장에 필요한 별산호 가루, 80단계 이후 장비숙련과 승급에 쓰이는 몽환의 네페쉬 등을 파밍할 수 있다.

▲ 시즌2 던전은 캐릭터 점수 6만 점부터 입장 가능


워커등급 24부터 착용 가능한 랭크2 장비, 기존 세팅에 변화 생길까
에들레르 지역에서 파밍하는 랭크2 장비는 워커등급 24부터 착용할 수 있다. 이 중에서 방어구나 장신구 부위의 특수 효과는 랭크2 무기를 착용해야 적용된다. 다행히도 랭크2 무기와 목걸이는 시즌2 스토리 던전 및 특임 보상으로 쉽게 얻을 수 있다.

랭크2 장비는 대부분 랭크1 장비 효과를 강화한 버전이다. 물론 기존에는 없던 신규 옵션도 존재하며, 어깨와 목걸이 부위는 직업 전용 특수 효과가 붙기도 한다. 여기에 신규 부위인 귀걸이까지 추가되어 아이템 공급이 어느 정도 진행되면 새로운 세팅을 연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신규 지역에서 파밍 가능한 랭크2 장비, 기존에 없던 특수 효과도 보인다

▲ 시즌2 초반 스토리 보상으로 랭크2 장비를 확정 획득할 수 있다


시즌1 옵션, 특효를 시즌2 장비에 그대로 옮기는 '계승' 시스템
두 장비의 옵션을 맞바꾸는 전이 시스템을 담당하던 NPC 베르단에게 '계승' 시스템이 추가됐다. 계승이란 랭크1 고대전설 장비의 기본 능력치, 고유 능력치, 추가 능력, 장비 개조, 추가 특수 효과를 랭크2 전설 장비로 그대로 옮기는 것이다. 기존에 종결급 장비를 세팅했다면 그 가치가 어느 정도 보존되는 셈이다.

장비 계승 재료는 페니와 균열석 외에 시즌2 지역에서 파밍하는 뒤틀린 꿈의 조각이 필요하다. 에픽 퀘스트를 진행하다 보면 보상으로 뒤틀린 꿈의 조각을 130개 얻는데, 이는 정확히 무기 계승에 필요한 수량이다. 따라서, 첫 계승은 반드시 무기 부위로 진행하자. 장비 계승은 전이와 달리 재료로 사용한 아이템이 사라지지만, 랭크2 전설 장비 점수는 동급 랭크1 고대 전설보다 월등히 높다.

▲ 장비 고유 특수 효과를 제외한 모든 능력치를 랭크2 장비로 옮기는 계승

▲ 에픽 퀘스트 보상으로 얻는 재료는 반드시 무기 계승에 사용하자


시즌2 워커등급 성장은 이곳에서! 신규 콘텐츠 벤데타 : 증오의 소굴
워커등급 23~33 구간은 승급장비 대신 신규 재료인 별산호 가루를 모아 달성도를 100% 채우고, 경이의 결정, 몽환의 네페쉬 등의 재료와 퀴드를 소모해 승급을 진행해야 한다. 신규 콘텐츠인 벤데타 : 증오의 소굴은 권장 워커등급 25, 권장 캐릭터 점수가 94,000점인 장소로, 별산호 가루를 비롯해 일반~신화 등급 시계와 랭크2 전설 장비를 획득할 수 있다.

벤데타 : 증오의 소굴은 표류하는 크루즈, 증오에 물든 연안, 퍼져나가는 증오, 모략이 피어나는 곳 4가지 던전으로 통한다. 표류하는 크루즈에서는 상위 던전 입장 재료인 옅은/짙은/맹렬한 녹색 증오의 형상을 드롭한다. 고단계 던전일수록 별산호 가루 획득량이 많아지며, 마지막 던전인 모략이 피어나는 곳에서는 재포장 횟수 3회인 랭크2 전설 장비가 나온다.

▲ 승급 방식이 변경된 시즌2 워커등급

▲ 승급 재료 파밍을 주로 진행하게 될 벤데타 : 증오의 소굴


워커등급 27, 29에 입장 가능! 연합 임무 2종
연합 임무 던전 '탈출하는 크루즈선'과 '클럽 엘도라도 II'는 '플루메리아 브로치'를 소모해 입장 가능한 콘텐츠다. 플루메리아 브로치는 에들레르 내 NPC 루카 비토니에게 균열석과 파편 결정을 소모해 제작할 수 있다.

주요 보상은 랭크2 전설 장비 제작에 쓰이는 뒤틀린 꿈의 조각, 증오의 소굴 - 모략이 피어나는 곳 입장 재료인 맹렬한 녹색 증오의 형상, 재포장 횟수 3회인 랭크2 전설 장비다. 시즌2 초반 주요 파밍 아이템이 다수 등장하는만큼 던전 난도도 상당히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 상당히 높은 워커등급을 요구하는 연합 임무 던전


던전 해금하고 다양한 보상 얻는다! 미러월드&험프티 덤프티
'미러월드'는 맥스의 호감도를 획득할 수 있는 던전으로, 테마 5가지와 테마마다 던전 5곳으로 구성돼 있다. 테마나 던전을 해금하고 악몽 레벨을 올리려면 악몽의 실마리와 몽환의 네페쉬가 필요하다. 주요 보상은 일반~신화 시계, 뒤틀린 꿈의 조각, 몽환의 네페쉬, 미러월드 조각, 맥스의 꿈이다. 이 중에서 미러월드 조각은 미러월드 내에서 등장하는 암상인 NPC에게 물건을 구매할 때 사용하고, 맥스의 꿈은 미러월드 호감도를 올릴 때 쓰인다.

맥스의 호감도가 일정 이상이 되면 '험프티 덤프티' 던전에 입장할 수 있다. 험프티 덤프티는 뒤틀린 꿈의 조각, 증오에 물든 장비 파편, 무결의 네페쉬, 몽환의 네페쉬 던전 중 한 곳에서 해당 보상을 대량으로 획득하는 성장 재료 파밍 던전이다. 결국 험프티 덤프티에 입장하려면 미러월드를 꾸준히 클리어해 맥스의 호감도를 올리는 작업이 필요하다.

▲ 5가지 테마로 구성된 미러월드

▲ 호감도를 쌓아 험프티 덤프티에서 원하는 보상을 파밍할 수 있다


고대전설 장비 파밍 완화! 시즌1 성장구간 대폭 개선
구운동 이후 지역에서 100레벨 이전 스토리 미션을 진행할 때 캐릭터 레벨이 퀘스트 레벨보다 2 이상 높다면 에픽 퀘스트를 스킵할 수 있다. 스킵한 던전의 보상이나 퀘스트 보상은 획득할 수 없지만, 던전 클리어 퀘스트는 스킵 시 해당 던전을 SSS랭크 클리어한 것으로 취급한다.

제작도 간소화됐다. NPC 제르맹이 만드는 성장구간 장비는 희귀 장비의 잔해를 요구하지 않으며, 100레벨 영웅/전설 장비는 선택형 제작 상자 제작에 필요한 재료가 감소해 원하는 장비를 갖추기 쉬워졌다.

15~20등급 레트로액티브 지역은 클리어 보상으로 승급 장비를 반드시 2개 획득하도록 변경됐다. 15등급 이상 승급 장비를 해체할 때 더 많은 레빈 자이가르닉을 획득하며, 승급 장비 제작 시 파편 결정을 소모하지 않는 변화도 생겨 성장 구간 승급은 빠르게 이뤄질 전망이다.

나글파르-선미, 오디세이, 나글파르 보급창고 등 시즌1 후반부 지역은 캐릭터 점수에 따라 피해량이 증가한다. 이외에도 레이드에서 얻을 수 있는 보상이 상향되고, 굴라 알레아 → 파멸의 편린 제작식 추가, 오디세이에서 파멸의 편린 드랍 등 고대전설 장비를 얻기 쉬워졌다.

이뿐만이 아니다. 유랑단과 모로스의 사천왕은 피로도를 소모하지 않아 주력 캐릭터가 시즌2 장비 파밍만 신경쓸 수 있게 됐고, 레이드와 모로스의 사천왕 및 암상인이 판매하던 개조도안이 선택 상자로 변경된다. 파티 플레이가 사실상 필수였던 연합 전선과 모로스의 사천왕은 입장 인원수에 따라 체력이 변동되고, 패턴도 바뀌어 이제 충분히 솔로 플레이가 가능하다.

▲ 파멸의 편린 제작식이 추가되어 고대전설 파밍 허들이 낮아졌다

▲ 유랑단, 사천왕 던전은 피로도 없이 입장 가능!


아이템과 스킬 밸런스 대폭 조정
시즌2 업데이트답게 아이템과 스킬 밸런스 조정도 규모가 상당히 크다. 아이템은 수치 조정이 많아 세팅 변경을 준비하고 있다면 조정 내역을 자세히 살펴봐야 할 것이다.

스킬은 시즌2에 추가된 내구도 시스템에 대응하는 '파괴 레벨 N' 태그가 추가됐다. 에들레르 지역 보스를 원활하게 상대하려면 해당 태그가 붙은 스킬을 일부 채용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개발자 노트에 의하면 전반적인 조정 방향성은 지나치게 강력한 한 방 대미지를 줄이는 대신 쿨타임이 짧은 스킬을 상향해 다양한 스킬 빌드를 연구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서포터 캐릭터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각종 버프 옵션도 조정됐다. 버프 대부분이 모든 스킬 피해 증가로 변경되어 파티 플레이 시 대미지가 지나치게 증가하는 상황을 방지하고, 서포터는 패시브 효과로 전투에 도움이 되는 능력치를 다수 획득해 시즌1보다 솔로 플레이 능력이 대폭 증가했다.

▶ 시즌2 아이템 조정 내역(1/2) 바로 가기
▶ 시즌2 아이템 조정 내역(2/2) 바로 가기
▶ 시즌2 스킬 조정 내역(1/2) 바로 가기
▶ 시즌2 스킬 조정 내역(2/2) 바로 가기

▲ 스킬의 특징을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카테고리와

▲ 내구도 시스템이 도입에 따른 파괴 레벨 태그가 추가됐다


기타 주요 변경점
기존 상임 퀘스트의 보상이 일부 수정되고, 21, 22단계 특임 퀘스트 중 일부 목표가 '개조된 장비 장착'으로 변경됐다. 시즌1 최종 콘텐츠인 레이드나 시즌2 던전을 원활히 클리어하려면 장비 개조가 필요하므로, 승급 과정에서 자연스레 콘텐츠 대비를 할 수 있게 됐다.

악몽 레벨 보정 시스템이 추가됐다. 파티장이 설정한 악몽 레벨과 별개로 파티 구성원의 캐릭터 점수에 맞게 보상 수준이 차등 적용되는데, 이는 무분별한 쩔이나 버스 등을 방지하기 위한 개선이다.

베니의 보물지도 후반 지역인 나글파르 보급 기지와 마피아 창고는 일일 입장 횟수 제한이 사라졌다. 덕분에 이제 특별 보상을 모두 획득한 뒤에도 추가 피로도를 사용하면 원하는만큼 페니를 파밍할 수 있게 됐다.

인식 후 필드에 등장하기 전까지 무적시간이 긴 일부 몬스터는 무적 시간이 줄었다. 또한, 긴 무적시간으로 악명이 높았던 사하라 지역의 악령들린 개척대 감독관은 무적 패턴에 사전 쿨타임 30초가 추가됐다. 이제 30초 이내에 보스를 처치하면 해당 패턴을 넘길 수 있게 된 것이다.

▲ 장비 개조를 요구하는 특임 조건이 생겼다

▲ 입장 횟수 제한이 사라진 후반부 베니의 보물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