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출하는 크루즈 선 훈련견 후딜레이 증가
일부 스킬 원근거리 피해로 변경
감정 시간 대폭 감소, 다양한 이벤트 시작



동작 둔해진 훈련견들, 탈출하는 크루즈 선 난도 조정
에들레르 지역의 연합 임무 '탈출하는 크루즈 선'의 마지막 방 난도가 개선됐다. 보스가 부리는 훈련견이 특정 패턴을 사용한 뒤 후딜레이가 대폭 증가해 공격 기회가 늘었다. 보스에게 피해를 주려면 모든 훈련견을 쓰러뜨리는 선행 과정이 필요하므로, 훈련견의 동작이 느려진 점은 클리어 시간 단축에 상당히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 사실상 탈출하는 크루즈 선의 최종 보스인 훈련견이 둔화됐다


랭크2 장비 시너지 고려한 스킬 밸런스 조정
원거리 피해 또는 근거리 피해 태그로 구분되던 스킬 중 일부가 원근거리 피해 태그로 변경된다. 업데이트 안내에 의하면 이번에 조정된 스킬들은 랭크2 장비 효과와 관련해 불합리하다고 판단된 것들이다.

이외에 네레이스는 플루드 콤비네이션 2, 3타와 각성기 사용 중 심해의 무기를 사용 시 일부 장비 효과의 스킬 사용 판정을 받도록 변경된다. 나타는 대궁 가네샤 스킬이 빛머금 화살로 발동했을 때 균열이 생성되도록 바뀌었다. 반대로 그림자의 왕은 이제부터 각성기 타격 시 균열이 생성된다.

#원근거리 피해 태그로 변경된 스킬 목록

그림자의 왕 - 칠흑의 폭군, 아바돈의 쐐기, 고해, 까마귀 폭풍
적면귀 - 혈풍
팬텀 블레이드 - 검신합일
바이퍼 - 건블레이드
테슬라 - 에스트로포비아
매그니토 - 폐기 처리, 레킹볼


▲ 랭크2 장비 시너지를 고려해 일부 스킬 태그가 원근거리로 변경됐다


감정 시간 대폭 감소, 원더랜드 관련 조정 등 기타 주요 변경점
장비의 첫 감정 시간이 0.5초 정도로 감소했다. 시즌2 장비 성장 방식인 융합을 이용하려면 전설 장비를 다수 감정해야 했는데, 이 과정에서 걸리는 시간이 대폭 감소한 셈이다.

원더랜드는 악몽 레벨을 하락시킬 경우 소지 중인 호감도가 0으로 초기화되도록 변경됐다. 이는 악몽 레벨을 조정해 험프티 덤프티 입장에 필요한 미러 월드 클리어 횟수를 줄이는 편법을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지역 채팅도 변화가 생겼다. 마을에서는 채널과 무관하게 베이스 캠프, 나글파르, 에들레르 지역까지 채팅이 공유되어 이전보다 많은 유저와 동시에 대화할 수 있다. 마을을 제외한 지역에서는 캐릭터가 있는 채널에만 채팅이 공유된다.

▲ 이제 악몽 레벨을 내리면 호감도가 모두 사라진다


신규 이벤트 3종 정보
■ 시즌2 성장 재료 지급! 에들레르 특별 출석부(~12/14)
게임에 출석하고 보상을 얻는 간단한 이벤트. 주요 보상은 시즌2 육성 재료인 균열석, 금괴 더미, 무결/몽환의 네페쉬, 플루메리아 브로치 카드 성장 재료인 찬란한 플러리쉬, 레드 스페이드 더스트, 블랙 조커 더스트다. 단, 시즌2 성장은 시즌1 구간보다 재화 소모량이 많아 출석 보상만으로 에들레르에 진입한 캐릭터를 육성하기는 어렵다.

▲ 매일 출석만 하면 시즌2 육성 재료를 얻는 출석 이벤트


■ 랭크2 전설, 슈뢰딩거 감정석 지급! 에들레르 피로도 버닝 이벤트(~12/14)
새로운 피로도 버닝 이벤트가 시작됐다. 기존처럼 매일 최대 피로도 160을 소모하면 8가지 보상을 얻을 수 있고, 모든 미션 완료 시 누적 횟수에 따라 다양한 보상을 지급한다.

이번 피로도 버닝 이벤트의 주요 보상은 랭크2 전설 장비 상자, 슈뢰딩거 감정석, 랭크2 전설 장비 선택 상자다. 랭크2 전설 상자에서 추가 능력 수가 많고 우수한 특수 효과를 보유한 장비가 나온다면 그대로 착용하고, 애매한 장비는 전부 융해 재료로 사용하면 된다. 선택 상자는 특수 효과 3줄을 노려볼 수 있는 무기를 얻는 것을 추천한다.

모든 미션 완료 보상은 균열석, 대량 금괴 더미, 각종 슈뢰딩거 감정석, 찬란한 아르카나, 증오의 형상 상자 등 다양하다. 모두 시즌2 장비 세팅과 캐릭터 육성에 필요해 버릴 것이 없다.

▲ 피로도 소모량에 따라 최대 8가지 보상을 얻는다

▲ 모든 미션 완료 시 주어지는 추가 보상


■ 300일 기념! 빅대디 쿠폰 이벤트(~11/30)
서비스 300일을 맞아 스페셜 쿠폰을 제공한다. 쿠폰은 공식 홈페이지의 쿠폰함이나 게임 내 쿠폰 메뉴에서 코드를 입력해 사용하면 된다.

이벤트 쿠폰은 총 2가지이며, 각 쿠폰은 아카이브당 1회만 사용할 수 있다. 업데이트 이후부터 11월 23일까지는 '빅대디의수능대박응원' 코드를 입력하면 보상을 얻는다. 구성품은 워커 등급에 관계없이 달성도가 50% 증가하는 황금색 별산호 가루, 권장 등급을 초과한 승급 시도 시 승급 경험치를 소모를 방지하는 승급 경험치 보호권, 무결의 네페쉬 3만 개, 맹렬한 녹색 증오의 형상 상자 3개, 30 피로도 회복제 상자 3개다.

11월 22일부터 11월 30일은 추가로 '빅대디와삼만일까지함께해' 쿠폰 코드가 활성화된다. 여기서는 대량 금괴 더미 30개, 경이의 결정 30개, 몽환의 네페쉬 3천 개, 균열석 3만 개, 30 피로도 회복제 상자 3개를 제공한다. 모든 보상이 시즌2 캐릭터 육성 시 유용한 재화다.

▲ 기간마다 사용할 수 있는 쿠폰 코드가 다르다, 반드시 날짜를 확인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