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 5주년 마지막 이벤트!
ARG로 비밀을 풀어라!
모험가들이 풀어낸 시크릿 코드 정답은?


로스트아크 5주년 기념 마지막 이벤트, 시크릿 코드의 전말이 밝혀졌다. 각 날짜 별로 총 여섯 개의 퀴즈를 풀어내는 미션이다. 풀이 방식이 조금 특이한데, 그림 안에 있는 힌트를 가지고 단서를 풀어내는 ARG다.

ARG(Augmented Reality Game)는 증강 현실 게임이라는 뜻인데, 기술적인 증강 현실과는 조금 다른 의미로도 사용된다. 여기서 말하는 ARG는 퍼즐의 개념이 현실로 확장된다는 의미로 쓰인다. 유명한 로그 라이트 게임 '아이작의 번제(바인딩 오브 아이작)'에서 비슷한 방식의 퍼즐을 낸 적이 있다.

신규 캐릭터의 힌트를 말 그대로 땅에 묻어 두고 장소에 관한 힌트를 게임에 뿌려 직접 해당 장소에 방문한 유저가 퍼즐을 풀 수 있었다. 이렇게 게임 안에 있는 힌트를 다양한 경로로 확장시키는 퍼즐 방식을 ARG라고 부르기도 한다. 답이 될 수 있는 요소가 광범위하다 보니 혼자서는 풀이가 어렵고, 커뮤니티 단위로 두뇌를 모아 퍼즐을 푸는 경우가 많다.


▲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서로 의견을 교류하는 것이 ARG의 묘미!


'시크릿 코드' 이벤트는 이 ARG 방식에 영감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유튜브 채널과 이벤트 페이지, 모험가들의 기억 등 다양한 요소에서 힌트를 얻어 문제를 풀어야 한다. ARG에 익숙한 모험가들이 문제를 빠르게 풀어냈는데, 초반 문제는 시작부터 답이 나왔고, 가장 어려운 6번째 문제도 오픈 전부터 대략적인 추측이 나올 정도였다.

현재는 모든 문제에 대한 답안이 나온 상황이지만, 모험가들의 토론과 문제 풀이는 모두 정리되어 있다. 아래 링크에서 그 과정을 볼 수 있다. 아래는 모험가들의 풀이 과정을 정리한 것이다. 스스로 문제를 풀고 싶다면 아래 해답 풀이는 보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모험가들의 공략 바로가기] ◆ 시크릿 코드 정답 연습단계~5단계 ◆ By 트라이반숙숙

첫 번째 추억 : 로스트아크의 시작


▲ 로스트아크의 시작을 암시하는 쉬운 문제


첫 번째는 연습 문제로, 일명 '미궁 게임'과 비슷한 방식이다. 단서 사진인 '5주년 메모판'에 적힌 그림과 힌트를 보고 퍼즐을 푸는 식이다. 자세히 보면 그림 사이에 쪽지가 보이는데, 각각의 쪽지에서 문제 힌트를 찾을 수 있다. 연습 문제답게 쉬운 문제가 나왔다. 로스트아크의 1일이 시작된 중요한 날을 숫자로 적으면 된다. 2018년 11월 7일 오픈 베타 서비스가 시작됐으니, 정답은 181107이다.

메모판에는 두키의 설정화와 토토이크, 베아트리스와 실리안과 유명한 로스트아크 오픈 당시 로그인 화면 등이 놓여 있다. 여러모로 시작을 암시하는 장면이라고 할 수 있다.


두 번째 추억 : 오픈 베타 시작


▲ 7개 서버하면 대기열의 추억이 떠오른다


두 번째는 본격적인 퍼즐의 시작이다. 힌트 쪽지에 적힌 숫자를 나열하면 된다. 스크랩한 기사를 콘셉트로 한 힌트로 로스트아크 오픈 베타 당시 나온 게임사의 보도자료와 내용이 흡사하다. 다만, 해당 기사가 존재하는 것은 아니고 여러 기사 내용을 합친 것으로 보인다.

로스트아크 오픈 당시에는 엄청난 인파가 모이며 대기열을 오래 기다려야 했는데, 로그인 창에 나오는 갈매기 소리로 인해 '끼룩 온라인'이라는 별명이 붙었다. 이에 로스트아크는 빠르게 서버를 추가했는데, 첫 추가 서버가 '알데바란'이다. 이후 아크투르스, 안타레스를 추가하고 에버그레이스와 베아트리스가 추가된다. 이 서버들은 나중에 통합되어 현재의 서버가 되었다.

오픈 당시에는 12개의 클래스가 등장했다. 뿌리 클래스별로 3명씩이 존재했는데, 이후 창술사, 데모닉, 블레이드, 홀리나이트가 시즌 1시기에 추가된다. 최초 대륙은 총 9개다. 현재는 익숙한 로헨델, 페이튼, 파푸니카 모두 나중에 추가된 대륙들이다.

정답을 모두 합치면 7개 서버, 12개의 클래스, 9개의 대륙으로 7129가 된다.


세 번째 추억 : 두 번째 시즌 개막


▲ 사실 시즌 2의 시작은 발탄이 아니라 파푸니카였다

세 번째 문제는 시즌 2 시작을 보여주고 있다. 당시 로스트아크는 시즌 1의 다양한 문제로 한계에 도달한 상황이었는데, 과감히 모든 것을 갈아엎는 시즌2 변화를 시도했다. 모든 장비가 T2로 변화, T3부터 새롭게 성장해야 했고, 내실과 각인, 보석으로 변한 스크롤 등 모든 것을 처음부터 시작해야 했다. 의외로 발탄은 시즌 2의 시작이 아니었는데, 당시에는 어비스 던전인 오레하의 우물이 최종 콘텐츠였다. 이후 아르고스가 추가되고 5개월 뒤인 1월 14일에 발탄이 업데이트됐다.

세 번째 문제부터는 본격적인 퍼즐이 들어간다. 힌트를 해석하고 변환하는 과정이 들어가기 때문이다. '그 날'과 8월 12일이 말하는 것은 시즌 2, 계절을 강조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두 번째 문단 자히라의 집에서는 퍼즐을 푸는 법을 알려주는데, 기본적인 글자 변환 암호에 대한 힌트가 나온다. '기초 암호의 이해'에 따라 SEASON2를 숫자로 변환하면 된다. 정답은 19511915142이다.


▲ 자히라의 집에서 핵심적인 힌트를 발견할 수 있다


네 번째 추억 : 군단장 레이드와 웨이




네 번째 문제는 로스트아크의 황금기를 불러온 군단장 레이드에 대한 추억이다. 2021년 1월 14일 발탄이 처음 출시된 이후 4월 28일 쿠크세이튼 출시까지 쉴 틈 없이 새로운 군단장이 출시되어 흥미진진한 분위기가 유지됐다. 군단장 레이드 붐은 7월 말 출시된 아브렐슈드에서 끝나긴 했지만, '로스트아크는 레이드 게임'라는 인식을 확실히 했고, 부족하던 엔드 콘텐츠에 대한 수요도 완벽하게 해결했다. 이후 일리아칸과 카멘이 출시되며 모든 군단장 레이드가 마무리됐다.

네 번째 문제는 두 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어 두 정답을 합쳐 적으면 된다. 첫 번째 힌트는 역대 군단장에 모두 출석한 에스더 웨이에 대한 이야기다. '웨이'는 무력화를 지원하는 특유의 효과를 가지고 있어 발탄부터 카멘까지 모든 군단장에 빠짐없이 출석하는 데 성공한다. 일리아칸에서는 히든 웨이로 멋진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고, 맞추기 쉬운 우수한 판정으로 딜 용으로 사용하거나 다양한 택틱에 사용되는 등 다방면에 활약하는 모습을 보여준 에스더 스킬이다.

두 번째 힌트는 가이드 페이지를 의미한다. 시즌 2에 완성된 초보 가이드 페이지는 우수한 퀄리티로 초보 모험가에게 많은 도움을 준 콘텐츠다. 지금도 인게임에서 검색할 수 있다. 가이드 페이지에서 '군단장'을 검색하면 관문에 대한 설명이 나오는데, 관문에 쓰여 있는 메달 로고가 시크릿 코드 메달과 동일하다. 메달이 있는 관문은 2, 2, 3, 4이니 이를 모두 합치면 WAYE2234가 된다.


▲ 역대 군단장 모두에 개근한 에스더 웨이

▲ 가이드 페이지의 메달 로고가 힌트다!

다섯 번째 추억 : 기억의 오르골과 카양겔, 콘서트까지!




다섯 번째 문제는 시즌 2 중반기에 대한 추억을 보여주고 있다. 22년 4월 출시된 엘가시아와 어비스 던전 카양겔, 디어 프렌즈 공연과 도화가, 일리아칸까지...카멘 이전 지루한 시기로 꼽는 모험가도 있지만 돌이켜 보면 재밌는 콘텐츠도 많았다.

이번 문제부터는 본격적으로 난도가 올라간다. 앞선 퍼즐들이 모험가의 기억과 인게임 힌트를 찾는 정도였다면, 이번에는 본격적으로 퍼즐이 외부로 확장된다. 힌트는 SNS 공유 이미지. 시크릿 코드 이벤트 페이지를 SNS나 메신저에 공유하면 QR 이미지가 뜬다. 해당 이미지를 클릭하면 디어 프렌즈 공연 예매 페이지로 이동하는데, 해당 페이지에 많은 힌트가 숨겨져 있다.

페이지를 누르다 보면 두 개의 힌트를 발견할 수 있는데, if nerds read, FyP7HglFioE 라는 두 문자다. #1, #2로 번호가 붙은 것을 보면 이전 퍼즐처럼 각기 다른 세 개의 파트를 하나로 합쳐 암호를 완성하는 방식이다. 하나는 디어 프렌즈의 애너그램이고 다른 하나는 유튜브 주소다. 주소창에 해당 영상을 찾으면 Sweet Dreams My dear - 소향 영상을 찾을 수 있는데, 영상 소개 페이지에서 '이 노랫말에서 불리우는 꿈을 세어보세요'라는 힌트를 준다. 가사에서 '꿈'은 세 번 나온다. 따라서 두 개의 정답은 DEARFRIENDS3인 것을 알 수 있다.

마지막 #3 힌트는 예매 버튼을 누르면 나오는데, '기초 암호의 이해'와 용기의 노래 음표가 나온다. 기초 암호의 이해에 따르면 A=1, B=2, C=3이니 용기의 노래 음계를 영문 표시로 환산 후 숫자로 바꾸면 1415637671712171이 나온다. 각 숫자를 모두 더하면 60이 된다. #1부터 #3까지 힌트를 모두 조합하면 DEARFRIENDS360이 된다.


▲ 카카오톡으로 URL을 공유하면 의문의 QR코드가 나온다

▲ 해당 페이지에서 3개의 힌트를 발견할 수 있다

▲ 링크를 따라가면 영상 설명이 수정되어 있다!


마지막 추억 : 볼다이크부터 카멘까지! 현재의 로스트아크






마지막 추억은 볼다이크와 함께 시즌 2를 마무리하며 5주년을 맞이한 로스트아크의 모습을 보여준다. 여름 방학 이벤트섬과 볼다이크 현자의탑, 카멘까지...우여곡절 끝에 부활에 성공한 현재의 로스트아크다.

마지막 퀴즈답게 문제가 매우 어렵다. 퍼즐을 #1과 #2 두 개의 파트로 나뉘는데, 첫 번째 퍼즐은 5주년 출석 이벤트(나팔 소리가 들리는 곳)에서 찾을 수 있다. D+???라는 숫자와 출석 이벤트의 색이 다른 칸을 조합하면 1827(서비스 개시일)을 찾을 수 있다. 해당 숫자를 쿠폰함에 입력하면 또 다른 힌트 쪽지를 받는데, 쪽지에 적힌 지시대로 노란 문자를 거꾸로 읽으면 '우리 모두 다정한 친구가 되었어요'라는 문자가 된다. 이는 영원한 친구라는 노래의 가사로, 의미가 담긴 숫자를 찾게 되리라는 마지막 지시에 따라 숫자로 치환하면 0179(영원 친구)가 된다.


▲ 1827을 입력하면 진짜 쿠폰을 받을 수 있다!

▲ 암호문을 해독하면 첫 번째 답을 발견할 수 있다


두 번째 힌트는 가로/세로라는 단어와 튀어 보이는 블록, 머리라는 단어에서 힌트를 찾을 수 있다. 크로스워드 퍼즐 페이지에서 개발자 도구를 열고 태그로 묶인 설명을 읽어보면 행과 열을 표시한 문자 두 개를 찾을 수 있다. 해당 열을 5번 클릭하면 힌트 메시지가 나오는데, '등잔 밑이 어둡다', '시작된 곳에 답이 있다'이다. 힌트에 따라 1일 차 문제에 있는 전등의 반짝임을 모스 부호로 해석하면 THANKYOU라는 정답을 찾을 수 있다. 정답은 0179THANKYOU다.


▲ 머리가 의미하는 것은 헤드 태그였다

▲ 태그에 써진 타일을 다섯 번 누르면

▲ 1일 차 이미지에 있는 수상한 전등에 답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