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보정으로 등장한 시련 하누마탄
최대 3.3만골의 보상과 칭호까지!
어떤 패턴이 달라졌을까?





일반 '하누마탄'과 차이점은?
하누마탄 [시련]은 최초의 무보정 시련 콘텐츠로, 지금까지 시련 가디언 토벌과는 조금 다른 위치에 있다. 이벤트성으로 진행됐던 발탄 익스트림과 비슷한 느낌이다. 스펙에 따라 느끼는 난도가 다르고 1번회 클리어로 골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점이 비슷하다. 명예 보상에 더해 골드 보상도 있어 한 번쯤은 도전해 볼 만한 콘텐츠다.

노말은 1,600레벨로 도전할 수 있으며 하드는 1,630레벨이다. 공통 보상은 전설 카드팩3 2개와 메넬리크의 서 5개, 하누마탄 카드 1개와 5백만 실링이다. 추가 보상은 노말에서는 8,000골드를 받을 수 있고, 하드는 25,000골드를 준다. 추가로 하드에서는 전설 칭호와 트로피도 받을 수 있다. 하드만 클리어해도 노말의 8,000골드를 추가로 주니 하드 레벨을 달성했다면 노말을 따로 갈 필요는 없다. 현재까지는 노말/하드의 다른 패턴을 확인하지 못했다.

- 최초 클리어 보상 : 전설 카드팩 3x2, 5백만 실링, 메넬리크의 서 X5, 하누마탄 카드
- 노말 보상 : 8,000 골드
- 하드 보상 : 25,000 골드, 하누마탄 트로피, 대지를 분쇄하는 전설 칭호



▲ 골드, 카드와 칭호를 주는 도전형 콘텐츠다

▲ 하드 공략 보상인 하누마탄 트로피


공략은 대미지가 부족한 적정 레벨로는 조금 어렵지만, 스펙이 높다면 쉽다. 어려운 협동 기믹은 마지막 페이즈의 '음양진' 정도라 보스의 패턴을 잘 피하면서 '약점 포착' 버프를 얼마나 잘 유지하느냐가 공략의 핵심이다. 버프 유지를 잘만 한다면 스펙이 부족해도 클리어가 가능한 셈이다. 기존 하누마탄과 달라진 점이 많은데, 파괴 기믹이 사라졌고, 파괴 시 주는 버프도 없어졌다. 약점 포착 유지로 받을 수 있는 버프는 공격력 증가, 버프 효율 증가로 통일되어 쿨다운이나 치명타에 따른 유불리도 없어졌다.

서포터가 할 일이 많은 레이드다. 일부 지진 패턴 등은 피할 수 없어 대미지를 받아야 하며, 서포터도 약점 포착 버프 영향을 받기에 패턴을 잘 피하면서 레이드를 진행해야 한다. 또, 집중 표적 패턴에서 서포터가 보스의 헤드를 고정시키는 식으로 어그로를 받아 줄 수 있어 서포터의 역량에 따라 레이드의 난도가 달라진다.

시련 하누마탄 차이점

1. 시련보다는 발탄 [익스트림]과 유사한 1회성 도전 콘텐츠
2. 노말은 골드, 하드는 골드+칭호+트로피를 준다
3. 패턴은 대부분 다르거나 추가 공격이 있다
4. 부위 파괴가 없고 스페이스 연타 패턴도 없다
5. 핵심 기믹 '음양진'만 파훼하면 나머지는 쉽다
6. 서포터의 역할이 중요하다
7. 부위 파괴는 없지만 무력화, 카운터가 필요하다


시련 하누마탄 핵심 기믹 공략
■ 필수 사전 브리핑
- 배틀 아이템은 회복약/시간 정지 물약(아드로핀 물약)/성스러운 부적/암흑 수류탄(회오리 수류탄)
- '집중 표적' 멤버 정하기
- 카드 세팅 점검하기

배틀 아이템은 '지진' 상태 이상을 풀어줄 성스러운 부적을 제외하면 크게 필요한 것이 없다. 일부 무력화 패턴에서 무력화 수류탄이 있으면 유용하지만, 대미지를 더 넣기 위해 암흑 수류탄 릴레이를 하는 것이 보통 더 좋다. 시간 정지 물약은 음양진 패턴에서 사고를 방지하는 데 유용하다. 음양진 위치에서 복귀하기 애매하거나 마지막 음양진 패턴에 실패한 경우 데스 카운트를 1개씩 아낄 수 있다. 일부 위험한 상황에서도 유용하다. 기믹 수행이 깔끔하다면 아드로핀 물약 등을 써도 된다.

신호탄은 필수긴 하지만 정비소 스왑으로 대체할 수 있다. 비슷하게 각성 물약이나 진군의 깃발도 1회 한정으로 채용할 수 있다. 페로몬 정수는 하누마탄의 기믹을 이용하면 아예 필요 없다.

집중 표적은 항상 헤드 포지션을 잡는 헤드 어택 딜러나 서포터가 유리하다. 집중 표적 대상자도 패턴은 피해주는 것이 좋기에 다른 딜러들이 편하게 공격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서포터가 잡아주면 좋다.


▲ 정비소 스왑을 이용하면 필수 배틀 아이템은 아예 없는 수준

▲ 공격이 아프다면 가디언 전용 카드 세트를 써도 좋다


■ 핵심 기믹 설명
- 약점 포착

① 기존 하누마탄과 동일. 공격 시 1스택 증가, 피격 시 3스택 감소, 버프 1중첩 당 받는 피해 증가

② 대신 특정 스택에서 얻는 전투 관련 버프가 변화, 20/40/80에서 강화된다

③ 모든 버프는 공격력 n%증가, 파티 공격력 버프 n% 증가 쿨감 효과는 없다(저받과 합연산)

④ 일부 패턴에서 파티 약점 포착이 동시에 깎인다

⑤ 집중 표적 패턴에서 카운터에 성공하면 약점 포착 스택을 +20 늘려준다

⑥ 40+ 중첩을 얼마냐 유지하느냐에 따라 파티 대미지가 달라진다. 서포터도 버프를 잘 유지해야 한다


▲ 공략의 핵심 요소인 약점 포착 버프와 스택 유지 보너스 버프


- 집중 표적

① 조우 후 1분 내외 시간 후 사용, 이후 45초 간격으로 반복

② 주먹을 높이 올린 자세로 2회 돌진, 2회째 돌진에서 카운터 등장

③ 카운터 성공 시 두 번째 카운터 등장, 이 카운터를 치면 '집중 표적' 상태가 된다

④ 집중 표적에 걸린 캐릭터가 4~5패턴 어그로를 먹는다. 머리를 잡아주는 것이 중요하다!

⑤ 집중 패턴 이후로는 펀치, 광역 발구르기가 확정으로 나오니 발구르기를 조심!

⑥ 4페이즈에서는 슈퍼맨 자세로 돌진 세 번을 하는데, 마지막 돌진을 카운터 치면 집중 표적에 걸린다


▲ 보스의 어그로를 확정으로 가져가는 '집중 표적' 상태

▲ 집중 표적 패턴 파훼 예시

▲ 집중 표적 이후 확정 패턴 예시

▲ 4페이즈 집중 패턴은 조금 다르다


- 페이즈 전환 패턴

① 1>2, 3>4 페이즈 전환 패턴에서는 기믹 후 보스가 캐릭터를 잡고 다른 지역으로 이동한다

② 페로몬을 써도 되나 3페이즈에서 보스가 바닥을 생성하고 이동하기 때문에 기믹을 이용하는 것이 안전

③ 기믹 후 보스 앞에서 잡히는 것을 잊지 않도록 주의!

④ 2페이즈 원기옥 패턴이 있다. 키보드 패턴 후 좌우 반전 상태에서 무력화를 진행한다

⑤ 1>2, 2>3에서는 일반 하누마탄의 무력화 패턴이 2개씩 나온다


▲ 1>2, 3>4 페이즈 전환에서는 잡히기로 지역 이동이 가능

▲ 키보드, 좌우반전만 생각하면 어렵지 않은 원기옥 패턴

▲ 3>4 페이즈 전환 시 바닥 장판이 생성, 잡혀서 이동하는 것이 더 좋다


- 초신성 폭발(협동 카운터)

① 보스가 정면에 초신성을 소환 후 잽을 날린다

② 이후 협동 카운터 상태가 되는데(2인 이상으로 추정), 성공 시 무력화 된다

③ 실패 시 매우 큰 피해를 입는다(딱렙 기준 즉사급)




- 음양진 패턴

① 4페이즈 남은 체력 20% 내외에서 시작. 보스가 하늘로 점프 후 낙하 해 포효하면 이 패턴이다

② 하누마탄이 즉사급 파동 세 번을 날린다. 음양진 장판에 있으면 안전

③ 여기에 하누마탄이 추가 공격을 날리는데, 이것이 음양진 중앙에 맞으면 음양진이 사라져 전멸한다

④ 전조 공격을 보고 하누마탄의 머리를 돌려 음양진을 지키는 것이 목적

⑤ 무작위 1인에게 3번에 걸쳐 징표가 걸리며, 징표 대상자가 하누마탄의 머리를 돌려 음양진이 맞지 않도록 공격을 유도한다

⑥ 머리 고정 공격 후 바로 즉사 파동이 날아오니 음양진으로 귀환하는 것을 잊지 말자

⑦ 하누마탄 기준 오른쪽은 시계, 왼쪽은 반시계, X는 제자리, 십자는 45도 좌우로 기억하면 편하다

⑧ 음양진 기준으로 90도 방향에 머리를 고정 시키고, 하누마탄이 손을 들면 바로 귀환한다


▲ 1.5배속 기준 음양진 진입과 전조 모션

▲ 1.5배속 기준 음양진 파훼 방법